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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í˜„ëŒ€íŒ â€˜í•˜ë‚˜ë‹˜ì˜ ë„ì„±â€™ì„ ì“°ê³  ì‹¶ì„ ê²ƒì´ë‹¤

ìž, 다ìŒê³¼ ê°™ì€ ì‚¬íšŒë¥¼ 만난다면 ì–´ë–¤ ëŠë‚Œì¼ê¹Œ? 아무런 ë…¼ë¦¬ë„ ì—†ì´ ì˜¤ë¡œì§€ ìƒëŒ€ë¥¼ 향해 소리만 지르는 완강한 파벌로 쪼개진 사회. ìžìœ ì™€ ê°œë°©ì„±ì— ëŒ€í•œ ìžì¶•ì— 가까운 수사학으로 시대가 숭ìƒí•˜ëŠ” ìš°ìƒì„ 향한 ë…단ì ì´ê³  권위주ì˜ì  ì••ë°•ì„ êµë¬˜í•˜ê²Œ 가리는 사회. ì—˜ë¦¬íŠ¸ë§Œì˜ ë¼ì´í”„ 스타ì¼ì„ 유지하기 위한 정치 ë° ê²½ì œ ì„¸ë ¥ì˜ ê³µëª¨ê°€ íŒì„ 치는 사회. 그리고 ë¯¸ì‹ ì„ ë”°ë¥´ëŠ” ìˆ˜ì¤€ì„ ë„˜ì–´ì„°ë‹¤ê³ , “ì—­ì‚¬ì˜ ì˜¬ë°”ë¥¸ 편”ì—ì„œ ì‚´ê³  있다고 확신하지만 ì •ìž‘ ìˆ˜ë§Žì€ ê¸°ê´´í•œ 미신과 ì˜¤ëž˜ëœ íŽ¸ê²¬ìœ¼ë¡œ ê°€ë“í•œ 사회. ì´ëŸ° 사회, 우리ì—게 ë„ˆë¬´ë‚˜ë„ ì¹œìˆ™í•˜ì§€ ì•Šì€ê°€?

5세기 ë¡œë§ˆì— ì˜¨ ê²ƒì„ í™˜ì˜í•œë‹¤. 아우구스티누스가 ê·¸ 유명한 사회 ë° ì •ì¹˜ ì´ë¡ ì„œì¸ í•˜ë‚˜ë‹˜ì˜ ë„ì„±ì„ ì§‘í•„í•  ë‹¹ì‹œì˜ ë¡œë§ˆëŠ” ë§ ê·¸ëŒ€ë¡œ 복잡하고, 비틀거리고, 분열ë˜ê³ , ìžê¸°ëª¨ìˆœì— ê°€ë“ ì°¬ 사회였다. 히í¬ì˜ ì£¼êµ ì•„ìš°êµ¬ìŠ¤í‹°ëˆ„ìŠ¤ê°€ ì“´ ì´ ì±…ì€ ë‹¹ì‹œ 로마 ìƒí™©ì„ ë°˜ì˜í•˜ëŠ” 현대 사회를 향한 ë¬¸í™”ì  ë¹„í‰ì— 필요한 강력한 í‹€ì„ ì œê³µí•œë‹¤. 

다ìŒì€ ì•„ìš°êµ¬ìŠ¤í‹°ëˆ„ìŠ¤ì˜ ê±¸ìž‘ì—ì„œ 뽑ì€, 그리스ë„ì¸ì´ 현대 ë¬¸í™”ì— ì°¸ì—¬í•˜ëŠ” ë°©ì‹ì„ 심화하고 개발하는 ë° ë„ì›€ì„ ì£¼ëŠ” 여섯 가지 ë„구ì´ë‹¤. 

