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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전한 기ë…êµ ë‚´ìš© 정리]

강태광 목사 (월드ì‰ì–´USA대표)

<순전한 기ë…êµ> 루ì´ìŠ¤ê°€ 2ì°¨ 대전 ê¸°ê°„ì— ë„¤ ë²ˆì— ê±¸ì³ ì˜êµ­ êµ­ì˜ë°©ì†¡ (BBC, British Broadcasting Corporation)ì—ì„œ 방송 연설 ì›ê³ ë¥¼ 책으로 ë¬¶ì€ ê²ƒì´ë‹¤. ì´ë¯¸ 대중ì ì¸ ì¸ê¸°ë¥¼ ëˆ„ë ¸ë˜ ë£¨ì´ìŠ¤ì˜ ë°©ì†¡ì€ í° ë°˜í–¥ì„ ë¶ˆëŸ¬ì¼ìœ¼ì¼°ê³ , 방송 ì§í›„ì— ì›ê³ ë¥¼ 정리하여 세 권<방송 ê°•ì—° (Broadcast Talks)/1941ë…„ 10ì›”>, <그리스ë„ì¸ì˜ 행위 (Christian Behavior)/1943ë…„ 4ì›”>, 그리고 <ì¸ê²©ì„ 넘어서(Beyond Personality)/1944ë…„ 10ì›”>으로 출íŒí–ˆë‹¤. 

세 권으로 유통ë˜ë˜ ì´ ì±…ì€ 1952ë…„ì— ë¹„ë¡œì†Œ 오늘날 우리가 ì½ëŠ” <순전한 기ë…êµ>ì˜ ëª¨ìŠµì„ ê°–ì¶”ì–´ 출íŒë˜ì—ˆë‹¤. ì˜êµ­ì—서는 제프리블레스 출íŒì‚¬ê°€ 1952ë…„ 7ì›”ì— ì¶œê°„í–ˆë‹¤. 미국ì—서는 ë™ë…„ 11ì›” 11ì¼ì— 맥밀란ì—ì„œ 출간ë˜ì—ˆë‹¤. 루ì´ìŠ¤ëŠ” ë…ìžë“¤ì„ ì†ì—¬ì„œëŠ” 안 ëœë‹¤ê³  ìƒê°í•˜ë©° 기존 ì±…ë“¤ì˜ í•©ë³¸ì´ë¼ê³  ë°ížˆë¼ê³  출íŒì‚¬ì— 강력하게 요청했다. 그러나 í•©ë³¸ì˜ ìƒˆ ì œëª©ì¸ <순전한 기ë…êµ>ê°€ ëŒ€ì¤‘ì— ë” ì–´í•„ë˜ì—ˆê³  ëŒ€ì¤‘ì˜ ê°ê´‘(è„šå…‰) 받았다.

첫 출íŒê³¼ í•©ë³¸ì˜ ì¶œíŒ ì‚¬ì´ì— ë§Žì€ ì¼ì´ 있었다. ìš°ì„  ì—„ì²­ë‚œ ë¹„ë‚œì„ ë°›ì•˜ë‹¤. ìš°ì„  ë™ë£Œ êµìˆ˜ë“¤ì˜ 비난과 ì¡°ë¡±ì„ ë°›ì•˜ë‹¤. 나아가 대중 ì–¸ë¡ ì˜ ë°˜ê¸°ë…êµì ì¸ ì¸ì‚¬ë“¤ì˜ 반대는 심ê°í–ˆë‹¤. 무신론 주간지로 악명 ë†’ì•˜ë˜ <프리 싱커(Free thinker)>ì˜ íŽ¸ì§‘ìž¥ 채프먼 ì½”ì–¸ì€ BBC와 루ì´ìŠ¤ë¥¼ 맹공했다. 당대 좌파 지성ì¸ì´ì—ˆë˜ 조지 ì˜¤ì›°ì€ ì¢Œìµ ì‹ ë¬¸ <트리뷴(Tribune)>ì— ê¸°ê³ í•œ 칼럼ì—ì„œ 강하게 루ì´ìŠ¤ì™€ ê·¸ì˜ ì‚¬ìƒì„ 조롱했다.

