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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전체를 어떻게 통합ì ìœ¼ë¡œ ì´í•´í•  것ì¸ê°€

TGC, ì„±ê²½ì‹ í•™ì„ ì‚¬ìš©í•˜ì—¬ ì„±ê²½ì„ ì½ëŠ” 신선하고 í¥ë¯¸ì§„진한 방법

최근 í•œ ì„±ì¸ ë‚¨ìž ì„±ê²½ 공부ì—ì„œ í•œ 대학ìƒì´ “ì„±ê²½ì˜ ë©”íƒ€ 내러티브”ê°€ 우리가 검토하고 있는 êµ¬ì ˆì„ ì´í•´í•˜ëŠ” ë° ì–´ë–»ê²Œ ë„ì›€ì„ ì£¼ëŠ”ì§€ 설명했다. 불과 ì´ì‹­ ë…„ ì „, ë‚´ê°€ ëŒ€í•™ì— ë‹¤ë‹ ë•Œë§Œ í•´ë„ êµìˆ˜ë¥¼ 제외하고 ì´ëŸ° ì‹ì˜ 단어를 사용하는 ì‚¬ëžŒì€ ìƒìƒí•  수 없었다. 그러나 ì´ì œëŠ” í‰ì‹ ë„ë„ ì„±ê²½ ì† ê°ê°ì˜ ì±…ì„ ì—°êµ¬í•˜ê³  그게 성경ì´ë¼ëŠ” ì „ì²´ ì´ì•¼ê¸°ë¥¼ 통해서 주시는 í•˜ë‚˜ë‹˜ì˜ ê³„ì‹œì— ì–´ë–¤ ì—­í• ì„ í•˜ëŠ”ì§€ 조사하는 게 전혀 ì´ìƒí•˜ì§€ 않게 ë˜ì—ˆë‹¤. 

ë¬´ì—‡ì´ ë°”ë€ ê±¸ê¹Œ? 차세대 지ë„ìžë“¤ì´ ì„±ê²½ì˜ ìƒí˜¸ 연결성ì´ë¼ê³  가정하는 지ì ì—까지 우리는 어떻게 ë„달할 수 ìžˆì—ˆë˜ ê±¸ê¹Œ?  

수십 ëª…ì˜ ì €ìžê°€ 수천 ë…„ì— ê±¸ì³ ì—¬ëŸ¬ 언어로 기ë¡í•œ 방대한 ì±… ì„±ê²½ì´ ì„œë¡œ ì—°ê²°ë˜ì–´ 있다는 ê°€ì •ì„ ë‹¹ì—°í•˜ê²Œ 받아들여서는 안 ëœë‹¤. 오늘날 ì Šì€ ì§€ë„ìžë“¤ì€ 수십 ë…„ê°„ 축ì ëœ 성경신학 연구로부터 ë§Žì€ ìœ ìµì„ 얻고 있다. 성경신학ì´ë¼ëŠ” í•™ë¬¸ì€ ë³µìŒì£¼ì˜ êµíšŒì™€ 특히 ë³µìŒì—°í•©(The Gospel Coalition)ì˜ ì‚¬ì—­ìœ¼ë¡œ 드러나는 ê°œí˜ì‹ í•™ ì„±ìž¥ì— ì¤‘ìš”í•œ ì—­í• ì„ í–ˆë‹¤. ì„±ê²½ì‹ í•™ì´ ë„리 보급ë˜ì–´ 있ìŒì—ë„ ë¶ˆêµ¬í•˜ê³ , ì´ ë¶„ì•¼ëŠ” 여전히 새로운 연구를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모ë‘ê°€ 간절히 ë°”ë¼ë˜ 새로운 ìž‘í’ˆì´ ì•½ 1,000쪽 ë¶„ëŸ‰ì˜ ë°©ëŒ€í•œ 책으로 탄ìƒí–ˆë‹¤. 안드레아스 J. 쾨스í…버거와 그레고리 ê³ ìŠ¤ì›°ì´ ì“´ BibIical Theology: A Canonical, Thematic, and Ethical Approachì´ë‹¤ 

쾨스í…버거는 성경 연구ìžì—게 낯선 ì´ë¦„ì´ ì•„ë‹ˆë‹¤. 그는 성경 입문서, 주ì„, í•´ì„í•™ 안내서, 사역 ìžë£Œ 등 수십 ê¶Œì„ ì¼ë‹¤. ì˜ì‹¬í•  여지 ì—†ì´, Biblical Theology는 수십 ë…„ì— ê±¸ì¹œ 쾨스í…ë²„ê±°ì˜ ëª©íšŒì™€ 저술 ì† ë§Žì€ ë‚´ìš©ì´ í•¨ì¶•ëœ ì´ˆì„ì— í•´ë‹¹í•œë‹¤. ê±°ê¸°ì— ë”í•´ì„œ ê³µë™ ì €ìžì¸ 시드니 í¬ë¼ì´ìŠ¤íŠ¸ 칼리지 ì¶œì‹ ì˜ ê·¸ë ˆê³ ë¦¬ ê³ ìŠ¤ì›°ì€ êµ¬ì•½ì— ëŒ€í•œ ë” ê¹Šì€ ìˆ˜ì¤€ì˜ í†µì°°ë ¥ì„ ì œê³µí•œë‹¤. ë‘ ëª…ì˜ êµ¬ì•½ê³¼ 신약 í•™ìžëŠ” 우리가 ì„±ê²½ì˜ ìŒì„±ì„ ë” ìž˜ ë“¤ì„ ìˆ˜ 있ë„ë¡ ë„와준다. 

