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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과 ì„¤êµ ë¹ ì§„ 예배, 나는 싫다!

처치리ë”스.ì»´, 마ì´í¬ 프로스트 ì„ êµí•™ìžì˜ ‘사회ì ê±°ë¦¬ ë‘” 예배/소모임’

ë‚´ê°€ 다른 êµíšŒ ì˜ˆë°°ì— ê°”ëŠ”ë°, 주위 사람들과 소그룹 ëª¨ìž„ì„ í•˜ë¼ê³  한다면, 나는 ë” ì´ìƒ 참지 못할 것 같다. 'Zoom모임'ê³¼ 'ì‚¬íšŒì  ê±°ë¦¬ë¥¼ ë‘” 워í¬ìˆ', ì´ê²ƒì´ êµíšŒê°€ 코로나 ê¸°ê°„ì— í•  수 있는 전부ì¸ê°€? 찬양과 설êµë¥¼ 뺀 ë³µìŒì£¼ì˜ êµíšŒì˜ 예배는 단순한 세미나 ëª¨ìž„ì— ë¶ˆê³¼í•˜ë‹¤. 기ë…êµ ì˜ˆì „ì— ìžˆì–´ì„œ ë³µìŒì£¼ì˜ 예배는 왜 ì´ë ‡ê²Œ ê²°í•ì„ 드러내는 것ì¼ê¹Œ?

호주 시드니 모ë§ëŒ€í•™ ì„ êµí•™ ê³¼ìž¥ì¸ ë§ˆì´í¬ 프로스트(Mike Frost)는 코로나바ì´ëŸ¬ìŠ¤ë¡œ ì¸í•´ ë³µìŒì£¼ì˜ìžë“¤ì˜ ì˜ˆì „ì  ê²°í•ì´ 드러났다고 비íŒí•œë‹¤(Coronavirus Has Unveiled the Liturgical Poverty of Evangelicals).

 

코로나시대, ë³µìŒì£¼ì˜ìžë“¤ì˜ 드러난 ì˜ˆì „ì  ê²°í• ë¹„íŒ

찬양과 ì„¤êµ ëº€ êµíšŒ 예배는 세미나 소그룹 모임 불과

 

ì´ì— 답하기 위해 우리는 ë…¼ìŸê±°ë¦¬ê°€ 있는 ë³µìŒì£¼ì˜ ìš©ì–´ì— ëŒ€í•´ 먼저 ì •ì˜í•  필요가 있다.

í•œ 역사가는 “빌리 그레ì´ì—„(Billy Graham)ì„ ì¢‹ì•„í•˜ëŠ” 사람”ì´ë¼ë©´ ë³µìŒì£¼ì˜ 기ë…êµì¸ì´ë¼ê³  단언했다. 하지만 1980년대 í›„ë°˜ì— ë¹Œë¦¬ 그레ì´ì—„ì´ ë³µìŒì£¼ì˜ë¥¼ ì •ì˜í•´ë‹¬ë¼ëŠ” ìš”ì²­ì„ ë°›ì•˜ì„ ë•Œ, 그는 "사실 ì´ëŠ” ë‚˜ë„ ë‹¤ë¥¸ 누군가ì—게 물어보고 ì‹¶ì€ ì§ˆë¬¸ìž…ë‹ˆë‹¤"ë¼ê³  대답했다. 세계ì—ì„œ 가장 유명한 ë³µìŒì£¼ì˜ìžë„ ì´ ìš©ì–´ë¥¼ 설명할 수 ì—†ì—ˆë˜ ê²ƒì´ë‹¤.

ë³µìŒì£¼ì˜ë¼ëŠ” ìš©ì–´ì— ëŒ€í•´ 우리가 ë§í•  수 있는 í•œ 가지는 'ë§ì”€ì— 대한 사랑'ê³¼ ê´€ë ¨ì´ ê¹Šë‹¤ëŠ” 것ì´ë‹¤.

