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가정예배 (03/09/2020-03/14/2020

전화령 선교사

월: 여기 임한 하나님나라(막2:18-22)찬458장
주님이 세상에 오심은 하나님나라가 이미 임한 것을 강조합니다. 그 날은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을 누리는 때입니다. 신랑과 함께 있는 혼인집 손님처럼 들어가며 나오며 신랑의 기쁨을 나누는 것처럼 그 왕 안에서 항상 풍성한 은혜를 누리는 것이 신자입니다. 그 왕이 오신 신약시대는 어떻게 살아 야합니까? 첫째, 왕의 부요에 참여한 자로 살아야합니다(19). 주님은 금식할 수 없는 시대라고 하심은 왕이 이루신 구속을 즐기는 때라는 뜻입니다. 둘째, 신랑이 빼앗길 날을 준비해야합니다(20). 구속을 완성하기 위해 그 왕은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그 날에 우리는 자기를 돌아보아 회개와 믿음으로 그의 공로를 더욱 신뢰해야합니다. 셋째, 그래서 그 시대에 맞는 삶이 요청됩니다. 새 시대에 맞는 삶은 하나님의 성품으로 충만한 삶을 사는 것입니다(22). 

 

화: 안식일의 실상I(막2:23-28)찬157장
그 나라 왕이 유대 땅에 오신 후 일어난 마찰이 안식일에 관한 문제였습니다. 창조를 마치자 처음주신 제도가 안식일의 실상을 어떻게 나타내셨습니까? 첫째, 안식일은 사람을 위한 제도였습니다(27). 기계적으로 많은 규율을 정해 외식으로 빠지게 하는 율법주의가 된 것은 본 뜻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이 날에 창조주를 기억하고 그와의 교제를 통해 하늘안식을 누려야합니다. 둘째, 안식일에 매이게 하는 제도가 아닙니다. 다윗은 율법주의가 돼버린 그 때에도 진정한 안식을 즐긴 것은 이미 복음 안에서 안식일의 실상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안에 거함이 안식일을 즐기는 일입니다(27). 셋째, 안식일의 주인은 인자이십니다(28). 그 왕은 안식일의 실체가 자신이며 그리스도 중심한 삶 곧 그 뜻대로 사는 삶이 진정한 안식일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수: 안식일의 실상II(막3:1-6)찬57장

노동에 이어 병고치는 문제를 통해 주님은 안식일의 실상을 어떻게 밝히셨습니까? 첫째, 율법주의의 외식을 지적하셨습니다(3-4). 온전한 진리에 이르지 못하면 경건의 모양은 가지나 경건의 능력을 나타낼 수 없었습니다. 단지 육체의 쉼 정도로 생각했습니다. 둘째, 그들의 완악한 마음을 탄식하셨습니다. 안식일의 주인을 고발하고 죽이려는 악한 마음은 사탄에게서 온 것입니다. 거룩한 것을 이용해 자기의 탐욕을 채우려는 행위는 완악해 참 안식을 알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셋째, 적극적인 선행을 행함이 안식을 지키는 것입니다. 그 날에 예배를 통해 창조자를 기억하고 감사하며 보다 적극적인 일 곧, 선행, 구제, 성경공부, 복음전도를 이행하는 것이 안식을 누리는 것입니다. 안식일의 완성이신 주 안에서 참된 안식을 누립시다.   

 

목: 그 왕의 권세(막3:7-12)찬429장

하나님나라의 왕이신 인자는 어떻게 그의 권세를 나타내셨습니까? 첫째, 많은 병자를 고치셨습니다. 모든 종류의 병을 다 고칠 분은 인자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으로 자신의 하나님 되심을 나타내심입니다. 둘째, 귀신들이 굴복했습니다. 육체의 문제보다 깊숙이 있는 영적 질고의 원인인 귀신을 말씀으로 쫓아내심으로 모든 영권이 오직 인자에게 속한 것임을 증거하셨습니다. 셋째, 사람들이 몰려왔습니다. 그의 권위는 사람들의 마음을 다스려 자원해 그에게 몰려오게 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자원하게 하는 것은 그의 권능의 증거입니다. 지금도 인자의 왕권은 모든 영역에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피조물을 복음화 하라고 명하셨고(막16:15) 그 자신이 전능의 힘으로 친히 일하십니다(막16:20). 전능자의 그늘아래서 즐거워합시다,

 

금: 사도를 세우신 목적(막3:13-18)찬332장

그 왕은 혼자 일하실 수 있으심에도 제자를 통해 일하셨습니다. 그 제자의 모임이 교회입니다. 그래서 교회의 기초인 사도들을 세우신 목적을 가지셨습니다. 첫째, 함께 있게 하시려고 세우셨습니다. 주님의 증인이 되게 하려고 의도적으로 같이 사심으로 알게 하셨습니다. 둘째, 전도하게 하시려고 세우셨습니다. 종말에 오신 주님은 마지막까지 이 복음을 전하기를 소원하셨습니다. 그래서 신자는 모든 상황이 부족해도 모든 민족을 향해 가야만 합니다(마28:19). 셋째, 귀신을 쫓아내게 하시려고 사도를 세우셨습니다. 첫 아담을 무너지게 한 귀신의 머리를 상하게 해 구속을 완성하려고 사도 곧 교회를 세우심으로 하셨습니다. 사도가 기록한 인자에 관한 증거인 성경을 교회의 기초가 되게 하고 그 왕국을 누리게 하신 것입니다. 

 

토: 더 강한 자로 오신 주님(막3:20-30)찬352장

본문은 그리스도가 하나님 나라의 왕으로 오신 분이심을 어떻게 증거하셨습니까? 
첫째, 사탄을 멸하려 오셨음을 선포하셨습니다(33). 창세기 3:15절의 원시복음의 약속을 여인의 후손이신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모든 것을 완성하셨습니다. 그는 뱀의 머리를 모두 멸하여 교회 앞에 무릎을 꿇게 하셨습니다. 둘째, 자신이 전능자임을 주장하셨습니다(27). 그 왕은 창조주, 섭리주, 구원주, 심판주이십니다. 이 세상의 어떤 권세도 그 앞에 아주 보잘 것 없습니다. 그만이 우리의 구원을 모두 완성하실 수 있으십니다. 셋째, 성령으로 일하셨습니다(27-30). 이런 능력은 삼위 하나님이신 성령의 손길로 이루심을 보였습니다. 그 전능자의 손아래 능하신 자로 살아갑시다. 

 

03.07.2020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