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데칸(Deccani)

데칸 부족은 만자라강과 고다바리강 사이의 고원지대에서 살고 있다. 주로 마하라수트라 지역과 데칸고원, 그리고 안드라프라데쉬의 하이데라바드시와 그 주변의 농촌지역에 거주한다. 1100년 초 인도 북부의 대부분을 점령한 이슬람교도들이 남쪽 데칸고원에 드라비다어를 사용하는 이슬람교도들을 이주시켰다. 1687년 모굴왕조가 점령하기 이전까지 데칸고원의 이슬람문화는 독특한 문화로 발전해 아라비아 중앙의 뛰어난 문화로 이어져 내려왔다. 1724년 데칸족은 주권을 되찾았으나 1948년 인도가 영국의 통치로부터 독립한 후 힌두교가 장악한 정부의 지배아래 놓이게 됐다. 많은 이슬람교도들이 파키스탄으로 이주했지만 소수는 이주하지 않고 그대로 살고 있다.

삶의 모습

인도정부가 이슬람 지배로부터 독립해 힌두교 정부를 세운 이후 힌두교로 개종한 데칸 부족들은 군인, 지주, 대장장이, 상점주인, 목수 등의 직업으로 살아가고 있다. 이슬람교도들은 은행원, 사업가, 고용주, 과학자, 교사 같은 사회적으로 좀더 우월한 직업을 갖고 산다. 이슬람 정부 집권 아래에서 데칸 족의 생활은 매우 풍요로웠지만 오늘날에는 적은 연금과 가족수당으로 살아가고 있다.

국경지대의 데칸 부족은 힌두교를 받아들여 이슬람 문화와 접목시켰다. 그러나 이전의 영광을 잃은 후로 그들은 실의에 잠겨있다. 교육을 받은 약 25%의 도시인구는 현대적인 종교생활을 영위하지만 대부분의 이슬람 지도자들은 보수적인 종교생활을 하고 있다. 데칸족 사회는 종교와 직계가족 중심의 사회로써 사원주변에 모여 산다. 신분사회에서 근친결혼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 사회는 아버지의 권한이 거의 절대적인 가부장적 사회다. 여성 대부분이 공식적으로 베일을 두르며 각 가정에는 성인을 모시는 조그만 제단이 있는데 깃발이나 꽃, 호랑이 그림 등으로 장식돼있다. 이들은 예술적 기교가 뛰어난 이슬람교도들로써 화화나, 경전의 삽화 등을 아름답게 꾸민다. 예술을 가르치는 예술학교가 상당히 많은데 가장 오래된 것은 1500년 초 설립돼 유명했던 페르시아 예술의 기법을 가르쳤다.

신앙

데칸족은 거의 대부분 열렬한 이슬람교도들이다. 고대 성인의 무덤 앞에서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며 제사를 지낸다. 성인숭배는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것으로써 성인 무덤의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장식은 힌두교에도 영향을 끼쳤다. 인도의 이슬람교는 전반에 신비주의적인 요소가 짙게 깔려있다. 데칸족 이슬람교도들은 오래전 데칸 고원으로 이주한 다른 이슬람 민족과 드라비아인에 의해서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종교, 언어, 소수민족으로써 자부심 등을 서서히 소멸해갔으며 힌두교 집권의 인도 정부의 차별정책에 의해서 이슬람교도로써의 높은 자긍심을 잃어가고 있다. 이제 그들은 정신적인 삶의 강요에서 벗어나 개인의 행복을 더 중요시 여기는 생활을 선호하고 있다.

필요로 하는 것들

이전의 풍요로움과 권력을 빼앗긴 데칸족 대부분은 극심한 빈곤과 절망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오랜 기간동안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와 종교와 민족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온 그들에게 복음을 전해 그들의 삶에 대해 명확한 자각을 함으로써 용기와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성경의 일정한 부분에 관해서 높은 신뢰를 지니고 있는 그들을 온전한 믿음의 성도로 이끌기 위해서는 성경 전체가 번역돼야 한다. 데칸족 가운데 기독교인은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