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라

빌립보서 1장 27-2장 18절
김성일 목사

(빅토빌예수마음교회)

종종 운전하다보면 빨리 달 리고싶고달릴수있으나여러 사람의 안전을 위해 규칙대로 달리게 됩니다. 그러면서 생각 을해보는것이만약고속도로 에차선표식이없다면어떨까 를 생각해봅니다. 없으면 더 빨 리달릴수있을것같지만달 려오는 차들이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빨리달릴수없듯이기 준이없다면제대로잘나아갈 수가없습니다.제한을받지않 기때문에더빨리달려나갈 것같지만어디에서어느차가 달려들어올지알수가없으므 로 더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빌립보서 3장 20절의 하늘의 시민권을 가진 자들로서 그리스도의 복음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 다. 복음은 그리스도에 관한 소 식이며 그리스도에 의한 소식 입니다. 그리스도가 몸소 사시 며 보여주셨던 그 생활입니다. 그러므로 성도의 생활의 최종 적인 목표는 그리스도가 사셨 던 생활입니다. 이제부터 네 가 지로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사는 길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1.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1:27-30).

본문에서 사도 바울은 하늘 의시민으로살되합당하게살 아야 함을 강조합니다. 합당하 다는말은가치있게라는말입 니다.그나라의시민이면당연 히 법을 따라야 합니다. 법이란 지키라고 있는 것이지 지키지 않으려고있는것이아니기때 문입니다. 법을 위반하며 사는 것은합당한시민으로사는것 이 아닙니다.

성도들에게 있어서 합당한 기준은 바로 그리스도의 복음 입니다.이복음에따라가치 있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오직 합당하게 하늘의 시민으로 살 아야하고오직그리스도의복 음에 따라 살아야 합니다. 복음 에합당한생활은한마음으로 협력하는 것과 어떤 상황에도 두려워하지않는것이며그자 세는멸망과구원의증거가됩 니다.

복음에 합당한 생활은 굳게 서서 한마음으로 협력하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맡겨진 위치 에서다른사람과협력하지않 고뒤로물러선다거나혼자앞 에서앞선다면절대이길수가 없습니다. 그만큼 한 마음으로 협력하여 섬기는 것이 중요합 니다. 빌립보교회는 영적인 전 쟁에앞장서기는했으나한마 음으로 협력함이 부족하였습 니다. 이유는 자신의 이익을 위 해서협력하지못했습니다.복 음과일치된성도는일치된마 음으로복음과하나되고성도 와하나되어축복되는고난을 이길 승리를 확신합니다.

복음에합당한생활은한마 음의 신앙으로 같이 싸워나가 면서 두려워하지 않는 것입니 다. 복음에 보조를 맞추는 성도 는 다른 성도들과 한마음으로 서기도하고걷기도하는생활 을 추구합니다. 같은 마음으로 확고히서는것이복음에보조 를 맞춘 자세입니다.

같은 뜻으로 협동하며 걸어 가는것이복음에보조를맞춘 자세입니다. 복음에 보조를 맞 추는성도는또한대적들을두 려워하지 않음으로 승리를 확 신하는 생활을 보여줍니다. 대 적을두려워하지않는것이복 음에 보조를 맞춘 생활입니다. 두려움이없는성도는그자체 가 승리의 증거이며 적들에게 는 패배의 증거입니다.

성도는 어떤 상황에서든지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 대적하는자를인해두려워아 니할 때 구원의 표징이 됩니다. 왜냐하면, 구원과 멸망은 하나 님께로부터 난 것이기 때문입 니다.복음때문에고난받는 생활은믿는축복과더불어주 어진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고 난이축복인것은믿음과더불 어은혜로주어진것이기때문입니다. 성도 모두에게는 이런 싸움이 있습니다.

2.하나됨을위해서살라 (2:1-4).

