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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 호칭 대명사를 꼭 사용해야 할까?

미국 ë‚´ ì„±ë³„ì— ë”°ë¥¸ 언어 ì‚¬ìš©ì´ ì‚¬íšŒì ìœ¼ë¡œ ì ì  ë” ë§Žì€ ë…¼ëž€ì„ ë¶ˆëŸ¬

슈아 윌못과 래건 ì ¤ë¼ì•¼ëŠ” 뉴욕 ë¶ë¶€ì— 있는 기ë…êµ í•™êµì¸ 휴튼 대학êµì˜ 기숙사ì—ì„œ 근무했다. 대학 ì •ì±…ì— ìœ„ë°° ë˜ê¸°ëŠ” 했지만, ë‘ ì‚¬ëžŒì€ í•™ìƒë“¤ì´ ìžì‹ ì˜ ì„±ë³„ì„ ì‹ë³„í•  수 있ë„ë¡ ì´ë©”ì¼ ì„œëª…ì— ëŒ€ëª…ì‚¬ë¥¼ 사용했다. 올해 ì´ˆ 대학 측ì—ì„œ 대명사를 삭제해 달ë¼ê³  ìš”ì²­í–ˆì„ ë•Œ 윌못과 ì ¤ë¼ì•¼ëŠ” ì´ë¥¼ 거부했다. ê·¸ë“¤ì€ í•´ê³ ë‹¹í–ˆë‹¤. “ì œ ì´ë¦„ì€ ìŠˆì•„ìž…ë‹ˆë‹¤. 특ì´í•œ ì´ë¦„ì´ì£ . 여러 언어ì—ì„œ 전통ì ìœ¼ë¡œ ì—¬ì„±ì„ ê°€ë¦¬í‚¤ëŠ” 모ìŒì¸ aë¡œ ë납니다.”ë¼ê³  정확한 ì´ë¦„ì´ ì¡°ìŠˆì•„ì¸ ìœŒëª¨íŠ¸ê°€ 유튜브 ì¸í„°ë·°ì—ì„œ ë§í–ˆë‹¤. “ì´ë©”ì¼ì„ ë³´ëƒˆëŠ”ë° ìƒëŒ€ë°©ì´ 저를 ê°œì¸ì ìœ¼ë¡œ 모른다면 ì„±ë³„ì´ ì–´ë–»ê²Œ ë˜ëŠ”지 모를 ê²ë‹ˆë‹¤.” ì ¤ë¼ì•¼ëŠ” ì¸í„°ë·°ì—ì„œ “제가 ì´ë©”ì¼ ì„œëª…ì—ì„œ 대명사를 삭제하면 그렇게 í•œ ê²ƒì„ ë³¸ í•™ìƒë“¤ì´ë‚˜ ì´ì— ë™ì¡°í•˜ëŠ” í•™ìƒë“¤ì´ ìœ„í—˜ì„ ê°ìˆ˜í•˜ë©´ì„œê¹Œì§€ ì´ëŸ° 태ë„를 ë³´ì¼ ê°€ì¹˜ëŠ” 없다고 ë°›ì•„ë“¤ì¼ ê²ƒ 같습니다”ë¼ê³  ë§ë¶™ì˜€ë‹¤. ë˜í•œ, ìœŒëª»ì€ ABC ë‰´ìŠ¤ì™€ì˜ ì¸í„°ë·°ì—ì„œ 성별과 ì •ì²´ì„±ì— ê´€í•œ ìžì‹ ì˜ 견해는 휴튼 대학êµì˜ í›„ì› êµë‹¨ì¸ 웨슬리언(ê°ë¦¬êµ) êµë‹¨ì˜ 신학과는 ì¼ì¹˜í•˜ì§€ 않는다고 ë§í–ˆë‹¤.