나는 ì´ ìƒˆ ì±…ê³¼ 관련해서 쾨스í…버거와 ì„œì‹ ì„ ì£¼ê³ ë°›ì•˜ê³  그는 새로운 ì ‘ê·¼ ë°©ì‹ì´ 어떻게 성경 ì† 66ê¶Œì˜ ëª¨ë“  ì±…ì— ë‹¤ ë‚˜ë¦„ì˜ ì—­í• ì„ ë¶€ì—¬í•˜ëŠ”ì§€ 설명했다. 

성경신학ì´ëž€ 무엇ì´ë©° ì¡°ì§ì‹ í•™ê³¼ ê°™ì€ ë‹¤ë¥¸ 학문ì´ë‚˜ ì‹ í•™ì  ì„±ê²½ í•´ì„(Theological Interpretation of Scripture/TIS) ê°™ì€ ìš´ë™ê³¼ëŠ” 어떻게 다른가? 

ì„±ê²½ì‹ í•™ì€ ë‹¤ì–‘í•œ 성경 ë³¸ë¬¸ì„ ì§€ì†ì ìœ¼ë¡œ ê²½ì²­í•¨ìœ¼ë¡œì¨ ì„±ê²½ ì €ìžì˜ ì‹ í•™ì´ ë¬´ì—‡ì¸ì§€ë¥¼ 추구한다. 우리가 보는 ë°©ì‹ìœ¼ë¡œ 설명하ìžë©´, ì„±ê²½ì‹ í•™ì´ ì—°ê²°ì— ê´€í•œ 학문ì´ë¼ë©´ ì¡°ì§ì‹ í•™ì€ êµ¬ì„±ì— ê´€í•œ 학문ì´ë‹¤. 성경신학ì—ì„œ 우리는 ì •ê²½ ì† ë‹¤ë¥¸ 목소리를 서로 연결한다. ê°™ì€ êµ¬ì•½ì´ì§€ë§Œ ì˜¤ëž˜ëœ ì±…ê³¼ ìƒëŒ€ì ìœ¼ë¡œ í›„ê¸°ì— ê¸°ë¡ëœ 책들 사ì´ì˜ ì—°ê²°, 그리고 구약과 ì‹ ì•½ì˜ ì—°ê²° 등등ì´ë‹¤. 그러다 ë³´ë©´ ë” ì˜¤ëž˜ëœ êµ¬ì•½ ë³¸ë¬¸ì„ ì¸ìš©í•˜ëŠ” 구약 ë³¸ë¬¸ì„ ì¸ìš©í•˜ëŠ” ì‹ ì•½ì˜ ì €ìžë¥¼ 만나는 ê²½ìš°ë„ ìžˆë‹¤. 

예를 들어, 요한복ìŒ(6:35; 8:12; 10:7, 11; 11:25; 14:6; 15:1) ì† ì˜ˆìˆ˜ë‹˜ì˜ “나는 ∼ì´ë‹¤”ë¼ëŠ” ë§ì”€ì€ ì´ì‚¬ì•¼ì„œ 40-66장 ì† ì—¬í˜¸ì™€ì— ëŒ€í•œ ì´ì‚¬ì•¼ì˜ 언어를 ë°˜ì˜í•˜ëŠ” 것 같다. ì´ì‚¬ì•¼ì„œì˜ ë‚´ìš©ì€ ë˜í•œ 출애굽기ì—ì„œ 하나님께서 모세ì—게 “나는 스스로 있는 ìž”(출 3:14)ë¼ê³  스스로 ë°ížˆì‹  ë‚´ìš©ì„ ìƒê¸°ì‹œí‚¨ë‹¤. ì„±ê²½ì‹ í•™ì€ ì—­ì‚¬ì , 귀납ì , ì„œìˆ ì  í•™ë¬¸ì´ê¸°ì—, 우리는 본문 ìžì²´ì˜ ìš©ì–´ë¡œ ë³¸ë¬¸ì„ ì´í•´í•˜ê³  본문 사ì´ì˜ ì—°ê²° ë˜ëŠ” “í…스트 ê°„ ì—°ê²°”ì„ ì„¬ì„¸í•˜ê³  ì£¼ì˜ ê¹Šê²Œ 그리려고 노력한다. ë”불어서 성경 ìš©ì–´, ì›ëž˜ì˜ ì—­ì‚¬ì  ë°°ê²½, 그리고 í•˜ë‚˜ë‹˜ì´ ê·¸ì˜ ë°±ì„±ì„ ë‹¤ë£¨ì‹  역사ì—ì„œ ê·¸ë“¤ì˜ ìœ„ì¹˜ì™€ ì‹œê°„ì´ ê°–ëŠ” ì˜ë¯¸ ë“±ì„ ì¡´ì¤‘í•˜ë©´ì„œ ë³¸ë¬¸ì„ íŒŒì•…í•˜ë ¤ê³  한다. 

ì´ìƒì ìœ¼ë¡œ ì´ì•¼ê¸°í•˜ìžë©´, ì¡°ì§ì‹ í•™ì€ ì„±ê²½ì‹ í•™ì— ë°”íƒ•ì„ ë‘ê³  하나님, 그리스ë„, 구ì›, 성령, êµíšŒ ê°™ì€ ì¤‘ìš” 주제별 ë¶„ë¥˜ì— ê¸°ì´ˆí•´ì„œ ì‹ í•™ì  êµ¬ì„±ì— ê´€ì—¬í•˜ëŠ” 학문ì´ë‹¤. ë”°ë¼ì„œ ì¡°ì§ì‹ í•™ì€ 성경 ìžë£Œë¥¼ 주제별로, 논리ì ìœ¼ë¡œ, 그리고 í˜„ëŒ€ì  ë§¥ë½ì—ì„œ 배열함으로 오늘날ì—ë„ ì¸ê°„ì—게 ì„±ê²½ì´ ì—†ì–´ì„œëŠ” 안 ëœë‹¤ëŠ” ì‚¬ì‹¤ì„ ë³´ì—¬ì¤€ë‹¤. 