1. ì•ˆì— ë¨¸ë¬´ëŠ” 아웃사ì´ë”ê°€ ë˜ë¼

 

아우구스티누스는 단지 후기 로마 ë¬¸í™”ì— ëŒ€í•œ ì´ëŸ°ì €ëŸ° 목ë¡ì„ 나열하는 ë° ê·¸ì¹˜ì§€ 않는다. 그는 로마 문화를 ì†ì†ë“¤ì´ 알고 있었고, ê·¸ì˜ ê¸€ì€ ê·¸ ì ì„ 분명하게 보여준다. 그는 카르타고와 로마ì—ì„œ ìˆ˜ì‚¬í•™ì„ ê°•ì˜í–ˆê³ , ì§„ì‹¬ì„ ë‹´ì€ ê²½ì™¸ê°ìœ¼ë¡œ 키케로를 ì¸ìš©í•˜ëŠ” 사람ì´ì—ˆë‹¤. 그가 ì´ ì±…ì„ ì“´ ê±´ 단지 당시 ì‡ í‡´í•˜ë˜ ë¡œë§ˆ 문화를 부당하게 비난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그는 로마 문화를 ìžê¸°ë„¤ 것ì´ë¼ê³  주장하는 사람들ì—게 ê·¸ 문화가 왜 ê·¸í† ë¡ ì°¬ëž€í–ˆë˜ ê±´ì§€, ê·¸ ì´ìœ ë¥¼ 제대로 ì´í•´í•˜ê³  있었다. 

그러나 아우구스티누스는 ë™ì‹œì— 아웃사ì´ë”ì´ê¸°ë„ 했다. 현대 ì•Œì œë¦¬ì— í•´ë‹¹í•˜ëŠ” ë¶ì•„프리카 타가스테 ì¶œì‹ ì¸ ê·¸ëŠ” 그리스ë„ì¸ ì–´ë¨¸ë‹ˆì™€ ì´êµë„ 아버지 ë°‘ì—ì„œ ìžëžë‹¤. 무엇보다 그를 로마 ë¬¸í™”ì˜ ì™¸ë¶€ì— ë‘는 요소는 바로 그가 예수 그리스ë„ì— ì¶©ì„±ì„ ë§¹ì„¸í•œ 사람ì´ê¸° 때문ì´ë‹¤. 

ë¬¸í™”ì  ì°¸ì—¬ë¼ê³  í•  ë•Œ 보통 “민ê°í•œ ì¸ì‚¬ì´ë”” ë˜ëŠ” “ìš©ê°í•œ 아웃사ì´ë”” 중ì—ì„œ ì„ íƒí•˜ëŠ” ì‹ìœ¼ë¡œ 접근하는 게 ì¼ë°˜ì´ë‹¤. 그러나 아우구스티누스는 ì´ ë‘ ê°€ì§€ë¥¼ 결합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준다. 

 

2. 문화 전체를 다루ë¼

 

아우구스티누스는 후기 로마 문화 ë‚´ì—ì„œë„ ê³ ë¦½ëœ ê²½í–¥ë§Œì„ ë”°ë¡œ 떼어내서 í‰ê°€í•˜ì§€ 않았다. 그는 문화 전체를 관통하는 심오한 구조와 근본ì ì¸ ê°€ì •ì„ íƒêµ¬í–ˆë‹¤. 즉 ë¬¸í™”ì˜ ì•…ë•ë§Œ ì•„ë‹ˆë¼ ë¯¸ë•ê¹Œì§€, 철학만 ì•„ë‹ˆë¼ ê²½ê±´ê¹Œì§€, 그리고 ëŒ€ì¤‘ì  ì˜¤ë½ë§Œì´ ì•„ë‹ˆë¼ ì •ì¹˜ì  í™˜ê²½ê¹Œì§€ 고찰했다. í•˜ë‚˜ë‹˜ì˜ ë„ì„±ì€ ì–´ë–¤ 특정한 문화 ë„깨비를 박멸하기 위해서 ë›°ì–´ë“  특수기ë™ëŒ€ê°€ 아니다. ì´ ì±…ì€ ë¡œë§ˆ 사회 ì „ì²´ì˜ ê¸¸ì´ì™€ í­ì„ 다 아우르는 경찰 ì „ì²´ì˜ ê°ì‹œë§ì´ë‹¤. 

