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당신이 가진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는 몇 가지의 예이다.
1)분노와 용서하지 못하는 마음
우울함을 겪는 많은 사람들은 분노와 비탄으로 고통을 당한다. 우리는 사람과 상황을 다루기 위한 이해와 지혜를 얻기 위해 하나님을 의지하는 법을 배워야만 문제를 쌓아두지 않게 된다. “영적 처방 5. 모두 용서하기” 편을 읽고 회고와 묵상하며 영적 실행을 따르라. 그리고 지혜를 달라고 기도하여 용서하는 것을 배우라.
기도: “주님, 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용서할 수 있는 지혜와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슬픔과 상실감
우울증을 겪는 많은 이들이 슬픔과 상실감으로 고통을 당한다. 슬픔과 고통에서 치유를 얻고 나면, 그들은 우울증으로 더 이상 고통 받지 않는다.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은 일시적임을 깨달아야 한다.
당신이 잃은 것을 생각하며 계속 슬퍼하기보다는 가진 것에 감사하라. 욥기를 읽고 그가 어떻게 상실한 것을 감당했는지 알아보라. 슬픔은 많은 문제를 낳게 한다. 당신이 슬픔에 잠겨 있을 때, 슬픔의 방에 들어가게 되고 다른 여러 개의 방에도 들어가게 되므로 슬픔의 방에서 나오기 전에 그 문제들을 먼저 돌봐야 한다.
우선 어떤 부분을 다루어야 하는지를 살펴보라. 분노, 비탄, 후회, 용서하지 못함, 집착, 잊기, 후회 등의 모든 감정, 슬픔과 상실감으로 야기된 감정을 어떻게 극복할지를 모르는 사람들은 아픔에 사로 잡혀 꼼짝달싹 못할 수 있다.
슬픔과 상실로 고통을 겪고 있다면, 모든 분야를 돌아보고 쓰기를 시작하여 주님께 치유를 구하라. 치유를 위해 용서편지와 사랑편지, 이별편지 등과 같은 글을 쓰라.
분노 쌓아두지 말고 하나님 의지해야 용서 가능
슬픔과 상실감에 집착 말고 가진 것에 감사해
학대받은 상처, 치유 회복의 소망 잃지 않도록
기도: “예수님, 저의 모든 아픔과 사랑하는 이를 잃은 상실감을 치유해 주세요. 저의 마음을 슬프게 만드는 것과 우울한 기억과 고통으로부터 저를 해방시켜 주셔서 저의 삶을 계속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주님께 저의 치유를 맡깁니다. 당신의 지혜와 이해를 주세요. 저의 사랑하는 이를 주님께 내려놓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려는 저의 욕구와 사랑하는 사람을 잃으며 생긴 상처도 모두 가져가 주세요. 제가 저를 포함한 모두를 용서합니다. 마음을 슬프게 하고 우울하게 하는 기억이나 그 어떤 계기도 놓아주세요. 이 슬픔과 비통함의 영적 감옥에서 저를 풀어 놓아주세요. 제가 주안에서 기쁠 수 있는 이유는 제가 가진 모든 것은 일시적인 선물일 뿐이지만 주님이 저에게 영구한 선물인 주님과의 깊은 관계를 주셨기 때문입니다. 주 예수님은 저의 힘이요 기쁨입니다. 저를 소망과 기쁨으로 충만하게 하사 상처받아 아파하는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게 해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3) 학대와 상처
학대받고, 두려움과 공포의 상황을 지낸 이들 중 많은 이들이 우울증을 겪는다. 그들은 과거에 사로잡혀 공포에 혼란스러워하며, 아픔 속에서 산다.
만약 당신이 충격을 받은 경험에 고통스러워한다면, 문제점을 적어 놓고 마음과 생각을 치유해 달라고 주님께 간구하기 바란다. 하나님은 당신이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당신의 기억을 치유하시고, 당신을 회복시킬 것이다. 어려움을 떠올리게 하여 고생한다면 당신은 치유가 요구된다는 의미이다. 나는 심리적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를 겪던 많은 이들이 하나님의 힘으로 치유되는 것을 보아왔다. 당신이 정상적으로 치유될 것이란 희망을 버리지 말고, 긍정적으로 살 수 있도록 주님께 간구하라.
기도: “주 예수님, 저는 고통으로 상처를 주던 과거의 문제가 떠올라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의 영혼이 부서지고 깨어졌습니다. 저의 고통스러웠던 기억을 고쳐 주시어 다시 기억나지 않게 도와주세요. 당신의 큰 손에 저를 맡겨 드리오니, 저를 안수하시어 치유해 주세요. 권능과 지혜, 소망, 기쁨과 평안으로 채워진 새로운 마음을 주세요. 당신이 제 마음을 치유하신다는 강한 믿음으로 주님만 의지할 수 있도록 축복해 주세요. 저를 아프게 한 모든 사람을 용서하여 저에게 가진 분노, 원한, 분한 마음을 품게 한 사람이나 상황을 떠나보내게 해주세요. 주님께서 제 과거를 고쳐주심을 깨닫게 하시어, 상처 입고 고생하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소망과 치유 받는 길이 있음을 보여줄 수 있게 도와주세요. 제가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주님의 마음과 손길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저를 치유하시고 새로운 마음을 주심에 감사드리오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yonghui.mcdonald@gmail.com
10.10.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