휴스턴 ëŒ€í•™ì€ ì–¸ë¡ ì— ë³´ë‚¸ 성명ì—ì„œ 대명사 사용만으로 í•´ê³ ëœ ì‚¬ëžŒì´ ìžˆë‹¤ëŠ” ì‚¬ì‹¤ì„ ë¶€ì¸í•˜ë©°, ì´ë©”ì¼ ì„œëª…ì—ì„œ 성경 êµ¬ì ˆì„ ì–¸ê¸‰í•˜ê±°ë‚˜ ‘불필요한 항목’ì„ ê¸°ìž¬í•œ 경우 삭제하ë„ë¡ ê·œì •í•˜ê³  있다고 ë§ë¶™ì˜€ë‹¤. 휴스턴 ëŒ€í•™ì˜ ì›¨ì¸ D. 루ì´ìŠ¤ 주니어 ì´ìž¥ì€ CTì™€ì˜ ì¸í„°ë·°ì—ì„œ 다ìŒê³¼ ê°™ì´ ë§í–ˆë‹¤. “대명사는 ê°œì¸ì— ì˜í•´ 선호ë˜ê±°ë‚˜ ë³€ê²½ë  ìˆ˜ 있으며, ìƒë¬¼í•™ì  성별과 ì¼ì¹˜í•˜ì§€ ì•Šì„ ìˆ˜ 있다는 ìƒê°ì€ 휴스턴 대학êµì˜ ì‹ ë…ê³¼ ì¼ì¹˜í•˜ì§€ 않습니다…. 우리는 ê°œì¸ì˜ 성과 ì„±ë³„ì„ ì§€ì •í•˜ëŠ” ê²ƒì€ í•˜ë‚˜ë‹˜ë§Œ 가질 수 있는 특권ì´ë¼ê³  믿습니다. 대명사 ì‚¬ìš©ì— ê´€í•œ ì œë„ì  ê·œë²”ì˜ ë³€í™”ë¥¼ ì§ë©´í•œ ê²ƒì€ ê¸°ë…êµ ëŒ€í•™ê³¼ ì§ì›ë“¤ë§Œì´ 아니다. ì§ìž¥, êµì‹¤, ì¡°ì§í™” ëœ ì‚¬íšŒ 환경ì—ì„œ ìžì‹ ì„ 소개할 때나 ì„œì‹ ì— ê°œì¸ì´ ì •í•œ 대명사를 명시하는 ê²ƒì´ ì ì  ë” ì¼ë°˜í™”ë˜ê³  있다. ì´ëŸ¬í•œ 맥ë½ì—ì„œ ë³µìŒì£¼ì˜ 기ë…êµì¸ë“¤ì€ 종종 ìžì‹ ì˜ ì‹ ë…ì— ë°˜í•˜ëŠ” ì¸ì¹­ 대명사를 사용해야 하ë„ë¡ ê¸°ëŒ€ë˜ê±°ë‚˜ 요구ë˜ëŠ” ì „ 휴스턴 ì§ì›ë“¤ê³¼ëŠ” ì •ë°˜ëŒ€ì˜ ìž…ìž¥ì— ì§ë©´í•œë‹¤. ì¼ë¶€ ë³µìŒì£¼ì˜ 기ë…êµì¸ë“¤ì€ ìžì‹ ì˜ 대명사를 ë°ížˆëŠ” ê²ƒì„ êº¼ë¦¬ì§€ 않지만, ì–´ë–¤ ì‚¬ëžŒë“¤ì€ ì¶œìƒ ì‹œ 성별과 ì¼ì¹˜í•˜ì§€ 않는 대명사로 누군가를 지칭하는 ê²ƒì„ ì¡´ìž¬ë¡ ì  ë¬¸ì œë¡œ 간과해서는 안 ëœë‹¤ê³  ìƒê°í•œë‹¤. 심리학ìžì´ìž 휘튼 ëŒ€í•™ì˜ ì„± ë° ì„± 정체성 ì—°êµ¬ì†Œì˜ ì±…ìž„ìžì¸ ë§ˆí¬ ì•¼ë¥´í•˜ìš°ìŠ¤ëŠ” “우리는 ì´ ê±°ëŒ€í•œ ì£¼ì œì— ê´€í•œ 대화를 축소시켰지만, ì´ì œëŠ” 문화ì ìœ¼ë¡œ ì´ ë…¼ìŸì´ 드러나는 ì‹œì ì— 왔습니다.”ë¼ê³  ë§í•œë‹¤. 즉, 여러 ì„¸ëŒ€ì— ê±¸ì³ ë‹¨ìˆœí•œ 형ì‹ì— ë¶ˆê³¼í–ˆë˜ ì¸ì‚¬ë§ê³¼ ì´ë©”ì¼ì˜ ì„œëª…ëž€ì´ ì´ì œëŠ” 리트머스 시험지처럼 ëŠê»´ì§ˆ 수 있다는 것ì´ë‹¤. ëŒ€ëª…ì‚¬ì— ëŒ€í•œ ë…¼ì˜ëŠ” ‘미ë•ì˜ 신호’나 ‘ì •ì¹˜ì  ì˜¬ë°”ë¦„’ì„ ë„˜ì–´ì„°ë‹¤. ì´ ë¬¸ì œì— ëŒ€í•´ ê¹Šì´ ìƒê°í•´ 본 기ë…êµì¸ë“¤ì€ 현실과 사고를 형성하는 ë° ìžˆì–´ ì–¸ì–´ì˜ ì—­í• ì„ ì´í•´í•˜ë©°, 언어는 ì‚¬ëžŒë“¤ì„ ê°€ì¹˜ 있게 대하는 ë°©ì‹ì—ì„œ 핵심ì´ë¼ê³  믿는다.

