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4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이며 지금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민족 구성을 가진 나라 중의 하나이다. 인도네시아에는 300종족 이상이 살고 있으며 그 대부분이 무슬림이다. 이 지역의 역사는 곧 여러 작은 왕국들의 흥망성쇠와 방어와 침략을 위해 이들 사이에 때때로 맺어진 연맹체의 역사이다. 담펠라스는 토미니(Tomini)라는 좀 더 큰 종족의 일부이다. 토미니는 담펠라스 외에 몇 개의 다른 종족을 포함하고 있다. 담펠라스의 인구는 약 13,700이고, 슬라웨시섬(Sulawesi)의 북서쪽인 반도부분에 살고 있다. 인접 종족으로는 고론탈로족(Gorontalo)과 불로족(Bulo), 그리고 서토라쟈족(Western Toradja)이 있다. 언어학자들은 예전에 모든 토미니족 언어들은 서로 소통이 가능하며 서로 다른 이름들은 단지 사투리일 뿐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결과는 각 부족의 언어들은 서로 독립적이라고 한다.
삶의 모습
전통적으로 토미니족들은 술탄에 의해 지배를 받았다. 각 부족은 세습 족장과 그 보좌인들이 이끌고 있다. 보좌인들은 고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있으며 술탄을 돕는 역할을 한다. 예전에는 왕족, 귀족, 일반계층, 그리고 노예계층으로 4개 계층의 사람들이 뚜렷했는데 노예들의 독립 이후 일부 지배계층과 그 일족들은 새로운 정치제도에서 자리를 잡았고 그 외의 지배계층들은 개인 사업가가 됐다.
1950년 후반 인도네시아 정부에 대한 분리주의 운동이 술라웨이 전역에 걸쳐서 젊은 층에 의해 일어났다. 토미니족이 사는 지역에서는 분리주의 운동이 1960년대의 페메스타 항쟁(Pemesta Rebellion)에서 최고조에 이르렀다. 그 후 몇 년 동안 그 지역에서는 어떤 것도 생산할 수 없었다. 그 무렵까지 정부는 토미니족 지역을 국가적, 국제적인 경제체제 안에 포함시키려는 노력을 했다. 정향(향료의 일종)은 아주 성공적으로 대형 농장에 알려졌고 국제적인 목재소도 설립됐다.
해안에 사는 담펠라스족들은 코프라(copra, 코코넛 기름을 만드는 건조코코넛)와 야자농장을 운영하거나 정향을 생산하는 일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상업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벌목이나 뱃일을 하기도 한다. 고산지역에서는 쌀과 옥수수 그리고 사고(sago:식량 또는 옷감을 풀 먹이는데 사용하는 야자에서 추출한 녹말)를 재배한다. 또한 강을 끼고 무역을 하기 위해 라탄(rattan, 고리버들 세공에 사용되는 야자줄기)을 수확하기도 한다. 결혼은 무슬림의 전통을 따르며 중재자에 의해 신부가격이 준비된다. 그 금액은 여자의 사회적인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이종사촌끼리의 결혼이 우선권이 있지만 가끔은 친사촌끼리도 결혼한다. 일부다처제가 허용이 되긴 하지만 사실 거의 행해지지 않는다. 일단 결혼을 하면 부부는 보통 첫 아이가 태어날 때까지 그 가족들과 함께 살게 된다.
신앙
이슬람교는 오늘날 인도네시아에서 큰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종교다. 그리고 담펠라스 인구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14세기 이전부터 섬 전역에 넓게 퍼져있는 힌두교는 이제 소수의 사람만 믿고 있다. 인구의 약 13%가 기독교인이고 대부분은 개신교이며 많은 중국인들은 불교와 도교의 가르침을 따른다. 정령종교는 오지의 사람들에 의해 숭배되고 있다. 담펠라스 사람들은 대부분 수니파 무슬림들이지만 여전히 내륙 산지에는 소수의 정령숭배자들이 살고 있다. 그 정령숭배자들은 이방부족(foreign tribe)을 의미하는 수쿠 테라싱(suku tersing)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인도정부의 재배치 프로그램을 포함한 사회적응 프로그램의 대상이 되어왔다.
필요로 하는 것들
담펠라스족에 대한 기독정보나 자원들은 거의 없다. 따라서 이 종족 중에 알려져 있는 믿는 사람의 수는 적다. 오직 기도만이 오랜 시간 이 지역 사람들을 묶고 있는 영적 세력들을 무너뜨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