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저는 미국에서 심리학을 전공한 청년입니다. 저는 장차 복음을 전하는 목사가 되고자 합니다. 예수 믿지 않는 불신자의 마음이나 인간의 사악한 마음을 복음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목사가 할 일인데 인간의 사악한 마음을 어떻게 쉽게 잘 설명하고 표현할 수 있을까요?
-Sam Lee
A:인간의 마음이란 너무나 복잡하고 사악하여 다 표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는 설교할 때 인간의 마음을 표현할 때 과거에 전도지로 사용했던 ‘박군의 마음’이란 전도지가 있었는데 예수 믿지 않는 박군의 마음이 예사롭지 않는데 7마리의 들짐승으로 표현했습니다. 첫 번째 마음에 있는 짐승은 공작새입니다. 공작새는 날개를 펴서 자랑하듯이 자신의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자랑하고 싶어 합니다. 이것은 무슨 마음을 상징할까요? 교만한 마음입니다. 과거 바벨탑을 쌓아올렸던 사람들이 이 교만의 죄를 저질렀습니다. 인간이 범죄 후에 노아홍수가 일어나자 다시 하나님이 대홍수를 일으켜도 살아남을 수 있도록 인간의 노력으로 높은 탑을 쌓아 하나님을 대적한 것입니다. 이 교만이 인간에게는 가장 큰 죄입니다. 불신자들 마음속에는 이 공작과 같은 교만한 마음이 있어 하나님 없이도 나는 나의 내재적 자원으로 얼마든지 살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교만은 다른 사람을 깔봅니다.
두 번째 짐승이 개구리입니다. 개구리는 징그럽고 더러운 생물입니다. 개구리는 쉴 새 없이 입으로 개굴개굴하고 울어댑니다. 말이 많고 말로 남을 비방하고 언어에 절제하지를 못합니다. 말로 이웃을 험담하는 죄를 범하고 쉴 새 없이 떠들어 되고는 말로 죄를 짓게 하는 마음입니다. 세 번째는 뱀입니다. 거짓과 간교한 마음의 상징입니다. 뱀은 에덴동산에 나타나 아담과 하와를 거짓말로 간교하게 꼬여 타락시킨 짐승입니다. 우리 속에 뱀과 같은 거짓과 남을 해하려는 사악한 마음을 버려야 합니다.
네 번째 짐승이 염소입니다. 염소는 음란한 마음의 상징입니다. 염소는 성적으로 더러우며 정욕이 강하다고 합니다. 오늘날은 도덕적으로 성적으로 문란한 시대입니다. 다윗도 성령충만한 사람이었으나 음란한 마음에 사로잡히자 남의 부인을 왕궁으로 불러 침실에서 불륜을 저질렀습니다. 사람이 음란한 마음에 사로잡히면 짐승이 됩니다. 다섯 번째는 사자입니다. 사자는 화를 내고 혈기부리는 마음의 상징입니다. 수시로 화를 내고 분노를 드러내는 것은 마음에 사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가인이 왜 동생 아벨을 도로 쳐서 죽였을까요? 마음의 혈기와 분노 때문입니다.
여섯 번째는 돼지입니다. 돼지는 탐욕의 마음을 상징합니다. 아무리 많은 것을 가지고 있어도 만족할 줄 모르고 더 많이 얻으려고 합니다. 끊임없는 물욕과 명예욕을 계속 추구합니다. 인간 속에는 돼지 같은 탐욕의 마음이 있습니다. 일곱 번째는 거북이입니다. 거북이는 게으른 마음의 상징입니다. 거북이는 느림보라고 부릅니다. 항상 게을러서 미루기를 잘하고 일하기를 싫어합니다. 사실은 일곱 가지보다 더 많은 짐승이 있을 수 있으나 이 일곱 가지 짐승은 대표적인 것들입니다. 이 7가지 짐승들은 마귀의 영들입니다. 이것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빛이 비쳐줘야 물러갑니다. 이 악하고 더러운 마음들을 내쫒고 예수님을 영접하고 예수님이 주인으로 내 중심에 계셔서 내 마음을 다스리게 해야 합니다.
05.15.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