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타이 족은 태국과의 국경 부근 메콩 강의 동쪽 거친 언덕에 살고 있다. 이들의 언어는 푸타이(Phu Thai)어이며, 타이 언어군(Tai linguistic family)의 라오어 하위 언어이다. 그러나 같은 푸타이어 안에도 많은 방언이 존재한다. 푸타이어는 성조의 방식이 완전히 다르며 타이어나 라오어와는 명확히 구분되는 언어이다.
타이족은 계속되는 중국인들의 압력으로 인해 남쪽으로 이주해왔다. 이들은 이동하는 과정에서 많은 민족과 문화를 정복하면서, 10세기 이전에 많은 타이족들이 태국과 라오스에 정착했다. 일부 역사학자들은 푸타이족이 이미 저지대에서 고산지대로 옮겨가던 타이족의 이동을 더욱 가속화시켰다고 주장한다. 어떤 면에서 푸타이족은 다른 종족들과의 접촉을 지속적으로 피해왔다.
라오스는 역사적으로 많은 침략을 당하고 여러 번의 내전을 겪으면서 때로는 베트남, 러시아, 중국의 정치적 경쟁대상이 되기도 했다. 전쟁과 식민지 경험은 크나큰 사회적 변동을 가져왔다.
삶의 모습
푸타이족 사람들은 본래 농부이다. 일부 농민들은 자신들이 쌀농사를 짓는 계곡에서 생활하며, 라오족과 같이 계단식 논에 물을 대어 농사를 짓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들은 또한 산허리에 농사를 짓는 방법으로 전통적인 “베어버리고 태우는” 방법(화전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푸타이족 마을은 일반적으로 규모가 작으며 친구들로 구성된 20-30가구가 한 마을을 이룬다. 만약 새로운 길이 생겨서 외부에서의 접근이 쉬워지게 되면 전체 마을이 새로운 장소로 이동해버린다. 일반적으로 나무나 대나무로 집을 지으며 대말 위에 고상식 가옥을 세운다. 각 마을은 계곡을 끼고 형성된다. “차오 무옹(chao muong)”이나 군주의 지배를 받으며, 평민들은 이들에게 세금을 낸다. 푸타이족 사람들이 라오스 국민들이기는 하나, 라오스 정부에서 자신들의 목소리를 별반 내지 못하고 있다.
푸타이족 사회는 연령, 직업, 부, 거주지역이나 형태를 기준으로 조직된다. 시골에 사는 농부들은 장인, 상인, 도시의 공무원 등보다 낮은 계층에 속한다. 성직자들은 분리된 집단이다. 결혼관습은 이웃하는 타이족이나 라오족의 결혼관습과는 뚜렷이 구분되며 무엇보다 도덕적 윤리와 그 기준이 매우 높다. 따라서 종족 생활의 정상적인 규범에 반하는 법정소송이나 이혼은 거의 없다. 타이족과의 결혼은 거의 없지만 라오족과의 결혼은 종종 있다.
푸타이족 만의 특징적인 관습과 의상들이 있다. 여성들의 의상이 특이하며, 붉은 색으로 장식한 검정 상의와 치마를 입는다. 또한 큰 은목걸이와 손목팔찌를 끼는데, 이는 “흐몽족”(the Hmong) 여성들의 것과 유사하다.
푸타이족은 대개 매우 부지런하다. 여성들은 질 좋고 독특하면서 화려한 디자인을 지닌 수공실크를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짙은 갈색이나 자주빛 바탕에 단색으로 줄무늬를 넣은 치마는 이들의 특제품이다. 여인들은 또한 이불, 숄, 베개 등에 정교한 수를 놓는다.
신앙
푸타이족은 25개의 신들을 섬기는 토속신앙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주권적인 창조주 신을 믿지 않으며, 자신들의 마을 수호신들을 따른다. 푸타이족 사람들은 모든 마을 사람들이 소와 돼지의 피로 영혼들을 달래야만 하며, 그렇지 않으면 모든 사람들이 병이 걸리게 된다고 믿는다.
라오족의 영향으로 인해, 많은 푸타이족 사람들이 자신들의 민족종교와 테라바다(Theravada) 불교가 혼합된 종교를 믿고 있다. 사람들은 종종 초자연적 존재(영혼들)와 물체들에게 도움을 구한다. 이들은 거의 모든 물체와 사람 안에 영혼이 존재한다고 믿으며, 이 중 토지의 신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필요로 하는 것들
푸타이족 언어로 된 성경번역이 시급하다. 진리의 복음만이 푸타이족을 영적으로 자유케 할 수 있는 유일한 소망이다. 현재 푸타이족을 위해 사역하는 선교단체는 없으며 라오스의 푸타이족 중에 기독교 신자로 알려진 사람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