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상심판 I(계18:6-10)찬456장
종말시대의 완성된 구원을 보여주는 계시는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기 위해 세상에 대한 자세한 심판을 포함시킵니다. 어떻게 세상을 심판하십니까? 첫째, 그들이 행한 대로 갚으십니다(6). 이 땅의 교회에 해를 끼친 대로 그대로 갚아주십니다. “그가 준 그대로 주고”는 갈6:8, 육을 위해 심은 자는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해 심은 자는 영생을 거둔다는 원리를 따른 심판입니다. 둘째, 갑절로 갚아주십니다(7). 말씀을 겸손히 복종한 자에게 임하는 갑절의 복과 상응하듯 악을 행한 자에게 갑절의 형벌이 주어진 것은 하나님의 의를 따른 것입니다. 세속적인 영화와 사치를 큰 고통으로 징벌하십니다. 셋째, 신속하게 재앙이 임합니다(8). 이 심판은 사망, 고난, 흉년, 재앙, 전쟁으로 나타납니다. 이것은 심판자가 의로우신 전능자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찬양합시다.
화:세상심판 II(계18:9-11)찬167장
심판 날에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첫째, 세상과 교제하던 자들이 크게 슬퍼합니다(9). 음행과 사치로 세상을 즐기던 자들이 가슴을 치며 우는 일이 일어납니다. 세상심판은 그에게 속한 자들에게 까지 크게 파급되어 하나님의 의의 두려움에 떱니다.
둘째, 또 그들은 지옥 공포에 질립니다(10). 졸지에 망하는 바젤론 성을 지켜보던 그들은 큰 공포에 사로 잡혀 세상이 박는 화로 인해 탄식합니다.
셋째, 그리고 세상과 거래하는 자들이 세상과의 모든 교제를 즉시 단절시킵니다(11). 그 심판의 절개 파멸로서 모든 거래가 졸지에 단절돼 관련된 일들이 모두 마비되어버립니다. 이것은 하나님 백성들로 깨우는 일이 될 것입니다.
수:세상심판 III(계18:12-14)찬489장
본문에 왜 세상은 심판을 받는다고 말합니까?
첫째, 물질주의의 죄(12)–인간의 의식주의 필요를 넘어 사치와 향락을 누리기 위해 각종 보석과 향품에 마음을 쏟으나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지 않고 감사치 않는 배은망덕의 죄가 심판을 가져옵니다.
둘째, 영혼을 죽이는 죄(13)-그들이 집착한 일락과 탐욕을 위해서 인간의 목숨마저도 아낌없이 이용하는 극단적 이기주의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셋째, 치부하던 죄(14)-어리석은 부자처럼 세상의 부귀영화로 영생을 누릴 줄 생각하는 세상은 하나님 자리를 차지하려는 극도의 우상숭배로 멸망합니다. 이것들을 경계합시다.
목:세상심판 IV(계18:15-19)찬162장
세상심판은 어떤 부류에 탄식을 일으킵니까?
첫째, 물질을 신으로 섬기는 자에게 일어납니다(15-16). 하나님이 주신 일반은총인 물질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물질주의자들에게 탄식이 일어납니다. 그 날에 모든 부요가 무용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세상에 속한 부자들이 탄식합니다(17-18). 불에 타는 바벨론 성을 바라보고 그들은 교류할 대상이 없어 애통합니다. 셋째, 졸지에 망함을 보고 탄식합니다(19).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때에 갑자기 망하는 것은 하나님이 친히 초자연적 능력을 나타내심입니다. 이 심판은 인간의 모든 이성을 뛰어넘은 초자연적 권세의 나타남이기 때문에 그 누구도 막을 수 없습니다. 우리 시대에 일어날 이 세성 심판을 생각하고 주어진 현재의 기회를 잘 사용합시다.
금:성도의 환희(계18:20-24)찬342장
세상은 심판받으나 의를 따라 살던 성도가 왜 큰 구원의 환희를 누릴 수 있습니까?
첫째,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 때문입니다. 성도는 이 세상에 살지만 하나님의 의가 전능자의 손에 의해 나타남을 즐거워합니다. 이것은 이미 약속하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세상 문화가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입니다. 세상이 그렇게 자랑하던 쾌락과 안전은 그 날에 아무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셋째, 가정이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음악소리, 맷돌소리 그리고 신부와 신랑의 소리가 들리지 않는 환란의 때에 우리는 주 안에서 일반은총을 누리는 기이한 은혜를 받습니다. 이 비상한 날이 오기 전 복음 증거에 힘씁시다.
토:심판받는 이유(계18:24)찬375장
세상이 하나님의 맹렬한 심판을 받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첫째, 선지자들을 죽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메시지를 받아 세상 사람에게 전할지라도 교회를 박해하는 악행 때문에 하나님은 반드시 심판하십니다. 영적 지도자를 대적하는 죄에 대한 심판은 매우 두렵습니다. 둘째, 성도들을 죽였기 때문입니다. 성도란 교회를 가리킵니다. 하나님의 부름을 받아 그리스도와 연합된 성도는 그리스도의 형상을 세상에 나타내는 성도를 박해함을 그 머리이신 그리스도에게 즉시 알려집니다. 창12:2의 약속대로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는 반드시 성도를 박해한 자에게 저주를 내리십니다. 셋째, 사람들을 학살한 죄 때문입니다. 역사상 한 개인의 비진리의 이념으로 죽임당한 불의는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일에 힘씁시다.
05.15.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