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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žì‹ ì´ 설êµí•œ ì€í˜œë¥¼ ì‚¶ì„ í†µí•´ 실천한 설êµìž

CT, “ì ì  ë¶„ì—´ì´ ê°€ì†ë˜ëŠ” 시대ì—, 목사ì´ìž ì‹ í•™ìžë¡œì„œ 그가 남긴 유

지난 5ì›” 19ì¼ ë¦¬ë””ë¨¸ 장로êµíšŒì˜ 목회ìž, 사역ìžì´ìž 기ë…êµ ë³€ì¦ê°€ì¸ 팀 켈러 목사가 세ìƒì„ 떠나 하나님 품으로 ëŒì•„갔다.  그는 'ë³µìŒë§Œì´ 모든 ê²ƒì„ ë°”ê¾¼ë‹¤'ë©° ë§Žì€ ê·¸ë¦¬ìŠ¤ë„ì¸ë“¤ì—게 진정한 ë³µìŒì´ 무엇ì´ë©° ê·¸ê²ƒì„ ì–´ë–»ê²Œ ì„ í¬í•˜ê³  살아내야 하는지 ê·¸ì˜ ì‚¶ì„ í†µí•´ 보여줬다. CT는 그를 추모하며 ê·¸ì˜ ì‚¶ì„ ìž¬ì¡°ëª…í•´ 보았다.

 

ê°œí˜ì‹ í•™ê³¼ ê³µì  ì¦ì¸ 분야ì—ì„œ  ì¹´ì´í¼ ìƒì˜ 수ìƒìžë¡œ 팀 켈러보다 ë” ìžê²©ì´ 있는 ì‚¬ëžŒì€ ì—†ì„ ê²ƒì´ë‹¤. ì´ ìƒì€ ë†’ì€ ê²½ë ¥ì„ ìŒ“ì•„ì˜¨ 수ìƒìžì—게만 주어지는 ìƒì´ë‹¤.

팀 켈러는 1989ë…„ ì•„ë‚´ ì¼€ì´ì‹œì™€ 함께 미국 맨하탄 리디머 장로êµíšŒì—ì„œ ì‚¬ì—­ì„ ì‹œìž‘í•˜ì—¬ ë§ì”€ì„ 전하면서 미국 ë¬¸í™”ì˜ ì¤‘ì‹¬ë¶€ì¸ ë‰´ìš•ì—ì„œ ê°œí˜ì‹ í•™ì„ 전해왔다. ì¹´ì´í¼ì˜ 소명 ì‹ í•™ì„ ê°€ì§€ê³  저술한 ë‹¹ì‹ ì˜ ì˜ê´‘ì„ ìœ„í•´ '모든 ì˜ì—­'ì„ ì°½ì¡°í•˜ì˜€ìŒì„ ë°ížˆëŠ” ì¼ˆëŸ¬ì˜ ê¸€ì€ í•˜ë‚˜ë‹˜ì— ëŒ€í•œ ê·¸ì˜ ë¹„ì „ì„ ì „ 세계 새로운 ì„¸ëŒ€ì˜ ê·¸ë¦¬ìŠ¤ë„ì¸ë“¤ì—게 소개하는 계기가 ë다.

그러나 2017ë…„ 켈러가 강단ì—ì„œ ë¬¼ëŸ¬ë‚¬ì„ ë•Œ, 1989ë…„ ì´í›„ 미국 문화가 얼마나 변화ë는지 프린스턴 신학대학ì›ì˜ ë§Žì€ í•™ìƒë“¤ê³¼ ë™ë¬¸ë“¤ì˜ ë°˜ì‘ì„ í†µí•´ ì•Œ 수 있었다. ì¼ˆëŸ¬ì˜ ì—¬ì„± ëª©íšŒìž ì•ˆìˆ˜ì™€ ë™ì„±ì• ì— 대한 견해는 ë” ê´‘ë²”ìœ„í•œ ë¬¸í™”ì  ê²½ê³„ì„ ì€ ë§í•  ê²ƒë„ ì—†ê³ , 프린스턴 신학대를 비롯한 주요 ì‹ í•™êµì˜ 지배ì ì¸ ê·œë²”ì— ì—­í–‰í•˜ëŠ” 것ì´ì—ˆë‹¤.

ì´ ê¸°ì¤€ì„ ë”°ë¥¸ë‹¤ë©´, 아브ë¼í•¨ ì¹´ì´í¼ ì—­ì‹œ ìžì‹ ì˜ ì´ë¦„ì„ ë”´ ìƒì„ ë°›ì„ ìžê²©ì´ ì—†ì—ˆì„ ê²ƒì´ë‹¤. 여러 ë„ë°œì ì¸ ë‹¨ì²´ì˜ ì••ë ¥ìœ¼ë¡œ 프린스턴 ì‹ í•™ëŒ€ì˜ ë¦¬ë”ë“¤ì€ ì¼ˆëŸ¬ì—게 2017 ì¹´ì´í¼ ìƒ(ì´í›„ 칼빈 ëŒ€í•™ì´ ì£¼ê´€í•˜ê³  있는 ìƒ)ì„ ìˆ˜ì—¬í•˜ê¸°ë¡œ í•œ ê²°ì •ì„ ì² íšŒí–ˆë‹¤. ê³„ì† í™•ìž¥ë˜ëŠ” 문화 ì „ìŸ ì†ì—ì„œ ì˜í–¥ë ¥ 있는 목사 í•œ ëª…ì´ ë˜ ë‹¤ë¥¸ í¬ìƒìžê°€ ëœ ê²ƒì²˜ëŸ¼ ë³´ì¸ë‹¤.