ì´ ìš©ì–´ ìžì²´ëŠ” í—¬ë¼ì–´, "ë³µìŒ" ë˜ëŠ” "ì¢‹ì€ ì†Œì‹"ì„ ì˜ë¯¸í•˜ëŠ” '유앙겔리온(euangelion)'ì—ì„œ 파ìƒë다. ë”°ë¼ì„œ 실질ì ìœ¼ë¡œ ë³µìŒì£¼ì˜ëŠ” '예수 그리스ë„ê°€ ì¸ë¥˜ì˜ 왕ì´ìž 구ì›ìžë¼ëŠ” 메시지를 믿고 헌신하는 사람, êµíšŒ ë˜ëŠ” ì¡°ì§ì„ ì¼ì»«ëŠ”다. 즉, í•˜ë‚˜ë‹˜ì˜ ë§ì”€ì„ 믿는 ìž'다.

그러나 ì´ ìš©ì–´ëŠ” ì‹œê°„ì´ ì§€ë‚¨ì— ë”°ë¼ ì§„í™”í–ˆë‹¤. ê°œí˜ì£¼ì˜ìžë“¤ì€ 1500ë…„ëŒ€ì— ì¢…êµê°œí˜ì— ì˜í•´ 탄ìƒí•œ 반가톨릭êµíšŒë¥¼ 설명하기 위해 ë¼í‹´ì–´ í˜•íƒœì˜ ë³µìŒì£¼ì˜ 용어를 사용했다. ì´ë“¤ì€ 스스로 ë§ì”€ì„ ì½ê³ , êµíšŒì˜ 허가가 ì•„ë‹Œ ê°œì¸ì˜ 믿ìŒì— ì˜í•œ ì¹­ì˜ë¥¼ 믿는 기ë…êµì¸ë“¤ì´ì—ˆë‹¤.

ì´í›„ ë³µìŒì£¼ì˜ëŠ” '대ê°ì„± ìš´ë™(Great Awakening)' ë•Œ '조나단 ì—드워즈(Jonathan Edwards)'와 '조지 휫필드(George Whitfield)'ì˜ ì§€ì˜¥ë¶ˆê³¼ 유황 ì„¤êµ ë•ë¶„ì— '부í¥ì£¼ì˜(revivalism)'와 ë™ì˜ì–´ê°€ ë¼ë²„렸다.

그러다가 1970ë…„ëŒ€ì— ë³µìŒì£¼ì˜ìžë“¤ì´ 스스로를 'ê±°ë“­ë‚œ 기ë…êµì¸'ì´ë¼ê³  부르면서, ë³µìŒì£¼ì˜ìžëŠ” 올바른 ë§ì”€ì„ 믿는 ì‚¬ëžŒë§Œì´ ì•„ë‹ˆë¼ ë§ì”€ì´ 그를 다스리고 ë§ì”€ì— ì˜í•´ 살아가는 사람ì´ë¼ëŠ” ì˜ë¯¸ë¥¼ 갖게 ë다.

역사를 통틀어 ë³µìŒì£¼ì˜ìžë“¤ì„ ì¼ê´€ë˜ê²Œ ì •ì˜í•´ì˜¨ í•œ 가지는 'ì˜ˆì „ì— ëŒ€í•œ 불신'ì´ì—ˆë‹¤.