2016ë…„ ë‰´ìš•íƒ€ìž„ìŠ¤ì˜ í•œ 칼럼니스트는 ‘they’와 ê°™ì€ ì„± 중립 ëŒ€ëª…ì‚¬ì˜ ì¦ê°€ì— 대해 “ì–´íœ˜ë¡ ì  ë³€í™”ëŠ” 하룻밤 사ì´ì— ì¼ì–´ë‚˜ëŠ” ê²ƒì´ ì•„ë‹ˆë‹¤.”ë¼ê³  ë§í–ˆë‹¤. 그러나 ì–´ë–¤ ë©´ì—ì„œ ì´ ë³€í™”ëŠ” ì§§ì€ ì‹œê°„ì— ì¼ì–´ë‚¬ë‹¤. 성 중립 대명사와 대체 대명사 ì‚¬ìš©ì´ ë§Žì€ ì§ìž¥, 학계, 미디어ì—ì„œ ì´ë¡ ì ì¸ ë…¼ì˜ë¥¼ 통해 ê¸°ì¤€ì„ ì„¸ìš°ê³  바뀌는 ë° 10ë…„ì´ ì±„ 걸리지 않았다. 2014ë…„ì— íŽ˜ì´ìŠ¤ë¶ì€ 사용ìžë¥¼ 위한 50ê°œì˜ ìƒˆë¡œìš´ 성 정체성 ì˜µì…˜ì„ ì¶œì‹œí–ˆë‹¤. 5ë…„ 후 메리엄 웹스터는 단수 대명사 ‘they’를 ì˜¬í•´ì˜ ë‹¨ì–´ë¡œ 선정했고, ì¼ë¶€ 민주당 대선 후보를 비롯한 유명 ì¸ì‚¬ë“¤ì€ 2020ë…„ ëŒ€ì„ ì„ ì•žë‘ê³  ìžì‹ ì˜ 소셜 미디어 í”„ë¡œí•„ì— ëŒ€ëª…ì‚¬ë¥¼ 추가하며 지지 ì˜ì‚¬ë¥¼ 표명했다. 대명사는 여성 스í¬ì¸ ë¶€í„° 마케팅ì—ì„œì˜ íŠ¸ëžœìŠ¤ì  ë” í‘œí˜„ì— ì´ë¥´ê¸°ê¹Œì§€ 광범위한 성중립 대명사 ë…¼ìŸì—ì„œ ì •ì¹˜ì  ì§€ë¢°ê°€ ë˜ì—ˆë‹¤. 최근 몇 ë…„ ë™ì•ˆ 성 중립 대명사 ì‚¬ìš©ì„ ê±°ë¶€í•œ ê°œì¸ì— 대한 ì†Œì†¡ì´ ì—¬ëŸ¬ ê±´ 제기ë˜ì—ˆë‹¤. 그리고 2023ë…„ 1분기ì—만 미국 24ê°œ 주ì—ì„œ í•™êµ ë‚´ì—ì„œ 대명사 ì‚¬ìš©ì„ ê·œì œí•˜ëŠ” ë²•ì•ˆì„ ë„입했다. ì¼ë¶€ ê³ ìš©ì£¼ë“¤ë„ ì´ì— 발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국 국립보건ì›ì˜ ì§ìž¥ ë‚´ 성별 대명사 ê°€ì´ë“œì— 따르면 “정확한 대명사를 사용하여 ì„±ë³„ì„ ê¸ì •í•˜ê³  ìƒí˜¸ ì¡´ì¤‘ì˜ ì˜ì‚¬ë¥¼ 표시하면 í­ë„“ê³  수용ì ì¸ í™˜ê²½ì„ ì¡°ì„±í•  수 있다…. 타ì¸ì˜ 정확한 대명사 ì‚¬ìš©ì„ ì˜ë„ì ìœ¼ë¡œ 거부하는 ê²ƒì€ ì„±ë²”ì£„ì— í•´ë‹¹í•˜ë©° 타ì¸ì— 대한 ì¸ê¶Œ ì¹¨í•´ì— í•´ë‹¹í•œë‹¤.”ë¼ê³  명시ë˜ì–´ 있다. 대명사 ì‹ë³„ì— ëŒ€í•œ ì œë„ì  ì¶”ì§„ì€ ì œ3ì˜ ì„± 대명사 ë˜ëŠ” ì¶œìƒ ì‹œ 성별과 다른 대명사를 사용하는 ì‚¬ëžŒë“¤ì˜ ì¦ê°€ë¥¼ ë°˜ì˜í•˜ëŠ” 것으로 ë³´ì¸ë‹¤. 퓨 리서치 센터는 2022ë…„ì— ë¯¸êµ­ 성ì¸ì˜ 1.6%ê°€ ìžì‹ ì˜ ì„±ë³„ì´ ì¶œìƒ ì‹œ 성별과 다르다고 답했으며, 30세 미만 성ì¸ì˜ 5%ê°€ ì œ3ì˜ ì„± ë˜ëŠ” 트랜스젠ë”ë¡œ 분류ëœë‹¤ê³  보고했다.