본문에서 보듯이 성도들은 하나됨을위해서위로부터주 어진 자원들을 이용하여 남을 앞세우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성도들은그들을하나되게할 수있는조건들을이미갖추고 있습니다. 첫 번째 조건은 그리 스도안에서하나된격려입니 다.두번째조건은하나님의 사랑에서 나오는 위로입니다. 세번째조건은성령과의교제 입니다. 네 번째 조건은 안으로 흘러나오는 긍휼과 자비입니 다. 성도들이 온전히 하나가 되려면하나됨을추구하면서남 을 먼저 내세워야 합니다.

성도는 하나라는 의식을 연 습해야 합니다. 성도는 형제와 자매를존중히대해주어야합 니다.그러기위해서는다툼과 허영을 버려야 합니다. 겸손과 존중히 여기는 마음으로 대하 여야 합니다. 성도는 형제의 일 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성도들 은한마음,한사랑,한뜻,한 목적을 가지고 서로에게 기쁨 이 되어야 합니다.

빌립보서 4장 2절과 3절에서 볼수있듯이유오디아와순두 게는 바울의 동역자로서 빌립 보교회 초기부터 복음 사역에 힘쓴사람들임에도불구하고“ 주안에서같은마음을품으 라”라고 권면하는 것으로 보아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서 로 다투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빌립보교회의 문제는 다툼이었습니다.

외적 문제가 다툼이라면 내 적 문제는 갈라디아서 5장 26 절에서보듯이헛된영광을구 한다는 것은 한마디로 허영이 었습니다. 하나가 되려면 이기 적인마음을떠나남을낫게 여겨야 합니다. 다툼을 해결하 기위해겸손을말씀하고있습 니다. 자기 자신의 약점과 결점 을의식하는것입니다.하나가 되려면자기실속만차리지말 고다른사람의일을돌아보아 야합니다.다른사람의일을 돌아보는 것은 공동체의 미덕 입니다.

3. 그리스도의 겸손을 본받 읍시다(2:5-11).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은 그 리스도의 겸손을 말합니다. 그 리스도의 낮아지신 겸손은 배 우고또배워도끝이없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처럼 특권을 포 기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는 하나님의 특권을 갖으셨으 나 우리를 위해 포기하셨습니 다. 하나님과의 동등 됨인 특권 과영광그리고위치까지포기 하셨습니다. 하나님과의 동등 됨을취할것으로여기지않으 신 결단이 있었습니다. 그러므 로성도는내가가진누릴수 있는것도형제를위하여포기 할수있어야합니다. 우리는낮아질수있어야합

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인간이며 종으로 낮아지셨습 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종으로오실정도로자기를낮 추셨습니다. 그리스도는 사람 들같이 되셨습니다. 예수님은 스스로비우셔서고통받는형 제의 위치로 완전히 내려가셨 습니다.우리는세상이할수 없는 희생도 각오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사람으로 오셔서 죽 기까지 희생하셨습니다.

사람의 모습으로 최고의 겸 손을 드러내셨습니다. 그 겸손 함은 십자가에서 돌아가심으 로 극치를 이룹니다. 예수 그리 스도의 겸손의 결과는 지극히 높아지신 그분의 이름과 위치 입니다.우리는세상이할수 없는희생의마음을배워야합 니다. 그리스도는 그 겸손함으 로 뛰어난 이름을 얻었습니다. 이름은 명성을 주시는 것으로 표현됩니다. 이 명성은 권리나강탈에의해서취한것이아니 고 순종의 비하, 겸손의 모습으 로 취하신 것입니다.

자신에게 영광을 돌리기를 거절하셨던 그 영광은 하나님 의선언때문에그에게주어졌 습니다. 만물이 다 굴복하였다 는말은하나님께서예수의이 름에모든무릎을꿇게하셨습 니다. 모든 사람이 예수님의 이 름에복종함을의미합니다.그 모든사람은하늘에있는자, 땅에있는자,땅아래있는자 인데 그들은 각각 천사, 사람, 음부에 있는 자를 의미합니다. 이모든사람이예수님앞에무 릎을꿇는것은예수그리스도 의 우주적인 권세를 나타냅니 다. 예수를 주라 시인하며 하나 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린다는 것은모든입으로예수그리스 도를 주라 시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높임에도 예수님은 교만하지 않으셨습니다. 자신 의유익을구하지않고헛된영 광을구하지않고그의높임안 에있는모든칭찬,명예,힘을 마침내 하나님 아버지께 돌립 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 뒤 를 책임지셨기 때문입니다.