기ë„, 암송, 축ë„, 성가와 ê°™ì€ ì˜ˆì „ì€ ë§ì”€ì— 기반 í•  수 있지만, ëŒ€ë¶€ë¶„ì˜ ê²½ìš° 예전ì´ë¼ëŠ” 용어는 종êµì˜ì‹ì„ 설명하는 ë° ì‚¬ìš©ë다. ì´ ìš©ì–´ ìžì²´ëŠ” "ë¼ì˜¤ìŠ¤"(사람)와 "ì—르곤"(ì¼)ì˜ ì¡°í•©ì´ë©°, 'ì‹ ì„ ë‹¬ëž˜ê¸° 위해 사람들 í˜¹ì€ ì‚¬ëžŒë“¤ì„ ëŒ€ì‹ í•´ 행해진 ê³µê³µì˜ ì‚¬ì—­ ë° ì‹¤ì²œ'ì„ ì˜ë¯¸í•œë‹¤. ê·¸ëŸ°ë° ì¼ë°˜ì ìœ¼ë¡œ 기ë…êµì¸ë“¤ì€ í•˜ë‚˜ë‹˜ì´ ê¸°ë»í•˜ì‹œëŠ” ë§Œí¼ ë‹¬ëž  필요가 없다고 믿는다. 기ë…êµ ì˜ˆì „ì€ í•˜ë‚˜ë‹˜ì„ ê²½ì™¸í•˜ê³  ì˜ˆìˆ˜ì˜ ì´ë¦„ì„ ë†’ì´ê¸° 위해 ê³ ì•ˆëœ ì˜ì‹ì ì¸ 실천 행위들ì´ë‹¤.

그리고 ì´ì— 관해서 ë³µìŒì£¼ì˜ìžë“¤ì€ 특별히 성공회가 "ë‚®ì€ êµíšŒ" 캠프ë¼ê³  부르는 ê²ƒì— í•´ë‹¹ëœë‹¤. 즉, 설êµë¥¼ 가장 중시하고 성례전, êµíšŒì˜ì‹, êµíšŒê¶Œìœ„는 ìš°ì„ ìˆœìœ„ì— ë‘지 않는 것ì´ë‹¤. ë³µìŒì£¼ì˜ìžë“¤ì€ 개개ì¸ì˜ 성ë„ê°€ ë§ì”€ì„ 듣고 ê·¸ì— ì‘답하는 ë° ìžˆì–´ì„œ 목회ìžê°€ 중간ì—ì„œ 방해하는 ì¼ì„ ì›í•˜ì§€ 않는다. ì´ê²ƒì€ ê·¸ë“¤ì´ ì„ í˜¸í•˜ëŠ” 예배형ì‹ì´ 찬송가와 ë³µìŒì„±ê°€ë¥¼ 부르고 설êµë¥¼ 듣는 것과 ê°™ì€ ë§ì”€ì— ê¸°ë°˜ì„ ë‘” ì‹¤ì²œì„ í¬í•¨í•œë‹¤ëŠ” ê²ƒì„ ì˜ë¯¸í•œë‹¤.

성만찬 í˜¹ì€ ì„±ë¡€ì „ì„ ì¤‘ì‹¬ìœ¼ë¡œ 하는 기ë…êµ ì˜ˆì‹ì¡°ì°¨ë„ ë§Žì€ ë³µìŒì£¼ì˜ êµë‹¨ì—ì„œ 소홀히 여겨지고 있다. ì„±ë§Œì°¬ì€ ê°€ë”씩 ê±°í–‰ë˜ê±°ë‚˜ í˜¹ì€ ì°¬ì†¡ê³¼ ì„¤êµ ì‚¬ì´ì— ìž ì‹œ 진행ë˜ëŠ” ì •ë„ì¼ ë¿ì´ë‹¤. ë˜í•œ 종종 ì„±ë§Œì°¬ì„ ìœ„í•´ì„œ ë˜ ë‹¤ë¥¸ 설êµë¥¼ 통해 ê·¸ê²ƒì„ ì„¤ëª…í•˜ê¸°ë„ í•œë‹¤. ì—­ì‹œ ë˜ ì„¤êµë‹¤!

