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가정예배(12/27/2021-1/1/2022)

전화령 선교사

월:한 부자의 오해(눅18:18-22)찬410장

주께 영생 얻는 방법을 물은 한 부자는 왜 근심하며 돌아갔습니까? 첫째, 예수님이 누구인지 몰랐기 때문입니다(18). 그는 메시아이신 주님을 도덕선생 정도로 생각했기 때문에 구원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영생의 원천이신 그리스도를 앞에 두고서도 근심하며 돌아갔습니다. 그는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마11:27). 둘째, 예수 믿는 방법을 몰랐기 때문입니다(9). 율법행위로는 불가능하고 복음이신 그리스도만을 믿는 마음이 없었기 때문에 어두움에서 헤어날 수 없었습니다. 셋째, 헌신하는 믿음이 없었기 때문입니다(23). 한 가지 부족함이란 예수께 헌신하는 믿음이 없었음을 증거합니다. 물질을 하나님처럼 섬기는 마음은 그리스도를 주로 영접할 때만 해결됩니다. 오직 그리스도만 믿음으로 영생을 받읍시다(요3:16).

 

화:율법과 복음(눅18:18-23)찬343장

본문에서 주님은 율법과 복음을 어떻게 대조시킵니까? 첫째, 율법은 복음으로 이끄는 교사 역할을 합니다(20-22). 간음, 살인, 도둑질 그리고 거짓증거를 금하라는 명령은 율법의 근본인 의, 인, 신의 기준을 보여줌으로 자기 힘으로 할 수 없음을 깨달아 복음으로 나가게 합니다(마23:23,롬8:224-25). 그때 바울처럼 자신의 죄인됨을 깨닫게 됩니다. 둘째, 복음의 목적은 오직 예수를 믿어 영생을 얻어 그 삶을 살게 하는 것입니다(22). 그러므로 율법의 요구는 복음 안에서 성령의 능력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행함과 믿음은 상호 보완적이어야 합니다. 셋째 그러나 율법과 복음의 유기적 조화는 주님께 드려진 산제물로 삶으로 새사람의 열매,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나타내는 일이어야 합니다(22).

 

수:물질주의의 위험성(눅18:23-27)찬214장

위의 사건을 통해 그리스도는 물질주의의 위험을 어떻게 지적하셨습니까? 

첫째, 그것은 하나님의 대용품으로 만듭니다. 물질 자체는 선하나 물질주의가 되면 하나님처럼 섬기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물질 우상입니다. 

둘째, 그것은 모든 삶의 노예로 살게 합니다. 그런 자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가 불가능하다고 주님이 지적하셨습니다(24-25). 그는 탐욕 우상을 섬기다가 멸망하고 맙니다. 

셋째, 마침내 그것은 그리스도를 떠나게 합니다. 하나님이 성령으로 찾아오시면 삭개오처럼 회개와 믿음의 기이한 변화가 일어납니다(27). 구원받은 후 우리 옛 사람(육)은 그런 탐욕에 사로잡힐 수 있기 때문에 철저히 경계해야합니다.

 

목:누가 구원을 받을까?(눅18:28-30)찬498장

한 영혼의 구원받음에 주님의 관심이 있음을 보인 본문은 구원받는 길을 어떻게 말씀하셨습니까? 첫째, 하나님이 주시는 믿음을 가진 자만이 구원을 받습니다. 그 믿음은 이론적이고 충동적인 것 이상, 전인을 전적으로 주님께 던지는 것이어야 합니다. 신자는 성령으로 산제물 됨으로 구원이 시작됩니다. 둘째, 모든 것을 버리는 자여야 합니다. 자기의 죄인됨과 죽은 자임을 알고 회개함으로 완전히 돌이키는 사건이 일어나야합니다. 성령은 우리로 죄를 깨닫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셋째, 오직 주만 따르는 자가 구원받습니다. 진정한 회개는 온전한 믿음으로 나가게 합니다. 믿으니 회개하고 회개하면 믿어집니다. 베드로의 헌신 결단이 모든 구원의 시작입니다. 이는 현세와 내세의 보화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내게 참 구원이 있는가 살핍시다.

 

금:인자의 구속의 방법(눅18:31-34)찬202장

인자에 관해 기록한 구약예언의 핵심인 구속의 방법을 무엇이라 가르칩니까? 첫째, 그의 고난을 통해 이뤄집니다(32) 이방인에게 넘겨지고 희롱당하고 능욕과 침뱉음의 극도의 수치를 당하심은 아담이 당한 수치를 대신하기 위함이었습니다(사53:5). 둘째, 그의 죽음으로 성취됩니다. 고난의 절정인 죽음이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셨습니다(33). 자기 백성의 죄, 죄책, 형벌을 짊어지고 완전히 죽으셨습니다. 그의 죽음은 우리의 죽임이었고 우리의 온전한 나음이었습니다. 셋째, 그의 부활로 구속을 완료하셨습니다(33). 부활은 죽음의 효능을 증명했습니다. 죄사함 받은 우리는 새생명 가운데서 행하는 능력까지 받게 됐습니다(롬6:3,6). 그의 고난과 죽음과 부활로 완전한 구속을 받게 하신 주님을 찬양합시다.

 

토:한 맹인의 믿음(눅18:35-43)찬340장

참 구원을 받은 한 소경의 믿음은 어떤 것입니까? 첫째, 그는 예수에 대한 바른 고백이 있었습니다(38-39). 다윗의 자손이란 메시야임을 믿은 증거입니다. 예수가 누구인가를 아는 기독론적 고백이 구원의 시작됩니다. 성령은 그 일을 위해 우리 속에 씨를 심으시고 때가 돼 발아하게 하십니다. 둘째, 그는 그리스도에 대한 강렬한 소원을 가졌습니다(40-41). 소원을 마음에 두어 비전을 갖게 하시고 부르짖게 하십니다. 소경은 자기의 근본문제인 눈뜨기를 소원했습니다. 셋째 그는 모든 것을 던지는 헌신의 믿음을 가졌습니다(39,43). 시험이 올 때도 주를 행한 그의 소원은 변치 않았습니다. 이것은 성령으로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온전한 믿음이 완전한 구속을 가져옵니다. 이것이 우리 구원의 본입니다. 구속받은 참 믿음으로 살아갑시다. 

 

12.25.2021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