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의 로바(Loba)

로바 족은 네팔의 북쪽 무스탕 지역에 살며, 무스탕 지역은 1만1천-1만3천 피트 고지로, 바람이 많고 건조하며, 사막지역이다. 그곳은 중국 지배의 티벳에 의해 세 면이 둘러 싸여있다. 1992년까지 이 지역은 외부세계와 차단돼 있었다. 무스탕은 네팔에서 반독립 왕국이다. 전설에 의하면 용맹한 군인인 아마 팔(Ama Pal)에 의해 1830년대에 무스탕 왕국이 세워졌다고 한다. 그 경계는 Kali Gandaki 강의 발원지를 포함한다. “무스탕”이란 이름은 “포부의 평원”(Plain of Aspiration)을 의미하는 티벳어에서 비롯됏다. 사회적으로 로바 족은 왕실을 포함한 세 그룹으로 나뉜다. 사회 규범은 존경과 명예의 가치에 기초를 두고 있다. 가족들의 구조도 이와 같은 전통에 기초를 두고 있다. 전통에 따르면 장남이 그 가족의 재산을 상속받게 되며 차남은 불교의 승려가 돼야한다.

삶의 모습 로바 족은 주로 농부이거나 목축 혹은 장사를 한다. 돌로 집을 짓고 네모난 돌을 얇게 쪼아 지붕을 만든다. 지붕은 매우 일정한 크기로 돼있고, 부드러우며 각 모서리에 기도하는 사람의 깃발을 달 수 있는 작은 네모난 공간이 만들어져 있다. 대부분의 집들은 가깝게 붙어 있고 창문이 없으며, 산을 따라 고속으로 불어오는 바람에 집을 보호하기 위해 벽에 구멍이 있을 따름이다. 이러한 바람의 맹렬함 때문에 집들은 남쪽 방향으로는 짓지 않는다. 불행하게도 이는 통풍의 부족으로 여름에 집이 매우 뜨거워지는 약점이 된다.

비록 대부분의 네팔에서 봉건제도가 폐지됐지만 무스탕에서는 건재하다. 이것은 로바족이 집을 만드는 방식에서 분명히 나타난다. 예를 들면, 봉건영주는 3층의 집을 짓는다. 하지만 평민이나 하층민은 벽 칸막이가 없는 1층의 집을 짓는다. 로바 사회에서는. 3개의 다른 이름을 갖는다. 첫 번째 이름은 라마나 불교 승려가 짓는다. 두 번째 이름은 출생시 부모로부터 받는다. 세 번째 이름은 구루(guru)나 힌두 스승이 짓는데 비밀에 부친다. 한 로바 여자가 여러 남자와 결혼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는 한 여자가 남편이 여러 명이면 과부가 될 경우가 거의 없을 거라고 믿기 때문이다. 이것은 로바족의 특이한 특징이다. 하지만 현재는 서서히 사라지고 있으며 젊은 세대는 그것을 버리기 원하지만, 구세대는 그것이 필요하다고 느낀다. 로바족 옷은 히말라야 지역에서 사는 티벳족과 매우 유사하다. 남자와 여자 모두 머리를 길게 기르고 종종 머리를 땋는다.

신앙 로바족은 매우 종교적인 사람들이다. 두 불교부류인 Kargyupa와 Sakuyapa가 상무스탕에서 두드러진다. 네 가지 큰 종교 축제가 있는데, Gine, Gensu, Gelung, Nayuene이다. Nayuene는 일년에 한두 번 열리는데 그것을 보기 위해 많은 규칙이 있다. 이 규칙에는 48시간 금식과 침묵이 있으며, 또한 가난한 사람들에게 베풀고 이 시간 동안 금욕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로바족은 봉건영주의 압제에 있던 군인에 의해 세워진 왕국에서 산다. 무스탕 왕국에 사는 2만5천 로바족은 지리적으로 영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고립된 사람들로 남아 있다. 그들 중 아무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어보지 못했다. 주님은 로바족이 세상적으로 영적으로 속박으로부터 자유를 얻기 원한다. 그리고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세워진 왕국으로 들어오기 원한다.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