그럼ì—ë„ ë¶ˆêµ¬í•˜ê³  ë³µìŒì£¼ì˜ìžë“¤ì€ 분명히 ê·¸ë“¤ì˜ ê°•ì ì„ 발휘하긴 했다. ê·¸ë“¤ì€ ì°¬ì†¡ê³¼ 설êµë¥¼ ì˜ˆìˆ ì˜ í˜•íƒœë¡œ 만들었다. ë³µìŒì£¼ì˜ ì°¬ì–‘ì€ 'ížì†¡'ê³¼ 'ë² ë¸' ë“±ì˜ ì•¨ë²”ë“¤ì„ í†µí•´ ì „ 세계ì ì¸ ì¸ê¸°ë¥¼ 얻고 있다. ê·¸ëŸ°ë° í¥ë¯¸ë¡­ê²Œë„ 새로 ì¶œì‹œëœ ì°¬ì–‘ì˜ í’ˆì§ˆì— ëŒ€í•´ ë³µìŒì£¼ì˜ìžë“¤ì´ ë™ì˜í•˜ì§€ 않는 ë¶€ë¶„ì€ ë˜ ë‹¤ì‹œ ë§ì”€ì— 관한 것ì´ë‹¤!

마치 설êµëŠ” ë³µìŒì£¼ì˜ìžë“¤ì— 대한 ì „ë¶€ì¸ ë“¯í•˜ë‹¤. ì´ëŸ¬í•œ ì  ë•Œë¬¸ì— ì½”ë¡œë‚˜19 ë°”ì´ëŸ¬ìŠ¤ë¡œ ì¸í•œ 봉쇄ìƒíƒœì—ë„ ë¶ˆêµ¬í•˜ê³  나를 사역과 삶으로 ë˜ëŒë ¤ 놓았다.

ì§€ì—­ì‚¬íšŒì˜ ì œí•œ ì •ë„ì— ë”°ë¼ êµíšŒë“¤ì€ 예배를 완전히 온ë¼ì¸ìœ¼ë¡œ 송출하거나 ì¼ë¶€ 대면 ë° ì˜¨ë¼ì¸ìœ¼ë¡œ 드리는 하ì´ë¸Œë¦¬ë“œì˜ 형태를 제공한다. ë³µìŒì£¼ì˜ìžë“¤ì´ ì§ì ‘ 만나는 ê³³ì—ì„œë„ ëª¨ì¼ ìˆ˜ 있는 ì¸ì›ìˆ˜ëŠ” ì œí•œë¼ ìžˆê³  íšŒì¤‘ì°¬ì†¡ì€ ê¸ˆì§€ë¼ ìžˆë‹¤. 게다가 Zoomì´ë‚˜ ìŠ¤íŠ¸ë¦¬ë° í”Œëž«í¼ì„ 통해 설êµë¥¼ 길게 하기 힘들다. ìµœê·¼ì— ë‚˜ëŠ” êµíšŒ 성ë„ë“¤ì´ ì´ ê¸°ê°„ ë™ì•ˆì— ì§§ì€ ì„¤êµë¥¼ 얼마나 ì¦ê¸°ê³  ìžˆëŠ”ì§€ì— ëŒ€í•œ ê¸€ì„ ì“´ ì ì´ 있다.

 

ë…¸ëž˜ë„ í•˜ì§€ ì•Šê³  ë” ì§§ì€ ì„¤êµë¥¼ 한다면 ë³µìŒì£¼ì˜ìžë“¤ì—게 남는 ê²ƒì€ ë¬´ì—‡ì¼ê¹Œ? ì˜ˆë°°ì— ì¼ë°˜ì ìœ¼ë¡œ 소요ëë˜ 60-90ë¶„ì„ ì–´ë–»ê²Œ 채울 것ì¸ê°€? 그렇기 ë•Œë¬¸ì— ì¼ë¶€ ë³µìŒì£¼ì˜êµíšŒê°€ ì§€ì—­ì‚¬íšŒì˜ ê¶Œìœ„ë¥¼ 무시하고 있는 ê²ƒì€ ì–´ì©Œë©´ 당연한 현ìƒì´ë‹¤.