í˜¹ì€ ê·¸ë ‡ì§€ ì•Šì„ ìˆ˜ë„ ìžˆë‹¤. 팀 켈러는 수ìƒí•˜ì§€ 못했지만, 프린스턴 신학대ì—ì„œ 약ì†ë˜ì—ˆë˜ ê°•ì˜ë¥¼ 하는 것ì—는 ë™ì˜í–ˆë‹¤. ë¹„ë¡ í”„ë¦°ìŠ¤í„´ 신학대는 ê·¸ì—게 ìƒì„ 수여하기를 ì›ì¹˜ 않았지만, 켈러는 ì´ë¥¼ 받아들였다. 그리고 여러 시위가 계ì†ëìŒì—ë„ ë¶ˆêµ¬í•˜ê³ , 2017ë…„ 4ì›” 6ì¼ ì¼ˆëŸ¬ê°€ ê°•ë‹¨ì— ì˜¬ëžì„ ë•Œ ì‚¬ëžŒë“¤ì€ ì—´ë ¬í•œ 박수로 그를 환ì˜í•˜ë©° 맞ì´í–ˆë‹¤. 프린스턴 신학대 ì›ìž¥ í¬ë ˆì´ê·¸ 반스가 마무리 ì¸ì‚¬ë¥¼ 하기 위해 ê°•ë‹¨ì— ì„°ì„ ë•Œ, 그는 다시 한번 메시지를 받았다.

나는 프린스턴 신학대 ê°•ì˜ì— ì°¸ì„하지는 않았지만 켈러를 향한 ì‚¬ëžŒë“¤ì˜ ì—´ê´‘ì ì¸ 환ì˜ì„ ì´í•´í•œë‹¤.

1990년대 ë§ ì²­ì†Œë…„ ì‹œê¸°ì— ë³µìŒì£¼ì˜ìžë¡œ 회심한 후, ë‚˜ì˜ ì‹ ì•™ì€ í•™êµ êµì‹¤ì´ë“  미국 í•˜ì› ì˜íšŒì—서든 ì–´ë–¤ 권력 ì•„ëž˜ì„œë„ ê²°ì½” í™˜ì˜ ë°›ì§€ 못한다는 ê²ƒì„ ì•Œì•˜ë‹¤. 그리스ë„ì— ëŒ€í•œ ì—´ì •ì´ ë‚˜ë¥¼ 유명하게  하거나, 부ìžê°€ ë˜ê²Œ 하리ë¼ê³ ëŠ” 전혀 기대하지 않았다. 나는 그저 그가 어디로 나를 ì¸ë„하시든지, 하나님께 신실함으로 ë§ì”€ì— 순종하기를 ë°”ëž¬ì„ ë¿ì´ë‹¤. 나는 ì ëŒ€ì ìœ¼ë¡œ ë°˜ì‘하는 군중들ì—게 ì¡°ì°¨ë„ ë‚˜ì˜ ë¯¿ìŒì— 대해 주저함 ì—†ì´ ë‚˜ëˆ„ê³  ì‹¶ì—ˆì„ ë¿ì´ë‹¤.

그리고 2007ë…„, 나는 ë¯¸êµ­ì˜ ê°€ìž¥ 세ì†ì ì¸ 환경 가운ë°ì„œë„ ì´ë¥¼ 가능하게 í•  롤모ë¸ì„ 찾았다. 팀 켈러는 ìžì‹ ì´ 살아가는 시대를 대표하며, 그리스ë„ì¸ìœ¼ë¡œì„œì˜ 품위를 지키며 다른 ê²ƒì„ êµ¬í•˜ì§€ ì•Šê³ , ì˜¤ì§ ìš°ë¦¬ì˜ ì„±ì‹¤í•˜ì‹œë©°, 신실하신 êµ¬ì£¼ì— ëŒ€í•œ 믿ìŒì— 집중하여, 담대하게 ë³µìŒì„ 나눴다.

