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í•œì¸ êµíšŒë¥¼ 위한 기ë…êµ êµìœ¡ ì´ì•¼ê¸° (39)

5. 보수ì -ë³µìŒì  기ë…êµ êµìœ¡

ì • ì‹  ì•  박사 (시카고 트리니티í¬ë¦¬ìŠ¤ì²œì¹¼ë¦¬ì§€ êµìˆ˜)

ì˜¤ëŠ˜ì˜ ì´ì•¼ê¸°ëŠ” ë³´ìˆ˜ì  ë³µìŒì  신앙과 ì‹ í•™ì— ìž…ê°í•œ 우리 í•œì¸êµíšŒì˜ 기ë…êµ êµìœ¡ì€ 확실히 ë³µìŒì ì¸ êµìœ¡ì´ì§€ë§Œ ë§Œì¼ ì´ê²ƒì´ ë³µìŒì£¼ì˜ì ìœ¼ë¡œ í˜ëŸ¬ë²„린다면 ì´ëŠ” ë³¸ì§ˆì„ ì™œê³¡ì‹œí‚¤ëŠ” ê²°ê³¼ìž„ì„ í”¼ë ¥í•˜ëŠ” ê²ƒì´ ê·¸ 목ì ìž…니다.

ì´ì— “복ìŒì â€ì´ë¼ëŠ” 단어와 “복ìŒì£¼ì˜ì â€ ì´ë¼ëŠ” 단어가 ê°ê° ê·¸ ì˜ë¯¸í•˜ëŠ” ë°”ì˜ ì°¨ì´ê°€ 무엇ì¸ì§€ 구별하는 ê²ƒì´ ì¤‘ìš”í•©ë‹ˆë‹¤. ì´ëŠ” 우리 êµíšŒë“¤ì—ì„œ 심지어 “복ìŒì£¼ì˜ì â€ ì¸ê²ƒì´ “복ìŒì â€ì¸ 것과 ë™ì¼ì‹œë˜ì–´ ì´í•´ë˜ê¸°ë„ 하는 ê²ƒì´ í˜„ì‹¤ì¸ì§€ë¼ ë”ìš±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사실 한국ë§ë¡œ “복ìŒì â€ 그리고 “복ìŒì£¼ì˜ì â€ì´ë¼ëŠ” 서로 다른 단어는 실제로 í•œ ì˜ì–´ë‹¨ì–´ì¸ “evangelicalâ€ë¡œ 공히 표현ë©ë‹ˆë‹¤. 그리고 실제로 미국 ë‚´ì—ì„œë„ evangelicalì´ëž€ 단어는—물론 때로 ëŒ€ë¬¸ìž ì†Œë¬¸ìžì˜ ì°¨ì´ë¥¼ ë‘기는 하지만—ì–‘ìª½ì˜ ì˜ë¯¸ë¡œ 혼용ë˜ê¸°ë„ 합니다(그래서 ì•žì„œ “복ìŒì â€ì€ “Evangelical/Evangelisticâ€ë¡œ 그리고 “복ìŒì£¼ì˜ì â€ì€ “Evangeliscalistâ€ë¡œ 다르게 표현). 하지만 ì–‘ìžëŠ” 명백히 다르다는 ê²ƒì„ í™•ì‹¤ížˆ ì¸ì§€í•´ì•¼ 합니다. ì˜ì–´í‘œí˜„ë„ â€œë³µìŒì â€ì€ “of gospel(euangelion)â€ì´ê³  “복ìŒì£¼ì˜ì â€ì€ “of Evangelicalismâ€ë¡œì„œ ì–‘ìžëŠ” 엄연히 구분ë©ë‹ˆë‹¤. ì´ëŠ” ë³µìŒê³¼ ë³µìŒì£¼ì˜ê°€ 확연히 다른 ê°œë…ì¸ ê²ƒê³¼ 마찬가지로 ì´í•´í•˜ë©´ ë©ë‹ˆë‹¤.

ì „ìžëŠ” 하나님으로부터 왔으며 하나님께서 ì„±ê²½ì„ í†µí•´ 우리 ì¸ê°„들ì—게 주신 것ì´ê³  후ìžëŠ” ì¸ê°„들ì—게서 나온 ì¸ê°„ 지ì‹ì˜ 창조물입니다. ì–‘ìžê°€ 완전히 다른 것ì´ë¼ëŠ” 사실과 후ìžê°€ ì•„ë‹Œ ì „ìžê°€ 우리 í•œì¸êµíšŒ êµìœ¡ì˜ 모습ì´ë©° 지향ì´ì–´ì•¼ 한다는 ê²ƒì„ ì¸ì§€í•˜ê³  ì¸ì •í•˜ëŠ” ê²ƒì´ ë³µìŒì£¼ì˜ì ìœ¼ë¡œ í르는 ê²½ìš°ë“¤ì„ ë°˜ì„±í•˜ê³  ë˜í•œ ìž¬ë°œì„ ë°©ì§€í•˜ë ¤ëŠ” 우리 ë…¸ë ¥ì˜ ì¶œë°œì ì´ë¼ 하겠습니다.

