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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ì°¸ì—¬ì— í•„ìš”í•œ 네 가지‘R’

êµíšŒê°€ ë¬¸í™”ì— ì¶©ì‹¤í•˜ê²Œ 참여하는 네 가지 주요 ë°©ì‹

Mere Orthodoxyì— ì‹¤ë¦° 브래드 ì´ìŠ¤íŠ¸(Brad East)ì˜ ì—ì„¸ì´ “í•œ 번 ë”, êµíšŒì™€ 문화”는 올해 나온 글 중ì—ì„œ 가장 í†µì°°ë ¥ì´ ë²ˆëœ©ì¸ë‹¤. ì´ ê¸€ì€ ê¸°ë…êµì™•êµ­(Christendom, “사회, 문화, 법률, 예술, 가족, 정치 ë° ì˜ˆë°°ê°€ êµíšŒì˜ ì˜í–¥ë ¥ìœ¼ë¡œ í¬í™”ë˜ê³  êµíšŒì˜ ê¶Œìœ„ì— ì˜í•´ ì •ì˜ë  ë•Œ 기ë…êµ ë¬¸ëª…ì— ë¶€ì—¬í•˜ëŠ” ì´ë¦„”)ì˜ í¥ë§ì„±ì‡ ì— 대한 ê³ ì°°ë¡œ 시작한다. 그리고 1951ë…„ì— ì²˜ìŒ ì¶œíŒëœ 리처드 ë‹ˆë²„ì˜ ê³ ì „ ‘그리스ë„와 문화’를 다시 살펴본다. 

그리스ë„와 문화

 

니버는 그리스ë„ì¸ì´ 주변 문화와 관련하여 어떻게 ìƒê°í•´ì•¼ í•˜ëŠ”ê°€ì— ê´€í•œ í•˜ë‚˜ì˜ ê¸°ì¤€ì„ ê°œì‹ êµì¸ì—게 제시했다.

• ë¬¸í™”ì— ë°˜ëŒ€í•˜ëŠ” 그리스ë„

• ë¬¸í™”ì˜ ê·¸ë¦¬ìŠ¤ë„

• 문화 ìœ„ì˜ ê·¸ë¦¬ìŠ¤ë„

• 역설 ì†ì˜ 그리스ë„와 문화

• 문화를 변화시키는 그리스ë„

(ë‹ˆë²„ì˜ ë¶„ë¥˜ë²•ì— ëŒ€í•œ 개요는 ë‚´ê°€ ì“´ 요약 ë° ë¹„í‰ì„ 참조하ë¼.)

 

ì´ìŠ¤íŠ¸ëŠ” 미국 ìƒí™©ì„ 표준 규범으로 가정하는 í•œ êµíšŒì™€ 관련해서 ì´ëŸ° ì‹ì˜ ë³µìŒì£¼ì˜ì  개신êµì˜ 사고방ì‹ì€ 힘들다고 ìƒê°í•œë‹¤. 바로 여기ì—ì„œ ê·¸ì˜ ë¹„íŒì€ ëˆ ì¹´ìŠ¨ì´ ë‹ˆë²„ì˜ ìž‘ì—…ì„ ìž¬ê²€í† í•œ 지ì ê³¼ ì¼ì¹˜í•œë‹¤. “모든 ê²ƒì— ë‹¤ 들어맞는 하나옔 사고방ì‹ì„ 반대하는 ì¹´ìŠ¨ì€ ì„±ê²½ì´ ê°ê¸° ìƒí™©ì— ë”°ë¼ì„œ 서로 다른 요소를 옹호한다는 ì ì„ 지ì í•œë‹¤. (예를 들어, ì‚¬ë©´ì´ˆê°€ì— ì‹œë‹¬ë¦¬ê³  억압받는 ë¶í•œì˜ ì‹ ë„들ì—게 “문화를 ë³€í˜í•˜ëŠ”” ìžì„¸ë¥¼ 취하ë¼ê³  ë§í•˜ëŠ” 게 ë§ì´ ë˜ëŠ”ê°€?”)

