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적 시각에서 본 베트남

송종록 목사

(크로스 선교전략 연구소)

문재인정권이후한국과베 트남의 관계가 급속하게 가까 워지고 있다. 특히 경제, 문화, 스포츠, 관광, 국제결혼 등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Korean Food Service News 신문 통계에 의하면 1992년 12월 22일 수교 이래 베트남 에 거주하는 한국인이 20만 명 에달하며그곳에진출해있 는 한국 기업과 업체들이 4,800개나 된다고 한다. 베트 남에부는한국의영향은어떠 한가? K-Pop, K-drama, K-Food, K-Sports, K-language에 대한 사랑이 뜨겁다.그증거로수많은젊 은이들이 한국 방문을 희망하 며주한베트남인도약20만 명이나된다.이는외국인서 열이중국인다음이다.그이 유는 무엇일까?

한국과 베트남은 문화, 역사, 사회의 분야에서 보면 동질성 이원인일것이다.나아가베 트남은한국을발전모델로하 고 있으며, 한국은 4대 열강의 포위 속에서 새로운 탈출구로 신남방정책을펴고있기때문 이다. 이는 바람직한 현상이다. 두나라가선린우방으로서서 로의 필요를 채워주며 협력해 나간다는것은크나큰힘이된 다. 그러나 우리가 중시해야 할것은눈에보이는이익이전부가 아니라는 것이다. 베트 남을진정으로돕는다면저들 이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거듭 나게해야한다.이는세계한 인교회의 몫이다.

1.베트남의기독교선교역 사

베트남은 BC 690년 반랑국 을 건국하였고 BC 200년에 베 트남어를 쓰는 남비엣이라는 독립왕국을세워여러왕조시 대를거쳐왔다.이나라는중 국의잦은침입과프랑스식민 시대와 미국과의 10년 전쟁 등 외세와의 끊임없는 투쟁 속에 서살아남은자부심이강한민 족이다.

최초의 기독교 선교는 16세 기 중엽으로 알려지고 있다. 개신교의 본격적인 선교활동 은 1911년 Christian & Missionary Alliance에 의해서 이다.베트남복음성회는이 들 C&MA에 의해 1927년에 설립되어 지금까지 하나의 교단으로 존재하고 있다. 1975년 공산화가 될 무렵 에는약10만명의성도가 있었다. 1990년 말에 베트 남개신교성도는약30만 명에 이른다. 현재는 1%인 약98만 명 정도의 개신교 신자들이 있는 것으로 집계 된다. 특히 핍박 가운데서도 산지의 소수민족 교회가 많이 성장하고 있다.

2. 베트남의 종교 현황과 정부 정책

베트남은 대승불교권 국 가이다. 52%로 불교의 나라 라고할만큼많은절이많 다. 남부 지방에선 불교의

아류인 호아하오교와 카오다 이교가 5.2%이며 유교 사당도 볼수있다.로마가톨릭교도 는 9%, 개신교도는 1%이다. 이 밖에도 소수종교인 힌두교는베트남남부해안지대의참 족들 사이에 성행하고 있으며 무신론자들과 함께 기타 종교 로 30%를 차지한다.

베트남 사회주의 정부는 통 일이후 종교생활을 기본적으 로 억제해 왔다. 1992년 개정 된 헌법 제70조에 의하면 신앙 의자유와종교의자유가보장 되어있으나큰의미가없다. 당국의 기본방침으로 “종교를 옹호함으로서 국법을 위반하 지말것.종교집단은당국의 허가를받을것.성직자가되 려는 사람은 연수허가를 받기 전에 사회주의에 대한 자신의 확고한신념을입증할것”등 을규정하고있다.이는실질 적으로 모든 종교운동에 대한 통제를 의미한다. 따라서 외국인일경우선교상의많은제 약사항들이 있음을 숙지하며 조심스럽게 나아가야 한다.
 
3. 베트남을 주력 선교해야 할이유

세계 한인교회는 어디를 집 중적으로 선교해야 하는가? 오대양 육대륙이 아니다. 우리 의힘은제한되어있기때문이 다.그러므로한곳이라도전 략적으로 힘을 몰아줄 필요가 있다.그몇나라중하나를치 라면 바로 베트남이다.

