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가정예배(05/02/2022-05/07/2022)

전화령 선교사

월: 존귀하신 어린양(계5:12-16)찬89장

새노래는 모든 존귀가 어린양에게만 있음을 찬송합니다. 여기 “존귀(티멘)”란 삼위일체의 본체의 가치성을 염두에 둔 말입니다. 천사들이 봤던 어린양은 얼마큼 존귀하십니까? 첫째, 그는 상징으로 표현된 모든 보배의 실체이십니다(계21:19-20). 하찮은 것이라도 그를 중심할 때 진정한 가치를 갖습니다. 그리스도 안에만 모든 지혜와 지식의 보화가 있기 때문입니다(골2:3). 둘째, 그는 에덴(기쁨)의 실체이십니다. 그가 행하신 창조와 구속은 즐거움으로 시작하고 즐거움으로 마쳐집니다. 어린양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부활의 즐거움을 아셨기 때문에 십자가 고난을 참으셨습니다(히12:2). 학개 선지의 예언대로 그 어린양은 장차 임하실 만국의 보배이십니다(학2:7). 그 보배를 가진 우리는 모든 존귀를 그 분께만 돌려야합니다.

화: 영광의 원천이신 어린양(계5:12-16)찬358장

영광(독사)란 “무게가 쏠리는 상태” 곧, 장엄, 위엄, 최상의 상태를 가리킵니다. 천군천사의 찬양은 어떤 의미를 갖습니까? 첫째, 그분의 근본이 영광 자체이심을 강조합니다. 어린 양의 탄생 때 불렀던 천군의 찬송, “하늘의 영광, 땅에는 평화”(눅2:14)의 메시지는 여기 나온 영광의 찬송과 같습니다. 진정한 평화는 오직 하나님께 영광이 될 때 나타납니다. 둘째, 모든 시간은 그 분께 쏠리게 돼있습니다. 모든 영광이 어린양에게서 나오고 그의 손아래 진행되고 그에게 돌아가는 것은 영적법칙입니다. 그래서 주의 뜻을 따른 삼중생활 기쁨, 기도 그리고 감사는(살전5:16-17) 모든 마음이 주께 기울어지게 합니다. 셋째, 모든 활동 역시 그 분에게 쏠려야합니다(고전10:31). 성도의 모든 생활이 어린양에게 기울어질 때 모든 일이 제자리를 찾습니다.  

수: 복의 근원이신 어린양(계5:12-16)찬620장

여기 찬송, “율로기아”는 고백하다는 뜻입니다. 어린양에게 모든 찬송을 드림은 그들의 헌신이 고백으로 표현된 모습입니다. 이것은 어떤 의미를 갖습니까? 첫째, 이미 받은 복이 모두 다 드려지는 모습입니다. 계4장에 24장로가 자기 면류관을 보좌에 계신 분에게 던지는 것처 럼(계4:10) 천상의 영물들이 자기자신을 그에게 최상의 태도로 드리는 모습입니다. 둘째, 이 것은 어린양에게서 모든 신령한 복이 나옴을 보여줍니다. 그리스도 안에 받은 모든 신령한  복 은(엡1:3) 이런 고백을 통해 드려지고 또 다시 더 풍성하게 내게 임합니다. 셋째, 하늘의 고급천사들인 네 생물 역시, 어린양의 주권을 고백합니다. 신자의 죄고백과 헌신의 고백은 모두 미쁘신 분에게 근거를 두었기에 효능이 일어납니다. 참된 고백으로 어린 양을 찬양합시다.  

목: 힘의 원천이신 어린양(계5:12-16)찬360장

어린양만이 만물의 힘의 원천이시기 때문에 그 세밀한 힘은 오직 그를 통해서만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신자는 어린양을 통해서만 모든 방면에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첫째, 그는 만물의 힘이십니다. 하늘과 땅, 보이는 것이나 보이지 않는 것의 구체적인 힘은 모두 어린양과 긴밀한 관계를 갖습니다. 보이지 않은 신성과 만물 속에 숨겨있는 그 능력은 모두 어린양에게 속하기 때문입니다(롬1:20). 둘째, 그만이 육적 방면의 힘이십니다. 만물의 왕관으로 만들어진 인간의 육체적 방면의 모든 힘이 그리스도에게서 나옴을 아는 새로운 피조물들은 그의 권위를 찬양합니다. 셋째, 또한 그는 영적 방면의 능력이십니다. 하나님과의 교제의 힘은 오직 십자가를 통해 열려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십자가를 능력이라고 했습니다(고전1:24).  

금: 만물의 화답송(계5:12-16)찬206장

천상의 영물의 찬송을 지켜본 만물은 4중 찬송(찬송, 존귀, 영광, 힘)이 어린양에게 있음을 노래했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화답했습니까? 

첫째, 모든 복(찬송)이 그 어린양에게 속함을 고백했습니다. 피조물이 어린양과 연합될 때 가장 아름답습니다. 어린양 죽음으로 새로워진 만물은 그 사실을 인정하며 그 찬양에 화답했습니다. 둘째, 또, 모든 존귀가 오직 어린양에게 있음을 말합니다. 식물의 꽃처럼 구속의 존귀함이 어린양에게 속함을 화답했습니다. 셋째, 그리고 나무의 열매처럼 모든 무게가 그에게만 쏠림을 찬송했습니다. 오직 어린양에게만 영광을 돌림은 영원세계는 어린양만이 왕이며 주권자이심을 인정하는 노래입니다. 만물의 관리자인 우리는 산제사의 삶에 항상 4중 찬송으로 화답해야합니다.   

토: 네 생물의 아멘 찬송(계5:12-16)찬499장

천상의 천사들의 대표로 보는 고급 천사인 네 생물은 그 찬송에 아멘으로 화답했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그런 찬송을 할 수 있었습니까? 첫째, 그들은 진리를 알았기 때문입니다. 진리이신 어린양에 대한 찬송의 메시지는 창조와 구속이 모두 그 안에 완성되어 하나님의 뜻을 이룸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둘째, 그들은 진리를 믿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이 어린양의 죽음으로 완성되어 완전한 구원을 주셨기 때문에 하나님과 영원한 연합을 갖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셋째, 그들은 성삼위와 연합되었음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아멘의 본은 그리스도인의 아멘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되는 모든 약속과 일은 아멘이 되어야합니다(고후1:20) 어린양에 대한 아멘 신앙으로 살아갑시다.  

04.30.2022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