 

신실한 존재? 

 

ì´ìŠ¤íŠ¸ëŠ” 계ì†í•´ì„œ êµíšŒì™€ ë¬¸í™”ì˜ ê´€ê³„ì— ëŒ€í•œ 다른 ìœ í˜•ì„ ì°¾ì•„ë‚¸ë‹¤. 제임스 ë°ì´ë¹„슨 헌터(James Davison Hunter)ì˜ To Change the Worldë„ ê·¸ì¤‘ 하나다. 헌터는 (1)ë°©ì–´ë ¥(Defensive Against), (2)ì ì‹¤ì„±(Relevance To), (3)순결성(Purity From)ì´ë¼ëŠ” 세 가지 ìš©ë‚©í•  수 없는 ì ‘ê·¼ ë°©ì‹ì„ 설명한 다ìŒì— 대안으로 (4)ë‚´ë¶€ì˜ ì‹ ì‹¤í•œ 존재(Faithful Presence Within)ë¼ëŠ” ë°©ì‹ì„ 제시한다. 헌터는 신실한 존재가 ëŒ€ì‚¬ëª…ì— ëŒ€í•œ ìˆœì¢…ì¼ ë¿ ì•„ë‹ˆë¼, ê¸ì •ê³¼ 대조를 ëª¨ë‘ í¬í•¨í•˜ì—¬ 문화ì—ì„œ 선하고 진실하며 아름다운 ê²ƒì€ ë¬´ì—‡ì´ë“  받아들ì´ê³  ìš°ìƒ ìˆ­ë°°ì ì¸ ê²ƒì€ ë¬´ì—‡ì´ë“  전복시키는 ë°©ì‹ì´ë¼ê³  주장한다. 

 

ì´ìŠ¤íŠ¸ëŠ” í—Œí„°ì˜ ìž‘ì—…ì„ ì¸ì •í•˜ì§€ë§Œ, 거기ì—는 네 가지 문제가 있다고 지ì í•œë‹¤. 

 

1. 충분히 글로벌하지 않다. 미국ì´ë¼ëŠ” 맥ë½ì— 너무 밀접하게 ì—°ê²°ë˜ì–´ 있다.

2. 충분히 역사ì ì´ì§€ 않다. ì˜¤ëŠ˜ë‚ ì˜ ì„¸ì†ì„± ì •ì°©ì„ êµíšŒ 역사ì—ì„œ 만나는 예외가 ì•„ë‹ˆë¼ í‘œì¤€ì´ë¼ê³  가정한다. 

3. 충분히 í­ë„“지 않다. 중ìƒë¥˜ì¸µê³¼ ê´€ë ¨ëœ ì „ë¬¸ì§ì— ê±°ì˜ ì „ì ìœ¼ë¡œ ì´ˆì ì„ 맞추므로 ì „ì²´ 기ë…êµ ê³µë™ì²´ì— 대한 ì ìš©ì„ 회피한다. 

4. 충분히 경계하지 않는다. 그리스ë„ì¸ì—게 ê¸ˆì§€ëœ ê¸°ê´€ê³¼ ì§ì—…ì— ëŒ€í•œ ê²½ê³„ì„ ì„ ì œëŒ€ë¡œ 긋지 않으므로 예리한 ëª¨ìˆœì´ ìš”êµ¬ë˜ëŠ” 미묘한 ì‚¶ì˜ ì˜ì—­ì„ 놓치고 있다. 

 

ì•žì— ë†“ì¸ ë” ë‚˜ì€ ê¸¸

 

ì´ìŠ¤íŠ¸ëŠ” 우리가 니버와 헌터 ë° ë‹¤ë¥¸ ì‚¬ëžŒë“¤ì˜ ìž‘ì—…ì„ í™•ìž¥í•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그건 오로지 í•˜ë‚˜ì˜ “올바른” 유형, ìžì„¸ ë˜ëŠ” 모ë¸ì„ 찾아야 한다는 ê³ ì§‘ì„ í¬ê¸°í•  때만 가능하다. 그는 ì´ë ‡ê²Œ ì¼ë‹¤. 