이유인즉, 첫째는 영혼구원 이다. 1억 명에 육박하는 인구 중개신교도는불과1%정도 이다. 둘째는 잠재력이 크다. 비옥한 토지, 경제 성장, 수많 은청년들,강한민족성등이 다. 셋째는 지정학적으로 중요 한위치에있다.이나라는 Window 10/40의 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불교권인 인도차 이나 반도에 자리하고 있다. 넷째는 한국과 동질성이 크다. 오른쪽에바다를둔길쭉한국 토의 모양, 분단과 동족상잔의 비극, 유교와 불교의 문화권 등이다. 다섯째는 베트남전으 로인한얽힌사연이있다.당 시 한국은 가해국으로 저들에 게 큰 아픔을 안겨주었다.
 
4. 베트남 선교의 장벽

베트남선교의첫관문은언 어를 구사하는 것이다. 언어의 깊이는 문화 이해와 비례한다. 베트남언어는6개성조로인 해 외국인이 습득하기에 쉽지 않다.성질급한사람들은언 어를소홀히하고곧장가시적인 사역을 선호한다.

또 하나의 장벽은 저들의

세계관을 지배하고 있는 불교 와 조상숭배 사상이다. 도처에 사당이 있고 돌아가신 선조들 을향한제단이있다.현장선 교사들의 얘기를 들으면 베트 남인이 기독교인으로 개종이 어려운 이유는 국가정책 때문 이아닌조상숭배가주원인이 라고 말한다. 기독교가 저들의 전통제례를 어떻게 변증할 것 인가?

이 밖에 현실적인 문제로서 종교활동에대한제제가크다 는 것이다. 모든 선교활동은 보고하게 돼있으며 정부통제 하에 있다. 종교가 사회주의 이념과국가제도권안에서움 직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OMF East Asia 필드디렉터인 이안(Ian) 선교사는 베트남을 아는 것이 선교의 첩경이라고 강조했다. 5. 베트남 선교의 방향

가능성의 땅 기대가 있는 땅! 베트남을 어떻게 선교할 것인가? 첫째 베트남 인들에 게는호치민사상이흐르고있 음을 간과해서는 아니 된다. 백성을 위해 군림하는 지도자 가아닌백성과함께하며아 픔을나누는지도자사상을말 한다. 선교사랍시고 거들먹거 리며힘으로밀어붙이는제국 주의적 발상을 금물이다. 사회 에서 소외되고 그늘진 자들을 우선으로 섬기는 선교가 되어 야 한다.

둘째는 베트남 사회가 가족 중심임을 알아야 한다. 이는 고구마줄기와 같다. 수평적으로낯선이들을무리하게엮기 보다혈연과지연중심으로수 직적인 사역이 효과적이다. 셋 째장차베트남교회를짊어질 차세대 지도자 양성하는 것이 시급하다. 현재 베트남 교회를 이끄는 목사들은 대부분이 연 로하며 신학교육을 제대로 받 지못한사람들이많다.그런 점에서 대학생 사역은 너무나 중요하다.

넷째 한국이나 미국에 있는 베트남인들 중에서 헌신된 자 를차출하여양질의교육을시 키고자기조국으로재파송하 는 일이다. 한국에 20만 미국 에 150만 명의 베트남인이 있 다.이중에하나님께서예비 하신 사람들이 얼마든지 있을 것이다.

맺음 말

베트남은 어떤 곳인가? 주님 의눈과마음이머물고있는 곳이다.주님께서그땅과백 성들을 세계 한인교회에게 붙 이셨는지도 모른다. 싸움에서 때린자는과거를쉽게잊지만 얻어맞은자는잊을수없다. 우리 한국은 가해자의 위치에 있다.이제우리는빚진마음 으로 저들에게 다가가야 한다. 관건은 서로의 왕래가 넓어지 고 깊어질수록 여러 문제들도 생기기 마련이다.

우리는 1992년 한중 수교 이 후중국의조선족과의그런경 험을가지고있다.이실패가 베트남에서 다시 반복되어서 는아니된다.그첨병의역할 은 한인교회의 몫이다. 우리를 통해 베트남에 복음의 횃불이 활활 타오르기를 기대한다. 그 래서 저들이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처럼 자유와 행복을 누 리며 인도차이나반도와 어둠 의 장막인 Window 10/40에 선교적나라로들림받기를기 대한다.

jrsong007@hanmail.net

 

06.29.2019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