ì´ ìœ„ê¸°ëŠ” ë³µìŒì£¼ì˜ìžë“¤ì´ 행해온 ì˜ˆì „ì´ ì–¼ë§ˆë‚˜ ê²°í•ì„ ê°–ê³  있었는지를 보여준다.

ë§Žì€ ë³µìŒì£¼ì˜ êµíšŒê°€ 선호하는 ê²ƒì€ Zoom 소규모 회ì˜ë‚˜ ì‚¬íšŒì  ê±°ë¦¬ë¥¼ ë‘” í˜¹ì€ ë§ˆìŠ¤í¬ë¥¼ ë‚€ 채로 모ì´ëŠ” 소그룹 모임ì´ë‹¤.

나는 ìµœê·¼ì— í•œ êµíšŒ ì˜ˆë°°ì— ì°¸ì„했는ë°, ì§§ì€ ì„¤êµì—ì„œ ì œê¸°ëœ ì§ˆë¬¸ë“¤ì„ ë‚˜ëˆ„ê¸° 위해 소그룹 분반 모임으로 서너 번 나뉜 ì ì´ 있다. ì´ëŠ” 마치 세미나 ê°™ì€ ëŠë‚Œì´ 강하게 들었다. ë§ì”€ì€ 훌륭하다. 나는 ê·¸ ë§ì”€ì„ 통해 산다. 그러나 누가 ë§í•˜ê³  듣는 ê²ƒì´ í•˜ë‚˜ë‹˜ì„ ê²½ë°°í•˜ëŠ” 유ì¼í•œ 방법ì´ë¼ê³  했는가?

나는 ìµœê·¼ì— ì˜¨ë¼ì¸ì—ì„œ í•œ êµíšŒì˜ 문구를 보았다. “ì‚¬íšŒì  ê±°ë¦¬ë‘기는 하나님께 해당ë˜ì§€ 않는다. 하나님께 ê°€ê¹Œì´ ë‚˜ì•„ê°€ìž.” 처ìŒì—는 ì´ê²ƒì´ í•˜ë‚˜ì˜ ê·€ì—¬ìš´ êµíšŒê°„íŒì´ë¼ê³  ìƒê°í–ˆì§€ë§Œ 나는 ì´ì— 대해 진지하게 다시 ìƒê°í•´ë³¼ 필요가 있다고 ìƒê°í–ˆë‹¤.

맞는 ë§ì´ê¸°ëŠ” 하다. ì‚¬íšŒì  ê±°ë¦¬ë‘기가 하나님께 ì ìš©ë˜ì§€ëŠ” 않는다. 우리는 그리스ë„께 ê°€ê¹Œì´ ê°ˆ 수 있기 때문ì´ë‹¤. 사실 ê·¸ê²ƒì´ ë‚´ê°€ êµíšŒì˜ˆë°°ì— ì°¸ì„í•  ë•Œ 하고 ì‹¶ì€ ê²ƒì´ë‹¤. 나는 ì¢‹ì€ ìƒê°ë“¤ì— 대해 ì´ì•¼ê¸°í•˜ê³  싶지 않다. 나는 í•˜ë‚˜ë‹˜ì„ ë§Œë‚˜ê³  싶다. 그리고 ì´ê²ƒì„ 극대화하기 위해 ê³ ì•ˆëœ ê²ƒì´ ê¸°ë…êµ ì˜ˆì „ì´ë‹¤.