ë³µìŒì£¼ì˜ 진ì˜ì—ì„œë„ ë¹„ë‚œê³¼ 우려가 있었다. ë¯¸êµ­ì˜ ì Šì€ ê°œí˜êµíšŒ ëª©ì‚¬ì¸ ì œì´ì½¥ ë”í¬ ì—핑거는 루ì´ìŠ¤ì˜ 논리를 조목조목 비íŒí–ˆë‹¤. 아울러 20세기 ìµœê³ ì˜ ê¸°ë…êµ ë³€ì¦ ì‹ í•™ìžì¸ 코넬리우스 ë°˜í‹¸ì€ ëƒ‰ì •í•˜ê³  엄격하게 비íŒí–ˆë‹¤. 웨스트민스터 ì‹ í•™êµ ë³€ì¦í•™ êµìˆ˜ì˜€ë˜ 그는 전미복ìŒì£¼ì˜í˜‘회ì—ì„œ 발간하는 잡지 <ë³µìŒì£¼ì˜ í–‰ë™ ì—°í•©(United Evangelical Action)>ì— ê¸°ê³ í•œ 글ì—ì„œ ì´ ì±…ì˜ ë…¼ì¦ì€ ë³µìŒì£¼ì˜ ì‹ ì•™ì— íŒŒê´´ì ì´ë¼ê³  혹í‰í–ˆë‹¤.

반대로 호í‰ë„ 많았다. 1947ë…„ ë¯¸êµ­ì˜ ëŒ€í‘œì ì¸ 보수주간지 <타임(Time)>ì˜ í‘œì§€ë¡œ 등장했다. ì´ê²ƒì€ 당시 미국 사회ì—ì„œ ì—„ì²­ë‚œ 사건ì´ì—ˆë‹¤. ì´ê²ƒì„ 가리켜 미국 역사 ì‹ í•™ìž ì¡°ì§€ M. 마즈ë˜(George M. Marsden)ì€ ì´ê²ƒì€ 미국 사회ì—ì„œ 천주êµì˜ 시성(è«¡è– /Canonization)ê³¼ ê°™ì€ ê²ƒì´ë¼ê³  했다. 당시 íƒ€ìž„ì€ ë¯¸êµ­ 주류 지성ì¸ì˜ 여론 í˜•ì„±ì„ ì£¼ë„했다. 뉴욕타임스 ì„œí‰ë„ 루ì´ìŠ¤ë¥¼ 극찬하는 ì„œí‰ì„ ìŸì•„냈다. <순전한 기ë…êµ>는 ì˜ë¯¸ 주류사회 ì¸ì •ì„ 받았다

ì´ ì±…ì˜ ë‚´ìš©ì€ ë„¤ ë²ˆì˜ ê°•ì—° ë‚´ìš©ì„ ê·¸ëŒ€ë¡œ 정리해서 4장으로 편집했다. 첫 ìž¥ì€ ì˜³ê³  그름(ìš°ì£¼ì˜ ì˜ë¯¸ë¥¼ 푸는 실마리), 둘째 ìž¥ì€ ê·¸ë¦¬ìŠ¤ë„ì¸ì€ ë¬´ì—‡ì„ ë¯¿ëŠ”ê°€? 셋째 ìž¥ì€ ê·¸ë¦¬ìŠ¤ë„ì¸ì˜ í–‰ë™ ê·¸ë¦¬ê³  넷째 ìž¥ì€ ì¸ê²©ì„ 넘어서ì´ë‹¤. ê·¸ ë‚´ìš©ì„ ê°„ëžµí•˜ê²Œ 정리하면 다ìŒê³¼ 같다.

ì œ1장 “옳고 그름, ìš°ì£¼ì˜ ì˜ë¯¸ë¥¼ 푸는 실마리”ì—ì„œ 루ì´ìŠ¤ëŠ” ìš°ë¦¬ì˜ ì¼ìƒì˜ ì‚¶ì— ë„ë•ë¥ ê³¼ ìžì—°ë²•ì´ 존재하고 있ìŒì„ 쉬운 예를 들어 설명한다. ë§Žì€ ì‚¬ëžŒì´ ì¸ì •í•˜ëŠ” ì´ëŸ¬í•œ ‘옳고 ê·¸ë¦„ì— ëŒ€í•œ 법칙 í˜¹ì€ ê·œì¹™’ì„ ìš°ë¦¬ëŠ” ‘ìžì—°ë²•’ì´ë¼ 부른다. ë˜í•œ ‘옳고 그름’ì´ë¼ëŠ” ê²ƒì´ ì¡´ìž¬í•˜ì§€ 않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조차 ìƒëŒ€ë°© í–‰ìœ„ì— ë¶ˆì´ìµì„ 얻는 경우ì—ì„œ ‘ë„ë•’ì„ ë‚´ì„¸ì›Œ 비íŒí•œë‹¤.