TISì— ê´€í•´ì„œ 물어야 í•  í•µì‹¬ì€ ì‚¬ëžŒë“¤ì´ “신학젔ì´ë¼ëŠ” ë§ì„ 어떻게 ì •ì˜í•˜ëŠëƒì´ë‹¤. ì‹ í•™ì ì´ë¼ëŠ” ë§ì´ í•˜ë‚˜ë‹˜ì„ ì„±ê²½ì˜ ì €ìžë¡œ ì¸ì •í•˜ëŠ” 것ì´ë¼ë©´, 즉 ì„±ê²½ì€ í•˜ë‚˜ë‹˜ì˜ ê³„ì‹œì´ë©° 하나님, 그리고 ê·¸ë¶„ì˜ ì„±í’ˆê³¼ ê¸¸ì„ ê³„ì‹œí•˜ê¸° 위해 쓰였다고 받아들ì´ëŠ” ì˜ë¯¸ë¼ë©´, 성경신학과 TIS 사ì´ì—는 ë§Žì€ ê³µí†µì ì´ 있다.

그러나 TISê°€ ì„±ê²½ì˜ ì‹ í•™ì  í•´ì„ì„ ë°œëª…í•˜ì§€ 않았다는 ì‚¬ì‹¤ì„ ì¸ì‹í•˜ëŠ” ê±´ 매우 중요하다. 전혀 그렇지 않다. ìµœê³ ì˜ ì£¼ì„ê°€ë“¤ì€ í•­ìƒ ë³¸ë¬¸ì— ëŒ€í•œ ì‹ í•™ì  ì§ˆë¬¸ì„ ë˜ì§„다. TISì˜ ê²½ìš°ì— ì„±ê²½ 접근과 관련해서 하나님으로 시작하는 것 ìžì²´ê°€ 광범위하고 ì—°ì—­ì  ì „ì œì´ì§€ë§Œ, 성경 ì‹ í•™ì—서는 ë³¸ë¬¸ì„ ê·€ë‚©ì ìœ¼ë¡œ í•´ì„하고 성경 ì €ìžë“¤ì´ 지닌 ì‹ ë…ê³¼ í™•ì‹ ì— ë”°ë¼ì„œ ê´€ë ¨ëœ ì„±ê²½ 구절 사ì´ì˜ ì—°ê²°ì„ ê·¸ë¦°ë‹¤. 

우리는 성경 언어와 ì„ì˜ì— 대한 ëŠ¥ë ¥ì„ ê°–ì¶˜ 성경학ìžë“¤ì´ í¬ê²Œ ì´ë°”지할 것ì´ë¼ê³  확신한다. ë”°ë¼ì„œ ìµœê³ ì˜ ëª¨ë¸ì€ 실무ìžë“¤ì´ 관련한 전문 지ì‹ì„ í…Œì´ë¸”ì— ê°€ì ¸ì™€ 함께 작업하는, 다양한 분야 ê°„ì˜ ì§„ì •í•œ 파트너십 구축ì´ë¼ê³  믿는다. 

Kaiser, Schreiner, Thielman, Guthrie ë˜ëŠ” Marshallì˜ ìž‘í’ˆì„ ë³´ë©´ì„œ ë°”ë“ë°”ë“ ì´ë¥¼ 가는 ì‹ í•™êµ ì‚¬ëžŒë“¤ì—게 ë‹¹ì‹ ì˜ ì ‘ê·¼ ë°©ì‹ì€ 그들과 어떻게 다르다고 ë§í•  수 있ì„까? 성경 66권 ê°ê°ì˜ ì±…ì— ë‹´ê¸´ ‘ì •ê²½’ ë° ‘윤리’ ì„¹ì…˜ì´ ë‹¹ì‹ ì˜ ê³ ìœ í•œ ì ‘ê·¼ ë°©ì‹ì— ì–´ë–¤ ì—­í• ì„ í•˜ëŠ”ê°€?

ë‹¹ì‹ ì´ ì–¸ê¸‰í•œ í•™ìžë“¤ì€ 신약신학 ë˜ëŠ” êµ¬ì•½ì‹ í•™ë§Œì„ ì €ìˆ í•œ ë°˜ë©´ì— ìš°ë¦¬ëŠ” 성경 전체를 아우르는 성경신학ì´ë‹¤. 사실 현재 ì‹œìž¥ì— ë‚˜ì™€ 있는 ë³µìŒì£¼ì˜ ì˜ì–´ê¶Œì—ì„œ ì„±ê²½ì‹ í•™ì€ ê·¹ì†Œìˆ˜ì— ë¶ˆê³¼í•˜ë‹¤. 나는 여기서 특히 Beale, Schreiner, Thielman, Witheringtonì„ ë§í•˜ê³  있다. í¥ë¯¸ë¡­ê²Œë„ 그중ì—ì„œë„ ë”± í•œ 사람(ì´ ì‚¬ëžŒì˜ ì „ë¬¸ 분야는 신약ì¸ë°)ë§Œì´ ì „ì²´ 프로ì íŠ¸ì— 착수했다. 우리 ë‘ ì‚¬ëžŒì˜ ê²½ìš°, 우리는 ê°ìžì˜ 전문 분야를 꺼내놓고 ë…¼ì˜í•¨ìœ¼ë¡œ 진정한 협업 프로ì íŠ¸ë¥¼ ì´ë¤„냈다. 나와 그레고리는 ì„±ê²½ì‹ í•™ì„ ì¤‘ìš”í•œ ìœ¤ë¦¬ì  ì˜ë¯¸ë¥¼ 지닌 귀납ì , 역사ì , 그리고 ì„œìˆ ì  í•™ë¬¸ìœ¼ë¡œ ì´í•´í•˜ëŠ” ê³µí†µëœ ë°©ë²•ìœ¼ë¡œ ì´ ìž‘ì—…ì„ ì™„ì„±í–ˆë‹¤. 

