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바리새인의 외식(눅16:14-15)찬337장
외식주의의 대명사로 일컬리는 바리새인의 죄는 어떤 것입니까? 첫째, 돈을 좋아했습니다(14). 세상에서 돈의 필요를 귀하게 여기는 것은 자연스러워도 경건을 이용해 돈벌이에 빠지는 것은 죄입니다. 물질을 일반은총에 속함으로 감사하며 일상생활의 유익을 위하여 사용하지만 그것이 하나님과 그의 뜻을 대적하고 통솔하려할 때 우상숭배의 죄에 빠집니다. 둘째, 자기자랑에 빠졌습니다. 탐욕은 자기가 의로움을 주장하기 위해 모든 것을 경멸합니다. 셋째, 사람의 칭찬을 좋아합니다. 이 탐욕은 우리가 구할 목표, 하나님과 그의 뜻을 사람의 칭찬으로 옮깁니다. 하나님의 인정을 받는 것보다 사람의 칭찬에 목을 매는 것은 이미 멸망에 이른 증거입니다. 우리 속에 독버섯처럼 자리 잡은 외식의 죄, 돈, 자랑 그리고 칭찬을 경계합시다.
화:복음으로 완성된 계시(눅16:16-17)찬453장
주님은 바리새인들의 외식이 말씀의 오해에서 비롯된 것임을 밝히셨습니다. 첫째, 율법을 오해했기 때문입니다. 율법은 아담이 받은 한마디 말씀(창2:17)에 모두 포함됐지만 모세 때 와서 613개 조항으로 표현됐고 마침내 두 계명으로 요약됐습니다. 둘째, 선지자를 오해했기 때문입니다. 선지자란 율법을 백성의 삶에 적용시키는 일을 하도록 부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 점에서 선지자는 율법의 사람이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친히 율법의 완성이시고 선지자의 완성이 되셨습니다. 셋째, 그들은 복음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복음 곧, 그리스도 이 둘의 완성자로서 중심이고 능력이기 때문에 누구든지 그것을 소유하려고 침입(헌신)하도록 돼있습니다. 이것이 그리스도가 오신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이 놀라운 복음의 계시를 알고 알게 합시다.
수:복음만이 죄를 이깁니다(눅16:18)찬355장
바리새인의 죄악은 복음을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구약의 율법과 선지자에만 머무는 것은 어떤 문제를 가져옵니까? 첫째, 율법의 의, 인, 신(마23:23)은 믿음과 행함을 바로 세우는 기초이기 때문에 이것 없이 불의, 무자비, 그리고 불신실 위에 서며 곧 죄에 떨어집니다. 그래서 18절에서 주님은 갑자기 간음의 기준을 자기에게 두지 말고 하나님께 두게 하셨습니다. 자기 자랑, 자의 주장, 사람의 칭찬은 그런 자리에 떨어지게 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복음은 생명의 원천이지만 탐욕은 모든 죄의 온상입니다. 그래서 그것은 우상숭배이고(골3:6) 그 마지막은 전인을 더럽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죄에서 벗어나는 길은 오직 복음이신 그리스도를 믿고 그 안에 거하는 길 뿐입니다(요15:5).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죄를 이깁시다.
목:천당과 지옥의 실상(눅16:24-25)찬222장
성경은 천당과 지옥의 실제성을 뚜렷이 말합니다. 계시록의 새예루살렘, 요한복음 14장의 표현은 천국의 장소성을 강조합니다. 본 비유에도 그 실제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줍니다. 그 증거는 무엇입니까? 첫째, 그곳은 죽은 후에 들어가는 장소임을 묘사합니다. 나사로와 부자가 확실히 증거합니다. 둘째, 천당은 위로받는 곳이고 지옥은 고통 받는 장소임을 강조합니다. 두 곳 모두 왕성한 활동이 일어나는 곳임을 보입니다. 부자는 자의식이 살아있고 그곳의 고통을 아주 싫어했기 때문에 세상 삶을 후회하며 자기 동생들의 장래를 걱정할 정도로 지각활동이 강하게 일어났습니다. 셋째, 영원히 서로 단절된 곳입니다. 서로 보기는 보아도 왕래할 수 없는 곳입니다. 하나님의 최소한 긍휼마저 거절당한 저주의 구렁텅이가 지옥입니다.
금:부자가 지옥에 떨어진 이유(눅16:19)찬269장
19절은 부자가 지옥에 떨어진 이유를 보여줍니다. 첫째, 세상물질주의자였기 때문입니다. 자색옷과 고운 베옷을 입은 것은 상류계층의 신분을 나타내는 것으로 세속주의, 물질주의자를 가리킵니다. 이것은 경건을 이용한 바리새인의 죄였습니다. 신자는 부하려하는 죄에서 벗어난 자입니다(딤전6:10), 둘째, 향락주의자였기 때문입니다. 날마다 호화롭게 연락하는 삶은 물질만능 사상에 빠진 자가 빠지기 쉬운 자리입니다(눅8:14). 셋째, 그는 복음을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모세와 선지자를 통해 여호와를 경외함 곧 복음을 알지 못해 지옥에 떨어졌습니다. 신자는 복음의 부요와 기쁨을 알기에 세상의 것을 멀리할 수 있습니다. 음부의 권세를 이기는 이 복음 안에 거하며 그것을 담대히 전합시다.
토:나사로가 천당간 까닭(눅16:20-21)찬228장
나사로가 위로받는 곳에 들어간 이유는 무엇입니까? 첫째, 그는 영적으로 가난한 자였기 때문입니다. 그의 가난은 외적인 것보다 내적으로 하나님의 도움만을 기다리는 상태를 보여줍니다. 마5:3 “심령의 가난 함”의 그림입니다. 누구든지 자신이 처절한 죄인임을 알 때 구원이 시작됩니다. 둘째, 그는 헌데 투성이고 문 밖에 버려져 짐승처럼 사는 처지에서도 속으로 애통해 하나님만을 의지했음은 천당에 들어갈 충분한 자격을 갖추었음을 보여줍니다. 셋째, 문밖에 버려진 무시 받는 자리에서 그는 영적으로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가 됐습니다. 그는 약속대로 천국의 부요를 누리게 됐습니다(마5:6). 복음은 가난한 심령으로 의에 주리고 목마르게합니다. 나사로는 여호와 경외 신앙 곧,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받았습니다.
10.23.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