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물과 죄로 죽은 너희를 살리셨도다”

오직 믿음(Sola Fide)으로 살아야지요!
이정현 목사

Q: 목사님 로마서 1장 17절이 로마서의 요절이라고 말하는데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에서 1) “믿음으로 생명을 얻는다”라는 해석과 2) “믿음으로 살아야 한다”는 해석이 있는데 이 두 가지 중에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요? 

- 사랑의 교회 Y집사

 

A: 이 질문은 아주 좋은 질문입니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말씀은 하박국 2:4을 인용한 말씀입니다. 이 말씀은 헬라 원문으로 “호 데 디카이오스 에크 피스테오스  제세타이”(ho de dikaios ek pisteo’s zesetai) 입니다. 이것은 2가지 해석이 가능합니다.

믿음이라고 하는 “에크피스테오스”가 주어인 “디카이오스(의인)”에 붙이느냐 아니면 동사인 “제세타이(살리라)”에 붙이느냐에 따라서 뜻이 달라집니다. 주어에 붙이면 “믿음으로 말미암은 의인은 살리라”로서 교리(doctrine)입니다. 그런데 동사인 “제세타이”에 붙이면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인데 이것은 윤리(ethics)입니다. 사실상 이 두 가지는 다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첫째 믿음으로 말미암은 의인은 살리라 입니다.(교리) 여기에 살리라는 헬라 원어로 ‘자오’로서 “생명을 얻는다”는 말입니다. 헬라어에는 생명이란 단어가 2가지가 있습니다. 1) 비오스( bios)-이것은 생물학적인 생명입니다. 여기서 Biology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또 다른 생명이 있는데 그것은 영적인 생명인데 그것을 헬라어로 “조에”라고 합니다. 이것은 영적인 생명으로 영원한 생명, 영생을 말합니다. 여기에 믿음으로 말미암은 의인은 산다는 것은 바로 이 영적인 생명 즉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는 말입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죄 용서함을 받은 의인은 생명 즉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have a eternal life)는 것입니다. 그래서 엡2:1은 그리스도인의 과거와 현재를 말하고 있습니다. “허물과 죄로 죽은 너희를 살리셨도다”. 예수 믿기 전엔 죄와 허물로 죽었는데 예수를 믿은 이후에는 영적으로 살아났다는 것입니다. 생명을 얻었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입니다.(윤리). 롬1:17의 “믿음에서 믿음으로”라는 말의 해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뜻입니까? 어떤 분은 “이것은 영적 성숙으로 들어간다”고 해석하나 여기서는 그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영어 NIV 성경을 보면 By faith from first to last.. 그러니까 처음도 믿음, 끝도 믿음, 처음부터 끝까지 철두철미하게 믿음으로 살아야 함을 말합니다. 구원 얻는 것도 믿음이요 믿은 후에도 계속 하나님을 의지하는 믿음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뜻입니다. 오직 믿음(Sola fide) 입니다.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받고 의롭게 됩니다. 그리고 믿은 후에도 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저는 목회하면서 신앙 상담가로 신문과 방송과 전화를 통해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남편 죽은 장례식에서 어느 권사님이 질문합니다. “목사님 이제 저는 남편도 없이 혼자 살아야 하는데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앞이 캄캄합니다. “목사님! 현재 십일조를 드리지 않아도 나의 생활이 빠듯하고 힘든데 십일조를 드리면 더 힘들 텐데 그래도 십일조를 드려야 하는지요?” 등의 질문입니다. 여기에 대한 저의 대답은 늘 동일합니다. “어떻게는 어떻게요, 그래도 오직 믿음(Sola Fide)으로 살아야지요!” 혹은 어떻게는 어떻게요. 하나님의 말씀(Sola Scriptura)대로 살아야지요!”

Johnjunghyunlee@gmail.com

05.21.2022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