나는 ì˜ˆë°°ì˜ ì‹¤ì²œê³¼ ìƒì§•ë“¤ ê·¸ ìžì²´ê°€ ì˜ˆë°°ì˜ ëŒ€ìƒì´ ë˜ëŠ” ê²ƒì— ëŒ€í•œ ë³µìŒì£¼ì˜ìžë“¤ì˜ ë¶ˆì•ˆì„ ì´í•´í•œë‹¤. ë˜í•œ ì´ˆê¸°ì˜ íž˜ê³¼ ì˜ë¯¸ë¥¼ ìžƒì€ ì§€ 오래 지난 ì•”ê¸°ëœ ë“¯í•œ ì˜ì‹ì„ 거행하는 ê²ƒë„ ì›í•˜ì§€ 않는다. 그러나 ì´ ì„¸ê³„ì ì¸ 팬ë°ë¯¹ì´ ë³µìŒì£¼ì˜ìžë“¤ì˜ ì˜ˆë°°ì— ëŒ€í•œ 제한ì ì¸ ì‹œê°ì„ ì§ë©´í•˜ê²Œ 하고, ê·¸ë“¤ì´ ì¢…êµì  ìƒì§•ê³¼ ì´ë¯¸ì§€ì˜ 사용, 기ë„와 íšŒì¤‘ì˜ ì‘답 암송, 양초와 í–¥ì˜ ì‚¬ìš©, 금ì‹ê³¼ 잔치 등과 ê°™ì€ ê¸°ë…êµì˜ 전통ì ì¸ ì‹¤ì²œë“¤ì„ íšŒë³µí•˜ê²Œ 만들 수 있게 ë˜ì§€ ì•Šì„까?

만약 ë‹¹ì‹ ì´ ë³µìŒì£¼ì˜ìžë¼ë©´ ë‹¹ì‹ ì˜ êµíšŒê°€ 매년 진행ë˜ëŠ” 예전 ë‹¬ë ¥ì„ ì•„ì§ ì±„íƒí•˜ì§€ ì•Šì„ ê²ƒì´ë¼ê³  ìƒê°í•  수 있다. ëŒ€ë¶€ë¶„ì˜ ë³µìŒì£¼ì˜ìžë“¤ì€ 'ì‘답송가(antiphons)', 성ì¸ì„ 찬미하는 '성가(kontakia)' ë˜ëŠ” ë™ë°©ì •êµíšŒì—ì„œ ì“°ì´ëŠ” 'ì§§ì€ ì°¬ì†¡ê°€(troparia)' ë“±ì˜ ì‚¬ìš©ì„ êº¼ë¦´ 것ì´ë‹¤.

그렇다면 회중ì—게 단순히 앉아서 듣고 관찰하게 하는 ëŒ€ì‹ ì— í•¨ê»˜ ì ê·¹ì ìœ¼ë¡œ 낭송하고 ì‘답하고 앉고 ì¼ì–´ì„œê³  무릎 꿇고 ë“±ì„ ì‹¤ì²œí•´ë³´ëŠ” ê²ƒì€ ì–´ë–¨ê¹Œ?

회개하며 ë¬´ë¦Žì„ ê¿‡ëŠ” ê²ƒì´ ë¹„ ë³µìŒì ì¸ 것ì¼ê¹Œ? ì •ë§ ê¸°ë„ë¬¸ì„ ì™¸ìš°ê±°ë‚˜ 죄를 고백하거나 ì´›ë¶ˆì„ ì¼œê±°ë‚˜ 미로를 걸으면 ë‚˜ì˜ ìžê²©ì¦ì„ 잃게 ë˜ëŠ” 것ì¼ê¹Œ?

성찬ì‹ì„ í•  ë•Œ ê·¸ê²ƒì„ ì„¤ëª…í•˜ëŠ” ë˜ ë‹¤ë¥¸ 설êµë¡œ ë®ì§€ ë§ê³  조금만 ë” ì˜¤ëž˜ 머무르ë„ë¡ í•˜ìž. í•œë™ì•ˆ 서로 멀리 떨어져 있었ë”ë¼ë„ ê²°ì½” 거리ê°ì´ 없는 ìš°ë¦¬ì˜ ì¹œêµ¬ì´ìž 왕ì´ì‹  ê·¸ë¦¬ìŠ¤ë„ ì•ˆì—ì„œ í•˜ë‚˜ë‹˜ì˜ ì€í˜œë¥¼ 맛보ìž!

01.2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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