9/11ì˜ ë¹„ê·¹ì´ ìƒˆë¡­ê³  치명ì ì¸ 문화 ì „ìŸì˜ 발발로 ì´ì–´ì¡Œì„ ë•Œ, 켈러는 다른 ê¸¸ì„ ì„ ë³´ì´ë©° 제시했다. í¬ë¦¬ìŠ¤ì³ë‹ˆí‹° 투ë°ì´ 부편집ì¸ìœ¼ë¡œ ìžˆë˜ 2007ë…„, 나는 켈러가 ê³µë™ ì°½ë¦½í•œ ë³µìŒì—°í•©(TGC)ì˜ ì²« 공개 í–‰ì‚¬ì— ëŒ€í•´ ë³´ë„í•œ ë°” 있다. 켈러가 작성한 “TGCì˜ ì‚¬ì—­ì— ëŒ€í•œ ì‹ í•™ 비전”ì„ ë¨¼ì € ì½ì–´ë³¸ 후 나는 ìŸì  ë§Žì€ 21세기 ì Šì€ í¬ë¦¬ìŠ¤ì³”ë“¤ì´ ë”°ë¥¼ 수 있는 ì˜ì œë¥¼ 그가 제시했다고 ìƒê°í–ˆë‹¤.

켈러는 “ë…특한 ë°©ì‹ìœ¼ë¡œ 그리스ë„ì¸ë“¤ì„ 겸ì†ê³¼ 소ë§, 온유함과 담대함으로 충만케” í•¨ìœ¼ë¡œì¨ ê·¸ë¦¬ìŠ¤ë„ ë³µìŒì˜ 중심으로 나를 ì´ëŒì—ˆë‹¤. ì„±ê²½ì  ë³µìŒì€ ìˆ˜ìš©ì„ í†µí•œ 무조건ì ì¸ ìˆœì¢…ì„ ìš”êµ¬í•˜ëŠ” 전통 보수 기ë…êµì™€ 달ëžê³ , 우리가 ë´ì˜¨ ë” ì´ê¸°ì ì´ê³  ê°œì¸ì£¼ì˜ ì ì¸ 전통 미국 문화를 바탕으로 ë‘” ì„¸ì† ì£¼ì˜ ì™€ë„ í™•ì—°ížˆ 구별ë다.

켈러는 “우리는 우리가 믿는 것보다 ë” ë§Žì€ ì£„ì™€ ê²°í•¨ì„ ê°€ì§€ê³  있지만, 우리가 소ë§í•˜ëŠ” 것 ì´ìƒìœ¼ë¡œ ë” ë§Žì€ ì‚¬ëž‘ê³¼ ìš©ë‚©ì„ ë°›ì•˜ë‹¤.”ë¼ê³  ê³ ì¸ì´ ëœ ì¹œêµ¬ ìž­ 밀러ì—게 ê°€ë¥´ì¹¨ì„ ì£¼ì—ˆë‹¤.

ì ëŒ€ê° ì†ì—ì„œë„ í”들림 없는 설êµìžë“¤ 중ì—ë„ ë“œë¬¼ê²Œ 켈러는 ì‚¬ëžŒë“¤ì˜ ì´ì„±ê³¼ ê°ì„±ì„ ë™ì‹œì— 사로잡는 설êµìžì˜€ë‹¤. ê·¸ì˜ ì €ìž‘ë“¤ì€ ë¹„ë¡ ë‚´ê°€ ì´í•´í•˜ê¸° 힘든 ë¶€ë¶„ì´ ìžˆì—ˆì§€ë§Œ, 나를 사회 비í‰ì˜ ê´€ì ìœ¼ë¡œ ì´ëŒì—ˆë‹¤. 그럼ì—ë„ ë¶ˆêµ¬í•˜ê³  ì¼ˆëŸ¬ì˜ ì±…ì€ ì–´ë–¤ ì ì—ì„œ ì€í˜œì˜ ë³µìŒì— 대해 ì¼ê´€ëœ ê°•ì¡°ì ì„ 가진 매우 í’성한 단순함으로 나를 ì´ëŒì—ˆë‹¤.

ì´ëŸ° ì—­ë™ì„±ì€ 1984ë…„ 레슬리 뉴비긴과 함께 í–ˆë˜ í”„ë¦°ìŠ¤í„´ ì‹ í•™ëŒ€ì˜ ì›Œí•„ë“œ ê°•ì—°ì—ì„œë„ ë³¼ 수 있다. 1986ë…„ 그리스ì¸ë“¤ì—게는 어리ì„ì€ ê²ƒì´ìš”: ë³µìŒê³¼ 서구 문화(Foolishness to the Greeks: The Gospel and Western Culture)ë¼ëŠ” 책으로 출간ë˜ê¸°ë„ í•œ ì´ ê°•ì—°ë“¤ì—ì„œ ë‰´ë¹„ê¸´ì€ í›„ê¸° 기ë…êµë¡œ ëª…ëª…ëœ ì„œêµ¬ ë¬¸í™”ì™€ì˜ ì„ êµì  ë§Œë‚¨ì— ëŒ€í•´ ë…¼ìŸí–ˆë‹¤. 나는 아브ë¼í•¨ ì¹´ì´í¼, 저명한 옛 프린스턴 ì‹ í•™ìž BB 워필드와 ì„ êµí•™ìž 레슬리 ë‰´ë¹„ê¸´ì˜ ìœ ì‚°ì„ ë™ì‹œì— ì—®ì„ ìˆ˜ 있는 기ë…êµ ì§€ë„ìžë“¤ì´ 얼마나 ë ì§€ ì•Œ 수 없다.