아우구스티누스 ì´ì „까지 ê·¸ ëˆ„êµ¬ë„ ì´ëŸ° ìž‘ì—…ì„ í•œ ì‚¬ëžŒì´ ì—†ë‹¤ëŠ” ì ì„ 깨닫는 ê²ƒì´ ì¤‘ìš”í•˜ë‹¤. 아우구스티누스 ì—°êµ¬ìž ì°°ìŠ¤ 매튜스는 ì´ë ‡ê²Œ ë§í–ˆë‹¤. “í•˜ë‚˜ë‹˜ì˜ ë„ì„±ì€ íŠ¹ì • 사회 환경 ì† ëª¨ë“  ê²ƒì„ ë‹¹ì—°í•˜ê²Œ 여기고 성찰하지 않는 í˜„ì‹¤ì„ ëŒ€ìƒìœ¼ë¡œ 누군가 오늘날 비íŒì  사고방ì‹ì´ë¼ê³  부를 수 있는 ê°œë…ì„ ë°œì „ì‹œì¼°ë‹¤ëŠ” ì ì—ì„œ 핵심ì ì¸ ì—­í• ì„ í–ˆë‹¤.” 다시 ë§í•´ì„œ, 오늘날 í¬ê´„ì ì¸ 모든 사회ì´ë¡ ê³¼ 비íŒì´ë¡ ì˜ 뿌리는 아우구스티누스ì—게서 찾아야 한다는 것ì´ë‹¤. 

3. 성경 전체를 다루ë¼

 

아우구스티누스는 성경 몇 구절과 애용하는 기ë…êµ êµë¦¬ 몇 가지를 가지고 로마 문화를 다루지 않았다. í•˜ë‚˜ë‹˜ì˜ ë„성 11-20권ì—ì„œ 그는 창세기부터 요한계시ë¡ê¹Œì§€ 성경 전체를 개관한다. 그리고 ì„±ê²½ì´ ì–´ë–»ê²Œ 로마가 가진 ê°ì¢… í•´ê´´ë§ì¸¡í•œ 믿ìŒì„ 대체할 수 있는 ì¼ê´€ë˜ê³  설ë“ë ¥ 있는 ëŒ€ì•ˆì„ ì œì‹œí•˜ëŠ”ì§€ 보여준다. 

ì„±ê²½ì€ ë¬¸í™”ì  ë²”ì£¼ì— ë¼ì–´ë“¤ì§€ ì•Šê³  ì„±ê²½ë§Œì˜ ë°©ì‹ìœ¼ë¡œ, ì„±ê²½ë§Œì˜ ê°•ì¡°ì ì„ 제시하며 ë…창성 있게 스스로를 제시한다. ì•„ìš°êµ¬ìŠ¤í‹°ëˆ„ìŠ¤ì˜ ì ‘ê·¼ ë°©ì‹ì€ ì¼ë¶€ 현대 패러다임과는 달리 창조, 죄, 심지어 구ì†ì— 관한 ê²ƒë„ ì•„ë‹ˆë‹¤. ê·¸ì˜ ë¬¸í™” 비í‰ì€ ì¼ê´€ë˜ê²Œ ì„±ê²½ì  ê· í˜•ì„ ìœ ì§€í•œë‹¤. 

 

4. 표면 아래를 살펴보ë¼

 

ì•„ìš°êµ¬ìŠ¤í‹°ëˆ„ìŠ¤ì˜ ë¬¸í™” 비í‰ì€ 전혀 ì–„íŒí•˜ì§€ 않다. 그는 문화가 ìŠ¤ìŠ¤ë¡œì— ëŒ€í•´ ë§í•˜ëŠ” ê²ƒì„ ë¶„ì„하는 ë° ë§Œì¡±í•˜ì§€ 않는다. 표면 아래ì—ì„œ 무슨 ì¼ì´ ì¼ì–´ë‚˜ê³  있는지 ë°ížˆê¸° 위해 지ê°íŒì„ 파헤친다. 