루ì´ìŠ¤ëŠ” ìš°ì£¼ì˜ ë°°í›„ì— ê³¼ì—° 누가 (ë˜ëŠ” 무엇ì´) 있는가? ë¼ê³  묻는다. ì´ì— 대해 그는 ìœ ë¬¼ë¡ ì  ê´€ì ê³¼ 종êµì  ê´€ì ì´ 있다고 ë§í•œë‹¤. 문제는 ì–´ëŠ ê´€ì ì´ ì§„ë¦¬ì— ë¶€í•©í•˜ëŠëƒ?ì´ë‹¤. 유ê°ìŠ¤ëŸ½ê²Œë„ ê³¼í•™ì€ ì´ ì§ˆë¬¸ì— ëŒ€í•´ 아무런 ë‹µì„ ì£¼ì§€ 못한다. 루ì´ìŠ¤ëŠ” ì´ ê¶ê·¹ì  실재(하나님)ì˜ ê°œë…ê³¼ 관련하여 먼저 ë¬´ì‹ ë¡ ì„ ê³ ë ¤ 대ìƒì—ì„œ 제거한다. 그리고 범신론과 ì´ì›ë¡ ì´ 문제ì ì„ 지ì í•˜ë©´ì„œ 배제한다. 그래서 ê²°êµ­ 기ë…êµ ì‹ ê´€ë§Œì´ ë‚¨ê²Œ ëœë‹¤.

ì œ2장 “그리스ë„ì¸ì€ ë¬´ì—‡ì„ ë¯¿ëŠ”ê°€?”ì—ì„œ 루ì´ìŠ¤ëŠ” 우리 죄를 ì†í•˜ê¸° 위해 ìœ¡ì‹ ì„ ìž…ê³  ì´ ë•…ì— ì˜¤ì‹  예수 그리스ë„를 ì„ íƒí•˜ë„ë¡ ì´ëˆë‹¤. 그리스ë„는 죽ìŒì€ 우리ì—게 ì–´ë–¤ ë°©ì‹ìœ¼ë¡œë“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게 해주며 ìƒˆë¡œì´ ì¶œë°œí•˜ë„ë¡ í•´ì£¼ì—ˆë‹¤. 여기서, 그리스ë„ì˜ ì£½ìŒì˜ íš¨ë ¥ì€ ë§‰ê°•í•˜ë‹¤. 그리스ë„ê°€ ìžì›í•´ì„œ 우리 대신 ë²Œì„ ë°›ì•˜ê¸° ë•Œë¬¸ì— ìš°ë¦¬ê°€ 사면받았다는 것ì´ë‹¤.

기ë…êµëŠ” 예수 그리스ë„ì— ê´€í•œ ì‹ ì•™ ê³ ë°±ì´ ê²°ì •í•œë‹¤. 그리스ë„ì— ê´€í•œ ê³ ë°±ì— ì¤‘ë¦½ì´ë‚˜ 회색지대는 ìžˆì„ ìˆ˜ 없다. 그래서 루ì´ìŠ¤ëŠ” 다ìŒê³¼ ê°™ì´ ê°•ë ¥í•˜ê²Œ ë„전하고 있다: “ì´ì œ ì—¬ëŸ¬ë¶„ì€ ì„ íƒí•´ì•¼ 합니다. ì´ ì‚¬ëžŒì€ í•˜ë‚˜ë‹˜ì˜ ì•„ë“¤ì´ì—ˆê³ , ì§€ê¸ˆë„ í•˜ë‚˜ë‹˜ì˜ ì•„ë“¤ìž…ë‹ˆë‹¤. 그게 아니ë¼ë©´ 미치광ì´ê±°ë‚˜ ì´ìƒí•œ ì¸ê°„입니다. ë‹¹ì‹ ì€ ì˜ˆìˆ˜ë¥¼ 바보로 여겨 ìž…ì„ ë§‰ì„ ìˆ˜ë„ ìžˆê³  악마로 여겨 ì¹¨ì„ ë±‰ê³  ì£½ì¼ ìˆ˜ë„ ìžˆìŠµë‹ˆë‹¤. 아니면 ê·¸ì˜ ë°œ ì•žì— ì—Žë“œë ¤ 하나님ì´ìš”, 주님으로 부를 ìˆ˜ë„ ìžˆìŠµë‹ˆë‹¤. 그러나 위대한 ì¸ë¥˜ì˜ 스승ì´ë‹ˆ 어쩌니 하는 선심성 헛소리ì—는 편승하지 맙시다. 그는 우리ì—게 그럴 여지를 주지 않았습니다.”