ë¯¸êµ­ì¸ 10명 중 1ëª…ì€ íŠ¸ëžœìŠ¤ì  ë”와 친밀한 ê°œì¸ì  관계를 맺고 있으며, ê°™ì€ ë¹„ìœ¨ë¡œ 성 중립 대명사를 사용하는 사람과 친밀한 친구 관계를 맺고 있다고 공공종êµì—°êµ¬ì†Œ(PRRI)는 ë°í˜”다. 2019ë…„ì˜ í•œ ì—°êµ¬ì— ë”°ë¥´ë©´ ì§ìž¥ê³¼ 시장ì—ì„œ 성 중립 대명사를 사용하면 여성과 성 ì†Œìˆ˜ìž ì»¤ë®¤ë‹ˆí‹°ì— ëŒ€í•œ “ì‹¬ë¦¬ì  íŽ¸ê²¬ì´ ì¤„ì–´ë“ ë‹¤”ë¼ê³  한다. 그러나 다른 ì—°êµ¬ì— ë”°ë¥´ë©´, ëŒ€ëª…ì‚¬ì— ëŒ€í•œ ê°•ì¡°ê°€ ì¦ê°€í•˜ë©´ì„œ ì„±ë³„ì— ëŒ€í•œ 전통ì ì¸ ê´€ì ì´ 오히려 ê°•í™”ë˜ì—ˆì„ ìˆ˜ë„ ìžˆë‹¤. 2023ë…„ ë´„ì— ë³´ê³ ëœ PRRIì˜ ì—°êµ¬ì— ë”°ë¥´ë©´, 2ë…„ 전보다 ë” ë§Žì€ ë¯¸êµ­ì¸ì´ 성별 ì´ë¶„ë²•ì„ ë¯¿ëŠ”ë‹¤ê³  답했다(59%ì—ì„œ 65%ë¡œ ì¦ê°€). 종êµë¥¼ 가진 ë¯¸êµ­ì¸ ì¤‘ ë°±ì¸ ë³µìŒì£¼ì˜ ê°œì‹ êµ ì‹ ìžì˜ 92%, 히스패닉 ê°œì‹ êµ ì‹ ìžì˜ 81%, í‘ì¸ ê°œì‹ êµ ì‹ ìžì˜ 71%ê°€ ì´ì— ë™ì˜í–ˆë‹¤. 2023ë…„ 6ì›” NPR, PBS, Maristì˜ ì—¬ë¡ ì¡°ì‚¬ì— ë”°ë¥´ë©´ 비슷한 비율(61%)ì˜ ë¯¸êµ­ì¸ì´ ì„±ë³„ì€ ì¶œìƒ ì‹œ ì„±ë³„ì— ë”°ë¼ ê²°ì •ëœë‹¤ê³  답했으며, ì´ëŸ¬í•œ ìƒê°ì€ 지난 1ë…„ ë™ì•ˆ í¬ê²Œ ì¦ê°€í–ˆë‹¤. 

 

언어ì—는 íž˜ì´ ìžˆë‹¤.

 

“언어는 심오한 ë„구입니다. 언어는 우리가 ì‹¤ì²´ì— ì ‘ê·¼í•˜ê³  구성하는 ë°©ì‹ìž…니다.”ë¼ê³  노트르담 대학êµì˜ 가톨릭 í•™ìžì´ìž ‘ì  ë”ì˜ ê¸°ì›: 기ë…êµ ì´ë¡ ’ì˜ ì €ìžì¸ ì•„ë¹„ê²Œì¼ íŒŒë² ì¼ì€ ë§í•œë‹¤. “í¬ìŠ¤íŠ¸ëª¨ë”니즘과 ì  ë” ì´ë¡ ì€ 언어가 ì¸ê°„ì˜ ì¸ì‹ì„ 형성하는 ë° ë¯¸ì¹˜ëŠ” ì˜í–¥ë ¥ì„ ì¸ì •í•©ë‹ˆë‹¤.” 언어와 ì  ë”ì— ëŒ€í•œ ì´í•´ê´€ê³„는 복잡하다. ì–´ë–¤ ì‚¬ëžŒë“¤ì€ ìžê¸° ìžì‹ ì„ 지칭하는 대명사를 사용하지 않는 ê²ƒì€ ìžì‹ ì˜ 존재를 지우는 것ì´ë¼ê³  주장한다. ì´ë“¤ì—게 대명사는 단순히 ‘선호하는’ ê²ƒì´ ì•„ë‹ˆë¼ ì‚¬ì‹¤ 가장 정확한 표현ì´ë‹¤. 미네소타 보건부와 ê°™ì€ ì¼ë¶€ 옹호ìžë“¤ì€ ì •ì‹  ê±´ê°•ê³¼ ìžì‚´ë¥ ì´ 위태로운 ìƒí™©ì—ì„œ “정확한 대명사를 사용하면 ìƒëª…ì„ êµ¬í•  수 있다”ê³  ë§í•œë‹¤. 파베ì¼ì€ 오늘날 “성 ì •ì²´ì„±ì€ ì‹ ì²´ì  ì„±ë³„ì— ê·¼ê±°í•œ ê²ƒì´ ì•„ë‹ˆë¼ ì–¸ì–´ì— ê·¼ê±°í•œ 것”ì´ë¼ê³  ë§í•œë‹¤. “그래서 ë‹¨ì–´ì— ë„ˆë¬´ ë§Žì€ ê°•ì¡°ë¥¼ ë‘ê³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파베ì¼ì€ í¬ìŠ¤íŠ¸ëª¨ë”니즘과 ì  ë” ì´ë¡ ì´ ë§ë¡œ í˜„ì‹¤ì„ ì°½ì¡°í•˜ëŠ” ë° ë„ˆë¬´ 멀리 나아가고 있으며, ì˜¤ì§ í•˜ë‚˜ë‹˜ë§Œì´ ê·¸ë ‡ê²Œ 하실 수 있다고 주장한다(ì°½ 1장, ìš” 1:1).