66권으로 ì´ë¤„진 í•˜ë‚˜ì˜ ë„ì„œê´€ì„ êµ¬ì„±í•˜ëŠ” 다양한 저술들 사ì´ì˜ ì—°ê´€ì„±ì„ ëŒì–´ë‚´ê¸° 위해서는 ì •ê²½ì´ ë§¤ìš° 중요하다는 믿ìŒì—ì„œë„ ìš°ë¦¬ëŠ” 하나가 ë˜ì—ˆë‹¤. 우리는 66권 ê°ê°ì˜ ì±…ì´ ë‚˜ë¦„ì˜ ìœ„ì¹˜ë¥¼ 차지할 수 있ë„ë¡ ìµœì„ ì„ ë‹¤í–ˆìœ¼ë©°, 우리가 í•œ 권 í•œ 권 ì±… 별로 접근해서 ì´ë²ˆ ì±…ì„ ì™„ì„±í•œ ì´ìœ ì´ë‹¤. ê°ê°ì˜ ì±…ì— ëŒ€í•´ì„œ 우리는 주요 주제, ìœ¤ë¦¬ì  ê°€ë¥´ì¹¨, 그리고 ì •ê²½ì  ê³µí—Œì„ ë‹¤ë¤˜ë‹¤. ì •ê²½ì  ê³µí—Œì€ ë‹¤ë¥¸ ë§ë¡œ 하면 성경 ì „ì²´ì˜ ì¤„ê±°ë¦¬ì—ì„œ ê·¸ ì±…ì´ ì°¨ì§€í•˜ëŠ” ìœ„ì¹˜ì— ê´€í•œ 것ì´ë‹¤. 그런 ë‹¤ìŒ ìš°ë¦¬ëŠ” 발견한 ë‚´ìš©ì„ ì¢…í•©í•˜ê³  모세 ì˜¤ê²½ì˜ ìœ¤ë¦¬ë‚˜ ë³µìŒì„œì˜ 주요 ì£¼ì œì— ëŒ€í•œ í† ë¡ ì„ í¬í•¨ì‹œì¼°ë‹¤. 

마지막 장ì—서는 왕국, 언약, ì‹­ìžê°€, 사명, 그리고 í•˜ë‚˜ë‹˜ì˜ ì‚¬ëž‘ê³¼ ê°™ì´ 12ê°€ì§€ì˜ ì¤‘ì‹¬ì´ ë˜ëŠ” 구약과 신약 주제를 ë…¼ì˜í•¨ìœ¼ë¡œ ì´ ì±… 전체를 아우르는 í†µí•©ëœ ì‹œê°ì„ 제공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ê·¸ë¦¬ìŠ¤ë„ ì•ˆì— ìžˆëŠ” í•˜ë‚˜ë‹˜ì˜ ì‚¬ëž‘ê³¼ 우리가 ê·¸ ì‚¬ëž‘ì— ë³´ë‹µí•˜ê¸°ë¥¼ ë°”ë¼ì‹œëŠ” í•˜ë‚˜ë‹˜ì˜ ë°”ëžŒì´ì•¼ë§ë¡œ ì„±ê²½ì  ë©”íƒ€ ë‚´ëŸ¬í‹°ë¸Œì˜ í•µì‹¬ 중 í•˜ë‚˜ìž„ì„ í™•ì¸í–ˆë‹¤. ì´ëŸ° ë°©ì‹ìœ¼ë¡œ 성경 ì† ë©”íƒ€ ë‚´ëŸ¬í‹°ë¸Œì˜ í•µì‹¬ì„ í™•ì¸í•˜ëŠ” 것ì´ì•¼ë§ë¡œ 성경신학 분야가 ì´ë£¨ì–´ë‚´ëŠ” ë…특한 공헌ì´ë¼ê³  믿는다. 우리가 아는 í•œ, 주류 성경신학 학계ì—ì„œ 지금까지 우리가 다룬 ì‹ìœ¼ë¡œ ì´ ì£¼ì œë¥¼ 연구한 ì‚¬ëžŒì€ ì•„ë¬´ë„ ì—†ë‹¤. ëˆ ì¹´ìŠ¨ê³¼ 함께 ë‹¹ì‹ ì€ ì„±ê²½ì‹ í•™ì˜ ì´ì²´í™”(totalizing) ê²½í–¥ì„ ì¼ì¶•í–ˆë‹¤. ê±°ê¸°ì— ë¬´ìŠ¨ 문제가 있다고 보는가? 

ì„±ê²½ì‹ í•™ì˜ ë‹¨ì¼ ì„¼í„° ì¶”êµ¬ì— ê´€í•´ì„œëŠ”, ë‹¨ì¼ ì„¼í„°ë¼ëŠ” “성배”ê°€ 실제로 존재한다는 ëˆ ì¹´ìŠ¨ì˜ íšŒì˜ë¡ ì€ 충분히 근거가 있으며 ë˜í•œ 그런 ì‹ì˜ ë…¸ë ¥ì´ í•„ì—°ì ìœ¼ë¡œ 환ì›ì£¼ì˜ì ì´ë¼ëŠ” ë°ì—ë„ ë™ì˜í•œë‹¤. 우리는 ë˜í•œ ì„±ê²½ì‹ í•™ì˜ ì²™ë„는 ì„±ê²½ì˜ ë‹¤ì–‘ì„±ì„ ì–¼ë§ˆë‚˜ 잘 ë‹¤ë£¨ëŠ”ê°€ì— ë‹¬ë ¤ìžˆë‹¤ëŠ” ì¹´ìŠ¨ì˜ í˜„ëª…í•œ ì¡°ì–¸ì—ë„ ë™ì˜í•œë‹¤. 