그러나 ì´ê²ƒì´ 바로 ì¼ˆëŸ¬ì˜ ê³ ìœ í•œ ì€ì‚¬ì˜€ë‹¤. ìƒíˆ¬ì ì´ì§€ 않게 ë§í•˜ìžë©´, 그는 배움과 ì„±ìž¥ì„ ë©ˆì¶”ì§€ 않았다. 곧 ì¶œê°„ë  ë‚˜ì˜ ì €ì„œ, 티모시 켈러: ê·¸ì˜ ì˜ì„±ê³¼ ì§€ì„±ì˜ í˜•ì„±(Timothy Keller: His Spiritual and Intellectual Formation)ì—ì„œ 나는 ê·¸ì˜ ì§€ì  ë° ì˜ì  ê³„ë°œì„ ë‚˜ë¬´ì˜ ë‚˜ì´í…Œ(rings on a tree) 같다고 묘사했다.

 ì¼ˆëŸ¬ëŠ” 20세기 ì¤‘ë°˜ì˜ J.I. 패커, 마틴 ë¡œì´ë“œ 존스, ì¡´ 스토트 등 등 ì˜êµ­ ë³µìŒì£¼ì˜ìžë“¤ë¡œë¶€í„° ë°°ìš´ ë³µìŒì˜ í•µì‹¬ì„ ê·¸ëŒ€ë¡œ ê°„ì§í–ˆë‹¤. 그는 찰스 í…Œì¼ëŸ¬, 헤르만 바빙í¬, N.T ë¼ì´íŠ¸, ì•Œë¼ìŠ¤ë°ì–´ 매킨타ì´ì–´ì™€ ê°™ì€ ë‹¤ì–‘í•œ ìž‘ê°€ë“¤ì˜ ì‚¬ìƒì„ í¬ìš©í•¨ìœ¼ë¡œ 성장하였다. 그리고 그는 ì–´ë–¤ ë©´ì—ì„œ ì¹´ì´í¼, 워필드, 뉴비긴 등 20세기 ì¤‘ë°˜ì˜ ë§Žì€ ì‹ í•™ìžë“¤ê³¼ ìœ„ì— ì—´ê±°í•œ ì‹ í•™ìžë“¤ì„ 융합해냈다.

켈러가 우리ì—게 남긴 완성ë˜ì§€ 못한 위대한 프로ì íŠ¸ì´ìž 마지막 과제는, 그가 ìžëž€ 1950ë…„ëŒ€ì˜ íŽœì‹¤ë² ì´ë‹ˆì•„주 ì•¨ëŸ°íƒ€ìš´ì˜ ì¤‘ì‚°ì¸µ ìƒí™©ê³¼ëŠ” 완전히 달ë¼ì§„ 21세기 ì„œêµ¬ì˜ ì„ êµ ê³¼ì •ì„ ì„¤ê³„í•˜ëŠ” 것ì´ì—ˆë‹¤. 켈러는 뉴욕ì—ì„œì˜ ìžì‹ ì˜ 성공ì ì¸ ì‚¬ì—­ì´ ê·¸ì˜ ë’¤ë¥¼ ì´ì„ 세대ì—게 ë§Žì€ ì§€ì¹¨ì„ ì œê³µí•  것ì´ë¼ ë¯¿ì§€ë„ ì•Šì•˜ë‹¤. 켈러는 후기 기ë…êµ ì„œêµ¬ì‚¬íšŒë¥¼ ì—­ì‚¬ìƒ ê°€ìž¥ 저항ì ì´ê³  ë„ì „ì ì¸ ì„ êµ ê°œì²™ì§€ë¼ê³  ì •ì˜í•œ ë‰´ë¹„ê¸´ì˜ ê²¬í•´ë¥¼ ë”°ëžë‹¤.

현대 ì‚¬íšŒì˜ ì¡°ê±´í•˜ì—서는, ë¬¸í™”ì— ëŒ€í•œ 전통ì ì¸ 기ë…êµì˜ ë°˜ì‘들 중 ê·¸ ì–´ë–¤ ê²ƒë„ íš¨ê³¼ì ì¸ ì„ êµ í”„ë¡œê·¸ëž¨ì˜ ê¸°ì´ˆë¡œ 여겨지지 ì•Šì„ ê²ƒì´ë‹¤. ê·¸ëž˜ë„ êµ³ì´ ì°¾ëŠ”ë‹¤ë©´, ì´ëŸ° ë°˜ì‘ë“¤ì€ ê·¸ë¦¬ìŠ¤ë„ì¸ë“¤ì—게 하지 ë§ì•„야 í•  ê²ƒì„ ê²½ê³ í•˜ëŠ” ì •ë„만ì´ë¼ í•  수 있다. 그리스ë„ì¸ë“¤ì€ 아미시처럼 회피하거나, 극우 개신êµì²˜ëŸ¼ 정치 권력 탈취를 추구하거나, 주류 기ë…êµì¸ì²˜ëŸ¼ ë™í™”ë˜ì–´ì„œëŠ” 안 ëœë‹¤.