아우구스티누스ì—게서 구조 분ì„ì˜ í•µì‹¬ì€ ì‚¬ëž‘ì´ë‹¤. ë‘ ë„시가 ë‘ ê°€ì§€ 사랑으로 만들어졌다. í•˜ë‚˜ë‹˜ì— ëŒ€í•œ 사랑과 ìžì‹ ì— 대한 사랑ì´ë‹¤. 실제로 ì‚¬ëž‘ì€ ì‚¬ìƒë³´ë‹¤ ë” ê¹Šë‹¤. 그는 ì´ë ‡ê²Œ ì¼ë‹¤. “ì˜í˜¼ì„ 움ì§ì´ëŠ” ê±´ 사랑ì´ê³ , ëª¸ì„ ì›€ì§ì´ëŠ” ê±´ 무게ì´ë‹¤.” 문화 사ìƒê³¼ í–‰ë™ ë˜ëŠ” 태ë„를 ì ‘í•  ë•Œ ê·¸ì˜ ë°˜ì‚¬ì ì¸ ë°˜ì‘ì€ “ì´ê²ƒì´ 드러내는 ê±´ ì–´ë–¤ 사랑ì¸ê°€?”ë¼ëŠ” 질문ì´ë‹¤. 오늘날 우리가 현대 문화를 ê³ ì°°í•  ë•Œ 여전히 사용할 수 있는 예리한 질문ì´ë‹¤!

 

5. 대립과 성취 사ì´ì˜ ìž˜ëª»ëœ ì„ íƒì„ 거부하ë¼

 

아우구스티누스는 ë‘ ë„ì‹œ 사ì´ì˜ ëŒ€ë¦½ë§Œì„ ë³´ëŠ” 그리고 í•˜ë‚˜ë‹˜ì˜ ë„시가 ì§€ìƒ ë„ì‹œì˜ ê°€ìž¥ ê¹Šì€ ê°ˆë§ì„ 어떻게 충족시키는지만 보는, ìŒë‘¥ì´ì²˜ëŸ¼ ë‹®ì€ ë‘ ê°€ì§€ í•¨ì •ì„ í”¼í•œë‹¤. ë”불어서 대립과 성취 ì°¨ì´ë¥¼ 애매하게 가로지르는 미지근한 íƒ€í˜‘ë„ í”¼í•œë‹¤.

ê·¸ì˜ ë…특한 ì „ëžµì€ ì±…ì—ì„œ 가장 먼저 나오는 단어를 통해서 놀ëžë„ë¡ ë¶„ëª…í•˜ê²Œ 드러난다. “가장 ì˜ê´‘스러운 ê²ƒì€ í•˜ë‚˜ë‹˜ì˜ ë„성ì´ë‹¤….” “ì˜ê´‘”ì€ ë¡œë§ˆë¥¼ 특징짓는 가치였다. 로마가 ì ì„ 어떻게 정복하고 멸ë§ì‹œì¼°ëŠ”지를 ë³´ë©´ ë¡œë§ˆì˜ ì˜ê´‘ì´ ë¶„ëª…í•´ì§„ë‹¤. ë”°ë¼ì„œ ë¡œë§ˆì˜ ì˜ê´‘ì€ ê²°ì½” 기ë…êµì˜ 미ë•ì´ 아니었다. 

ë§Œì•½ì— ì•„ìš°êµ¬ìŠ¤í‹°ëˆ„ìŠ¤ê°€ 오늘날 ì±…ì„ ì“´ë‹¤ë©´, ê·¸ ì±…ì€ í˜„ëŒ€ì¸ì—게 가장 ê°ê°ì ìœ¼ë¡œ 다가갈 단어를 ì¨ì„œ ì´ëŸ° ì‹ìœ¼ë¡œ 시작할 것ì´ë‹¤. “모든 사람 중ì—ì„œ 가장 í•´ë°©ëœ ì´ê°€ 그리스ë„ì¸ì´ë‹¤.” ë˜ëŠ” “ë‚˜ì˜ í•˜ë‚˜ë‹˜ì€ ë‹¹ì‹ ë³´ë‹¤ ë” ê¹¨ì–´ìžˆë‹¤.” 그러나 ì–´ë–¤ 사람들ì—게 ì´ëŸ° ì‹ì˜ 언어는 ì„ ì„ ë„˜ëŠ” 것ì´ë‹¤. “아우구스티누스, ë‹¹ì‹ ì€ ì§€ê¸ˆ 현대 ë¬¸í™”ì˜ ìƒì§•ì¸ Kool-Aid를 마신 ê±°ìš”[Drink the Kool-Aid: 무언가를 심ê°í•  ì •ë„ë¡œ 믿는다는 ëœ»ì˜ ì€ì–´_편주]. 그런 단어를 사용하면 안 ë©ë‹ˆë‹¤. 불필요하게 ë„ë°œì ì´ê³  잠재ì ìœ¼ë¡œ ì˜¤í•´ì˜ ì†Œì§€ê°€ 있습니다. 로마ì¸ê³¼ 어울리다가 ê°™ì´ ë§í•˜ì§€ ë§ê³  그들로부터 탈출하세요!”