ì°½ì„¸ê¸°ì˜ ì²˜ìŒ ë‘ ìž¥ì€ ì¸ê°„ì˜ ì •ì²´ì„±ì„ í•˜ë‚˜ë‹˜ê³¼ ì„œë¡œì˜ ê´€ê³„ì— ê·¼ê±°ë¥¼ ë‘ê³  있다고 ‘ì—¬ì„±ì´ ë˜ë ¤ë©´: 여성 ì •ì²´ì„±ì— ëŒ€í•œ 혼란과 기ë…êµì¸ì˜ ëŒ€ì‘ ë°©ë²•’ì˜ ì €ìž ì¼€ì´í‹° 맥코ì´ëŠ” 주장한다. 창세기 1ìž¥ì€ ì°½ì¡°ëœ ë‚¨ì„±ê³¼ ì—¬ì„±ì˜ ìƒë¬¼í•™ì  ìš©ì–´ì¸ ë‚¨ìž(zakar)와 ì—¬ìž(nequeba)ì˜ ì°½ì¡°ë¥¼ 언급한다. 그러나 창세기 2장ì—서는 창조 ì´ì•¼ê¸°ê°€ 훨씬 ë” ê´€ê³„ì ì´ë¼ê³  맥코ì´ëŠ” 주장한다. ì´ ìž¥ì—서는 남ìžì™€ ì—¬ìžë¼ëŠ” ìš©ì–´ 대신 남(ish)ê³¼ ì—¬(ishah)ë¼ëŠ” 성별 용어를 사용하며, ì´ëŠ” 본성ì ìœ¼ë¡œ 서로 관련ë˜ì–´ 있기 때문ì´ë‹¤. í•˜ë‚˜ë‹˜ì´ ì•„ë‹´ì˜ ì´ë¦„ì„ ì§“ê³  ì•„ë‹´ì´ ì•„ë‚´ì˜ ì´ë¦„ì„ ì§“ëŠ” ë°©ì‹ì¡°ì°¨ë„ ê·¸ë“¤ì˜ ë³¸ì„±ì— ë”°ë¥¸ 것ì´ë‹¤(ì°½ 2:7, 2:23). “창세기 1장과 2장ì—ì„œ 우리는 ìƒë¬¼í•™ì  성별과 성 ì •ì²´ì„±ì´ ì¡°í™”ë¥¼ ì´ë£¨ë„ë¡ ì°½ì¡°ëœ ì˜ë„를 ë³¼ 수 있습니다. ì„±ë³„ì€ ì‹ í•™ì ìœ¼ë¡œ ë¶€ì—¬ëœ ê²ƒì´ì§€ 사회ì ìœ¼ë¡œ êµ¬ì„±ëœ ê²ƒì´ ì•„ë‹™ë‹ˆë‹¤.”ë¼ê³  맥코ì´ëŠ” ë§í•œë‹¤. 하지만 오늘날ì—는 “ìš°ë¦¬ì˜ ì–¸ì–´ê°€ ì •ì²´ì„±ì„ ë°˜ì˜í•˜ê¸°ë³´ë‹¤ëŠ” ì •ì²´ì„±ì„ ë§Œë“¤ì–´ 냅니다.”

ë§Žì€ ë³µìŒì£¼ì˜ 지ë„ìžë“¤ì€ ìžì‹ ê³¼ êµíšŒê°€ 진화하는 언어 ë° ì‚¬íšŒì  ê·œë²”ì— ëŒ€ì‘í•  준비가 ë˜ì–´ 있지 않다는 ì‚¬ì‹¤ì„ ê¹¨ë‹«ê³  있다. 로드아ì¼ëžœë“œ 프로비ë˜ìŠ¤ì—ì„œ 목회를 하는 트래비스 ë¼ì´ë¨¸ë„ 그중 í•œ 명ì´ë‹¤. “왜 ì‚¬ëžŒë“¤ì´ ì´ ì£¼ì œì— ì—´ê´‘í•˜ëŠ”ì§€ ê¶ê¸ˆí•´ì„œ 대명사 ì—°êµ¬ì— ë›°ì–´ë“¤ì—ˆëŠ”ë°, ì´ê²ƒì´ ìƒê°ë³´ë‹¤ ë” í° ì² í•™ì , ì´ë…ì  ë¬¸ì œë¼ëŠ” ê²ƒì„ ê¹¨ë‹¬ì•˜ìŠµë‹ˆë‹¤.”ë¼ê³  그는 ë§í–ˆë‹¤. ìžì‹ ì˜ êµíšŒì™€ 다른 지역 êµíšŒì—ì„œ ì  ë” ì´ë°ì˜¬ë¡œê¸°ì— 대해 가르치는 ë¼ì´ë¨¸ëŠ” ì  ë” ì´ë°ì˜¬ë¡œê¸°ë¥¼ 남성과 ì—¬ì„±ì˜ ì´ë¶„ë²•ì„ í•´ì²´í•˜ëŠ” ê²ƒì„ ëª©í‘œë¡œ 하는 ì¼ì¢…ì˜ ì„¸ì†ì  ì¢…êµ ì²´ê³„ë¡œ ë³´ê³  있다. ë¼ì´ë¨¸ëŠ” 선호하는 대명사를 사용하는 ê²ƒì€ ì„±ê²½ì ìœ¼ë¡œ 옳지 ì•Šì€ ì‹ ë… ì²´ê³„ë¥¼ 묵ì¸í•˜ëŠ” ê²ƒì¼ ë¿ë§Œ ì•„ë‹ˆë¼ ê·¸ê²ƒì„ ì¡°ìž¥í•˜ëŠ” 것ì´ë¼ê³  ë§í•œë‹¤. 그는 ì‹ ë„들ì—게 ì§ìž¥ì´ë‚˜ êµìœ¡ 환경ì—ì„œ ìžì‹ ì˜ 대명사를 사용하거나 다른 ì‚¬ëžŒì˜ ëŒ€ëª…ì‚¬ë¥¼ 사용하는 ê²ƒì„ ì—´ì •ì ìœ¼ë¡œ 거절하ë„ë¡ ê¶Œìž¥í•œë‹¤. ì´ëŠ” ì„±ê²½ì— ì¶©ì‹¤í•œ í–‰ìœ„ì¼ ë¿ë§Œ ì•„ë‹ˆë¼ ì‚¬ëž‘ì˜ í–‰ìœ„ì´ê¸°ë„ 하다고 그는 주장한다. 