그래서 우리는 ì„±ê²½ì˜ í†µì¼ì„±ê³¼ 다양성 사ì´ì— ì ì ˆí•œ ê· í˜•ì„ ë§žì¶”ëŠ” ì„±ê²½ì‹ í•™ì„ ì¶”êµ¬í•˜ë ¤ê³  노력한다. 우리는 가족 êµ¬ì„±ì› ëª¨ë‘ê°€ í…Œì´ë¸”ì— ìžë¦¬ë¥¼ ìž¡ê³  앉아서 í•œ ì‚¬ëžŒë„ ì˜ˆì™¸ ì—†ì´ ìžê¸° 목소리를 내는, ì ˆì œëœ ê°€ì¡± 대화ë¼ëŠ” ì€ìœ ë¥¼ 사용한다. ì´ ì€ìœ ë¥¼ ì„±ê²½ì‹ í•™ì— ì ìš©í•  ë•Œ, 우리가 추구하는 바는 명확하다. ì„±ê²½ì  ìžë£Œë¥¼ 연결하고 종합함으로 우리는 모든 ì„±ê²½ì´ ìžê¸° 목소리를 낼 수 있ë„ë¡ ì •ê²½ ê°„ 대화를 조정하는 것ì´ë‹¤. 

ê·¸ ê²°ê³¼ 우리는 ì •ê²½ì— í¬ê²Œ 기여하는 약 12ê°œì˜ êµ¬ì•½ê³¼ 신약 주제를 찾아냈다. ë™ì‹œì— 우리는 세ìƒì— 대한 í•˜ë‚˜ë‹˜ì˜ ì‚¬ëž‘ì´ ì„±ê²½ì  ë©”íƒ€ ë‚´ëŸ¬í‹°ë¸Œì˜ í•µì‹¬ì´ë¼ê³  믿는다. ì˜ˆìˆ˜ë‹˜ì€ ìš°ë¦¬ê°€ 마ìŒê³¼ ì˜í˜¼ê³¼ ìƒê°ì„ 다해 í•˜ë‚˜ë‹˜ì„ ì‚¬ëž‘í•˜ëŠ” ê²ƒì´ êµ¬ì•½ ì „ì²´ì˜ ìš”ì•½ì´ë¼ê³  가르쳤다. ë°”ìš¸ì€ ê·¸ë¦¬ìŠ¤ë„ì¸ì˜ 가장 í° ë¯¸ë•ì€ 사랑ì´ë¼ê³  했으며 ìš”í•œì˜ ì‚¬ëž‘ 윤리는 ì´ë¯¸ ë„리 알려져 있다. ë”°ë¼ì„œ 약 750ìª½ì— ê±¸ì³ì„œ 우리는 여러 주제와 ìœ¤ë¦¬ì  ê°€ë¥´ì¹¨ì„ ë…¼ì˜í•¨ìœ¼ë¡œ ì„±ê²½ì‹ í•™ì´ ìŠ¤ìŠ¤ë¡œ 목소리를 ë‚´ë„ë¡ í•œ 것ì´ë‹¤. 

ì±… ì „ì²´ì—ì„œ ë‹¹ì‹ ì€ ì •ê²½ ì† ì±… ìˆœì„œì˜ ì¤‘ìš”ì„±ê³¼ ë˜í•œ 순서가 í…ìŠ¤íŠ¸ì— ëŒ€í•œ ìš°ë¦¬ì˜ ì´í•´ë¥¼ 형성하는 ë°©ì‹ì„ 강조했다. ì •ê²½ 순서가 성경 ì´í•´ì— ì˜í–¥ì„ 미치는 가장 중요한 예는 ë¬´ì—‡ì´ ìžˆì„까? ì •ê²½ ìˆœì„œì— ëŒ€í•œ 다양한 ë°©ì‹(schemas)ì´ ì„±ê²½ì— ì ‘ê·¼í•˜ëŠ” ë°ì— ì–´ë–¤ ì˜í–¥ì„ ë¼ì¹˜ëŠ”ê°€?

ì±…ì˜ ìœ„ì¹˜ê°€ ê·¸ ì±…ì„ ì´í•´í•˜ëŠ” ë°ì— 어떻게 ì˜í–¥ì„ ë¼ì¹˜ëŠ”ê°€, 그리고 다른 ì±…ê³¼ 관련해서까지 ì–´ë–¤ ì—­í• ì„ í•˜ëŠ”ê°€ì— ê´€í•´ì„œ 구약과 신약ì—ì„œ ê°ê° 하나씩 예를 들겠다.

