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보기도 해주세요!...미전도 종족

인도네시아의 가요(Gayo)

가요족은 멀리 수마트라섬에 위치한 에이서(Aceh) 지역의 중앙고산지대에 살고 있다. 그들의 고향은 “산의 행진”(Parade of Mountains)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부킷 바리산(Bukit Barisan) 산맥을 가로질러 위치해 있다. 이곳은 수마트라 섬 전역에 걸쳐 천마일 이상이나 되는 넓은 지역으로 높이는 만 이천피트에 달한다. 대부분의 수마트라인들과 같이 가요족은 말레이-폴리네시안(Malayo-Polynesian)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가요족은 17세기 내내 그들을 정복하고 노예로 부렸던 급진적인 이슬람 에이스헨스족(Acehenese)과 이웃해 있다. 하지만 그 지역은 여전히 잘 알려지지 않고 개발되지 않은 채 남아 있다. 1904년부터 1942년까지 네덜란드가 이 지역을 정복했을 때 많은 가요족들이 저항했고 죽임을 당했다. 그러나 결국에는 네덜란드 사람들의 영향으로 가요족은 야채와 커피 등의 상품작물을 재배해서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 교육은 크게 향상됐으며 국가는 전체적으로 근대화 됐다.

삶의 모습

가요족은 주로 농사를 지으며 소와 말을 사육하기도 한다. 그들의 주식은 쌀이며 말린 생선과 고기도 먹는다. 이들은 원래 대가족 단위로 산 속에 작은 마을을 이루고 산다. 마을에서 가장 중요한 집은 우마(umah)라는 주거형식을 갖는다. 기둥위에 세워져 있는 집에서 많은 친척들이 함께 산다. 집에는 두개의 복도가 있는데 하나는 남자를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여자를 위한 것이다. 각 가족들의 방은 집의 한가운데에 위치에 있다.

각 마을은 또한 메레사(meresah, 남자의 집)를 갖고 있는데 이곳은 8세가 넘은 소년, 미혼 남자, 홀아비, 또는 마을을 찾은 손님들이 밤을 보내는 전통적인 공간이다. 이집은 또한 종교적인 용도와 훈련 용도를 위해서도 사용된다.

가요족은 족외혼을 하는데 이것은 그들이 자신의 집안이 아닌 외부 사람과 결혼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남자들은 그 지역의 여자와 결혼하는데, 결혼 이후에도 여자쪽 가족들이 딸과 계속 연락을 주고받길 원하기 때문이며 또한 남자 역시 결혼할 여자에 대해 무언가 알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일부다처제는 드물지만 허락된다. 처음에 결혼은 일반적으로 양쪽의 가족들에 의해 결정된다. 약혼은 남자가 신부의 몸값을, 여자가 결혼지참금을 마련할 시간을 얻기 위해 1년에서 3년까지 지속된다. 결혼은 이슬람 전통에 따라서 거행된다. 가요족은 문자를 갖고 있지 않으며 그들의 민속은 오직 전설과 관습으로 유지돼왔는데 종종 시를 읊는 것을 통해서 공유돼왔다.

신앙

가요족은 적어도 17세기 이래로 무슬림으로 살아왔지만 모스크의 수는 많지 않다. 그 결과 가요족은 이슬람과 관련된 사실이나 지식을 거의 갖고 있지 않다. 지방에 사는 대다수 사람들은 아직도 우호적, 비우호적인 영들과 귀신들 그리고 살아있거나 죽은 성인들을 믿고 있다. 이 모두에게 사람들은 선물을 하거나 제사를 드려야만 한다. 이러한 신앙들은 덜 보급돼있긴 하지만 현대화 된 몇 마을에서도 주술을 사용해 병을 치료하는 것은 흔하다.

필요로 하는 것들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가요족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어렵다. 그들은 여전히 성서와 기독교라디오방송, 영화 ‘예수’ 또는 어떤 선교적 노력도 받지 못하고 있다. 비록 적은 수가 복음을 들어본 적이 있지만 변화에 저항적이다. 그 결과로서 그들 중 오직 소수만이 크리스천이 된다.

이슬람법과 애니미즘 안에 있는 그들의 종교적인 신념은 예수그리스도에 의해 주어지는 자유를 알지 못하게 하고 그들을 영적으로 묶고 있다. 그들에게는 예수께서 참 신이며 그들을 자유케 하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오직 기도와 중보만이 이 진리를 그들에게 드러낼 수 있다.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