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가정예배(11/16/2020-11/22)


월:이십사 장로들은 누구인가?(계4:4-6)찬87장

천상에서 보여진 24장로는 누구이며 보좌를 중심하여 나타난 형상들은 무엇입니까? 

첫째, 24장로는 교회를 가리킵니다. 구속받은 교회는 하나님 임재 앞에서 그의 임재가운데 영원히 섬기는 특권을 가집니다(4). 둘째, 흰 옷과 금관을 쓰고 보좌에 앉은 것은 성결 안에 왕권을 가진 모습으로 보좌에 계신 분을 닮았습니다. 주와 함께 영원히 왕 노릇하리라는 약속이 성취된 것입니다. 

셋째, 그들은 하나님의 임재로 충만해 그 분을 섬깁니다. 여기 보좌로부터 나온 번개, 음성, 우렛소리는 신적 거룩의 표현으로서 일곱 등불이 상징하는 성령의 통제로 나타난 모습들입니다. 천상의 장로인 교회는 영원한 성결과 영광의 임재 안에서 그 분을 섬깁니다. 그 섬김의 본을 따릅시다.

 

화:네 생물은 누구인가?(계4:6-8)찬364장

첫째, 그들은 눈이 가득했습니다(5-6). 눈은 살피는 도구로 하나님 임재의 충만함을 의식하는 상징입니다. 네 생물의 모든 활동은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는 거룩한 성품으로 나타났습니다.  한마디로 하나님의 모든 것으로 충만한 자의 모습입니다. 둘째, 그들의 얼굴은 네 생물의 형상 을 가졌습니다(7). 여기서는 사자, 송아지, 사람, 독수리 모양으로 구분되나, 에스겔은 한 분의 얼굴에 네 형상이 모두 보인 것은 하나님의 완전한 형상을 반영한 고급 천사인 것같습니다. 셋째, 그들은 여섯 날개로 항상 찬송했습니다(8). 봉사의 수단인 여섯 날개는 이미 이사야에게 보여진 것으로서(사6:2) 네 날개로 얼굴과 발을 가리고 두 날개로 오르락내리락하는 모습은 신적 영화에 적응된 섬김의 모습을 가리킵니다. 교회는 항상 그런 섬기는 자리에 서있어야 합니다.

 

수:네 생물의 찬양(계4:9-11)찬183장

네 생물의 찬양은 무엇을 보여줍니까? 

첫째, 삼위일체 하나님의 거룩함을 노래합니다(8-9).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만이 선재자, 창조자, 섭리자 그리고 심판자로서 모든 일을 거룩 위주로 행하심을 찬양했습니다. 그 거룩만이 복이고 의이고 평강이고 능력임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참된 예배자로 노래합니다(10). 24장로가 엎드려 경배하고 그들의 면류관을 보좌에 던지는 일은 참된 예배자가 가질 자아부인과 전적 헌신을 강조합니다. 이 둘이 없는 경배는 거짓되기 때문입니다. 셋째, 하나님의 주권을 노래했습니다(11). 영광, 존귀, 권능이 모두 주께 속한 것이고 창조와 섭리와 심판이 그의 손에 있음을 찬양함이 교회가 할 일입니다.

 

목:구속을 이룰 분(계 5:1-5)찬182장

요한이 본 계시는 보좌에 계신 분이 가진 책을 조명합니다. 일곱인으로 봉인된 그 책은 창세전에 삼위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인 구속을 가리킵니다. 구속을 이룰 자는 누구입니까?

첫째, 구속을 이룰 자는 천상천하, 동서고금을 통하여 피조물에게는 아무도 없습니다. 일곱인을 열 사람이 아무도 없음을 아는 것이 복음을 받는 첫 번 길입니다. 성령의 빛 아래서 우리는 절대 절망, 절대 불능을 알 때 소망이 시작됩니다. 둘째,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구속자이십니다. 여기 유대지파의 사자란 예언대로 유대 지파에서 나신 분이란 것이고 사자 다윗의 뿌리란 다윗 왕권을 통해 오신 메시야란 뜻입니다. 구속자는 사자 같은 권능으로 일하시나 어린양의 원리인 십자가를 짐으로 이루셨습니다. 오직 그리스도의 구속자 되심을 찬양합시다.

 

금:보좌 앞에 서신 어린양(계5:6-7)찬511장

네 생물과 24장로 중앙에 서있는 어린양의 모습입니다. 그 분이 어떻게 일하심을 보여줍니까?  첫째, 그는 죽음으로 구속을 이루셨습니다. 일찍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모습이 바로 십자가의 지심으로 속죄 제물되심을 보여줍니다. 오직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만이 구속을 완성하셨기 때문입니다. 둘째, 그는 성령을 통해서 구속을 이루셨습니다. 어린 양이 가진 일곱 뿔과 일곱 눈은 성령의 임재 속에 구속을 완성하셨음을 가리킵니다. 성령으로 시작과 진행과 완성으로 나가지 않은 구속은 구속이 아닙니다. 그것은 재림 때까지 온 세상에 완전한 능력으로 나타납니다. 셋째, 바로 그 어린양이 일곱인을 열기위해 보좌로 나가 그 책을 들었습니다. 구속을 실제로 이루신 그 어린양 예수님만이 영원히 그 효력을 나타내십니다. 구속주 예수님만을 믿읍시다.   

 

토:새노래(계5:8-10)찬27장

구속을 이루신 어린양을 향한 24장로의 노래는 어떤 내용입니까? 

첫째, 오직 어린양, 예수만이 구속을 이루신 유일한 분이심을 노래했습니다(6). 

둘째, 그의  죽음으로 구속을 이루셨음을 찬양했습니다(7). 

셋째, 그의 피로 택한 자들을 자기 것으로 사서 성부께 선물로 드리셨음을 찬양했습니다(7). 

넷째, 죄 사함뿐만 아니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아 땅에서 왕 노릇하게 하셨음을 찬양했습니다(8). 이 모든 것이 구속받은 자에게 주어진 엄청난 은혜입니다. 그 새 노래 속에 보여진 약속을 주장하여 이 악한 시대를 이기는 자로 살아갑시다.

 

11.14.2020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