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그동안 궁금해 하셨을 AB1266에 대한 중간 업데이트를 알려드립니다. 마지막 결과는 아니지만 좋은 소식입니다. 2개 카운티에서는 박스들이 도착하지 않아서 계속 찾고 있지만 나머지 카운티들은 이제 전체적인 카운트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할렐루야! 무엇보다도 감사한 것은 아직도 도착하지 않은 두 군데의 카운티들이 그다지 큰 카운티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얼마만큼의 서명들이 그 두 군데의 카운티에서 나왔는지는 알 수 없지만, 우선은 큰 카운티가 아니라서 혹시라도 끝까지 못 찾는다고 해도 전체적인 숫자에 아주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 수도 있을 거라는 것이 저희들의 생각이지만………그래도 서명이 하나만 모자라도 실패하는 것이기에 저희 Privacy for All Students의 크리스천 팀들은 두 카운티에 해당되는 박스를 찾는 것을 중단하지 않을 것입니다. 참고로, 미국에 사시는 분들이 시민으로서 알고 있으면 좋은 정보를 함께 나눕니다.
이런 referendum 서명운동이 끝난 후 서명들은 어떻게 카운트될까요?
이런 referendum을 하는 목표는 시민들의 의견을 묻지도 않고 의원들과 주지사 또는 법정에 의해 그냥 통과된 나쁜 법안들을 폐지시키기 위해 시민들이 직접 일어나 움직이는 서명운동입니다. 이 referendum 서명운동이 잘되면, 시민들이 직접 투표를 하여 법안을 폐지시킬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Referendum을 시작하는 과정이나 서명을 받는 과정들이 매우 까다롭고 통과되기까지도 정신을 바짝 차리고 있어야 할 정도로 정치적 싸움이 뒤에 많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매우 스트레스가 쌓이는 서명운동과 카운트 하는 과정들을 지나쳐야 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까다로운 과정을 걷는 이유는 나쁜 법안이 시민들 뒤에서 몰래 통과될 때, 그 법안을 완전히 폐지시키고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시민투표이며 시민투표는 referendum 을 통해서 할 때가 가장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까다로운 과정을 통해서 얻어진 referendum 서명들은 캘리포니아 주에 있는 각 카운티로 나눠진 후(캘리포니아는 58개의 카운티), 제일 먼저 거치는 단계는 전체 서명들을 다 세어볼만한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의 여부를 가리는 “샘플 카운트” 라는 작업이 시작됩니다.
샘플 카운트(sample count) 과정이란?
첫 단계로, 각 카운티에서는 첫 30일 동안 무작위(randomly)로 서명한 용지들을 뽑아서 거기에 적힌 서명들을 검토하며 서명들이 유효한지 무효한지가 가려집니다. 그렇게 30일 동안 검토한 서명들 중에서 만일 샘플로 뽑아 검토한 서명들의 95%가 유효한 서명들이었으면, 또 다른 30일을 걸려서 나머지 세지 않은 서명들까지 완전히 다 카운트를 하여 총 결과가 몇 퍼센트인지를 가려냄으로 통과 또는 실패를 가려내고, 국민투표의 기회를 가질수 있는지 없는지도 알게 됩니다. 95%란 거의 100%에 가까움으로 사실상 유효한 서명이 정말로 많아야만 샘플 카운트 과정을 통과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 단계로, 샘플서명들을 카운트하는 과정 속에서 만약 첫 30일안에 무작위로 뽑아서 검토한 서명들의 유효숫자가 만일 110% 이상 유효하게 나왔다면, 그때는 더 이상 서명들을 카운트 할 필요 없이 즉각적으로 우리들의 승리로 국민투표에 나갈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됩니다. 지금 AB1266은 첫 단계인 30일 과정 안에 들어가 있으며 샘플카운트를 무작위로 계속 세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금 우려가 되는 소식도 있습니다. 현재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에서는 너무 늦어지고 있는 두 카운티에 있어서는 박스를 찾게 된다고 해도 더 이상은 인정해줄 수 없다는 이야기를 비쳤기 때문에 카운티에서는 서명한 것들을 나중에 박스를 찾은 후에 카운트를 한다고 해도, 캘리포니아 주가 그 숫자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무효화가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우리 측에서는 최선을 다해 캘리포니아주와 협상하고 있는 중입니다.
결론
지금까지의 진행 상황은 어려운 우여곡절들이 많이 있었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매우 감사한 상황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계속 끝까지 기도해주시고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샘플 서명의 유효/무효 성을 가늠하는 마감일은 1월 8일입니다. 따라서 1월 8일 이후 첫 과정의 통과 여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번에 AB1266을 위해 헌금해주신 분들의 헌금이 서명운동에 매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사실상 600만 명이 넘는 큰 서명운동은 아무리 자원봉사자들이 뛰어도 거의 감당하기 힘든 숫자인데, 이번엔 들어온 후원금으로 인해 유급 스태프들을 고용할 수 있었으며, 그들을 통해 더 많은 서명을 받을 수 있어서 매우 큰 도움을 주게 된 것을 알려드립니다.
SB323 - 계속 여러분의 반대의견들을 알려주세요! SB323 이 현재 inactive file에 들어가 있지만 내년 초에 다시 검토를 하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법안이 이미 통과되고 난후에 반대폐지운동을 하려면 너무너무 힘듭니다. 그러나 법안이 되기 전에는 누구나 스테이터스(status)와 나이에 상관없이, 남녀노소 어린아이들까지도 온라인으로도 보낼 수 있고, 편지, 이메일, 팩스f를 사용해 훨씬 쉽고 훨씬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비록 지금 SB323이 inactive file에 들어가 있지만 SB323이 법안화 되지 못하도록 미리 미리 시민들의 목소리를 높인다면 더 큰 안 좋은 일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TVNEXT.org에 가시면 여러분이 사는 곳의 의원들의 연락처와 캘리포니아 주지사인 제리 브라운의 연락처도 올려놓았으니, 혹시 영어가 힘든 분들은 저희가 만든 영문편지를 사용하여 그들에게 여러분의 의견을 알리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같은 사람이 같은 내용을 여러 번 그들에게 보낼 수 있으니 이메일, 편지, 팩스 등을 골고루 사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