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가정예배 (07/29-08/1)

전화령 선교사

 모세 부모의 믿음 (히11:23)  찬23장

모세의 부모, 요게벳과 아므람이 가진 믿음의 증거가 무엇입니까? 첫째, 왕명을 거절함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생한 히브리 사내아이들을 다 죽이라는 왕명을 거절하는 용단은 하늘 대왕의 세미한 소리에 더 권위를 뒀기 때문입니다. 참 믿음은 하나님과 그의 말씀을 최고의 권위에 둘 때 생깁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권위를 가진 유일한 말씀입니다. 둘째, 그 아이 속에 영적 아름다움을 보는 영안을 가졌습니다. 하나님께 간구함으로 피할 길을 얻었고 곤란 중에서도 하나님의 은혜를 입었습니다. 셋째,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믿음을 가졌습니다. 애굽의 세속문화에 동화되지 않고 여호와 경외신앙을 가진 그들은 아브라함을 통해 세운 언약을 이루는데 하나님께 쓰임 받았습니다. 가정의 경건에 충실한 그들은 하나님나라의 일을 잘 감당했습니다.  

 

 모세의 믿음(히11:24-26)찬91장

경건한 부모아래 연단 받은 모세는 어떤 믿음을 가졌습니까? 첫째, 주를 위해 세상 명예를 거절하였습니다(24). 바로 공주의 아들로 애굽왕좌를 거절하는 용단은 언약의 하나님께 대한 믿음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는 세상의 마지막을 잘 알았기 때문입니다. 둘째, 하나님 백성을 위한 고난을 즐겼습니다(25). 하나님 나라를 세우시는 뜻을 잘 알고 수많은 고난을 믿음으로 이겼습니다. 온갖 겸손과 오래 참음 그리고 눈물로 언약의 백성들을 가르치고 책망한 것은 바울처럼 그 나라의 영원한 기업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셋째, 교회의 고난을 애굽의 보화보다 더 귀하게 여겼습니다(26). 40년간 광야의 고통에서 자아부인을 배워 믿음으로 광야교회를 충성스럽게 섬길 수 있었습니다. 고난 속에서 믿음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믿음의 지도자(히11:27-29)찬133장

연단을 받은 모세는 이스라엘의 영적 지도자로서 어떤 믿음을 가졌습니까? 첫째, 담대한 믿음을 가졌습니다(27). 애굽을 떠남이 죽을 수 있는 고생 구덩이인데도 그는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담대해 떠났습니다. 자기 명철을 의지하는 자는 망하나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자는 형통합니다. 둘째,  보이지 않는 분 앞에서 참았습니다(27). 모세의 지도력은 오래 참음 곧, 사랑으로 자기 백성을 섬김은 보이지 않는 분을 보는 것같이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보이지 않으나 일하시는 하나님의 뜻에 초점을 맞출 때 끝까지 나갈 수 있습니다. 셋째, 순종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28). 유월절 의식과 속죄 제사를 제정해 언약백성을 죽음에서 보호했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죽음을 믿음으로 가져올 영원한 구원을 상징적으로 보인 일입니다. 

 홍해를 건넌 믿음(히11:29)찬427장

광야교회 지도자, 모세는 홍해를 건넘으로 진정한 믿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첫째, 홍해에 들어서는 담대한 믿음을 가졌습니다. 위기에 앞에 가로놓인 홍해를 향해 지팡이를 가리킬 때 갈라지는 일은 모세의 순종을 통해 일어났습니다. 우리 역시 앞에 놓인 산을 향해 믿음으로 명하라고 주께서 명하셨습니다. 둘째, 그는 바다 속에 하나님이 준비하신 마른 땅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의 믿음은 그 길을 건너게 했습니다. 차돌 속에 샘물을 두신 하나님은 우리의 절망 속에 기이한 길을 준비하십니다. 셋째, 또, 그는 시험을 믿음으로 극복했습니다. 애굽인들은 하나님을 시험하다가 망했으나 모세는 시험의 때를 믿음의 견딤으로 놀라운 구원을 가져왔습니다. 홍해를 건넌 자로 살아갑시다.  

 

 라합의 믿음(히11:30-31)찬178장

여리고 성에 살던 라합의 믿음은 여호와와 그의 일하신 소문을 들음에서 왔습니다. 그 후 어떻게 그 믿음을 표현했습니까? 첫째, 작은 일에 성실했습니다. (30) 칠일간  성 주변을 도는 작은 순종으로 그 성이 무너지는 것 처럼 라합은  광야 이스라엘 속에 일하신 여호와의  소문을  그대로 받아 위대한 믿음의 역사를 경험했습 니다.  둘째, 정탐꾼을 믿음으로 영접하였습니다. (31) 여리고성의 왕명을 거역한 용기는 여호와의 조용한 명령을 더 신뢰했기 때문입니다. 세째, 순종함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31)  그녀의 믿음은 절대 순종으로 나타났습니다.  불순종으로 망하는 길을 가지 않고 여호와 편에  굳게 서서 끝까지 순종함으로 자기 집안을  모두 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 믿음이 귀합니다.

      

 사사들의 믿음(히11:32)찬379장

히브리서 사도는 4명의 사사들의 믿음을 열거합니다. 혼란한 사사시대에 믿음으로 구원을 이루고 평안을 가져왔음을 본으로 보입니다. 첫째, 열악한 조건을 가진 기드온과 입다는 믿음의 본을 보였습니다. 바알 우상을 부수거나 300명의 작은 수로 많은 원수를 멸한 것은 모두 성령이 주시는 믿음에서 나온 일들입니다. 둘째, 믿음으로 바락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었습니다.  드보라를 도와 사역한 그가 연합군을 대파한 것은 믿음에서 나온 것입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믿음을 통해 위대한 일을 행하십니다. 셋째, 눈을 뽑힌 삼손은 믿음으로 더 큰 일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세상 유혹에 빠져 받은 은사를 더럽혔으나 징계 중에서도 단 한번의 믿음의 행동으로 더 큰 일을 이루었습니다. 믿음의 행동은 역사하는 힘이 많습니다.

 

 

07.27.2019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