먼저 “복ìŒì â€ì´ëž€ ë§ ê·¸ëŒ€ë¡œ “복ìŒì— ìž…ê°í•œâ€ì´ë¼ëŠ” 뜻입니다. ì´ì— “복ìŒì â€ì´ë¼í•¨ì€ “하나님께서 우리ì—게 주신, ê·¸ë¦¬ìŠ¤ë„ ì•ˆì— ìžˆëŠ” 하나님 나ë¼ì™€ ê·¸ 구ì›ì˜ ì€í˜œì— 대한 ê¸°ìœ ì†Œì‹(ë³µìŒ)ì— ìž…ê°í•´ 무엇ì¸ê°€ë¥¼ ì´í•´í•˜ê³  행하는†것ì´ë¼ ìƒê°í•˜ë©´ ë©ë‹ˆë‹¤. 실천ì ìœ¼ë¡œ ì´ëŠ” â€œê·¸ë¦¬ìŠ¤ë„ ì¤‘ì‹¬ì ìœ¼ë¡œ, ì„±ê²½ì— ê·¼ê±°í•´ 무엇ì¸ê°€ë¥¼ ì´í•´í•˜ê³  행하는†ì´ë¼ê³  ë³´ë©´ ë˜ê² ì§€ìš”. ì´ì— ë³µìŒì  êµìœ¡ì´ë¼ í•¨ì€ ì„±ê²½ì— ê·¼ê±°í•´ ê·¸ë¦¬ìŠ¤ë„ ì¤‘ì‹¬ì ìœ¼ë¡œ ê·¸ êµìœ¡ì„ ì´í•´í•˜ê³  행하는 ì‹ ì•™êµìœ¡ì´ë¼ í•  수 있습니다.

“복ìŒì£¼ì˜â€ë¼ëŠ” ì´ ë‹¨ì–´ê°€ 한국êµíšŒì—ì„œë„ ë¯¸êµ­êµíšŒì—ì„œë„ ë„ˆë¬´ë‚˜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그리고 모호하게 ì“°ì´ê³  있습니다. 사실 “복ìŒì£¼ì˜â€ ê·¸ ìžì²´ëŠ” 부정ì ì¸ ì˜ë¯¸ë¥¼ ê°–ê³  있지 않습니다. ë˜í•œ ê°™ì€ ë§¥ë½ì—ì„œ “복ìŒì£¼ì˜ì â€ì´ëž€ ê²ƒì´ â€œë³µìŒì â€ì¸ ê²ƒì˜ ë°˜ëŒ€ë¥¼ ì˜ë¯¸í•˜ê±°ë‚˜ ì™œê³¡ì„ ì˜ë¯¸í•œë‹¤ê³  ë³¼ ìˆ˜ë„ ì—†ìŠµë‹ˆë‹¤. 오히려 ë³µìŒì£¼ì˜ëŠ” ë³µìŒì„ ê°•ì¡°í•˜ê³ ìž í•˜ëŠ” ì„ í•œ ì‹ ì•™ì˜ í‘œí˜„ì´ ì‚¬ìƒê³¼ ì¡°ë¥˜ì˜ í˜•íƒœë¡œ 기ë…êµì—­ì‚¬ ì†ì—ì„œ ë°œí˜„ëœ ê²ƒì´ë¼ í•  수 있습니다. 문제는 ê·¸ “복ìŒì£¼ì˜â€ê°€ ì´í•´ë˜ì–´ì˜¨ ë°©ì‹ì— 있다는 것입니다. 즉 잘못 ì´í•´ëœ “복ìŒì£¼ì˜â€ê°€ 문제ë¼ëŠ” 것입니다.