í—¬ë¼ì–´ 성경ì—ì„œ 예레미야 애가가 예레미야서 다ìŒì— ë°°ì¹˜ëœ ê²ƒì€ ì˜ˆë ˆë¯¸ì•¼ì„œë¥¼ 제대로 ì½ëŠ” ë° í•„ìš”í•œ ê¸°ë³¸ì  ì—°ê²°ê³ ë¦¬ë¥¼ 만든다. 애통하는 목소리 중 하나가 예레미야ë¼ë©´, ì´ê²ƒì€ 심íŒì˜ 선지ìžì™€ 고통받는 백성 사ì´ì˜ 화해로 ì´ì–´ì§„다. 왜ëƒí•˜ë©´ ë°±ì„±ì„ ì •ì£„í•œ 선지ìžê°€ ê·¸ë“¤ì˜ ê³ í†µì„ ì¸ì •í•˜ê³  ê³ í†µì— ë™ì°¸í–ˆê¸° 때문ì´ë‹¤. 히브리 ì •ê²½ ì† ìœ„ì¹˜ë¡œ ë³¼ ë•Œ, 애가는 ì „ë¡€(liturgical)ì— í•„ìš”í•œ 다섯 ê°œì˜ ì¶•ì œ ë‘루마리(메길로트) 중 하나였다. ì´ëŸ° ì‹ì˜ 배치는 ê·¸ ì±…ì´ ì—­ì‚¬ì  ìœ„ê¸°ë¼ëŠ” ë§¥ë½ ì†ì— í¬í•¨ë˜ì§€ 않으며 ë„리어 ë¯¸ëž˜ì— ë§Œë‚  ìœ„ê¸°ì— í•„ìš”í•œ 것으로 ì¸ì‹ë˜ê³  있ìŒì„ ì•Œ 수 있다. 

사ë„행전으로 ì‹œì„ ì„ ëŒë ¤ë³´ìž. ì´ ì±…ì€ ê·¸ ì–´ë–¤ 고대 사본ì´ë‚˜ ì •ê²½ 목ë¡ì—ì„œë„ ëˆ„ê°€ë³µìŒ ë‹¤ìŒì— 나오지 않는다. ì €ìžê°€ 같고 ë‘˜ì´ ì„œë¡œ ì—°ê²°ë˜ì–´ 있ìŒì„ 알려주는 사ë„행전 1:1ì—ë„ ë¶ˆêµ¬í•˜ê³  ë§ì´ë‹¤. ë³µìŒì„œì™€ 사ë„í–‰ì „ì€ ì‹ ì•½ ì •ê²½ì´ë¼ëŠ” 삶 ì†ì—ì„œ ì‚¬ì‹¤ìƒ ë³„ê°œë¡œ 살았고, ê·¸ë“¤ì˜ ê·¼ì ‘ì„± ë¶€ì¡±ì€ ê° ê¶Œì´ ì „í˜€ 다른 맥ë½ì—ì„œ ì½ì–´ì¡ŒìŒì— 관한 진술ì´ë‹¤. ì •ê²½ì  ê´€ê³„ì— ìžˆì–´ì„œ 사ë„í–‰ì „ì€ íŠ¹ížˆ 누가복ìŒë³´ë‹¤ëŠ” ì •ê²½ì  ë¸”ë¡ìœ¼ë¡œì„œ 다른 ë³µìŒì„œì™€ 고리를 맺고 사복ìŒì„œì™€ 서신서를 연결함으로 ì‹ ì•½ì˜ ì¦ì–¸ì— 통ì¼ì„±ì„ 주는 ë°ì— ë„ì›€ì„ ì¤€ë‹¤. 왜ëƒí•˜ë©´ 사ë„í–‰ì „ì€ ì´í›„ì— ë§Žì€ íŽ¸ì§€ë¥¼ ì“°ê³  ë˜ ë§Žì€ êµíšŒë¥¼ 설립한 ë°”ìš¸ì˜ ì‚¬ëª…ì„ ì„¤ëª…í•˜ê¸° 때문ì´ë‹¤. 

ë°”ìœ ëª©íšŒìžê°€ ì„±ê²½ì‹ í•™ì„ ì„¤êµ ì¤€ë¹„ì— ì–´ë–»ê²Œ ì ìš©í•  수 있ì„까? ê±´ì „í•œ ì„±ê²½ì‹ í•™ì— ì˜í•´ 만들어진 설êµëŠ” 그렇지 ì•Šì€ ì„¤êµì™€ 어떻게 다른가?

목사는 강해설êµë¿ ì•„ë‹ˆë¼ ì„±ê²½ì‹ í•™ì  ì„¤êµë„ 해야 한다. ë”°ë¼ì„œ ì–´ë–¤ ë³¸ë¬¸ì„ ì„¤êµí•˜ê±´ ê°„ì—, ì „ì²´ ì •ê²½ì˜ í‹€ì—ì„œ 보아야 한다. ì´ ë§ì€ ì„¤êµ ë³¸ë¬¸ì„ ì„±ê²½ ì† ê´€ë ¨ëœ ë‹¤ë¥¸ ë‚´ìš©ê³¼ 연결하려고 ì‹œë„해야 한다는 것ì´ë‹¤. 

예를 들어, ì°½ì„¸ê¸°ì— ë‚˜ì˜¤ëŠ” ìš”ì…‰ì˜ ì´ì•¼ê¸°ë¥¼ 설êµí•  ë•Œ, 목사는 ê·¸ ì´ì•¼ê¸°ë¥¼ 창세기 ì•žë¶€ë¶„ì— ë‚˜ì˜¤ëŠ” 아브ë¼í•¨ì—게 하신 í•˜ë‚˜ë‹˜ì˜ ì•½ì†ê³¼ 관련시켜야 한다. ë™ì‹œì— ë’¤ì— ë‚˜ì˜¤ëŠ” 성경 ë‚´ìš©ê³¼ë„ ì—°ê²°í•´ì•¼ 한다. 특히 ìš”ì…‰ì˜ ì´ì•¼ê¸°ê°€ 예수님과 ì–´ë–¤ ê´€ë ¨ì´ ìžˆëŠ”ì§€ë¥¼ íƒêµ¬í•´ì•¼ 한다. ìˆ˜ë§Žì€ ì—°ê²° 지ì ì„ 찾는 ê²ƒì€ ê·¸ë¦¬ 어렵지 ì•Šì„ ê²ƒì´ë‹¤. 

