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피스패밀리가정사역원(Elpis Family Ministry, 대표 박운송 목사)은 지난 2월 15일 한국 하브루타교육문화연구소 소장이자 하브루타문화협회 이사이고, D6 Korea커리큘럼 디렉터인 이성준 목사를 강사로 엘피스패밀리 임원들의 교육사역을 위한 하브루타 세미나를 열었다.
엘피스 패밀리 가정사역원 하브루타 세미나를 마치고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있다
1부 “하나님께서 주신 원안, 하브루타로 다음세대를 깨워라”에서는 하브루타가 무엇인지 그 본질을 배우고, 한국의 교육방식으로써의 하브루타와 유대인의 정체성과 신앙전수로써의 하브루타에 대해 깊이 배우고, 다음세대를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해야 할 중요한 과제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성준 목사는 “하브루타는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 운동이며 부모의 회심운동”이라고 정의하며, 하브루타는 신앙의 전수이며 이것은 교회가 아닌 가정에서 이뤄져야 하고 이것이 위기에 있는 다음세대를 살리는 핵심이라고 피력했다.
특히, 쉐마의 말씀(신6:4-9)을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강론하며 자녀를 부모의 첫 제자를 삼는 것, 이것이 유대인의 하브루타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신앙전수’라고 덧붙였다. 또한 교육을 바라보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2부에서는 “질문의 공부, 하브루타 수업 적용” 주제로 실질적인 삶에서 하브루타를 적용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배우고 적용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하브루타를 수업과 세미나에서 적용할 수 있는 ‘서로 설명하기’ 수업 모형으로 듣고 짝에게 설명하기, 보고 짝에게 설명하기, 읽고 짝에게 설명하기 등 시청각으로 다양하게 적용하는 시간을 가졌다.
엘피스패밀리가정사역원은 2016년부터 하나님이 창조하신 가정을 치유하고 회복하기위해 부부 세미나, 갈등관리 세미나, 큐티 세미나, 자녀교육 세미나 그리고 일대일제자훈련 등의 사역을 하고 있다.
엘피스패밀리는 오는 4월 13일부터 15일까지 팔로스 버데스에 있는 Mary & Joseph Retreat Center에서 제 3회 사모 힐링 캠프를 개최한다. 예약 및 문의는 박운송 목사 (213-700-9928)나 Kay 간사(213-268-8333), elpisfamily.org@gmail.com로 하면 된다.
<기사제공: 엘피스패밀리가정사역원>
02.29.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