그리고 ì´ì— ìž…ê°í•´ 무엇ì¸ê°€ë¥¼ ì´í•´í•˜ê³  행하면서 ì´ë¥¼ “복ìŒì£¼ì˜ì â€ì´ë¼ê³  믿고 주장하는 ê²ƒì´ ë¬¸ì œë¼ëŠ” 것입니다. 그리고 ë³µìŒì£¼ì˜ 실체를 모른 채 “복ìŒì£¼ì˜ì â€ì´ë¼ëŠ” ì´ë¦„ì„ ê±¸ê³  êµìœ¡ì„ 행하는 ê²ƒì´ ë¬¸ì œìž…ë‹ˆë‹¤. 바로 ì´ëŸ¬í•œ 맥ë½ì—ì„œ, ë³µìŒì£¼ì˜ì  êµìœ¡ì€ ë³µìŒì ì¸ êµìœ¡ì˜ ë³¸ì§ˆì„ í리고 퇴색시켜 왔으며 ì´ê²ƒì´ 바로 우리 í•œì¸êµíšŒêµìœ¡ì„ 담당하는 우리 사역ìžë“¤ì´ 경계해야 í•  부분ì´ë¼ê³  ì´ì•¼ê¸°í–ˆë˜ 것입니다. 그렇다면 ì´ì œ “잘 ì´í•´ëœ ë³µìŒì£¼ì˜â€ëŠ” 무엇ì´ë©° “잘못 ì´í•´ëœâ€ ë³µìŒì£¼ì˜ëŠ” ë¬´ì—‡ì„ ì˜ë¯¸í•˜ëŠ” 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잘 ì´í•´ëœ ë³µìŒì£¼ì˜ëŠ” 다ìŒê³¼ 같습니다. 기ë…êµ ì‚¬ìƒì‚¬ì ìœ¼ë¡œ 엄밀하게 본다면 ë³µìŒì£¼ì˜ëŠ” 16세기 종êµê°œí˜ ì´í›„ 개신êµíšŒ 전체를 ì¹­í•˜ë˜ ìš©ì–´ì˜€ìŠµë‹ˆë‹¤. 그러다가 18세기 ì´í›„ 유럽ì—ì„œ ì¸ê°„ì˜ ì´ì„±ì„ 강조하는 ì² í•™ì´ ê°•ì„¸ë¥¼ ë ë©´ì„œ ìžìœ ì£¼ì˜ì‹ í•™ì´ 등장했는ë°, ê·¸ 반대급부로 ê°œì‹ êµ ë³µìŒì£¼ì˜ ì •ì‹ ì„ ì´ì–´ 나가려는 신학조류가 ìƒê¸°ë©´ì„œ ì´ë¥¼ ë˜í•œ ë³µìŒì£¼ì˜ë¼ê³  칭하게 ë˜ì—ˆìŠµë‹ˆë‹¤. 그리고 ì´ ì‚¬ì¡°ëŠ” 18세기 ì´í›„ 하나님과 ê·¸ ë°±ì„±ì˜ ê´€ê³„ë¥¼ 새롭게 하려는 ê°œí˜ì£¼ì˜ìžë“¤(Reformed Theologians and Ministers)ì— ì˜í•´ ì¼ì–´ë‚œ 대ê°ì„± ìš´ë™ì„ 통해 ê·¸ ì˜í–¥ë ¥ì´ 매우 커지게 ë˜ì—ˆìŠµë‹ˆë‹¤. ì´ ìƒˆë¡­ê²Œ 등장한 ë³µìŒì£¼ì˜ë¥¼ 16세기 ì „ì²´ 개신êµíšŒë¥¼ ì¹­í•˜ë˜ ê°œí˜ì£¼ì˜ì  정통 ë³µìŒì£¼ì˜ì™€ 구별해 학술ì ìœ¼ë¡œëŠ” ì‹ ë³µìŒì£¼ì˜ë¼ ë¶€ë¥´ê¸°ë„ í–ˆìŠµë‹ˆë‹¤. ì´ ì¡°ë¥˜ëŠ” ì´í›„ 다시 급진파와 온건파로 나뉘었는ë°, ì „ìžëŠ” 근본주ì˜ë¡œ 불리게 ë˜ì—ˆê³  후ìžëŠ” ì‹ ë³µìŒì£¼ì˜ë¡œ 불리다가 나중ì—는 그냥 ë³µìŒì£¼ì˜ë¡œ 칭해져왔습니다. ì´ì— 정확한 ì˜ë¯¸ì—ì„œ ë³¼ ë•Œ 잘 ì´í•´ëœ ë³µìŒì£¼ì˜ë¼ëŠ” ê²ƒì€ ë°”ë¡œ 18세기 ì´í›„ 대ê°ì„± ìš´ë™ì„ 통해 ë‘드러지게 ê·¸ ì˜ë¯¸ë¥¼ 발현한 정통ì ì´ê³  ë³µìŒì ì¸ 신앙사조로서 회심, 구ì›, 성경, ì „ë„ ë° ì„ êµ, 그리고 사회 ì •ì˜ ë“±ì— ê·¸ ì´ˆì ì„ ë‘ê³  있으며, 근본주ì˜ì™€ëŠ” 엄격하게 구별ë¼ì•¼ í•  ì‹ í•™ì  ì¡°ë¥˜ë¼ í•  수 있겠습니다.

