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열쇠...’는 베드로의 사도직 재확인 한 것 방언, 기적은 현재도 있어...예수 재림 때 끝나

이정현 목사

Q: 일전에 우연히 어느 교수였던 분이 집에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을 강의한다고 하며, 강의 중에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천국열쇠를 준다고 했는데 그 열쇠란 무엇인가하면 “복음을 전하는 것”이라고 하며 자기는 방언도 기적도 다 믿지 않는다, 이미 성경이 완성됐을 때 다 끝났다고 하던데요.... 

-LA에서 이용분 권사

 

A:좋은 질문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을 강의하며 성경 공부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성경이 가르치는 교리체계를 가장 잘 요약, 설명해놓은 책입니다. 오늘 이 권사님의 질문이 2가지입니다. 

첫째는 천국열쇠에 대한 질문입니다. 마태복음 16장에 ‘주님이 베드로에게 천국열쇠를 네게 주리니’ 라는 말씀이 나오는데 해석이 학자마다 다릅니다. 1)로마카톨릭에서는 베드로가 교회의 전권을 받았고 그의 후계자인 교황에게 이 전권이 있다고 해석합니다. 2)Plummer라는 학자는 사도들 전부가 이 권리를 받았고 베드로는 그 수위이다. 3)Ederson과 Lightfoot는 베드로가 이방인에게 복음의 문을 열 사명이 있는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4)칼빈은 베드로가 사도직을 맡는 것을 재확인한 것이다. 5)Carr은 유대교에서 서기관이 임직될 때 상징적인 열쇠를 준 것을 들어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칼빈이 말한 4번째 것을 취하고 또한 이 천국열쇠는 오늘날의 교회에도 준 것인데 교회의 거룩한 복음선포로 천국 문이 열려지고 닫혀 질 수도 있습니다. 복음을 받아들이면 모든 죄가 용서 받을수 있기에 본인에게 천국 문이 열리는 것이요 복음을 거부하면 천국 문이 닫힌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둘째 질문인 “성경이 이미 완성되었기에 나는 방언도 기적도 다 믿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내가 믿던 믿지 않던 주님이 살아계신 것처럼 방언과 기적은 아직도 존재합니다. 아마 이 교수님은 고린도전서 13장의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고전13:8-10)를 생각한 것 같습니다. 

여기서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에서 온전한 것을 성경으로 해석하여 성경이 완성되면 예언도 방언도 그치고 폐하여진다고 해석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여기의 온전한 것은 사실 성경이 아니라 문맥을 보면 예수님의 재림을 말합니다.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면하여 볼 것이요”(고전13:12). 그러므로 예수님의 재림이 오면 그때는 방언도 폐하고 예언도 폐하고 지식도 다 그치게 될 것입니다.

방언과 기적과 치유가 성경완성 후에는 다 사라지고 그쳤다고 주장하는 학자들과 목사들이 있으나 지금도 방언은 그치지 않고 존재하며 상담자인 저도 방언으로 기도하고 있습니다. 기적과 치유도 과거 사도시대 만큼의 은사처럼 강력한 역사는 없으나 하나님이 기도의 응답으로 치유를 주시거나 기적이 일어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신 분이기 때문입니다(히13:8). 어제의 예수님은 오늘의 예수님이 되십니다.

11.20.2021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