켈러는 ì´ëŸ¬í•œ ë¶€ë¥˜ë“¤ì„ ê·¸ì˜ ì¹œêµ¬ì¸ ì œìž„ìŠ¤ ë°ì´ë¹„슨 í—Œí„°ì˜ ì €ìž‘ 세ìƒì„ 바꾸기 위해(To Change the World): “ë°©ì–´ì  ë°˜ëŒ€”(극우 개신êµ), “관련성 있게”(주류 기ë…êµ)', 그리고 “~ìœ¼ë¡œë¶€í„°ì˜ ì •ê²°”(아미시)ê³¼ 결부시켰다. 헌터는 '신실하게 ê·¸ ì•ˆì— ê±°í•¨'ì„ ë” ìœ ë ¥í•œ 대안으로 제시했고, 켈러는 ì´ë¥¼ 센터처치(Center Church)ì—ì„œ ìžì‹ ë§Œì˜ ê´€ì ìœ¼ë¡œ 채íƒí–ˆë‹¤.

2016ë…„ ë§Žì€ ë¯¸êµ­ 그리스ë„ì¸ë“¤ì´ 사회ì , ì •ì¹˜ì  ì „ëžµì„ ë°”ê¾¸ê¸° ì‹œìž‘í•¨ì— ë”°ë¼ ì¼ˆëŸ¬ì— ëŒ€í•œ ë™ë£Œ ë³µìŒì£¼ì˜ìžë“¤ì˜ 비íŒê³¼ ê°ì‹œê°€ ì¦ê°€í–ˆë‹¤. 그러나 수십 ë…„ ë™ì•ˆ ê·¸ì˜ ì‚¬ì—­ì„ ì§€ì¼œë³¸ 사람ì´ë¼ë©´ 켈러야ë§ë¡œ 변하지 ì•Šì€ í•œ 사람ì´ë¼ëŠ” ê²ƒì„ ì•Œ 수 있다.

켈러는 그런 반대를 ìžì´ˆí•˜ë ¤ê³  í•œ ì ì´ 없다. 그와 함께 ì¼í•´ 본 사람ì´ë¼ë©´ 누구나 그가 극단ì ìœ¼ë¡œ ê°ˆë“±ì„ ì‹«ì–´í•œë‹¤ëŠ” ê²ƒì„ ì¦ì–¸í•  수 있다. 나는 그로부터 단 í•œ 번ì´ë¼ë„ ë™ë£Œ ì‹ ë„ë“¤ì„ ë¹„íŒí•˜ëŠ” ì–¸ê¸‰ì„ ë“¤ì€ ê¸°ì–µì´ ì—†ë‹¤.

커져가는 ì ëŒ€ê° ì†ì—ì„œë„ ê·¸ê°€ 보여준 í”들림 없는 태ë„는 ìˆ˜ë§Žì€ ì˜ì›…ì  ì„ ë°° 지ë„ìžì˜ 몰ë½ì— í™˜ë©¸ì„ ëŠë‚€ ì Šì€ ì§€ë„ìžë“¤ì—게 용기와 위로를 주었다. 나 ì—­ì‹œ ê·¸ì˜ ì „ê¸°ë¥¼ 쓰기 시작하면서, ê·¸ì— ê´€í•´ 호ì˜ì ì´ì§€ ì•Šì€ ë¹„ì‚¬ë“¤ì„ ë°ížˆëŠ” ê²ƒì´ ì˜³ì€ì§€ 고민했다. 대신, 어린 시절부터 그를 알고 ì§€ë‚´ë˜ ê°€ê¹Œìš´ 친구들과 가족 수십 명과 대화 ë‚´ìš©ë§Œì´ ë‚˜ì˜ ê·¸ì— ëŒ€í•œ ê°œì¸ì ì¸ ê²½í—˜ì„ í™•ì¦í•´ 주었다.

그러나 켈러와 ì ì  ë” ê°€ê¹Œì›Œì¡Œë‹¤ëŠ” ê²ƒì´ ë‚˜ë¡œ 하여금 그를 ìš°ìƒí™”하는 것으로 ì´ëŒì§„ 않았다. 오히려 ê·¸ê²ƒì€ ê³ ë¦°ë„후서 4장7ì ˆ ë§ì”€ì¸ 보배를 ë‹´ì€ ì§ˆê·¸ë¦‡ - 심히 í° ëŠ¥ë ¥ì€ ë‚˜ì—게 있지 ì•Šê³  하나님께 있다는 ë§ì”€ì´ 실제 행하여지고 있ìŒì„ ëª©ê²©í–ˆì„ ë”°ë¦„ì´ë‹¤.