“êµíšŒê°€ ë¬¸í™”ì— ì¶©ì‹¤í•˜ê²Œ 참여하는 네 가지 주요 ë°©ì‹ì´ 있다. ê·¸ê²ƒë“¤ì€ í•„ì—°ì ìœ¼ë¡œ 중복ë˜ê³  본질ì ìœ¼ë¡œ 서로 비경ìŸì ì´ë‹¤. ì–´ë–¤ ë°©ì‹ì´ 필요한가는 ì „ì ìœ¼ë¡œ 콘í…스트와 콘í…ì¸ ì— ë‹¬ë ¤ìžˆë‹¤. êµíšŒê°€ 그것들 ê°€ìš´ë° ì–´ë–¤ ê²ƒë„ í¬ê¸°í•˜ëŠ” 경우는 드물다. ì¼ë°˜ì ìœ¼ë¡œ ê·¸ê²ƒë“¤ì€ ê°™ì€ ê³µë™ì²´ì— 있든, 다른 ê³µë™ì²´ì— 있든, ë” í° êµíšŒì˜ 개별 구성ì›ì— 있든, 모ë‘ê°€ ë™ì‹œì— ìž‘ë™í•œë‹¤.”

ì´ìŠ¤íŠ¸ì˜ ìž‘ì—…ì´ ê°€ì§„ 장ì ì€ í­ì´ë‹¤. 우리는 전근대와 í¬ìŠ¤íŠ¸ëª¨ë˜, í™•ë¦½ëœ ê²ƒê³¼ í•´ì²´ëœ ê²ƒ, íŠ¹ê¶Œì„ ê°€ì§„ 것과 박해받는 것 등 가능한 모든 역사ì , ì •ì¹˜ì  ë§¥ë½ì—ì„œ ê°ê°ì˜ ë°©ì‹ì„ ì ìš©í•  수 있다. 그는 네 가지 ë°©ì‹ì„ 네 ê°œì˜ Rë¡œ 요약한다. 

 

1. Resistance(저항)

 

“언제 어디서나 불ì˜ì™€ ìš°ìƒìˆ­ë°°ê°€ 발견ë˜ëŠ” ê³³ì—ì„œ êµíšŒëŠ” 저항하ë„ë¡ ë¶€ë¦„ì„ ë°›ì•˜ë‹¤. êµíšŒê°€ 목소리를 ë†’ì¼ ì‚¬íšŒì  ê¶Œë ¥ì´ë‚˜ ì •ì¹˜ì  ëª…ì„±ì´ ìžˆë“  없든 그렇게 해야 한다. êµíšŒëŠ” 현존하는 ê¶Œë ¥ì— ‘반대’하거나 ‘그러함ì—ë„ ë¶ˆêµ¬í•˜ê³ ’ì˜ ë°©ì‹ìœ¼ë¡œ 존재한다. … ì •ê¶Œì´ ê·¸ë¦¬ìŠ¤ë„ì¸ì—게 우호ì ì¼ ë•Œì—ë„, 심지어 ì •ê¶Œì´ ê³µì‹ì ìœ¼ë¡œ 기ë…êµì ì´ë¼ê³  í•  ë•Œë„, 저항ì´ë¼ëŠ” ê³¼ì—…ì€ í•„ìš”í•˜ë‹¤. ì €í•­ì€ ë‹¤ë…„ìƒì´ë‹¤. 필요한 ê²ƒì€ ì˜¤ë¡œì§€ 순전한 ì¸ë‚´ë¿ì´ë‹¤. 때로는 그것으로 충분하다.”

