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하나님의 심판 방법 (계11:1-3) 찬 455장
첫째, 하나님이 친히 심판하십니다. (1) 지팡이 같은 갈대는 심판의 도구로서 위에서 주어진 것입니다. 둘째, 이방인의 때를 하락하십니다. (2) 성전 밖의 이방인에게 회개의 기회를 주심은 하나님의 주권에 의한 것입니다. 그때를 마흔두달 (1,260일)로 말함은 신약시대, 곧 종말 시대를 가리킵니다. 지금 우리는 그 속에 포함된 은혜의 시대에 삽니다. (고후 6:2) 이 큰 구원의 날이 지난 후에 다시 구원의 기회가 없는 채 긴장을 가진 시대에 우리는 살아갑니다. 셋째, 두 증인의 사역 (3), 이때 하나님은 두 증인과 두 촛대로 비유된 교회의 예언 선포 곧 복음 전도 운동을 예고합니다. 그들은 주검 앞에 선 자의 영적 긴장으로 이 일을 수행해야만 합니다. 교회의 정결케 하는 심판과 함께 일어나는 복음 증거의 사역에 동참하여 주의 뜻을 이루어갑시다.
화: 교회의 증거 운동 (계11:4-5) 찬 178장
이방인 때의 교회 사역은 어떤 증거 사역을 행합니까? 이것은 성령이 임하신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행 1:8) 첫째, 두 증인인 교회(4), 왜 여기에 두 감람나무, 두 촛대라고 말합니까? 여기 나온 상징은 교회를 가리키며 둘은 법정의 기본 증거처럼 교회의 복음 증거는 반드시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내용이란 것입니다. 둘씩 짝지어 전도하게 하심도 모두 언약 증거의 확신을 가리킵니다. (4) 둘째, 핍박을 예상하는 교회, 교회는 증거 사역에 반드시 환난을 예상해야 합니다. 사탄은 자기의 때가 얼마 남지 않기 때문에 교회를 해하고자 합니다. 그런 핍박이 일어남은 이상한 일이 아니고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복음 전도는 고난을 통해 증거됩니다. 셋째, 능력을 입는 교회, 이런 난관에서도 하나님은 교회에 능력을 주심으로 이기게 하십니다. (5) 입에서 나오는 불은 성령과 말씀의 능력을 가리킵니다. 복음 증인인 우리는 그 능력을 입기로 되어있습니다. 능력을 입을 때까지 사모합시다.
수: 교회의 능력의 범위 (계11:6-8) 찬 319장
복음 증인은 어떤 능력을 가집니까? 첫째, 자연을 움직이는 능력 (6) 엘리야처럼 무너진 제단을 다시 쌓고 일곱 번 기도할 때 하늘로부터 비가 쏟아진 것처럼 교회는 자연을 능가하는 능력을 가진자입니다. 이는 복음이 만물보다 더 귀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초자연적 능력을 다스리는 능력 (7) 모세가 물을 피로 바꾸며 주님이 물을 포도주로 바꾼 것처럼 초자연적 능력이 전도자에게 약속되었습니다. 셋째, 적그리스도를 이기는 능력 (7) 복음 증인은 무엇보다 적그리스도를 대항하여 이기는 능력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짐승의 세력으로 일시 동안 죽음에까지 떨어집니다. 이런 핍박과 고난은 부활의 영광으로 나아가는 통로이기 때문에 교회는 그때를 인내의 믿음으로 이깁니다. 이런 능력의 사람으로 살아갑시다.
목: 변칙 된 세상 (계11:9-11) 찬 474장
구속의 마침에는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이 발생하지만 그 속에 주님은 자신의 뜻을 이루십니다. 첫째, 두 증인의 죽음이 일어납니다. (10) 복음을 지키기 위해 죽도록 충성한 증인, 교회는 적그리스도에게 죽임당하는 일이 생기니 세상은 더욱 기뻐합니다. 진리의 싸움이 세상에서 미움을 당하는 일은 당연한 일입니다. 둘째, 부활하는 사건이 일어납니다. (11) 두 증인은 하나님의 생기로 다시 살아남으로 복음의 능력이 나타나고 교회에 큰 부흥이 일어남은 당연합니다. 환난을 당할 때 교회는 반드시 이깁니다. 셋째, 교회의 권위가 세워집니다. (11) 이 환란을 통과함으로 교회는 더욱 연단되어 하나님의 뜻을 이룹니다. 음부의 권세는 교회를 결코 이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권위를 행사합시다.
금: 둘째 화 (계11:12-14) 찬 412장
마지막 때에 일어나는 심판은 어떻게 일어납니까? 첫째, 증인의 승천 (12) 주님의 죽음과 부활 승천을 힘입어 승천하는 교회는 구속의 완전한 승리의 증거자로 살아갑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늘의 절대 승리에 발을 두고 이 땅에 살아가는 승리자입니다. 둘째, 큰 지진으로 인한 참혹한 파괴가 일어납니다. (13) 구속의 승리를 누리는 교회의 활동무대인 이 세상에는 온갖 환란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친히 간섭 하시기 때문에 교회는 반드시 왕 노릇하게 되어있습니다. (계 5:10) 셋째, 연속되는 환란이 일어납니다. (14) 완성된 구속이 되기까지 하나님은 자신의 의를 세우기 위하여 이런 단계적인 환난을 사용하십니다. 현재 당하는 세상의 고통에서 하나님의 구속의 손을 보기 위해 은혜를 받으며 두려움과 경건을 사모합시다.
토: 일곱째 나팔 (계11:15-17) 찬 270장
일곱인, 일곱 나팔로 이어진 구속의 마침으로 펼쳐지는 사실을 어떻게 보여줍니까? 첫째, 그리스도의 나라가 세워집니다. (15) 그 나라는 하나님 나라의 완성 상태 곧,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변화됩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친히 다스리고 그의 백성이 왕노릇하는 천년왕국으로 이어집니다. 그것은 어느 기간 택한 성도가 그리스도와 다스리는 나라가 성취됩니다. 둘째, 교회의 경배 (16-17) 그날에 교회는 하나님께 엎드려 경배하는 자로 나타납니다. 참다운 예배자가 왕노릇합니다. 셋째, 교회가 받을 상급 (18) 그때 교회는 주를 위해 수고한 모든 일에 약속된 상급을 받으나 구속의 감격으로 그 모든 면류관을 어린양께 바칩니다. 그 완성된 구속을 바라보며 현재의 난관을 이기는 성도가 됩시다.
08.06.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