 

지역 êµíšŒë¥¼ 향한 사랑

 

근대 후기 서구 ì‚¬íšŒì˜ ìƒˆë¡œìš´ ë„ì „ì— ëŒ€ì‘하는 ì¼ˆëŸ¬ì˜ ì‚¬ì—­ ëŠ¥ë ¥ì— ê´€í•´ ì´ì˜ë¥¼ 제기한 ì´ë“¤ë„ 있다. 그러나 만약 ì¼€ì´ë¸” 뉴스를 ë„ê³  ê·¸ë“¤ì´ ë“£ê¸°ë§Œ 한다면, ë³µìŒì£¼ì˜ì˜ 우선순위를 근본ì ìœ¼ë¡œ 재구성할 수 있는 어젠다를 그가 제시했ìŒì„ ì•Œ 수 있다. 프린스턴 신학대 ê°•ì˜ì—ì„œ 켈러는 후기 기ë…êµ ì„œêµ¬ì‚¬íšŒì—ì„œ ì„ êµê°€ 다뤄야 í•  7가지 단계를 제안했다.

첫 번째로, 그는 ì•„ìš°êµ¬ìŠ¤í‹°ëˆ„ìŠ¤ì˜ í•˜ë‚˜ë‹˜ì˜ ë„성(City of God)ì˜ ë§¥ë½ì—ì„œ ëŒ€ì¤‘ì  ë³€ì¦ë²•ì„ 불러냈다. ì´ë¥¼ 위해 ë…ìžë“¤ì€ ì¼ˆëŸ¬ì˜ ì£¼ëª©ë°›ì§€ 못한 ê³ ì „ 중 í•˜ë‚˜ì¸ ‘ë‹µì´ ë˜ëŠ” 기ë…êµ(Making Sense of God)’부터 시작할 수 있다. 둘째로, 그는 사회 ë¬¸ì œì— ëŒ€í•œ 주요 접근과 ì˜ì  ë¬¸ì œì— ëŒ€í•œ ë³µìŒì£¼ì˜ì  ì ‘ê·¼ 사ì´ì—ì„œ ì œ3ì˜ ëŒ€ì•ˆì„ ì œì‹œí–ˆë‹¤. ì¹­ì˜ëŠ” 반드시 ì •ì˜ë¡œ 나아가야 한다. 셋째로, 그는 그리스ë„ì¸ë“¤ì—게 세ì†ì£¼ì˜ë¥¼ 외부 구조가 ì•„ë‹Œ 세ì†ì£¼ì˜ ìžì²´ í‹€ 안ì—ì„œ 비íŒí•˜ë„ë¡ ë„전했다. 켈러는 대니얼 스트레ì¸ì§€ì˜ ë§ì„ 빌려 ì´ ê³¼ì •ì„ “ì „ë³µì  ì„±ì·¨”ë¼ê³  불렀다.

넷째, 켈러가 ì´ì „ì—ë„ ì—¬ëŸ¬ 번 주장했듯ì´, 그는 í‰ì‹ ë„ë“¤ì´ ê·¸ë“¤ì˜ ë¯¿ìŒê³¼ ì¼í„°ë¥¼ 통합하ë„ë¡ ê²©ë ¤í–ˆë‹¤. 비기ë…êµì¸ë“¤ì´ ì¼ìƒì˜ ì‚¶ì„ ë‹¤ë¥´ê²Œ ì‚´ì•„ê°€ë„ë¡ ë§Œë“œëŠ” 믿ìŒì„ 반드시 ë³¼ 수 있ë„ë¡ í•´ì•¼ 한다는 것ì´ë‹¤. 다섯째, 그는 미국ì¸ë“¤ì´ 다른 나ë¼ì˜ êµíšŒë“¤ë¡œë¶€í„° 배워야 í•¨ì„ ìž¥ë ¤í–ˆë‹¤. 켈러는 2017ë…„ 프린스턴 신학대 ê°•ì—°ì—ì„œ 미국 ë‚´ ë³´ìˆ˜ì  ë³µìŒì£¼ì˜ìžë“¤ì´ ìžì‹ ì˜ ë°©ë²•ë¡ ì— ë„ˆë¬´ ë§Žì€ ì‹ ì•™ì´ë¼ëŠ” 요소를 집어넣고, ë¯¸êµ­ì˜ êµ­ìµê³¼ 별개로 í•˜ë‚˜ë‹˜ì˜ ë‚˜ë¼ë¥¼ 보는 ê²ƒì— ì–´ë ¤ì›€ì„ ëŠë¼ê³  있ìŒì„ ì¸ì •í–ˆë‹¤.

