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어린양의 혼인잔치 (계19:1-3) 찬 82장
세상심판과 달리 택한 자들의 혼인 잔치에 관해 본문은 무엇을 보여줍니까? 첫째, 첫 번째 할렐루야 (1-2) - 구원, 영광, 능력이 하나님께 속함을 보여줍니다. 큰 음녀인 세상을 심판하시고 하나님 백성의 수고를 갚으심으로 자신의 의를 나타내셨기 때문입니다. 둘째, 두 번째 할렐루야 (3) – 그 심판과 대속의 완성으로 하나님의 영원한 구속을 노래했습니다. 그리고 연기가 올라갑니다. 하나님의 뜻이 땅에서 이루어진 것을 하나님께 올려 하나님만이 모든 영광을 받으심을 가리킵니다. 즉,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하나님에게서 나왔고 그에게 돌아감을 보여주는 잔치입니다. 이 구속이 찬양의 예배로 완성되었기 때문에 할렐루야 찬양합니다. 그 잔치의 대상인 우리는 참된 예배자로 살아야 합니다.
화: 세 번째 할렐루야 (계19:4-5) 찬 43장
앞선 계시록 4, 5장에 나온 구속을 찬양하는 24 장로와 네 생물의 경배와 찬양이 여기에 또 나옵니다. 이것은 구속의 완전한 영광스러움을 강조합니다. 첫째, 24장으로는 경배했습니다. 모든 교회의 대표 격으로 보인 장로들은 완성된 구속의 영광을 보고 엎드려 경배합니다. 이것은 구속받은 교회의 마지막이 보좌에 계신 분을 향한 예배자가 됨을 보여줍니다. 둘째, 네 생물도 경배했습니다. 고급천사로 알려진 네 생물 역시 삼위일체 하나님께 예배하는 자로 나타납니다. 이것이 바로 신령과 진리 안의 예배 원형입니다. 셋째, 보좌의 음성이 들려왔습니다. 경배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은 모든 구속받은 자는 하나님께 찬양하라고 명하셨습니다. 참된 경배와 찬양자로 살아갑시다.
수: 찬양의 이유 (계19:6-8) 찬 410장
완성된 구속을 바라본 교회는 왜 찬양합니까? 첫째, 전능자의 통치 때문에 찬양합니다. 만유의 회복 곧 하나님 나라의 완성은 오직 하나님이 다스리므로 나타나기 때문에 임재의 상징들인 많은 무리의 음성, 허다한 물소리 그리고 우렛소리로 나타났습니다. 하나님의 통치와 임재와 권위가 충만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둘째, 어린양 혼인 기약의 완성 때문에 찬양했습니다. 교회와 그리스도와의 완전한 연합이 나타남은 하나님의 경영의 마치심이기 때문에 성령 안의 의, 화평 그리고 희락을 즐기는 영원한 안식이 이루어집니다. 셋째, 교회는 세마포 옷으로 준비하기 때문입니다. 어린양의 보혈로 의롭게 된 성도의 온전한 행실을 통해 의의 하나님께 영원한 경배와 찬송을 돌립시다.
목: 어린양 혼인잔치에 초대된 자 (계19:9-10) 찬 162장
세상심판과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초청받은 교회가 복됨을 기록으로 확증하라는 명령은 교회는 구속의 참된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누구입니까? 첫째, 청함 받은 자입니다. (9) 이 말은 손님으로서의 초청이 아니고 어린양의 신부로서의 초청입니다. 창조 전에 구속하기로 예정된 언약의 백성으로서 그리스도가 남편이고 교회는 아내로, 어린양은 사랑으로 명령하시고 교회는 순종으로 응답합니다. 둘째, 오직 하나님만 경배합니다. (10) 잔치의 모든 활동은 하나님에 대한 경배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 감격으로 천사에게 사례할 때, 오직 하나님께로 인도함은 그 구속이 참된 경배로 마쳐지기 때문입니다. 세째, 예수의 증언은 예언의 영을 따릅니다.(10) 오직 성령의 인도를 따라갑시다.
금: 백마를 탄 자는 누구인가? (계19:11-13) 찬 97장
계시록 5장에 나온 백마를 탄 자를 복음 운동이라 한다면 여기서는 그 주체자인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충신과 진실의 이름을 가진 자이기 때문입니다. (11) 복음의 승리는 오직 진리이신 그리스도에게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충신과 진실의 원천인 진리는 그리스도를 떠나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둘째, 공의로 심판하는 용사이기 때문입니다. (12) 성부는 성자를 통하여 성령의 능력으로 세상을 공의로 심판하십니다. 그는 불꽃 같은 눈과 많은 면류관을 쓰시고 심판하심은 그 자신이 절대 심판자이심을 선포하셨습니다. 세째,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13) 피 뿌린 옷을 입으신 구속자,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말씀이란 호칭을 가졌습니다. 오직 만주의 주요 만왕의 왕으로 마지막 완전히 드러나신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뿐이십니다. 그의 피로 죄 사함 받은 우리는 그분만을 따라야 합니다.
토: 그는 무엇을 하셨습니까? (계19:14-16) 찬 367장
백마 탄 자로 나타난 그리스도는 이 세상에 오셔서 세 가지 일을 행하십니다. 첫째, 따르는 자와 함께 일하십니다. (14) 그리스도는 성결을 의미하는 세마포 입은 자기 백성들과 함께 일하십니다. 둘째, 만국을 심판하십니다. (15) 그는 그의 복음으로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지만, 그의 입에서 나온 말씀으로 만국을 심판하십니다. 이것은 창세 전에 예정된 불택자의 심판을 실행하심입니다. 셋째, 마침내 그는 만유의 모든 활동과 모든 상황에 만왕의 왕, 만주의 주되심을 주장하십니다. 그리스도는 구원자이시고 참 심판자이심을 마지막에 분명히 나타내십니다. 그분을 따르는 성도가 됩시다.
10.29.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