로사리아 버터필드와 ì‹ ì•½í•™ìž ë¡œë²„íŠ¸ 가뇽 외 ì„±ì— ëŒ€í•´ ê¸€ì„ ì“°ëŠ” ì¼ë¶€ ë³µìŒì£¼ì˜ìžë“¤ì€ ê°œì¸ì˜ ìƒë¬¼í•™ì  성별과 ì¼ì¹˜í•˜ì§€ 않는 대명사를 사용하는 ê²ƒì€ ì£„ì´ë©°, 거짓 ì¦ê±°ë¥¼ 하는 것ì´ê³  창조 ëª…ë ¹ì„ ëª¨ìš•í•˜ëŠ” 것ì´ë¼ê³ ê¹Œì§€ ë§í–ˆë‹¤. ì „ì§ ì˜ì–´ ë° ì—¬ì„±í•™ êµìˆ˜ì˜€ë˜ 버터필드는 ì´ëŸ° ëŒ€ëª…ì‚¬ì˜ ì‚¬ìš©ì„ ‘광범위한 ë³µìŒì£¼ì˜ 진ì˜ì˜ ì•„ê°„’ì´ë¼ê³  부르며(여호수아 7장 참조), ê°€ë‡½ì€ ìš°ìƒì—게 제물로 바친 고기를 먹는 ì‚¬ëžŒë“¤ì— ëŒ€í•œ ë°”ìš¸ì˜ ê²½ê³ (ê³ ì „ 8-10장)를 ì¸ìš©í•œë‹¤.

“ë°”ìš¸ì˜ ë°œì–¸ì€ ìš°ìƒ ìˆ­ë°°ì™€ ê°™ì´ í•˜ë‚˜ë‹˜ì´ í˜ì˜¤ìŠ¤ëŸ¬ì›Œí•˜ëŠ” ë¬¸ì œì— ëŒ€í•´ 다른 ì‚¬ëžŒì˜ ìžê¸°ê¸°ë§Œì— 참여하는 것까지 확대하지 ë§ë¼ëŠ” 것ì´ë©°, ì´ ì›ì¹™ì€ 심지어 ìš°ìƒ ìˆ­ë°°ê°€ ìžê¸°ê¸°ë§Œì´ë¼ëŠ” ê²ƒì„ ì¸ì‹í•˜ë”ë¼ë„ 마찬가지입니다.”ë¼ë©°, ì´ ë¬¸ì œë¥¼ ‘찬반 가능한 문제’ë¡œ 보지 않는다고 ë§ë¶™ì˜€ë‹¤.

휘튼 ëŒ€í•™ì˜ ìž„ìƒ ì‹¬ë¦¬í•™ìžì¸ 야르하우스는 íŠ¸ëžœìŠ¤ì  ë” ì²­ë…„ ë° ì„±ë³„ 위화ê°ì„ 경험한 사람들과 ìžì£¼ ì¼í•œë‹¤. 그는 ì¼ë°˜ì ìœ¼ë¡œ ì œë„ì ì¸ 환경ì—서는 대명사를 ìžì›í•´ì„œ ë°ížˆì§€ëŠ” 않지만 ìš”ì²­ì´ ìžˆì„ ë•ŒëŠ” 대명사를 사용한다. 그는 ë°˜ëŒ€í•˜ì§€ë„ ì£¼ë„í•˜ì§€ë„ ì•ŠëŠ”ë‹¤. 그는 ì´ë©”ì¼ ì„œëª… ê°™ì€ ê³³ì— ëŒ€ëª…ì‚¬ë¥¼ 사용하는 ê²ƒì€ ê³ ìž‘ “ìƒë¬¼í•™ì  í‘œì‹ê³¼ ì •ì²´ì„±ì´ ì¼ì¹˜í•˜ì§€ 않는 ê°œì¸ì´ 있다는 ì¸ì‹ì„ 나타내는 것”ì´ë¼ê³  여긴다. ìµœì•…ì˜ ê²½ìš°, “미ë•ì„ 어기는 것ì´ë¼ëŠ” ì¸ìƒì„ ì¤ë‹ˆë‹¤.” 야르하우스는 기ë…êµì¸ë“¤ì´ 여러 가지 ‘ì¡´ìž¬ë¡ ì  ì§„ë¦¬’를 ë™ì‹œì— ë¶™ìž¡ì„ ìˆ˜ 있다고 믿는다. 남성과 여성ì´ë¼ëŠ” ë‚´ìž¬ì  ì§„ë¦¬ì™€ í•˜ë‚˜ë‹˜ì´ ëª¨ë“  ì‚¬ëžŒì„ ì‚¬ëž‘í•˜ê³  ëŒë³´ì‹ ë‹¤ëŠ” 진리를 ë™ì‹œì— ë¯¿ì„ ìˆ˜ 있다. 야르하우스는 성 ì •ì²´ì„±ì— ëŒ€í•œ ì‚¬íšŒì  ê·œë²”ì— ë§žì§€ 않는 ê²½í—˜ì„ ê°€ì§„ ì‚¬ëžŒë“¤ì„ ì¸ì •í•˜ëŠ” ê²ƒì˜ ê°€ì¹˜ë¥¼ 믿지만, ì„±ë³„ì´ ìžì˜ì ì´ë¼ëŠ” ê²ƒì„ ì•”ì‹œí•˜ì§€ ì•Šë„ë¡ ì£¼ì˜í•œë‹¤ê³  ë§í•œë‹¤. 그러나 온ë¼ì¸ì—ì„œ 대명사를 사용하는 것과 ê°™ì€ ì¼ë¶€ ì œë„ì  í˜•íƒœì˜ í¬ìš©ì„±ì€ 대명사 ì‚¬ìš©ì— ëŒ€í•œ 다양한 견해를 가진 커뮤니티ì—ì„œë„ ‘환ì›ì£¼ì˜ì ’ì´ë¼ê³  그는 ë§í–ˆë‹¤.

