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짐승의 표 (계 12:15-16) 찬 518장
적 그리스도는 여러 기적으로 그리스도의 흉내를 내어 세상을 미혹하여 그들을 사망으로 이끕니다. 어떻게 미혹합니까? 첫째, 우상에게 생기를 불어넣어 살게 합니다. (15) 창조자 하나님이 흙에 기운을 불어 생명이 되게 하신 것처럼 창조자 흉내를 냄으로 유혹합니다. 이것은 적그리스도 운동이 거짓임을 증명합니다. 그는 흉내를 낼 뿐이지 결코 창조자가 될 수 없습니다. 둘째, 우상을 경배하도록 유혹합니다. (15) 이런 기이한 일은 모두 참 예배를 방해하고 사탄을 섬기는 목적에 이르게 합니다(마 4:9). 셋째, 목숨을 그 담보로 요구했습니다. (16) 적그리스도 역시 목숨 내던진 열심을 요구하여 짐승의 표를 이마에 새깁니다. 날이 갈수록 혼탁해지는 이 세상에서 성령의 인치 심을 귀히 여기고 잘 지킵시다.
화: 666표의 적용 (계 12:16-18) 찬 519장
시한부 종말관이 가져온 666 짐승의 표는 교회의 현실 참여에 문제를 가져옵니다. 그중에 몇 가지를 생각합니다. 첫째, 크레딧 카드의 바코드는 그 표가 아닙니다. 경제활동 수단인 이것을 통해 세상을 통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666의 표로 주장하나 이것은 성경을 그릇되이 해석한 것입니다. 계시록의 상징은 문자로 해석하면 위험합니다. 둘째, 코비드-19 백신 역시 그 표가 아닙니다. 요사이 세계적으로 퍼진 전염병을 막기 위해 개발된 백신을 이용하여 우리의 마음을 진리에서 떠나게 하는 일이 많습니다. 도리어 적그리스도는 성경의 진리 운동을 대적하는 사상들입니다. 셋째, 666은 세상 표를 상징할 뿐입니다. 계시록의 상징을 현실에 적용할 때 불신실한 현실 참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성령의 인침을 받은 교회는 적그리스도의 강한 요구를 믿음으로 이길 자입니다. 이것에 현혹되지 맙시다.
수: 시온산에 선 어린양 (계 13:1-2) 찬 248장
사도가 본 참 교회, 십사만사천은 완전한 구속의 상징인 시온 산에 서있는 어린양이신 그리스도의 승리를 보여줍니다. 첫째, 십사만 사천의 머리이신 어린양 (1), 그는 일찍 죽임을 당하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로서 교회의 머리이십니다. 어린양 안에 있는 교회만 구속의 은혜에 영원히 참여합니다. 둘째, 어린양의 표가 이마에 있음 (1). 교회는 외형적인 모습만이 아닌 내면적으로 어린양과 깊이 연합하여 생명을 나누는 관계이기 때문에 어린양의 이름과 아버지의 이름이 그 이마에 쓰여졌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성부와 성자의 소유임을 영원히 확증하는 일입니다. 셋째, 하늘에서 나는 소리 (2). 어린양의 승리에 따른 위엄과 거룩이 많은 물소리, 큰 우렛소리 그리고 거문고를 타는 소리처럼 들렸습니다. 완전한 구속을 소유한 자로서의 확신과 어린 양의 순종과 겸손으로 살아갑시다.
목: 새 노래 (계 13:3-5) 찬 49장
본문에 나온 새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자격 조항은 무엇입니까? 첫째, 속량함을 받은 자입니다. (3) 여기 속량이란 어린양의 죽음으로 대속함을 받은 자를 가리킵니다. 그들은 그 구속에 도무지 참석할 수 없으나 그리스도의 단번의 죽으심으로 얻은 구속의 감격으로 그 노래를 부릅니다. 둘째, 그는 어린양에 속한 자입니다. (4) 어린양의 죽음은 그들을 자기 소유로 삼으시고 영원한 구원을 누리게 하셨습니다. 이것이 어린양을 믿음으로 얻은 구원임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셋째,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입니다. (5) 새노래는 내면적인 거룩을 외형적으로 표현되는 것이기 때문에 어린양의 성품을 가진 자만이 부를 수 있습니다. 바울은 그것을 모든 복의 원천으로 알고 찬송했습니다 (엡 1:3). 이 땅에서부터 찬미의 제사의 삶을 살아갑시다.
금: 영원한 복음 (계 13:6-7) 찬 94장
공중에 날아가는 다른 천사가 가진 영원한 복음은 어떤 것입니까? 첫째, 그 복음을 받아야 할 대상은 바로 이 세상입니다. 성령은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온 세상이 받아야 할 복음을 이미 선포하셨습니다 (마 28:18-20). 둘째,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께 영광을 돌림이 목적입니다 (7). 회개하고 예수를 믿어 받은 구원은 경외심으로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게 하십니다. 셋째, 창조자 하나님을 예배하게 합니다 (7). 심판자는 창조자이기 때문에 복음은 그 창조자만을 경배하게 합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택함 받은 자로서 창조자, 섭리자, 구원자 그리고 심판자이신 어린양의 복음에 합당한 자로 살아야 합니다.
토: 바벨론의 심판 (계 13:8) 찬 506장
첫째 천사와 대조된 다른 천사는 세상의 멸망을 선포합니다. 이것은 복음의 의가 완전히 서기 위함입니다. 어떻게 진행됩니까? 첫째, 세상이 완전히 멸망함으로 세워집니다. 두 번씩이나 바벨론의 멸망을 알림은 절대적 멸망임을 강조합니다. 둘째, 그 멸망의 원인은 음행의 죄입니다. 음행이란 불신실함을 가리키며 하나님의 복음을 알지 못한 세상의 모든 악의 뿌리입니다. 세상에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던 악행이 그 심판받습니다. 셋째, 하나님의 의가 드러납니다. 구속의 능력과 영광이 드러나듯이 멸망의 모습도 분명히 알려지는 것은 어린양의 의를 완전히 세우기 위함입니다. 복음의 의를 세우기 위하여 세상을 멀리하고 복음을 사랑합시다.
08.20.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