 

그러나 ì´ëŸ° ì‹ìœ¼ë¡œ 반대하는 ì‚¬ëžŒì€ ì˜ê´‘ì— ëŒ€í•œ ì•„ìš°êµ¬ìŠ¤í‹°ëˆ„ìŠ¤ì˜ ì •ì˜ê°€ 로마가 ë§í•˜ëŠ” ì˜ê´‘ì˜ ì •ì˜ì™€ 정반대ë¼ëŠ” ì‚¬ì‹¤ì„ ìžŠê³  있다. 그가 ë§í•˜ëŠ” ì˜ê´‘ì€ ìžì‹ ì„ 높ì´ê³  노예를 ê±°ëŠë¦¬ëŠ” ê°€ì´ì‚¬ì˜ ì˜ê´‘ì´ ì•„ë‹ˆë‹¤. ìžì‹ ì„ 비우고 ë‚¨ì„ ì„¬ê¸°ëŠ” 그리스ë„ì˜ ì˜ê´‘ì´ë‹¤. ì˜ê´‘ì— ëŒ€í•œ 호소는 ë‘ ê°€ì§€ë¥¼ ë™ì‹œì— 달성하는 화려한 시발ì ìœ¼ë¡œë„ ë³¼ 수 있다. 그는 í•˜ë‚˜ë‹˜ì˜ ë„ì„±ì„ ë¡œë§ˆê°€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ì˜ê´‘ì„ ê°€ìž¥ 깊고 진실하게 실현하는 형태로서 설정한다. 그러나 ë™ì‹œì— ì˜ê´‘ì— ëŒ€í•œ ë¡œë§ˆì˜ ì´í•´ëŠ” 한낱 뒤틀린 환ìƒì— 불과하며 로마 안ì—는 진짜 ì˜ê´‘ì´ ì—†ë‹¤ëŠ” ì‚¬ì‹¤ì„ ì•”ì‹œí•˜ê³  있다. 

í•˜ë‚˜ë‹˜ì˜ ë„ì„±ì€ ì„±ê²½ì˜ íŒ¨í„´ì„ ë”°ë¥¸ë‹¤. 고린ë„ì „ì„œ 1장ì—ì„œ ë°”ìš¸ì€ í•˜ë‚˜ë‹˜ì˜ ë¯¸ë ¨í•¨ì„ ì„¸ìƒ ì§€í˜œì™€ 철저한 대조(20-23ì ˆ)ì¸ ë™ì‹œì— ì„¸ìƒ ì§€í˜œê°€ 추구하는 모든 ê²ƒì˜ ì™„ì „í•œ 성취(25, 30-31ì ˆ)ë¡œ 제시한다. ë”°ë¼ì„œ 우리는 ë³µìŒ ì„ í¬ë¥¼ 대조 ë˜ëŠ” 성취 중ì—ì„œ ì„ íƒí•  ì´ìœ ê°€ 없다. ë³µìŒì€ ì´ ë‘ ê°€ì§€ë¥¼ 다 í¬í•¨í•œë‹¤. 