ë§Œí™”ê²½ì˜ ì—˜ë¦¬ìžë² ìŠ¤ ë¸ê°€ë„ 블랙 íšŒìž¥ì€ ê¸°ë…êµì¸ì€ 다른 í‹€ì„ ê°€ì§„ 사람들ì—게 ê´€ëŒ€í•¨ì„ ë³´ì—¬ì•¼ 한다고 ë§ë¶™ì˜€ë‹¤. “ì˜ˆìˆ˜ë‹˜ë„ ë¬¸í™”ì  í‹€ 안ì—ì„œ êµë¥˜í•˜ì…¨ìŠµë‹ˆë‹¤. ê·¸ë¶„ë„ ë™ì˜í•˜ì§€ ì•Šìœ¼ì…¨ë˜ ê²ƒë“¤ì´ ë¶„ëª… ìžˆì—ˆì„ ê²ƒìž…ë‹ˆë‹¤. 

하지만 ì˜ˆìˆ˜ë‹˜ì€ ìžì‹ ì˜ ë§ì”€ì„ 전하기 위해, 그리고 ì•„ë²„ì§€ì˜ ëœ»ì„ ìœ„í•´ ì»¤ë®¤ë‹ˆí‹°ì— ì†í•˜ì…¨ìŠµë‹ˆë‹¤.”ë¼ê³  ë§í•œë‹¤. 그리고 ê·¸ë“¤ì€ ë³´ìˆ˜ì ì¸ 기ë…êµì¸ë“¤ê³¼ ê·¸ë“¤ì´ ì‚¬ì—­í•˜ëŠ” íŠ¸ëžœìŠ¤ì  ë” ë° ì œ3ì˜ ì„± ì»¤ë®¤ë‹ˆí‹°ì˜ ì‚¬ëžŒë“¤ 사ì´ì—ì„œ 공통ì ì„ 발견했다: ì‚¬ëžŒë“¤ì€ ëŒ€ëª…ì‚¬ì— ëŒ€í•´ ëœ ìƒê°í•˜ê³  ëœ ì´ì•¼ê¸°í•˜ê¸°ë¥¼ ì›í•œë‹¤ëŠ” 것ì´ë‹¤. PRRIì˜ ì¡°ì‚¬ 결과는 ì´ë¥¼ 뒷받침한다: 미국ì¸ì˜ 절반 ì´ìƒ(62%)ì€ ì‚¬ëžŒë“¤ì´ ëŒ€ëª…ì‚¬ì— ëŒ€í•´ 너무 ë§Žì´ ë§í•˜ê³  ìƒê°í•œë‹¤ê³  보고했다.

ë§Žì€ ì‚¬ëžŒì—게 대명사 사용 문제는 ì–‘ì‹¬ì˜ ë¬¸ì œì´ë‹¤. ì–´ë–¤ ì´ë“¤ì€ 바벨론ì—ì„œ 유배 ìƒí™œì„ 하다가 왕ê¶ì—ì„œ ì¼í•˜ë„ë¡ ë°œíƒëœ ë‹¤ë‹ˆì—˜ì˜ ì„±ê²½ì  ì˜ˆë¥¼ ë“¤ê¸°ë„ í•œë‹¤(단 1:4). 다니엘과 ê·¸ì˜ ì¹œêµ¬ë“¤ì€ ê±°ë£©í•˜ê²Œ 살아야 한다는 당위 성ê°ê³¼ ê·¸ë“¤ì˜ ì¢…êµì  ì‹ ë…ì„ ì‹ ê²½ 쓰지 않는 ë¬¸í™”ì— ì ì‘해야 한다는 ì••ë°•ê° ì‚¬ì´ì—ì„œ ê¸¸ì„ ì°¾ì•„ì•¼ 했다. 그들ì—게는 ì´êµë„ ì´ë¦„ê³¼ 모세 ìœ¨ë²•ì— ë°˜í•˜ëŠ” ìŒì‹ê³¼ 마실 ê²ƒì´ ì£¼ì–´ì¡Œê³ , 새로운 언어와 문화를 배워야 했다 (1:4-7).  ì„±ê²½ì€ ë‹¤ë‹ˆì—˜ì´ ì´ëŸ¬í•œ ìƒí™©ì„ ì€í˜œë¡­ê³  지혜롭게 í—¤ì³ë‚˜ê°”다고 기ë¡í•œë‹¤. ë‹¤ë‹ˆì—˜ì€ ìƒˆ ì´ë¦„ì„ ë°›ì•„ë“¤ì´ê³  문화를 배우기 위해 노력했지만, ìŒì‹ì—는 ì„ ì„ ê·¸ì—ˆë‹¤. ì´ëŠ” ê·¸ì—게 ë²•ì˜ ë¬¸ì œì˜€ì„까, ì§€í˜œì˜ ë¬¸ì œì˜€ì„까, 아니면 ì–‘ì‹¬ì˜ ë¬¸ì œì˜€ì„까? ì„±ê²½ì€ ë§í•˜ì§€ 않지만, ë‹¤ë‹ˆì—˜ì´ ìš©ê¸°ì™€ ì€í˜œë¥¼ 가지고 í•˜ë‚˜ë‹˜ì˜ ìœ¨ë²•ì„ ë”°ë¥´ê¸° 위해 노력한 ê²ƒì€ ë¶„ëª…í•˜ë‹¤. 