ì´ë ‡ê²Œ 잘 ì´í•´ëœ ë³µìŒì£¼ì˜ì— ìž…ê°í•œ êµìœ¡ì„ ë³µìŒì£¼ì˜ì  êµìœ¡ì´ë¼ê³  한다면 ì´ëŠ” 오히려 ë³µìŒì ì¸ êµìœ¡ì˜ ì¢‹ì€ ì‹¤ë¡€ê°€ ë˜ë©°, ë³µìŒì  êµìœ¡ì˜ “왜곡â€ì´ë¼ê±°ë‚˜ ê·¸ ì˜ë¯¸ì˜ “퇴색â€ì´ë¼ê³  í•  í•˜ë“±ì˜ ì´ìœ ê°€ 없습니다. 문제는 한국êµíšŒì™€ ê·¸ ì˜í–¥ì„ ë°›ì€ í•œì¸êµíšŒê°€ 종종 엄연히 다름ì—ë„ ë¶ˆêµ¬í•˜ê³  “근본주ì˜â€ë¥¼ “복ìŒì£¼ì˜â€ë¡œ 잘못 ì´í•´í•˜ê±°ë‚˜ ì–‘ìžë¥¼ 혼ë™í•˜ëŠ” 우를 ë²”í•´ì™”ë‹¤ëŠ”ë° ìžˆìŠµë‹ˆë‹¤. ì´ì— ë”하여 근본주ì˜ì ì¸ ê²ƒì„ ë³µìŒì£¼ì˜ì ì¸ 것으로, 그리고 ì´ë¥¼ 다시 ë³µìŒì ì¸ 것으로 ì´í•´í•˜ë©´ì„œ 급기야 근본주ì˜ì ì¸ ê²ƒì„ ë³µìŒì ì¸ 것으로 오해하며 ì´ë¥¼ ê·¸ êµìœ¡ì—까지 ì ìš©ì‹œì¼œ 오는 오류를 왕왕 범해오고 ìžˆë‹¤ëŠ”ë° ìžˆë‹¤ëŠ” 것입니다.

근본주ì˜ëŠ” ì„±ê²½ì˜ ì¶•ìžì˜ê°ì„¤ì— 기반하며 ì„±ê²½ì„ ë¬¸ìžì ìœ¼ë¡œ í•´ì„하고, 급진ì ì´ë©° ì¼íšŒì ì¸ 회심과 ê°œì¸ êµ¬ì›ì—만 ì´ˆì ì„ ë‘ê³  있는 ì‹ í•™ì  ì¡°ë¥˜ìž…ë‹ˆë‹¤. ì´ëŠ” ë³µìŒì£¼ì˜ì™€ëŠ” 다르게 ì„±ê²½ì˜ ë¬´í•œí•œ 가치와 ì˜ë¯¸ì™€ ëŠ¥ë ¥ì„ ì œí•œí•˜ê³ , ë°˜ì´ì„±ì ì´ê³  반지성ì ì¸ 약ì ë“¤ì„ 노출하여 ì§€ì„±ì  ëŒ€í™”ì™€ í•™ë¬¸ì  ì„±ìž¥ì„ ì €í•´í•˜ê³  있으며, 진정한 회심과 구ì›ì˜ ì˜ë¯¸ë¥¼ 축소시켜 ì „ë„와 ì„ êµì¡°ì°¨ 억압ì ì¸ 행태를 ë ê¸°ë„ 하며, ë˜í•œ ì‚¬íšŒì˜ ë¬¸ì œë“¤ì— ë¬´ê´€ì‹¬í•˜ê³  사회참여가 마치 ë³µìŒì˜ 반대선ìƒì— 있는 ê²ƒì¸ ì–‘ ì´í•´í•˜ëŠ” 사조입니다. 우리 í•œì¸êµíšŒì˜ ë³µìŒì  êµìœ¡ì€ ì´ëŸ¬í•œ 근본주ì˜ì ì¸ ê²ƒì´ ì•„ë‹ˆë©° ë˜í•œ 아니어야 합니다. 우리 사역ìžë“¤ì€ ë”ìš± ë” ì„¸ì‹¬í•˜ê²Œ 하나님께서 주시는 ì˜ì ì¸ ë¶„ë³„ë ¥ì„ ë°œíœ˜í•˜ì—¬ ì°¸ëœ â€œë³µìŒì (정확하고 진실한 ì˜ë¯¸ì˜ ë³µìŒì£¼ì˜ì )â€ì¸ êµìœ¡ì´ 무엇ì¸ì§€ 깨닫고 ì ê²€í•˜ì—¬ ê·¸ ì‚¬ì—­ì— ìž„í•´ì•¼ í•  것입니다. <계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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