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웨스턴침례신학대학원이 2020년 가을학기부터 교육학박사(Ed.D) 한국어 과정을 개설한다.
이번 오픈 교육학 박사과정은 총 40학점(9과목)으로 공통필수 3과목, 전공필수 4과목, 전공선택 2과목을 이수하면 된다. 전공과목으로는 △문화 해석과 인식 △응용 통계분석: 측정과 검사 △인생 전기발달과 교육실천 △연령별 심리와 제자도의 교육학적 융합 △4차 산업혁명과 신교육이론 △상담 교육 △교육이론과 사역실천의 통합 △고등교육의 교육원리와 방법론 △교육기관행정 △교육리더십,△기독교 영성과 정체성 교육 등이다.
본 과정에는 양승헌 교수, 김명호 교수, 심민수 교수, 이효정 교수, 박경환 교수, 박영주 교수, 장주동 교수가 지도할 예정이다.
미드웨스턴 아시아부 학장인 박성진 교수는 “기존의 교육목회학 박사과정이 교육학과 목회학을 융합시켜 교회 교육의 환경 가운데 기독교 교육을 접목시킬 방법론에 초점을 둔 과정이라면, 교육학 박사과정은 다양한 기독교 교육기관의 환경뿐만 아니라 일반 교육의 환경에서 기독교 교육을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에 중점을 둔 전문적인 교육학 학위과정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또한, 교육학 박사과정은 선교지를 포함한 모든 나라에서 신학교를 포함해 교육 사역을 하려는 선교사들에게 매우 유용한 학위과정”이라고 강조했다.
미드웨스턴은 남침례회(SBC) 산하 6개 신학대학원 가운데 하나로 ATS(Association of Theological Schools)와 HLC(Higher Learning Commission)에 정식 인가돼 있다. 현재 한국부는 620여 명으로 한국어로 제공하는 학위과정 가운데 북미 최대 규모다.
미드웨스턴 한국부는 4년 전 미국의 유수 신학교 가운데 최초로 한국어로 진행하는 성경사역학 철학박사(Ph.D.) 과정을 개설해 올해까지 6명의 졸업생을 배출했고, 3년 전에는 선교/설교/상담 목회학박사과정을 개설해 다변화하는 교회와 사역 현장이 필요로 하는 목회자를 전문적으로 실제적으로 양성해왔다.
미드웨스턴 입학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학교 웹사이트(www.mbts.edu/ks)나 최새롬 사모(이메일 ks@mbts.edu 816-414-3754)에게 문의하면 된다.
<기사제공: 미드웨스턴신학대학원>
06.20.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