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상담

마호메트의 한달 동굴기도에서 유래...역 라마단 기도 필요

이정현 목사 나성서부교회 / (310)749-0577 E-Mail: lakwpc0316@gmail.com

Q: 지금 이슬람 신도들은 라마단 금식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왜 라마단 금식 기도를 한 달간이나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이때 이슬람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합니까? -나성에서 장 집사

A: 이슬람이란 단어는 순종 혹은 복종을 의미합니다. 이슬람은 또한 평화를 의미한다고 하는데 하나님의 법률에 순종하는 결과로 평화가 주어진다고 합니다. 하나님의 뜻에 완전히 순종하여 사는 자는 어떤 인종, 피부색, 공동체, 국가에 속해 있던지 이슬람교인(무슬림)이라고 주장합니다.

라마단 금식은 올해는 7월 9일부터 시작되어 30일간 금식이 계속되며 흰색과 검은 색을 구별할 수 있는 새벽부터 저녁까지 엄격하게 지켜집니다. 금식은 열 살이나 열두 살 때부터 시작되며 이슬람 라마단 금식월에는 천국 문이 열리고 지옥문이 닫히며 금식에 참여한 사람은 용서받을 만한 과거의 죄를 다 용서받는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과거 마호메트가 동굴에서 한달간 금식한 적이 있는데 이것을 본받아서 하는 것입니다.

이슬람 교리에는 대죄와 소죄가 있는데 대죄는 이 라마단 금식기도를 할 때 용서받는다고 합니다. 라마단을 알려면 이슬람의 5가지 신앙의식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이 5가지를 정규적으로 지킨다면 알라에게 근접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1. 신앙의 선포(shahadah). 이것은 알라 외에 다른 신이 없다, 마호메트는 알라의 선지자(사도)라는 신앙을 두 증인 앞에서 선서하는 것이 이슬람공동체에 속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입니다. 2. 매일 5회 기도(Salat). 기도하기 전에 정결예식이 지침대로 정해지는데 이것을 우두라고 부릅니다. 이슬람의 기도방향은 메카 쪽인데 5회의 정규기도는 기도문 암송과 의식적인 행위로 진행됩니다. 기도하는자의 언어에 상관없이 아랍어로 기도해야 합니다.

3. 희사금(Zakat). 이슬람에 따르면 모든 무슬림들은 구제금을 내야 합니다. 구제금은 원래 무슬림공동체에서 가난한 자에 대한 실천적인 선행이었습니다. 마호메트는 그 자신이 고아였기 때문에 버려진 자, 가난한 자 궁핍한 자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구제금의 양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1년 수입의 1/40 정도입니다. 4. 라마단 금식(Saum). 5. 순례( Haji). 무슬림은 일생에 한번은 반드시 메카의 카바 신전을 순례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순례를 다녀온 사람은 이슬람에서는 아주 영광스러운 칭호인 하지 칭호를 얻게 됩니다. 해마다 몇 백만의 무슬림들이 구원을 보장받기 위해 메카의 이 순례의 길에 참여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라마단 금식기간에 무슬림들을 마음에 품고 그들의 회심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해야 합니다. 이것을 ‘역 라마단 기도’라고 합니다. 1996년 8월1일 모슬렘을 위한 30일 라마단 금식기도기간에 세계적으로 5백만명 이상의 그리스도인들이 이슬람권을 위해 역 라마단 기도를 했습니다. 25개 언어로 번역된 30만부이상의 기도안내서가 30개의 각 지역 담당기관에 배포됐습니다. 그렇게 한 달간 모슬렘의 구원을 위해 집중적으로 기도하자 모슬렘 지역에 놀라운 현상들이 나타났습니다. 수백 가지의 믿기 어려운 기적과 환상, 꿈, 그리고 직접적인 결과로 그리스도께 돌아온 모슬렘들의 간증을 접수했습니다. 이에 못지않게 놀라운 것은 수많은 크리스천들로 모슬렘을 향해 선교하도록 소원과 감동을 주셨다는 것입니다.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