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류우큐우인(Ryukyuan)

일본의 류우큐우인들은 류우큐우 제도(Ryukyu Islands)에 살며 서로 밀접하게 관련된 7개의 부족으로 이루어진 종족이다. 오키나와를 포함한 이 조그만 열도는 일본의 남단인 큐우슈우와 대만의 북동부 사이인 일본의 남서쪽 지점에 위치해있다. 류우큐우인들은 일본 민족이면서 동남아시아인의 후손들이다. 그들이 쓰는 언어는 섬마다 다르며 또한 마을마다 방언이 달라진다. 그들의 방언은 모두 일본어와 상당히 비슷하지만, 실제로 서로 다른 종족들 간에는 의사소통이 전혀 가능하지 않다. 과거 일본인들 사이에 많이 사용됐던 토착 언어들 중에서 몇몇 언어들은 북부와 남부의 아마미-오시마(Amami-oshima), 도쿠노-시마(Toku-no-Shima), 오키노-에라부(Oki-no-erabu), 남부 류우큐우인(Southern Ryukyuan), 야예야마(Yayeyama)어를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런 언어들이 젊은이들 사이에서 점차 일본어로 대체됐고, 젊은이들은 토착 언어를 거의 알지 못한다. 과거 중국과 일본의 속박가운데 있었을 때 류우큐우인들은 참고 순응하는 것을 배워야 했으며, 다른 민족들은 류우큐우인들을 "후진적"이라거나 "문화적으로 덜 떨어진” 민족으로 여기기도 했다.

삶의 모습 오래 전에 류우큐우인들은 중국과 일본, 다른 동양권 지역의 항구들로 다니며 독립 상인으로서 활동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그들 대부분이 농부들이며 주요 작물이자 환금작물로서 고구마와 쌀을 재배하고 있다. 류우큐우인들의 문화생활은 가족중심이다. 모든 가족구성원들이 밭일을 하기 위해 함께 집을 나서는 것은 쉽게 볼 수 있는 광경이며, 밭에 나가서는 각자 맡은 일을 한다. 사람들은 열심히, 또 많은 시간 일을 하는 성향이 있으며 여가시간은 매우 적게 가진다. 일반적으로 류우큐우인들은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따라서 여가시간이 생기면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보낸다. 어린아이들은 자주 형제, 자매끼리 함께 잠을 자며 사별한 할머니, 할아버지가 혼자서 방을 쓰시는 경우 주로 손자들과 함께 잠을 잔다. 류우큐우인 여자는 전통적으로 남편에게 복종해야한다. 축제나 기념행사들이 있을 때, 남자들은 여자들과 섞이지 않고 따로 남자들끼리 어울리면서 주로 적포도주 "사케"를 마신다. 가족의 전통에 따라 맏아들은 부모의 재산에 대해 가장 큰 혜택을 누린다. 결혼을 하면 맏아들 부부는 시부모가 돌아가실 때까지 시가에서 살며, 전체 집안 재정을 돌볼 책임을 갖는다. 과거에는 지역사회 규모가 작아 범죄를 저지를 경우 쉽게 모든 주민들에게 알려졌다. 따라서 "가족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일"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범죄율이 낮았다. 류우큐우인 어린이는 8-9세에 학교에 들어가서 16세 무렵이 될 때까지 계속 공부를 한다. 현재 이 섬에는 3개의 대학교가 있다. 과거에 사회가 단순했을 때는 그들의 삶의 목표가 많은 가축과 음식, 친구를 얻고 가능한 한 대가족을 꾸리는 것이었지만, 일본인들이 1879년 이 섬을 장악하고 난 후에는 삶의 목표들이 바뀌었다. 일본인은 토착 언어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으며 일본어를 쓰도록 교육제도를 도입했다. 학생들은 자신의 고유 언어를 쓴다는 이유로 교실에서 심지어 벌을 받기도 했다. 따라서 젊은 류우큐우인들은 류우큐우가 더 큰 범위의 세계적인 수준의 국가가 될 수 있다는 것에 중요성을 두면서 정체성을 찾게 됐고, 결국 그들만의 토착언어는 사라졌다. 사회적 진보는 자급자족 류유큐우인들을 외부요인들에 의존하도록 만들었다. 환금작물의 판매, 관광업, 미군기지에서 병사로 근무하는 것 등이다. 또한 많은 류우큐우인들은 보다 더 나은 생활조건과 일자리를 찾기 위해 더 큰 섬이나 다른 나라로 이주했다.

신앙 자료에 의하면 류유큐우인들은 불교신자라고 하지, 사실 전통적인 샤머니즘 관습이 아직도 널리 횡행하고 있다. 즉, 그들은 보이지 않는 많은 신들과 악마, 조상의 영혼을 믿는다. 모든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영원히 자기 가족사(史)의 연장선에서 존재한다고 여긴다. 사람들은 또한 "카미"라고 하는 보이지 않는 힘이 조상의 영혼과 세상의 모든 영역, 즉 바다와 육지 등을 통제한다고 믿는다. "조상영혼숭배"는 사회적인 범위에서 지켜지는 신앙이며, "카미"는 개인적인 영역으로 각 가정에서 지켜지는 신앙이다. 특히 "카미"를 위로하지 않으면, 가족이나 개인에게 화가 닥쳐올 수 있다고 믿으며 어떤 결정이든 내리기 전에 "카미"에게 허락을 구해야 한다. 가정에서 아버지는 집에서 종교의식을 주관하며 조상의 사당을 돌본다. 여자들은 "카미"와 사람들 간의 "중재자" 역할을 맡게 된다.

필요로 하는 것들 일본인들은 류유큐우인들을 이류(second class) 시민쯤으로 여긴다. 그런 이유로 류우큐우 제도는 본토의 늙은이나 장애인들의 하치장이 됐다. 류우큐우인들은 국가적 자부심과 세계의 다른 나라들과의 연합을 도모했지만, 그들이 바라던 평화는 얻을 수 없었다. 그들의 참 평화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만 발견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