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 하니족은 32,400명 정도이며, 이들은 중국의 하니족과 관련이 있다. 그들의 정확한 기원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전설에 따르면 그들의 조상은 중국 북부의 평원에서 멀리 남쪽으로 이주해왔다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하니족이 티벳에서 시작됐다고 생각한다. 베트남은 파란만장한 역사를 지닌 나라다. 한 왕조 시대에는 중국에 의해 정복됐었으며, 1000년 동안 외국의 통치 아래 있었다. 19세기에 베트남은 다시 정복당해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의 일부였다. 2차 대전 이후 공산주의자들이 이끄는 게릴라들은 베트남의 독립을 위해 싸웠으며, 1954년 베트남은 공산주의 북 베트남과 비공산주의 남 베트남으로 나뉘게 됐다. 이후 20년 동안 싸웠는데 이것이 베트남전이었다. 베트남전 이후 정부는 불행하게도 나라를 사회주의로 이끌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경제적 어려움들, 대외정책의 문제들, 중국과의 긴장은 심각한 결핍으로 이어졌다. 오늘날 나라의 지도자들은 시장경제로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중이다.
삶의 모습 대부분의 하니족들은 단순한 벽토 가옥에서 생활하며, 그들의 작고 혼잡한 촌락은 50-60가구들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은 산과 고개 비탈에 솜씨 있게 계단식 논을 만들어 수로와 둑을 사용하여 쌀농사를 짓는 농부들이다. 그들은 농사에 다양한 종류의 곡괭이, 제초기, 삽, 물소 쟁기, 경운기 등을 사용한다. 비료, 특별히 소똥이 농사에 사용된다. 소 사육 또한 서서히 일어나고 있다. 일부 하니족은 아직도 화전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농부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집단을 형성하며, 몇몇 가족들이 한 집단을 형성해 서로 멀리 떨어져서 산다. 대부분의 하니 가족들은 부계혈통이며, 이것은 조상의 끈이 아버지를 통해 내려가는 것을 의미한다. 아버지 혹은 맏형이 가족의 우두머리이며 모든 결정을 내린다. 2-4가족이 모여 씨족을 이룬다. 각 씨족의 구성원들은 하나의 성(patroymic, 보통 아버지나 조상에 유래한 이름)을 갖는다. 젊은 하니 남자들과 여자들은 그들의 결혼상대자를 선택할 수 있게 허용되나, 부모의 승낙이 있어야 한다. 결혼 의식은 지역에 따라 다양하지만 남편이 아내의 집에서 3-4년 동안 사는 것은 통례이다. 하니족은 고리버들 세공, 면 짜는 것, 염색과 같은 수공업을 좋아한다. 그들의 민족 예술과 문학 역시 상당히 발달돼 있다. 민족설화 뿐만 아니라 많은 문학적 이야기들과 역사적으로 가치 있는 것들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하니족의 많은 시들은 결혼과 다른 관습들에 대한 것이다.
신앙 베트남의 많은 다른 소수종족들과 마찬가지로 하니족도 민족전통 종교관습을 행하고 있다. 하니족 촌락 대부분에는 다수의 신을 숭배하는 사원들이 있다. 이러한 신들은 지구, 물, 불, 유명한 조상들과 연관돼 있다. 같은 가족 내의 형제들이 맏형의 집에 모여 죽은 그들의 부모를 예배하는 것 또한 일반적이다. 음력설 전날밤(음력 12월 31일)에 아이들은 그들의 죽은 조상과 가문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조상을 예배하는 것 외에도 하니족은 시부모 및 장인장모의 영혼 또한 숭배한다. 해마다 음력 2월이면 마을에서 큰 제사의식을 가진다. 그곳에서 그들은 영혼들에게 건강, 농사의 번영, 소 사육에서의 성공 등을 빈다. 쌀농사를 짓는 지역에서는 "우뢰신"과 "바람신"을 숭배한다. 농사철에는 많은 의식들과 의례들이 이 신들을 예우하기 위해서 행해진다.
필요로 하는 것들 베트남은 빠른 인구성장으로 인해 한계가 있는 사회적 서비스와 식량 공급에 부담을 가지고 있다. 정부는 인구과잉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가족계획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또한 수백만의 사람들을 인구밀도가 적은 산악지방이나 고산지역에 정착시켰다. 성경과 다른 기독교 자료들이 아직 하니어로 번역되지 않았다. 현재 베트남에 있는 하니족의 5%가 그리스도를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