여섯 번째, 켈러는 ì€í˜œì™€ 종êµì˜ ì°¨ì´ë¥¼ 강조했다. 리처드 러브레ì´ìŠ¤ê°€ 1972ë…„ 고든콘웰신학êµì˜ 첫 수업ì—ì„œ 켈러ì—게 보여준 것처럼, ì„ êµì—ì„œ ì‚¬íšŒì  ë³€í™”ë¥¼ 만들어내는 것ì€, 종êµì˜ ê·œì¹™ì´ ì•„ë‹ˆë¼ ì€í˜œë¼ëŠ” 것ì´ë‹¤. ì˜¤ì§ ì€í˜œë§Œì´ ì˜ì  ë³€í˜ì„ 가져온다. í•˜ë‚˜ë‹˜ì˜ ì˜ì„ 제외한다면, 우리는 타ë½í•œ 세ìƒì—ì„œ 지ì†ì  변화를 ê°€ì ¸ì˜¤ê¸°ì— ë¬´ê¸°ë ¥í•œ 존재ì´ë‹¤.

켈러가 만약 ì Šì€ ì‹œì ˆ 가족과 함께 뉴욕으로 건너가 리디머 êµíšŒë¥¼ 개척하는 대신 웨스트민스터 ì‹ í•™êµì— 머물렀다면 그는 분명 êµìˆ˜ë¡œì„œ ë›°ì–´ë‚œ ëª…ì„±ì„ ì–»ì—ˆì„ ê²ƒì´ë‹¤. 그는 ìžì‹ ì„ 거들먹거리게 í•  수 있는 충분한 ì—¬ê±´ì„ ê°–ì¶˜ ì¢‹ì€ ì±…ë“¤ê³¼ 강연으로 í° ëˆì„ 벌었다. 하지만 í•˜ë‚˜ë‹˜ì€ ì¼ˆëŸ¬ë¥¼ 목회ìžë¡œ 부르셨고, ì´ê²ƒì´ 그를 차별화시켰다.

심지어 켈러는 ë³µìŒì£¼ì˜ìžë“¤ì„ 질책할 ë•Œë„, 양떼를 사랑하는 목ìžì˜ 심정으로 강연하고 ê¸€ì„ ì¼ë‹¤. ì¼ˆëŸ¬ì˜ ìœ ì¼í•œ ë©˜í† ì¸ ì—드먼드 í´ë¡œë‹ˆëŠ”, 그가 지역 êµíšŒë¥¼ 사랑하ë˜, ê·¸ë“¤ì˜ ê²°ì ë“¤ê¹Œì§€ ëª¨ë‘ ì‚¬ëž‘í•˜ë„ë¡ ë„왔다. 잘 알려지지 ì•Šì€ í•™ìžë‚˜ 뉴욕타임스 ì¹¼ëŸ¼ë‹ˆìŠ¤íŠ¸ë“¤ì´ ì¸ìš©í•œ 것처럼, 그는 지역 êµíšŒë¥¼ 세우는 ê²ƒì„ ëª©í‘œë¡œ 삼았다. 그리고 리디머 êµíšŒ ì´ˆê¸°ì˜ í­ë°œì ì¸ 성장과 9/11 ì´í›„ì˜ ì•”ìš¸í•œ ì‹œì ˆì˜ ë˜ ë‹¤ë¥¸ 성장 ì†ì—ì„œ, 켈러는 ì„±ë ¹ì´ ì˜ˆê¸°ì¹˜ 못한 그러나 강력한 ë°©ì‹ìœ¼ë¡œ 역사하시는 ê²ƒì„ ëª©ê²©í–ˆë‹¤.

마지막 ì¼ê³± 번째, 켈러는 미국 ë³µìŒì£¼ì˜ìžë“¤ì—게 우리 ë¬¸í™”ì˜ ì‚¬íšŒì  ë²”ì£¼ì— ì˜í–¥ì„ 주는 기ë…êµ ê³µë™ì²´ì— 대한 ë¹„ì „ì„ ë‚¨ê²¼ë‹¤. ì´ëŸ° 강력한 ê³µë™ì²´ë“¤ì€ ë³µìŒì˜ ë³€í˜ì  ëŠ¥ë ¥ì— ì‹ ë¢°ì„±ì„ ì¤€ë‹¤.

켈러는 래리 허타ë„ê°€ ì“´ 'ìš°ìƒë“¤ì˜ 파괴ìž: 로마 세계ì—ì„œ 초기 기ë…êµì¸ë“¤ì˜ 특별함(Destroyer of the gods: Early Christian Distinctiveness in the Roman World)ì„ ì¸ìš©í–ˆë‹¤. ì´ í†µì°°ë ¥ 있는 연구ì—ì„œ 허타ë„는, 박해받는 초대êµíšŒê°€ 어떻게 유대ì¸ê³¼ 그리스ì¸ë“¤ì—게 공격ì ì´ì§€ 않았는지를 보여준다. ë” ë‚˜ì•„ê°€ 초대êµíšŒëŠ” 매우 매력ì ì´ì—ˆë‹¤. ìµœì´ˆì˜ ê·¸ë¦¬ìŠ¤ë„ì¸ë“¤ì€ ì•„ì´ë“¤ì„ ìž…ì–‘í•¨ìœ¼ë¡œì¨ ë‚™íƒœì™€ ì˜ì•„ 살해를 반대했다. ê·¸ë“¤ì€ ë³´ë³µ 대신 용서했다. ê·¸ë“¤ì€ ê°€ë‚œí•˜ê³  ì†Œì™¸ëœ ì‚¬ëžŒë“¤ì„ ëŒë³´ì•˜ë‹¤. ê·¸ë“¤ì˜ ì—„ê²©í•œ 성윤리는 여성과 ì•„ì´ë“¤ì„ 보호하고 그들ì—게 íž˜ì„ ì‹¤ì–´ 주었다.

