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 라와족은 중국 남쪽 윈난성의 산과 계곡 지대에서 살고 있다. 라와족은 “쁠랑(Blang)”과 “바(Va)” 두 부족으로 나뉘어진다. 서부 라와족과 태국의 동부 라와족은 관계가 있긴 하지만 그들 간 방언의 유사점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서부 라와족의 인구율은 점차로 감소했고 생존에 적합한 땅을 찾아서 중국으로 이주하면서 더 높은 고지대로 스며들어갔다. 1965-1976년에 이르는 중국의 문화혁명의 기간 동안 6천만 이상의 학생, 공무원, 이주 농민, 실직자 등이 경제적 이유로 국경지대로 보내져 그곳에서 정착하게 됐다. 라와족은 소수 민족으로서 중국내 다른 민족의 변화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 라와족은 뛰어난 금속기술자로 알려졌으나 교통시설의 부족으로 그들의 생산품은 다른 지역에 거의 수출되지 못했다. 주위로부터의 고립은 라와족들의 전통을 잘 지켜나갈 수 있게 했다.
삶의 모습
전통적으로 서부 라와족은 가족 간에 땅을 분배하는데 분배된 땅은 매매할 수 없다. 가령 마을의 어떤 주민이 외부 지역으로 이주했을 경우, 그가 소유했던 땅은 마을의 땅이 된다. 그러나 1956년 이후 라와족의 영토는 모두 중국 공산정부의 소유가 됐다. 계곡의 라와족보다 고지대에서 거주하는 라와족의 생활수준이 대체적으로 더 낮은 편이며 서부 라와어 방언만 통용된다. 허용된 지역에서 라와족은 쌀과 소금에 절인 차, 아편을 재배한다. 물건들을 나를 때 아직까지도 등에 이거나 동물들의 등에 실어 운반하지만 요즘 들어 서부 윈난성에서의 수송 수단은 점점 발전하고 있다. 각 마을마다 농부들이 필요로 하는 물건을 실은 트럭이 들어오며 농부들의 생산물을 멀리 떨어진 시장에 내다팔 수 있게 됐다.
전통적으로 라와족은 마을의 남자 중 나이가 가장 많은 사람을 우두머리로 뽑는데 마을을 대표하는 수장으로 선출된다. 그러나 1949년 중국정부가 수립되면서 공산당에 의한 통치 체제가 실시됐다. 국가는 성(provinces), 관구(districts), 시(cities), 현(counties), 구(regions), 동(townships), 지역민(local peoples) 등으로 구분됐다. 중국에서는 한 가구당 한 자녀만 낳을 수 있는 출산법을 시행하고 있는데 서부 라와족은 이 법의 적용에서 제외돼있다. 그들의 생활방식을 고수하는 한도 내에서 라와족은 두 자녀 이상을 낳을 수 있다. 라와족은 교육을 거의 받지 못했기 때문에 티벳인 다음으로 두 번째로 문맹률이 높은 민족이다.
신앙
1960년 프랑스 선교사의 보고에 의하면 라와족은 북부 미얀마와 중국 남서부의 다른 소수 민족과 마찬가지로 “야만적인 와(Wild Wa)” 부족으로 언급돼있다. 그러나 서부 라와족들 사이에서 널리 행해지고 있는 불교의식은 그들의 야만성을 개선시키고 있다. 서부 라와족의 반 이상이 “애니미즘”같은 원시종교를 신봉하고 있다. 라와족은 자신들의 집, 그리고 자기들이 사는 고장과 철광석에 영혼이 깃들어있다고 믿고 있다. 또한 주술 치료사들을 강하게 신뢰하며 많은 영혼들은 고대 전쟁 영웅의 혼령이라고 믿는다. 서부 라와족의 48% 이상이 불교도다. 고지대보다는 계곡의 원주민들이 애니미즘의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있는데 애니미즘적 불교도다.
필요로 하는 것들
서부 라와족 대부분은 글을 읽거나 쓸 수 없다.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라와족은 그들의 새 믿음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도울 수 있는 지도자들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 또한 라와족이 애니미즘적 불교도가 된 것처럼 애니미즘적 크리스천이 되지 않도록 이끌어야만 한다. 서부 라와족에게는 영화 “예수”나 활용될 수 있는 어떠한 기독교 방송도 없으며 그들을 복음으로 이끌 지도자도 없다. 다만 아주 적은 소수의 크리스천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