ì œ3장 “그리스ë„ì¸ì˜ í–‰ë™”ì€ ê¸°ë…êµì˜ ìœ¤ë¦¬ì  ê°€ë¥´ì¹¨ë“¤ì„ í•˜ë‚˜ì”© 설명하고 있다. 물론 루ì´ìŠ¤ëŠ” ë„ë•ê³¼ ‘ë•ëª©’(virtues)ì˜ ë³¸ì§ˆì— ê´€í•˜ì—¬ 먼저 규명한다. 그러고 나서 루ì´ìŠ¤ëŠ” ‘순결’, ‘성ë„ë•’, ‘ìš©ì„œ’, ‘êµë§Œ’ 그리고 ì„±ê²½ì˜ ë•ëª©ë“¤ì¸ 믿ìŒ, 소ë§, ì‚¬ëž‘ì„ í•˜ë‚˜ì”© 다룬다. 구체ì ì´ê³  실천ì ì¸ ë…¼ì¦ì´ë‹¤.

ì œ4장 “ì¸ê²©ì„ 넘어서”는 삼위ì¼ì²´ë¡ ì— 대한 설명과 그리스ë„ì¸ì˜ ì„±ìˆ™ì„ ë‹¤ë£¨ê³  있다. í•˜ë‚˜ë‹˜ì˜ ì‹¤ì¡´ì€ ì¸ê°„처럼 í•œ 존재가 í•œ ì¸ê²©ì„ 구성하는 형태가 아니다. í•œ í•˜ë‚˜ë‹˜ì´ ì„¸ ì¸ê²©ì„ 구성한다는 ì ì—ì„œ ì¸ê°„ì˜ ë…¼ë¦¬ì™€ ìƒê°ì„ 초월한다. 루ì´ìŠ¤ëŠ” “낳는다”ë¼ëŠ” ê°œë…, 시간과 ì˜ì› 사ì´ì˜ 관계, ì¸ê°„ 실존 ì°¨ì›ê³¼ ì‹ ì  ì‹¤ì¡´ ì°¨ì› ì‚¬ì´ì˜ ì°¨ì´ ë“±ì„ ì„¤ëª…í•¨ìœ¼ë¡œì¨ ì‚¼ìœ„ í•˜ë‚˜ë‹˜ì— ëŒ€í•œ ì´í•´ë¥¼ ë•ê³  있다. 그리고 성ìž, ì„±ë ¹ì— ê´€í•˜ì—¬ 설명한다. ë으로 그리스ë„ì¸ì˜ êµ¬ì²´ì  ì„±ìˆ™ì— ëŒ€í•´ 안내하고 있다.

C. S. 루ì´ìŠ¤ëŠ” 회심한 ì´í›„ 모든 ì‹œëŒ€ì— ê±°ì˜ ëª¨ë“  그리스ë„ì¸ì´ 공통ì ìœ¼ë¡œ 믿어 온 바를 설명하고 지켜내는 ì¼ì´ì•¼ë§ë¡œ 믿지 않는 ì´ì›ƒë“¤ì„ 위한 ‘최ìƒì˜ 봉사’ë¼ê³  ìƒê°í–ˆë‹¤. ì´ ì±…ì€ ê°€ë²¼ìš´ ì±…ì´ ì•„ë‹ˆë‹¤, 루ì´ìŠ¤ê°€ 가진 ë…특한 시선과 표현법 그리고 20세기 ì˜êµ­ 사회를 바탕으로 논리가 ì „ê°œëœë‹¤. 하지만 기ë…êµ ì‹ ì•™ì˜ í•©ë¦¬ì„±ì„ ëª…ë£Œí•˜ê³ ë„ ì§€ì„±ì ì¸ 필치로 변론한 ì±…ì´ë‹¤.

Kangtg1207@gmail.com

03.16.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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