4. 구원을 이루어 기뻐합시다(2:12-18).

성도들 안에서 일하시는 하 나님이 계시기 때문에 성도들 은계속두려운마음으로구원 을 완성해야 합니다. 예수께서 완전한 복종을 하셨으므로 그 를따라우리도자신의구원을 이루라는것입니다.바울은새 로운권면을하려고할때빌립 보성도들을나의사랑하는자 들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는 바 울의권면을잘받아들일수있 게하는기초작업으로보입니 다. 바울이 성도를 사랑하고 있 다는사실을알때이들은바울 이권면에긍정적인반응을보 였을 것입니다.

바울의 권면은 너희 구원을 이루라는 것입니다. 항상 순종 함으로 이루어가야 합니다. 구 원을이루는첫번째방법은복 종입니다. 복종에는 들음의 결 과로서 복종하는 것으로 굴복 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빌립보 성도들에게 복종이 부족하였습니다.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기를 좋아했고 자기의 주장이 강하여 당파까지 교회 내에 있었습니다. 이 길로 계속 해서 나아간다면 구원의 길에 서 멀어질 것입니다.

복종이 필요합니다. 복종은 한순간에만있어야할것이아 니라항상나의삶에존재해야 합니다. 바울은 오히려 자신이 교회에없을때더욱복종하기 를 원하고 있습니다. 두려움으 로 겸손을 실습해야 합니다. 옳 은일을행하기위한정신적인 염려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구원에 대해 두려워하는 마음 에서 하나님을 믿어야 합니다.

자신의 구원이 어느 순간에 이단자에 의해서 빼앗기지 않 도록 해야 합니다. 공동체의 하 나됨을위해최선을다해야합 니다. 이제까지 항상 순종해왔 던 것처럼 계속해야 합니다. 두 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구원의 완성을 이루어야 합니다. 하나 님께서는 성도들에게 소원을 넣어주시고 능력을 제공하셔 서그의뜻을이루도록일하십 니다.그결과그뜻을이루시 는데그것은교회의연합과성 숙입니다. 투덜거리지 말고 겸 손하게 화합해야 합니다. 투덜

거림이 없는 공동체는 탁월한 증인역할을 감당하게 됩니다. 윤리적으로 성숙해야 하는데 흠이 없고 순전하여 하나님의 흠 없는 자녀가 되는 것입니 다.

하나님의 자녀는 흠이 없어 야 합니다. 흠이 없어야 비난 받을 것이 없는 상태이며 순 전하여 혼합되지 않은 순수한 진실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자녀가 살아가야 하 는 세대는 어그러지고 하나님

을 거스리는 세대입니다. 이러 한세대속에서도흠없고순전 한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원망과 시비가 없어 야 합니다. 그리하여야 타락한 세상에서 빛으로 나타나 찬란 히 빛나게 됩니다.

이제는 더 적극적인 측면에 서타락한세상에서오히려밝 은 빛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빛 을나타낸다는것은자신을나 타내는 것을 의미하므로 빛을 발산해야할것은세상으로입 니다. 어그러지고 거스리는 세 대가있는세상을향해서말입 니다.

주님의 약속대로 생명의 말 씀을 밝히므로 말씀이 효과적 으로 전파됩니다. 이것은 노력 으로인한공적의자랑이아니 고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임무 의성취에대한자랑입니다.사 역자의 특권입니다. 끝까지 헌 신해야 합니다. 그 누구도 예외 가 없기 때문입니다. 완전한 헌 신은 모두에게 기쁨을 줍니다.

 

06.29.2019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