기ë…êµëŠ” ì ëŒ€ì ì¸ 국가들과 민족 ì§‘ë‹¨ë“¤ì„ í•˜ë‚˜ë¡œ 묶는 ì—­í• ì„ ê°ë‹¹í–ˆë‹¤. 그리스ë„는 모든 부족과 언어와 나ë¼ë¥¼ 위한 í•˜ë‚˜ë‹˜ì„ ë³´ì—¬ 주심으로, 종êµì™€ 민족 ì§‘ë‹¨ì˜ íì‡„ì  ì—°ê²°ê³ ë¦¬ë¥¼ ëŠìœ¼ì…¨ë‹¤. 예수 그리스ë„ì— ëŒ€í•œ ì¶©ì„±ì´ êµíšŒ ë‚´ì˜ ì§€ë¦¬, êµ­ì , ë¯¼ì¡±ì„±ì„ ë›°ì–´ë„˜ëŠ”ë‹¤. ê·¸ 결과로, 그리스ë„ì¸ë“¤ì€ ì–´ë–¤ 문화든 비í‰í•  수 있는 ê´€ì ì„ 얻게 ë˜ì—ˆë‹¤. 그리고 ê·¸ë“¤ì€ ë‹¤ë¥¸ 문화가 ë°°ì–´ 있는 ë™ë£Œ 그리스ë„ì¸ë“¤ì˜ 비íŒì— 귀를 기울ì´ëŠ” ë²•ë„ ë°°ì› ë‹¤.

팀 켈러는 프린스턴 신학대학êµì—ì„œ ì´ ê°•ì˜ë¥¼ 하는 대신, í–‰ì •ë¶€ì— ë„전하고, ê°•ì—°ì„ ì·¨ì†Œí•  ìˆ˜ë„ ìžˆì—ˆë‹¤. 만약 그랬ë”ë¼ë©´ ë™ë£Œ 보수 ë³µìŒì£¼ì˜ìžë“¤ë¡œë¶€í„° ë” í° ê´€ì‹¬ê³¼ 지지를 ì–»ì—ˆì„ ê²ƒì´ë‹¤. ê·¸ì˜ ì‚¬ì—­ì„ ìœ„í•´ì„œ ë” ë§Žì€ ëˆì„ ëª¨ì„ ìˆ˜ë„ ìžˆì—ˆì„ ê²ƒì´ë‹¤. 하지만 켈러는 ê·¸ì˜ ê°€ë¥´ì¹¨ì„ ì‹¤ì²œìœ¼ë¡œ 옮겼다. 그는 수년간 그리스ë„ì¸ë“¤ì—게 ë³µìŒì´ 세ì†ì£¼ì˜ì˜ 편협함과 종êµì˜ 부족주ì˜ì— 명확한 ëŒ€ì•ˆì„ ì œì‹œí•  수 있다고 ë§í•´ì™”다.

나는 ì•„ì§ ë³µìŒì£¼ì˜ìžë“¤ì´ ì¼ˆëŸ¬ì˜ ì¡°ì–¸ì„ ë°›ì•„ë“¤ê±°ë‚˜, ê·¸ì˜ ëª¨ë²”ì„ ë”°ëžë‹¤ëŠ” 광범위한 ì¦ê±°ë¥¼ 보지 못했다. íŽ¸í˜‘í•¨ì€ ë” í° íŽ¸í˜‘í•¨ì„, ì ëŒ€ê°ì€ ë” í° ì ëŒ€ê°ì„ 야기한다.

그러나 나는 ì„±ë ¹ì´ ìš°ë¦¬ì—게 ë˜ ë‹¤ë¥¸ ê°ì„±ì˜ ë³µì„ ì£¼ì‹ ë‹¤ë©´, 우리 êµíšŒë“¤ì´ 켈러가 ê¿ˆê¿¨ë˜ ê²ƒ, 즉 ì€í˜œë§Œì´ 종êµì™€ 세ì†ì£¼ì˜ê°€ 뒤엉킨 길 ê°€ìš´ë° ìƒˆë¡œìš´ ê¸¸ì„ ë‹¤ì‹œ í•œ 번 찾게 í•´ 주실 ê²ƒìž„ì„ ë³¼ 수 ìžˆì„ ê²ƒì´ë¼ 추측해 본다.

6.10.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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