 

6. êµíšŒì™€ ë¬¸í™”ì˜ ë³µìž¡í•œ 관계를 ì´í•´í•˜ë¼

 

아우구스티누스가 주는 마지막 êµí›ˆì€ í•˜ë‚˜ë‹˜ì˜ ë„시와 지ìƒì˜ ë„시가 현시대ì—는 서로 얽혀서 ë—„ 수 없는 관계ì´ì§€ë§Œ, 최종 심íŒì˜ ë‚  완전히 ë¶„ë¦¬ë  ìš´ëª…ì´ë¼ëŠ” 사실ì´ë‹¤. 지나치게 대조를 강조하는 문화 비í‰ì˜ ì ‘ê·¼ ë°©ì‹ì€ ë‘ ë„시를 완전히 별개로 보는 ê²½í–¥ì´ ê°•í•˜ë‹¤. 그래서 문화가 형성하는 여러 ë°©ì‹ì— 무지하기 쉽다. 반대로 지나치게 성취를 강조하는 ì ‘ê·¼ ë°©ì‹ì€ ë‘ ë„시를 근본 가치ì—ì„œ ë™ì¼í•œ ëŒ€ì•ˆì˜ í‘œí˜„ìœ¼ë¡œ 보는 ê²½í–¥ì´ ìžˆë‹¤. ê·¸ ê²°ê³¼ 사회가 ë°›ì•„ë“¤ì¼ ìˆ˜ 있는 ì ì ˆí•œ ìˆ˜ì¤€ì˜ ë³µìŒ ì™¸ì—는 세ìƒì„ 향해 ê·¸ ì–´ë–¤ ê²ƒë„ ì œëŒ€ë¡œ ì„ í¬í•  수 없게 ëœë‹¤. 

그러나 아우구스티누스가 보여주는 ì„±ê²½ì˜ í‹€ì€ ìš°ë¦¬ê°€ êµ³ì´ ê°ë‹¹í•˜ê¸° 힘든 ë‘ ê°€ì§€ ì„ íƒì§€ 중ì—ì„œ 하나를 ì„ íƒí•  필요가 ì—†ìŒì„ 보여준다. ì´ ì‹œëŒ€ì—ë„ ë‘ ë„시는 여전히 얽혀 있다. ì„¸ìƒ “문화”는 ê²°ì½” ë¬¸ë°–ì— ì„œì„œ êµíšŒê°€ ë¬¸ì„ ì—´ì–´ì£¼ê¸°ë§Œ 얌전히 기다리고 있지 않는다. 좋든 ì‹«ë“  ì„¸ìƒ ë¬¸í™”ëŠ” êµíšŒ 안으로 들어와서 우리를 형성한다. ë™ì‹œì— 전혀 다른 ìš´ëª…ì„ ê°€ì§„ ë‘ ë„ì‹œì˜ ìš´ëª…ì€ í›„ê¸° í˜„ëŒ€ì  ì‚¬ê³ ë°©ì‹ì´ 아무리 편안하게 ëŠê»´ì§€ë”ë¼ë„ ì´ ì„¸ìƒì€ ê²°ì½” ë³¸í–¥ì´ ì•„ë‹ˆê³  우리는 세ìƒì„ 비íŒí•´ì•¼ 한다는 ì‚¬ì‹¤ì„ ì•Œë ¤ì¤€ë‹¤. (행여ë¼ë„ 우리가 후기 현대ì¸ì´ 아니ë¼ê³  ìƒê°í•œë‹¤ë©´, 그건 우리가 스스로를 ì†ì´ê³  있는 것ì´ë‹¤.) 

í•˜ë‚˜ë‹˜ì˜ ë„ì„±ì€ ìš°ë¦¬ ì‹œëŒ€ì— ì„±ê²½ì— ì¶©ì‹¤í•˜ë©´ì„œ ë™ì‹œì— 민ê°í•¨ì„ 잃지 ì•Šê³  현대 문화 ì†ì— 참여하려는 그리스ë„ì¸ì—게 ì²­ì‚¬ì§„ì„ ì œê³µí•œë‹¤. 지난 세월, ì´ ì±…ì´ ê°€ì§„ 광채를 모방하려는 작가가 ì ì§€ 않았지만, ê·¸ ëˆ„êµ¬ë„ ê°ížˆ 능가하지는 못했다. 

by Chris Watkin, TGC

11.11.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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