ì¼ë¶€ 기ë…êµì¸ì€ ì œë„ì  ê·œë²”ê³¼ ê°œì¸ì  관계를 구분한다. ë…¸íŠ¸ë¥´ë‹´ì˜ í•™ìžì¸ 파발레는 “ì‚¬ëž‘ì€ í•˜ë‚˜ì˜ ì´ë°ì˜¬ë¡œê¸°ê°€ ì•„ë‹ˆë¼ ì‚¬ëžŒì´ ì „í•˜ëŠ” 것입니다.”ë¼ê³  ë§í•œë‹¤. 다른 ë§ë¡œ 하ìžë©´, ì–‘ì‹¬ì´ ì‹ ì•™ì— ë§¤ì—¬ 있는 기ë…êµì¸ì€ 친구ì—게 ìžê¸° ì‹ë³„ 대명사를 ì‚¬ìš©í•¨ìœ¼ë¡œì¨ ì‚¬ëž‘ì„ í‘œí˜„í•  수 있지만, ì œë„ì  ì°¨ì›ì—서는 시민 불복종ì´ë‚˜ ì¹¨ë¬µì„ í†µí•´ ìžì‹ ì˜ 대명사를 제공하는 ê²ƒì„ ê±°ë¶€í•  수 있다.

ì‚¬ë„ ìš”í•œì€ ìžì‹ ì˜ 편지ì—ì„œ 진리를 따르고 ë™ì‹œì— 사랑 안ì—ì„œ 행하ë¼ëŠ” 기ë…êµì˜ ëª…ë ¹ì„ ê°•ì¡°í•œë‹¤. 그리스ë„ì¸ì˜ 삶ì—ì„œ ì´ëŸ¬í•œ ì‹ í•™ì  ì§„ë¦¬ëŠ” ëŠìž„없는 긴장 ì†ì—ì„œ ì—°ê²°ë˜ì–´ 있다. 둘 중 하나가 부재할 ë•Œ 문제가 ë°œìƒí•œë‹¤. “우리는 종종 문화와 싸우거나 ë¬¸í™”ì— í•­ë³µí•´ì•¼ 하는 ìž…ìž¥ì— ì²˜í•´ 있습니다. 우리ì—게는 대사가 ë˜ëŠ” ë°©ë²•ì„ ì•Œ 수 있는 본보기가 ì ìŠµë‹ˆë‹¤.”ë¼ê³  야르하우스는 ë§í•œë‹¤. “그러나 하나님 나ë¼ì˜ ì˜ë¯¸ê°€ 무엇ì¸ì§€ ì ì  ë” í¬ë¯¸í•´ì§€ëŠ” 문화 ì†ì— 살아가지만, 우리는 ë¬¸í™”ì— ëŒ€í•´ì„œë„ í•˜ë‚˜ë‹˜ 나ë¼ì˜ 대사입니다.” ë¹„ë¡ ì„±ê²½ì´ ëª¨ë“  ìƒí™©ì— 대한 구체ì ì¸ í•´ë‹µì„ ì œì‹œí•˜ì§€ëŠ” 않지만, 모든 ì‚¬ëžŒì˜ ê³ ìœ í•œ 존엄성과 성령, 성경, êµíšŒë¥¼ 통해 발견ë˜ëŠ” 경건한 ì§€í˜œì˜ í•„ìš”ì„±ì„ ê°•ì¡°í•˜ëŠ” ì¼ë°˜ì ì¸ ì›ì¹™ê³¼ 진리를 제시한다. 야르하우스는 “ì´ì›ƒ, ì§ìž¥ 환경, ì¸ê°„관계를 위해 기ë„하며 분별력 있는 대ì‘ì„ í•  수 있는 ëŒ€ì‚¬ì˜ ì§ì„ 수행해야 합니다.”ë¼ê³  ë§í•œë‹¤. “저는 ì œ ëŒ€ì‚¬ì˜ ì§ë¶„ì„ ëŒ€ëª…ì‚¬ë¡œ 축소하고 싶지 않습니다.”

by Kara Bettis Carvalho, CT

11.04.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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