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티샨족은 12세기에 서북쪽 미얀마에 있는 친윈(Chinwin) 강을 따라 정착했다. 그들은 3개의 작은 캄티 롱 타이(Khamti Long Thai) 주를 이뤄 고도로 발달한 문화를 발전시켰다. 버마인에 의한 노예상태를 탈출한 사람들은 말리(Mali)와 마이(Nmai)강 사이에 있는 북 미얀마의 비옥한 삼각주, 현재 위치에 정착했다. 다른 샨족 사람들과 관계는 있지만 북 샨족과 다소 유사성을 갖고 있는 특징적인 민족 그룹이다. 많은 사람들은 버어마어와 그들의 언어인 캄티어를 둘 다 구사하며 캄티어는 그들의 고유문자인 릭-타이(Lik-Tai)를 사용한다.
미얀마 또는 버마는 쿠데타, 전쟁, 반란 등의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현재 버마 군부는 정부와 상업적 측면에서 동등한 기회와 지위를 요구하는 다양한 인종 그룹에 대해 통제를 계속해오고 있다.
삶의 모습
농업은 샨족 경제의 원동력이다. 쌀은 주요 생계이자 시장에 팔 작물이다. 전통적으로 쌀은 수로가 잘된 논에서 재배되지만 농부들은 가끔씩 구릉지대 쌀을 경작하기 위해 화전을 일궈 재배하기도 한다. 다른 작물로는 차, 콩, 땅콩, 커피 그리고 목화 등이다. 더 큰 마을이나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시장에 내다 팔 야채를 재배한다. 농사는 기계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농부들은 소나 버팔로를 키워 무거운 나무 쟁기를 끌게 한다.
샨족 농부들은 길이나 강둑을 따라 군집한 1000이나 500가구의 촌락에 거주한다. 많은 인종 그룹들과 다르게 샨족은 씨족을 갖지 않고 가계에 중요성을 두는 것 같다.
일부일처제의 결혼은 남녀 두 사람의 동의에 기반 한다. 신혼부부는 첫 이삼년 동안 또는 그들이 자신들의 집을 가질 때까지 신부의 집에서 함께 산다. 공동체 안에서 노출의 위협 또는 명예의 손상 등은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샨족의 사회 문화는 연령, 성, 그리고 부에 기반해서 계층구조로 만들어진다. 미얀마 헌법은 수상부터 선출된 마을 우두머리까지 행정 관료의 끊이지 않는 계통의 정치조직을 규정하고 있다. 공동체는 우두머리 한 사람을 선출하고 세금을 감사할 목적으로 지역적 단위로서 국세조사에 기록이 된다. 보통사람에게 있어서는 정부는 화재, 기근, 홍수, 재앙과 더불어 다섯 가지의 전통적인 적들 중의 하나다.
캄티 샨족은 또한 서북부 타일랜드와 동부 미얀마를 통해 무역상품을 유통시키는 도매상인들이다. 운송수단의 발달로 여성들은 서로 개별적인 무역을 하는 대신에 마을시장에서 팔리는 지역 물건의 소매상이 됐다. 이 민족은 아름다운 단추나 단검을 만드는 데 기술이 있는 훌륭한 은세공인들이다. 그들은 또한 대나무 제품과 종이를 시장에서 매매한다.
신앙
불교는 5세기에 미얀마에 소개됐으며 샨족의 다수가 불교도다. 불교신자의 목적은 열반(nirvana), 즉 최고의 평안에 이르는 중도를 찾는 것이다. 샨족의 세계관은 "힘 보호(power protection)" 개념을 갖고 있으며 이것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것을 하게 하면서 행동의 결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이다. 석가와 불교승려는 가장 능력 있는 존재이며 마을의 영들과 논, 가옥 그리고 숲과 관련된 영들이 따른다. 환생은 전생에서 얻어진 쌓인 공과에 따라 결정되며, 그래서 모든 사람은 부처가 될 수 있는 잠재성을 갖고 있다. 불교도에게 있어 죽음은 만일 그가 선을 행하면 전혀 위협이 되지 않는다. 죽음이라는 것은 한 생에서 다른 생으로 단지 넘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필요로 하는 것들
극소수의 캄티 샨족 크리스천은 받을 수 있는 모든 도움을 필요로 한다. 현재 캄티 샨족 안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교단체가 없으며 아직 자신들의 언어로 된 성경이 없다. 예수영화도 기독교방송도 캄티족에게 아직 미치지 못하고 있다. 절대적으로 선교사와 성경번역이 필요하다. 2개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을 위해 그들이 버마 문자를 읽을 수 있도록 돕는 선생은 도움이 될 수 있다.
06.06.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