 

2. Repentance(회개) 

 

“êµíšŒëŠ” 언제 어디서나 êµíšŒê°€ 저지르는 죄와 범죄, 실패를 회개하ë¼ëŠ” ë¶€ë¦„ì„ ë°›ëŠ”ë‹¤. 즉, êµíšŒê°€ 보편ì ìœ¼ë¡œ 저항해야 하는 불ì˜ì™€ ìš°ìƒìˆ­ë°°ëŠ” ë¬´ì—‡ë³´ë‹¤ë„ êµíšŒ 외부가 ì•„ë‹ˆë¼ êµíšŒ 내부ì—ì„œ 확실하게 발견ëœë‹¤. 심íŒì€ í•˜ë‚˜ë‹˜ì˜ ì§‘ì—ì„œ 시작ë˜ì–´ì•¼ 한다. 여기서 만나는 그리스ë„ì˜ ëª…ë ¹ì€ ê·¸ë¦¬ìŠ¤ë„ ìžì‹ ì˜ 몸ì—ì„œ 발견ë˜ëŠ” 부패와 ì‚¬ì•…í•¨ì„ ‘거스르며’ ë˜ëŠ” ‘그러함ì—ë„ ë¶ˆêµ¬í•˜ê³ ’ì˜ ìƒíƒœë¡œ ì‚´ë¼ëŠ” 뜻ì´ë‹¤. … ë³µìŒì˜ ì‹ ë¢°ì„±ì´ êµíšŒì˜ 실패 ë•Œë¬¸ì— ìœ„í˜‘ë°›ëŠ” 경우는 ê±°ì˜ ì—†ë‹¤. ë„리어 실패를 ì¸ì •í•˜ì§€ 않으려는 태ë„, ë” ë”ì°í•œ 경우는 ê·¸ 부패를 ì€í하려는 태ë„ë¡œ ì¸í•´ì„œ ë³µìŒì˜ ì‹ ë¢°ì„±ì´ ìœ„í˜‘ë°›ëŠ”ë‹¤.” 

 

3. Reception(수용) 

 

“êµíšŒëŠ” 언제 어디서나 세ìƒìœ¼ë¡œë¶€í„° í•˜ë‚˜ë‹˜ì´ ì£¼ì‹  ë§Žì€ ì¶•ë³µì„ ë°›ë„ë¡ ë¶€ë¦„ 받았다. í•˜ë‚˜ë‹˜ì€ ìš°ì£¼ì˜ ì°½ì¡°ì£¼ì´ì‹œê¸° 때문ì´ë‹¤. 그가 창조한 세ìƒì€ 선하다. 그리고 오로지 ê·¸ë¶„ë§Œì´ ëª¨ë“  민족과 모든 ë¬¸í™”ì˜ ì£¼ì¸ì´ì‹œë‹¤. … 간단히 ë§í•´, 세ìƒì€ ê²°ì½” 기ë…êµ ì‹ ì•™ì—ì„œ ê·¼ì›ì„ ì°¾ì„ ìˆ˜ 없는 중요한 지ì‹ê³¼ 귀중한 유물로 ê°€ë“하다. (물론 ê¶ê·¹ì ì¸ ê·¼ì›ì€ ë°”ìš¸ì˜ ë§ ëŒ€ë¡œ 그리스ë„ì´ë‹¤.) ì‹ ìžë“¤ì€ ê²°ì½” 순진하거나 무비íŒì ì´ ë˜ì–´ì„œëŠ” 안 ë˜ë©°, 그러한 경우ì—ë„ í•´ì•¼ í•  유ì¼í•œ ì¼ì€ 하나님께 ê°ì‚¬ë¥¼ 드리기 ì „ì— ê²¸ì†ížˆ ì†ì„ 내밀어 받아들ì´ëŠ” 것ì´ë‹¤.”