설êµìžê°€ ì´ëŸ° ì‹ìœ¼ë¡œ 연구하고 ì„¤êµ ì¤€ë¹„ë¥¼ 한다면, 그는 ì˜ì  í’요를 경험하고 ë”불어 시야가 넓어질 것ì´ë‹¤. ë”불어서 그는 êµì¸ë“¤ì„ ì„±ê²½ì  ë©”íƒ€ 내러티브로 ëŒì–´ë“¤ì´ê³ , 그들 스스로 ì„±ê²½ì˜ ë©”ì‹œì§€ë¥¼ ì´í•´í•˜ëŠ” ëŠ¥ë ¥ì„ í¬ê²Œ í–¥ìƒì‹œí‚¬ 수 있ë„ë¡ ì´ì²´ì ì´ê³  ì •ê²½ì ì¸ ì ‘ê·¼ ë°©ì‹ì„ 모ë¸ë¡œ 제시하게 ëœë‹¤. 

어떻게 ì´ëŸ° 설êµê°€ 가능할까? 목사가 ì—­ì‚¬ì  ë§¥ë½ì— 근거해서 ë³¸ë¬¸ì„ ë©´ë°€ížˆ ì½ê³ , ê·¸ ì´í•´ì— 기초하여 ë³¸ë¬¸ì˜ ì‹ í•™ì  ë©”ì‹œì§€ì™€ êµì¸ë“¤ 사ì´ì˜ 진정한 ì—°ê²°ì ì„ 분별함으로 가능하다. ìš°ë¦¬ì˜ ê²½í—˜ì— ë”°ë¥´ë©´ ì‚¬ëžŒë“¤ì€ í•˜ë‚˜ë‹˜ê³¼ ì—°ê²°ë˜ê¸°ë¥¼ ì›í•œë‹¤. ë˜í•œ ì‚¶ì˜ ë„ì „ê³¼ ì‹¤ì¡´ì  ìƒí™© ì†ì—ì„œ ê·¸ë“¤ì€ ì„±ê²½ì˜ ìŒì„±ì„ ê°ˆë§í•˜ê³  있다. 

ë‹¹ì‹ ì´ ê°€ìž¥ 기대하는 ì„±ê²½ì‹ í•™ì˜ ìƒˆë¡œìš´ ê²½í–¥ì€ ë¬´ì—‡ì¸ê°€? 향후 20ë…„ ë™ì•ˆ ë¯¸ëž˜ì˜ í•™ìžë“¤ì´ íƒêµ¬í•  새롭고 유ìµí•œ ë°©í–¥ì€ ë¬´ì—‡ì¸ê°€? 혹시 몇 ë…„ ì•ˆì— ìš°ë ¤í•´ì•¼ 하는 ì„±ê²½ì‹ í•™ì˜ ì–´ë–¤ ê²½í–¥ì´ ìžˆëŠ”ê°€? 

급성장하는 분야 중 í•˜ë‚˜ì¸ ì„±ê²½ì‹ í•™ì€ êµíšŒì™€ í•™ê³„ì— ì—„ì²­ë‚œ ì–‘ì„ ì œê³µí•˜ëŠ” 활기찬 학문ì´ë¼ëŠ” ê²ƒì„ ì‰½ê²Œ ì•Œ 수 있다. 성경 ê° ê¶Œ ë˜ëŠ” 성경 전체를 다루는 다양한 ì±…ê³¼ 여러 시리즈가 출간ë˜ì–´ 있다. 그중ì—는 ë‚´ê°€ 편집하는 Biblical Theology of the New Testament Seriesë„ ìžˆëŠ”ë°, 조만간 마태복ìŒ, 히브리서, 그리고 요한계시ë¡ì˜ ì™„ê²°ì„ ê¸°ë‹¤ë¦¬ê³  있다. 40권으로 ì˜ˆì •ëœ Evangelical Biblical Theology Commentary 시리즈는 현재까지 몇 권만 ì¸ì‡„ë˜ì—ˆë‹¤. 다른 유용한 시리즈로는 New Studies in Biblical Theology, Essential Studies in Biblical Theology, 그리고 Short Studies in Biblical Theology ë“±ì´ ìžˆë‹¤. 단언컨대 ì„±ê²½ì‹ í•™ì€ ë§Žì„ìˆ˜ë¡ ë” ì¦ê±°ìš´, 실로 ê´‘í• í•œ 분야ì´ë‹¤!

í•œ 가지 우려는 “성경신학”ì´ë¼ëŠ” ìš©ì–´ê°€ 가지는 다양한 ì •ì˜ì™€ 방법ì´ë‹¤. ê·¸ë ‡ê¸°ì— ì„±ê²½ì‹ í•™ì„ ì—°êµ¬í•  ë•Œ 우리는 추구하는 바가 무엇ì¸ì§€ 정확하게 ì •ì˜í•´ì•¼ 하고 ë˜í•œ 연구 방법ì—ë„ ì„¸ì‹¬í•œ 주ì˜ë¥¼ 기울여야 한다. 

