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바족은 수단의 남부 코르도판 지역에 위치한 누바 산맥의 원주민으로, 아랍어를 사용하는 바가라족과 젤라바족 등 다른 종족들이 그 지역을 차지한 이후, 누바 산맥 거주인구의 60%만 이르게 되었다. 이들은 “누바”라고 불려지기는 하지만 단일한 누바 종족이란 없다. 다만 같은 환경을 공유하고 주변 부족들과는 두드러지게 구별되는 사람들의 집단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많은 누바 부족들은 각각 그 자체 언어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종족집단이 되는데 거의 100개의 다른 방언들이 사용된다. 이것 때문에 한 공동체는 바로 이웃 공동체와도 의사소통을 할 수가 없다. 다행한 것은 많은 누바족들이 제2언어로 아랍어를 할 수 있어서 다른 부족과 대화가 가능하다. 여러 세기 동안 누바 산맥은 억압적인 정부와 노예상인들을 피해온 사람들의 피난처 역할을 했다. 이것이 그들이 왜 다양한 종족과 언어를 가지고 있는가를 설명해준다.
삶의 모습 누바 부족들은 원래 피난 목적으로 산맥으로 왔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외부인들을 싫어하고 믿지 않는다. 부족들 대부분은 아직도 누바 산맥에 살고 있지만 일부는 1800년대 후반부터 주변의 산지와 평야로 이주했다. 또 다른 일부는 일거리와 아이들을 위한 학교를 찾아 영구적으로 또는 일시적으로 도시로 이주했다. 이러한 점차적인 이주는 그 부족들을 위한 영국의 법과 질서가 만들어져 외부 영향력에 대해 안도감을 느끼게 되었기 때문이다. 환금작물로서 면화가 도입됐으며 이로 인해 일부는 남쪽으로 이주하게 됐다. 누바족들은 부지런한 농부들이며 주요 작물 기장은 팔거나 맥주 만드는데 쓴다. 수수, 참깨, 땅콩, 담배도 재배한다. 또 산림에서 나는 산물들을 채집해 수출품으로 판매한다. 여자들도 자그마한 채소밭을 가지고 있어 양파, 오크라, 콩, 옥수수 같은 야채를 키운다. 누바족은 또 소, 양, 염소, 닭도 기른다. 수수죽이 주요 식사다. 여기에 육류, 오크라, 팥으로 만든 소스를 곁들여 먹는다. 얇고 거친 빵인 두라(Dura)는 이웃 아랍집단들에 의해 누바족에게 소개됐으며, 오늘날 그들 주식의 하나가 됐다. 두라는 또 도수가 낮은 맥주를 만드는데도 사용된다. 그러나 도시로 이주한 누바족은 제과점 빵과 신선한 육류, 신선한 식품들을 즐기고 수수죽을 더 이상 먹고 싶어 하지 않는다. 누바 공동체는 각각 크기가 달라 1천명밖에 안 되는 소규모 마을이 있고, 또는 이웃 마을과 결합해 5만명에 이르는 공동체를 만들기도 한다. 전형적 가옥은 돌이나 회반죽한 이엉으로 만든다. 각 가정에는 부엌과 침실, 곡물창고가 있다. 공동체는 씨족이나 대가족 단위로 조직된다. 마을의 권위는 씨족 장로에게 있다. 각 공동체마다 큰 석조의 이슬람 사원과 이슬람 학교가 있다.
신앙 누바 부족들은 대부분 무슬림이고 이슬람 율법에 의해 일상생활을 형성한다. 하나의 집단은 언어, 종족, 문화적 유산 등에서 이웃 부족과 구별되지만 이슬람 율법으로 교육, 의복, 주식, 가족생활, 영적 생활에 있어서 하나가 된다. 이슬람 전통에 따라 아이들은 종교학교에서 교육을 받으며, 남녀 모두 긴 옷을 입고 돼지고기는 먹지 않으며 그 밖의 고기도 제물로 쓰기 위해 잡았을 때만 먹는다. 또 모든 아이들은 할례를 받고 남편은 4명의 아내까지 허용이 되며 정기적으로 공동기도를 한다. 그러나 남부에 사는 메사킨, 크롱고 누바, 툴리쉬 족들은 아직 이슬람으로 개종하지 않았다. 그들은 전통 정령숭배를 믿고 마법으로 병자를 고치고 신령과 교접하며 일상생활의 사건들을 조절하기 위해 무당을 찾는다. 지역의 주술사들은 영혼의 화신이라고 믿으며 풍년의식 등을 주관하고 병이나 기근을 쫓아내도록 희생제에도 참여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크롱고 누바족만이 성경의 일부를 가지고 있다. 다른 누바족들은 자신들의 언어로 된 기독교 자원이 없다. 현재 이 부족들 가운데 사역하는 선교단체는 없다. 복음을 향한 이 사람들의 마음이 부드러워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도와 중보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