 

4. Reform(ê°œí˜) 

 

“êµíšŒëŠ” 언제 어디서나 예수 ê·¸ë¦¬ìŠ¤ë„ ì•ˆì— ìžˆëŠ” í•˜ë‚˜ë‹˜ì˜ êµ¬ì›í•˜ì‹œëŠ” ì€í˜œì˜ ë§ì”€ì¸ ë³µìŒì„ 전파하ë„ë¡ ë¶€ë¦„ì„ ë°›ì•˜ë‹¤. … ì„ í¬ë˜ëŠ” í•˜ë‚˜ë‹˜ì˜ ë§ì”€ì€ í¬ê´„ì ì´ë‹¤. ê·¸ê²ƒì€ ë§ˆìŒê³¼ 지성, 몸, ì˜í˜¼ì— 다 전달ëœë‹¤. ë§ì”€ì€ ë†ë¯¼ê³¼ 하ì¸ì˜ ë¬¸ì œë¿ ì•„ë‹ˆë¼ ìƒì¸ê³¼ 치안íŒì‚¬ì˜ ë¬¸ì œë„ ë‹¤ë£¬ë‹¤. ê·¸ê²ƒì€ í•˜ë‚˜ë‹˜ì˜ ë°±ì„± ê°€ìš´ë° ì •ì˜ë¥¼, 민족들 ê°€ìš´ë° ì •ì˜ë¥¼ 명령한다. 거기ì—는 ë¶„ë¦¬ì˜ ë²½ì´ ì—†ë‹¤. ì‚¶ì´ í•˜ë‚˜ë‹˜ì˜ ëœ»ê³¼ ì¼ì¹˜í•˜ì§€ 않는 ê³³ì—서는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ë³µìŒì€ í•œ 마디로 ê°œí˜ì´ë‹¤. ë³µìŒì€ 그리스ë„ì˜ ë‚˜ë¼ì—ì„œ ë¬´ì—‡ì´ ë  ê²ƒì¸ì§€ì— 대한 ê´€ì ì—ì„œ ì‚¬ë¬¼ì´ ìžˆëŠ” ë°©ì‹ ì•ˆì— ìƒˆë¡œìš´ ì¡°ì •ì„ ìƒì„±í•œë‹¤. … 때와 장소가 ì ì ˆí•  ë•Œ, 그리고 ì„±ë ¹ì´ ì—­ì‚¬í•˜ì‹œëŠ” 때와 장소ì—ì„œ ì´ë¤„지는 ë³µìŒ ì„ í¬ëŠ” 문화를 뼛골까지 잘ë¼ë‚¸ë‹¤. 그럴 ë•Œ 문화는 ê²°ì½” ë” ì´ìƒ ë™ì¼í•  수 없다. 심지어 ê·¸ í›„ë¡œë„ ë¬¸í™”ëŠ” ì ˆëšê±°ë¦¬ë©° 걷는다.”

ì´ìŠ¤íŠ¸ì˜ ì œì•ˆì€ ë‹ˆë²„ ë° í—Œí„°ì˜ ë¶„ë¥˜ë²•ì„ ë‹¨ì¼ ëª¨ë¸ë¡œ 축소하지 ì•Šê³  가능한 모든 ê°•ì ì„ 취한다. 그는 ë¬¸í™”ì  ì¡°ê±´ì´ë‚˜ ì—­ì‚¬ì  ìƒí™©ê³¼ ìƒê´€ì—†ì´ 실행 가능한 í•œë„ ë‚´ì—ì„œ 모든 ì ì ˆí•œ ë°©ë²•ì„ ë‹¤ 고려하ë¼ê³  촉구한다. 나는 특히 오늘날 ì „ 세계 êµíšŒì— ì ìš©ì´ 가능한 ë°©ë²•ì„ ì°¾ë„ë¡ ê²©ë ¤í•˜ê³  ë˜í•œ 역사를 통틀어 êµíšŒê°€ í–ˆë˜ ë‹¤ì–‘í•œ ì„ íƒì„ ì´í•´í•˜ëŠ” ë°ì— ë„ì›€ì„ ì¤€ ì´ìŠ¤íŠ¸ì—게 ê°ì‚¬í•œë‹¤. 

by Trevin Wax, TGC

12.16.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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