그레고리와 나는 처ìŒë¶€í„° ì •ì˜ì™€ ë°©ë²•ì˜ ë¬¸ì œë¥¼ 명확히 하는 ê²ƒì„ ëª©í‘œë¡œ 했다. 그러나 ì–´ë–¤ ì‚¬ëžŒë“¤ì€ ì„±ê²½ì‹ í•™ê³¼ ì¡°ì§ì‹ í•™ì˜ êµ¬ë¶„ì„ ë¬´ë„ˆëœ¨ë¦¬ëŠ”, 우리가 ë³¼ ë•Œ ì¼ì¢…ì˜ í˜¼í•©ì  ì ‘ê·¼ì„ ì‹¤ì²œí•œë‹¤. ê·¸ë“¤ì€ íŠ¹ì • ì‹ í•™ì  ì²´ê³„ë¥¼ 전제로 하고, 거기ì—다가 성경ì -ì‹ í•™ì  ë‚´ìš©ì„ ìŸì•„붓는다. 그러나 우리가 ìƒê°í•  ë•Œ, 그러한 ì ‘ê·¼ ë°©ì‹ì—ì„œ ì„±ê²½ì‹ í•™ì€ ë” ì´ìƒ 순수 귀납ì ì¼ 수 없다. 물론 순수한 ê·€ë‚©ë²•ì´ ë¶ˆê°€ëŠ¥í•˜ë‹¤ëŠ” ê²ƒì„ ì•Œê³  있지만, 우리는 ì‹ í•™ ì²´ê³„ì˜ ì „ì œë¥¼ 막는 노력과 ë”불어 여전히 ê·€ë‚©ë²•ì„ ëª©í‘œë¡œ 삼아야 한다고 믿는다. 

ë”°ë¼ì„œ 지금 ì´ ê¸€ì„ ì½ëŠ” ë‹¹ì‹ ì´ ì£¼ì˜í•˜ê¸¸ 바란다. ì„±ê²½ì‹ í•™ì˜ ê¸°ì¹˜ 아래 íŒë§¤ë˜ëŠ” 모든 ê²ƒì´ ë°˜ë“œì‹œ ë™ì¼í•œ ì •ì˜ì™€ ë°©ë²•ì— ê¸°ì´ˆí•œ ê²ƒì€ ì•„ë‹ˆë‹¤.

Biblical Theology 마지막 부분ì—ì„œ 그레고리와 나는 ì„±ê²½ì‹ í•™ì˜ ë¯¸ëž˜ë¥¼ 다뤘다. 우리가 미래를 안다고 주장한 게 아니ë¼, 우리가 ì›í•˜ëŠ” 미래를 논했다. 우리는 ì„±ê²½ì‹ í•™ì´ ë°ì€ 미래를 가지고 있다고 믿으며 노력해야 í•  것과 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새로운 ì„¸ëŒ€ì˜ í•™ìžë“¤ì´ ì´ë¡ ì ìœ¼ë¡œ ì±…ìž„ 있고, 방법론ì ìœ¼ë¡œëŠ” 미묘한 ì°¨ì´ë¥¼ ì¼ìœ¼í‚¤ë©° ë™ì‹œì— ì‹ í•™ì ìœ¼ë¡œ ì •ì œëœ ì„±ê²½ì‹ í•™ì„ ë§Œë“¤ê¸¸ 바란다. ì´ë¥¼ 위해서는 ë‹¤ìŒ ì˜ì—­ì—ì„œ ë” ë§Žì€ ìž‘ì—…ì´ ìˆ˜í–‰ë˜ì–´ì•¼ 한다. 

· ì„±ê²½ì‹ í•™ì˜ ëª…í™•í•œ ì •ì˜ì™€ ì¡°ì§ì‹ í•™ê³¼ì˜ ì ì ˆí•œ 구분.

· 다른 í•™ìžì˜ ë°œê²¬ì— ëŒ€í•œ ë” í° í˜‘ë ¥ ì •ì‹ ê³¼ 개방성, 반대로 해당 ë¶„ì•¼ì˜ í•™ìžë“¤ 사ì´ì—ì„œ ëœ ê²½ìŸì  관계.

· 마스터(만능) 열쇠 íƒìƒ‰ì„ í¬ê¸°í•˜ê³  대신 다중 ì ‘ê·¼ ë°©ì‹ ì±„íƒ.

· ì´ë²ˆ ì±…ì—ì„œ 모ë¸ë§í•˜ë ¤ê³  ì‹œë„í•œ 것처럼 성경 신학과 윤리 ê°„ì˜ ë” í° í†µí•©.

· 주요 주제, ì„±ê²½ì˜ ì¤„ê±°ë¦¬, ì •ê²½ 구조와 관련해서 성경 ì† ê° ì±…ì´ ì¶”êµ¬í•˜ëŠ” ì‹ í•™ì— ëŒ€í•œ ì ì ˆí•œ 관심.

· 예수와 관련해서 구약 ì„±ê²½ì„ ì´í•´í•˜ëŠ” ë°©ì‹ì˜ í­ì´ ë” ì»¤ì§€ëŠ” 것. 구ì›ì´ ì•„ë‹Œ 창조로 ì„±ê²½ì‹ í•™ì„ ì‹œìž‘í•˜ì—¬ í•˜ë‚˜ë‹˜ì˜ ì‚¬ëž‘ê³¼ ì„ êµê°€ 마땅히 받아야 í•  ê´€ì‹¬ì„ ë°›ëŠ”, 진정한 글로벌 ì ‘ê·¼ì„ ì´ë£¨ëŠ” 것.

· ì„±ê²½ì‹ í•™ì„ ì‚¬ìš©í•˜ì—¬ ì„±ê²½ì„ ì½ëŠ” 신선하고 í¥ë¯¸ì§„진한 방법으로 새로운 ì„¸ëŒ€ì˜ ì„¤êµìžë¥¼ 양성하고 ë˜ ì „ì²´ íšŒì¤‘ì„ ì–‘ìœ¡í•¨ìœ¼ë¡œì¨ í•™ê³„ë¿ ì•„ë‹ˆë¼ êµíšŒë¥¼ 섬기는 것.

by Phil Thompson·Andreas Koestenberger

07.22.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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