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lene꽃집 할머니가 주정부 판사에게 보낸 감동스런 편지!

새라김 사모 (TVNG 설립자, TVNEXT.org)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동성결혼이 오바마 정부를 통해 미국 안에서 합법화 되면서, 동시에 동성애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차별금지법 Non-Discrimination 법안”들이 주마다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50여년 전까지만 해도 생각지도 못한 “크리스천신앙에 대한 고난과 차별”이 이 미국 땅 안에서 겨우 6-7년 만에 심각하게 깊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가운데서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크리스천들의 믿음의 선한 싸움은 주위 성도들의 마음에 감동과 감격으로 가슴을 뭉클하게 하고 있습니다. 오늘 그 주인공들 중 한분인 Arlene’s Flower 꽃집의 주인이신 바로넬 스터츠맨(Barronelle Stutzman)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2년전 워싱턴 법정에서 마침 동성결혼을 시민들의 의견을 묻지도 않은 상태에서 정치인들과 법정에서 자기들끼리 합법화를 한때였습니다. 그 당시 Arlene꽃집 주인이신 70세 된 바로넬 스터츠맨 할머니는 거의 10년 정도 손님으로 그리고 친구처럼 섬기며 꽃을 팔았던 게이동성애자인 Rob의 “결혼 꽃 주문”에 할머니의 신앙관을 지키기 위해 꽃 주문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워싱턴 주정부와 Rob의 소송을 받아 계속 소송으로 힘든 나날들을 보냈다가, 한달 전에 드디어 법정 결과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는 할머니에게는 너무나도 기가 막히고 황당한 결과였습니다. 법정은 할머니가 신앙을 이유로 동성애자에게 꽃을 만들어 주지 않은 것은 “차별금지법”에 걸리는 것이라는 이유로 할머니가 30년 넘게 지켜오던 꽃집과 집, 은행에 모아둔 모든 재산까지 다 잃어버릴 만큼의 벌금을 부과한 것입니다. 참고로, 이 동성애자 남성(Rob)은 할머니가 독실한 기독교인이라는 것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결혼식 꽃을 요청을 하였지만 Arlene 꽃집 주인할머니는 늘 하던 식으로 친절히 Rob을 대해주었고, 자신의 신앙의 이유로 결혼 꽃만은 힘들다고 설명해주고 Rob에게 무료로 꽃들까지 안겨주며 다른 좋은 꽃집도 소개하여주어서, Rob은 결혼식 때 아름다운 꽃 장식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할머니는 황당하게 두 군데에서 소송을 받게 된 것이고요. 그리고 바로 2주전에 그런 황당한 소송에 맞서겠다고 한 꽃집 할머니에게 워싱턴 주 법정과 소송을 건 팀들에서 Arlene꽃집에 다음과 같은 settlement를 보내왔습니다. ‘벌금을 2,001달러로 줄여 줄 테니까 앞으로 결혼 꽃을 만들지 말 것과 맞소송을 취소하라’라는 요청입니다. 이런 법정의 얄팍한 편지에 바로넬 할머니가 너무 멋진 편지로 답장한 것을 번역해 여러분께 나누며, 바로넬 할머니의 용기와 믿음에 응원해주시고 이분을 위해 기도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친애하는 미스터 Bob Ferguson씨, 이 사건의 해결을 위해 저에게 연락을 취해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당신이 예상하시는 것처럼 이 사건은 거의 2년간 제게는 정신적으로나 감정적으로 매우 지치게 하는 논란이 되어왔습니다. 저는 하나님께서 제게 주신 재능과 능력, 그리고 지난 30년이 넘도록 좋아서 한 일이 불법으로 간주될 줄은 한 번도 상상도 해본일이 없습니다. 만약 우리가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 우리의 지도자들이 이런 차이를 시민들이 가질 수 있는 자유를 보호해준다면 우리가 사는 이 워싱턴 주는 더 좋은 곳이 될 것입니다. 2012년 이래, 워싱턴 주에서 동성 간의 결혼에 대한 그들의 신념을 행동화하는 것에 자유로웠으나, 저는 결혼이란 한 남자와 한 여자의 연합이라는 성경의 가르침을 따르기 때문에 내 신념을 행동화하는데 자유롭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당신의 해결책 제안을 읽어보니, 당신도 역시 나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이 모든 갈등이 무엇에 대한 것인지를 확실시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군요.

제가 이 소송에 맞서는 이유는 자유에 대한 것이지 돈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이 소송으로 인해 나의 사업이나 집 그리고 나의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는 생각을 즐기지도 않고요. 하지만 나에게는 하나님을 경외하며, 내가 제일 잘할 수 있는 일들을 할 수 있는 모든 자유가 내게는 훨씬 더 중요합니다. 워싱턴 주의 헌법은 우리에게 “종교적 양심에 의한 모든 감정의 모든 문제에서 자유”에 대해 약속하지요. 저는 이 소중한 자유를 팔 수 없습니다. 당신은 지금 나에게 “은 30냥에 무한한 가치를 판 한사람(유다)”와 같이, 그 배신자의 길을 걸으라고 요구하고 있는데, 저는 그것만은 절대로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당신이, 당신의 입장을 재고하기를 기도합니다. 저는 거의 10년간 Rob을 신실하게 소님으로 섬겨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할 것입니다. 저는 제 친구 Rob이 정말 잘되길 바랍니다. 저는 또한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렌스젠더 등의 성적 소수자) 커뮤니티의 많은 회원들을 위해 일하고 봉사해왔으며 저는 이번 사건이 어떻게 되든지 간에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그들을 위해 봉사할 것입니다. 당신이 나의 신앙을 공격하고 이 소송을 계속해간다면 이것은 단순이 법의 문제가 아니며, 이제는 나의 일과, 일상생활 하는 것과 가정에 대한 협박이 될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법을 확실하게 따라가고 싶다면 당신이 지금 나의 가정과 사업과 다른 재산을 대항하는 이 소송을 그만두고, 정식 항소를 통해서 법적 소송을 할 것을 촉구합니다. 당신의 편지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당신이 나의 제안을 재고해주실 것을 바랍니다. Sincerely, Barromelle Stutzman으로부터.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