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라김 사모 (TVNG 설립자, TVNEXT.org)
우리가 지금 보는 것(TV방송에서 방영하는 소식들, 인터넷 등등)이 전부라고 생각하면 엄청난 오산입니다. 우리가 지금 듣는 것(main media, 뉴스, 등등)이 전부라고 생각하면 나중에 나의 무지함으로 생긴 대가로 인해 매우 큰 후회를 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 미국은 우리 자녀들과 그들의 미래를 송두리 채 안고 사망의 길로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전력을 다해서 달려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 믿을 수 없어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 지금 미국에서 계속 일어나고 있습니다. 시간이 촉박하니, 읽으시고 9월 6일 전에 여러분의 목소리를 꼭 오바마 정부에게 알려주세요!
시민들의 세금으로 “인간-동물 하이브리드(Hybrid, 합성)”를 만들어 연구하기로 결정한 오바마 정부
미 연방정부의 기관인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에서 지난 2009년부터 시작된 스템셀 연구에 내놨던 “인간–동물 합성 프로포즈”가 올해 다시 나와 이번에 시민들의 큰 반대가 없다면 통과될 예정이라고 합니다(물론, 시민들이 알 수 있도록 발표도 하지 않고요). 사실, 지난 2015년 9월에도 같은 논의가 나왔지만 의회에서는 윤리적인 문제 때문에 “인간-동물 하이브리드”에 대한 연구 자금을 주지 않는 것으로 지금까지 유지했었습니다. 그런데 올해 8월 4일 국립보건원(NIH)에서는 그 금지 입장을 취소 준비 중이며 9월 중순 중에 결정을 할 예정이라고 하기에 긴급한 사안이 돼버렸습니다. 새롭게 제안된 규칙에 따르면 과학자들이 인간과 동물의 특성을 결합하여 인간의 줄기세포를 사용하는 배아인 치메라스(chimeras)를 만드는 것인데, 오바마 대통령과 오바마 정부(민주당) 에서는 이미 연방자금(시민들의 세금)으로 후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 연구가 허락된다면 어떤 위험이 생기는가?
국립보건원인 NIH는 잠재적인 위험 요인들을 다양한 규제를 통해 통제하겠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새로운 제안은 매우 높은 위험성이 잠재되어 있습니다. 몇 가지만 예를 들면, 1. 일부의 과학자들과 윤리학자들은 치메라스는 인간의 두뇌를 가진 동물이 만들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으며 2. 인간의 난자나 정자가 있는 동물이 만들어져 동물이 사육될 때 “인간 태아”가 만들어질 수 있는 가능성까지 제기하였습니다. 3. 과학자들은 인간 장기를 돼지 몸에서 성장시켜 이식할 수도 있게 될 것이라고 오히려 엄청난 기대를 하고 있는데, 그것이 얼마나 위험하며 부작용에 대한 “정확한 조사결과”는 아직 나오지도 않았습니다.
찬성과 반대의 의견들
찬성: 이 연구를 찬성하는 과학자들은 치메라스에 대한 열렬한 옹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들도 UK 영국의 과학자들처럼 이러한 “인간-사람 합성” 연구를 통해 인간의 질병을 치료하고 많은 과학적 발전을 도울 수 있다고 스스로 믿고 있기에, 이러한 연구를 추구해야한다고 믿고있으며, 오바마 정부(민주당)는 이 연구를 연방금(시민들의 세금)으로 후원하기로 한 것입니다.
반대: 반대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이런 비윤리적인 연구가 “우리들의 세금으로 후원”된다는 것입니다. 인간을 만드는 유전자 수정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면, 현재 미국인들은 긍정적인 기대보다 영화 속에서나 보는 픽션이 현실의 악몽(nightmare)이 될까 걱정이 더 크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미 영국에서 2011년에 발표된 보도에 의하면 3년 동안 150개의 “인간-동물 합성” 작품들을 영국 실험실에서 만들어냈지만, 100% 온전하고 성공적인 케이스가 전혀 없었고, 결국은 이 연구를 계속 할 수 있는 “자금부족”으로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 언론들은 자금부족이 이유가 아니라 이 연구를 통해서 윤리적으로 도덕적으로 생겨나는 일들로 인해, 지금까지도 불확실하고 위험할 수 있던 수많은 생명에 관한 케이스들이 밝혀지고 있지 않은 상태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어떤 약이든지 부작용이 항상 있는데, 이런 연구조사와 결과들이 얼마나 크고 무서운 부작용들을 만들어낼지 어떤 결과도 지금 나오지 않은 상태이기에 더 더욱 위험하다는 것이 일부 양심 있는 과학자들과 의원들의 우려입니다.
이 연구에 들어갈 자금은?
동성애가 정상이라고 미 전역에 동성결혼까지 합법화 할뿐 아니라, 민주당 정강(Platform)에까지 동성결혼을 법적으로 지지한다고 한 오바마 정부가 2016년에 동성애 행위로 인해 가장 많이 감염되는 질병인 AIDS(CDC 2016) 치료 연구비로 무려 34빌리언 달러(미국 $27.5billion, 외국 $6.6billions)나 우리 세금으로 미국뿐 아니라 글로벌 에이즈까지 후원하기로 오바마 대통령이 결재했음을 2월에 Kaiser 기관에 의해 발표됐었습니다(http://kff.org/global-health-policy/fact-sheet/u-s-federal-funding-for-hivaids-trends-over-time/). AIDS에 대한 연구비도 이렇게 어마어마한데, 위험천만한 “인간-동물 합성” 연구를 위해 상상을 초월하는 연구비용이 들어갈 것은 당연하겠지요. 현 미국의 경제상황에서 이러한 또 다른 연구비가 지출되는 것이 과연 시민들을 위한 결정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연구비에 대한 발표는 나중에 있을 예정입니다.
성경적 관점
하나님의 형상인 사람이 동물과 합성되는 것은 윤리적으로 잘못됐을 뿐만 아니라 창조주 하나님의 설계를 무시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짓밟는 죄악입니다. 무엇보다 아직까지 너무나도 미흡하고 미완성된 인간의 과학으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자부하는 일부 과학자들과 오바마 정부의 “믿음”은 지극히 교만하고 사악한 “무분별한 믿음과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오바마 정부와 미국의 회복을 위해 기도해주세요. 또한 여러분의 세금이 이런 비윤리적이고 비성경적인 것에 사용되는 것을 반대하시면 아래와 같이 긴급 ACTION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편지 보낼 곳: Office of Science Policy,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6705 Rockledge Drive, Suite 750, Bethesda, MD 20892, 301-496-9838. Online으로 의견달기: http://grants.nih.gov/grants/rfi/rfi.cfm?ID=57 Deadline: 2016년 9월 6일 영문편지가이드라인: Tvnext.org에 가시면 copy & paste 할 수 있음. I oppose taxpayer-funded research on human-animal hybrids. There are many possible ethical violations at different levels. Chimeras can potentially have human brains or human sperms/eggs that can result in human offspring even with all the necessary safety precautions. To what extent can an animal have human genes and still considered just an animal? Human-animal hybrids are violation of human dignity, violation of the order of nature, violation of the dignity of the humanized animal and moral confusion. In addition, the majority of Americans oppose gene editing. It is clearly wrong to use the American’s taxpayer money to fund the very research that we oppose. 이름과 날짜 꼭 적으세요. sarahspring2009@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