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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í¥ì€ ì£¼ë‹˜ì´ í•˜ì‹œëŠ” ì¼ìž…니다!â€

TGC, ëˆ ì¹´ìŠ¨ ëª©ì‚¬ì˜ â€œë¶€í¥ì´ 올 ë•Œ 하거나 하지 ë§ì•„야 í•  사항â€

ëˆ ì¹´ìŠ¨(Don Carson)ì€ íŠ¸ë¦¬ë‹ˆí‹° ì‹ í•™êµì—ì„œ 신약학 명예êµìˆ˜ë¡œ 사역했고, 팀 켈러 목사와 함께 TGC(The Gospel Coalition)를 설립하고 2019년까지 대표로 섬겼다. 

최근 애즈베리 ë¶€í¥ ìš´ë™ì´ ë³µìŒì£¼ì˜ê¶Œì— 강력한 ì˜í–¥ì„ 주고 있ìž, 그가 2018ë…„ì— ì“´ 글(“When Revival Comes”, Themelios 43, no. 2, August 2018)ì´ ìƒˆë¡­ê²Œ ê°ê´‘ì„ ë°›ê³  있다. 다시 ë§í•´ì„œ, “부í¥ì´ ì¼ì–´ë‚¬ì„ ë•Œ 해야 í•  ì¼”ì„, ì‹ í•™ìžì´ìž 목회ìžë¡œì„œ 제시한다.

ìµœê·¼ì— ë‚˜ëŠ” ë³µìŒì„ ì ëŒ€ì‹œí•œë‹¤ê³  알려진 í•œ 지역ì—ì„œ ë§ì”€ì„ 전하고 있었다. 그곳ì—ì„œ êµíšŒ ê°œì²™ì€ íž˜ë“  ì¼ì´ë‹¤. 거기ì—ì„œë„ ì—´ì •ì ìœ¼ë¡œ ì‹ ì•™ì„ ê³ ë°±í•˜ëŠ” ì†Œìˆ˜ì˜ êµíšŒê°€ 조금씩 성장하고 있지만, ê·¸ ì†ë„는 매우 ëŠë¦¬ë‹¤. 나는 그런 ê³³ì—ì„œ 사역하는 목회ìžì™€ ì „ë„ìž, êµíšŒ 개척ìžë¥¼ ë§ë¡œ 표현할 수 ì—†ì„ ì •ë„ë¡œ 존경한다. 그들과 함께 ì‹œê°„ì„ ë³´ë‚´ëŠ” ê²ƒì€ ê¸°ì¨ì´ìž 특권ì´ë‹¤. 

그들 중 몇 명과 함께 ì‹ì‚¬í•˜ë˜ 중, í•œ 목사가 ë§í–ˆë‹¤. “나아지기는커녕 ì ì  ë” ë‚˜ë¹ ì§ˆ ê°€ëŠ¥ì„±ì´ í° ê³³ì—ì„œ, ë³µìŒì„ 향한 격렬한 반대 ì†ì—ì„œ 사역하면서 í‰ìƒì„ 보낼 ìˆ˜ë„ ìžˆë‹¤ëŠ” ì‚¬ì‹¤ì„ ìž˜ 알고 있습니다. ê·¸ëŸ°ë° í•œ êµíšŒì—서든 ë” í° ì§€ì—­ì—서든 진정한 부í¥ì´ ì¼ì–´ë‚œë‹¤ê³  가정하면 ë§ìž…니다. 그런 ì¼ì´ ìƒê¸¸ ë•Œ ë‚´ 우선순위는 ë¬´ì—‡ì´ ë˜ì–´ì•¼ 할까요?”

ì˜ë¯¸ì‹¬ìž¥í•œ 질문ì´ë‹¤. 특히 주목해야 í•  ë¶€ë¶„ì€ ì´ í˜•ì œê°€ 염세주ì˜ì— ë¹ ì ¸ 있지 않다는 ì ì´ë‹¤. 고작해야 ìž‘ì€ ì—­ì‚¬ê°€ ì¼ì–´ë‚˜ëŠ” ë‚ ì— ì¶©ì„±ì„ ë‹¤í•˜ë©´ì„œë„, ì£¼ë‹˜ì˜ íŒ”ì´ ì§§ì•„ 구ì›í•˜ì§€ 못하시는 ë¶„ì´ ì•„ë‹˜ì„ í™•ì‹ í•˜ê³  있다. ì ì§€ ì•Šì€ ëª©íšŒìžê°€ ë³µìŒì„ 향한 반대가 심할 ë•Œ 경건하게 사역하는 ëª¨ìŠµì´ ì–´ë– í•´ì•¼ 하는지는 잘 알고 있다. 문제는 ë°˜ëŒ€ì˜ ê²½ìš°ì´ë‹¤. ì£¼ë‹˜ì˜ ìžë¹„í•˜ì‹¬ì´ ê°œí˜ê³¼ 부í¥ì˜ 축복으로 ìŸì•„질 ë•Œ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해야 할지 모르는 ì´ë“¤ì´ 꽤 많다. 

나는 부í¥ì´ ë„래한 ê³³ì˜ ê°€ìž¥ìžë¦¬ì— 몇 번 ìžˆì—ˆë˜ ì ì´ 있다. 1970-71ë…„, ì´ë¥¸ë°” ìºë‚˜ë‹¤ 부í¥ì´ ìºë‚˜ë‹¤ 서부 ì§€ì—­ì„ íœ©ì“¸ì—ˆì„ ë•Œ (ìˆ˜í…Œë¼ ìŒë‘¥ì´ê°€ ì´ë„는 사역ì—ì„œ 촉발), 나는 브리티시 ì»¬ëŸ¼ë¹„ì•„ì— ìžˆëŠ” í•œ êµíšŒì˜ 목사로 섬기고 있었다. 나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êµíšŒê°€ 서른다섯 ê°œì—ì„œ ê³ ìž‘ 8ë…„ 만(1972-80)ì— ì˜¤ë°±ê°œ ê°€ê¹Œì´ ì¦ê°€í•˜ëŠ”(í€˜ë²¡ì˜ ê²½ìš°) ì „ë¡€ 없는 부í¥ì˜ 역사를 목격했다. 

ë” ì¤‘ìš”í•œ 것ì€, í•˜ë‚˜ë‹˜ì´ ì£¼ì‹œëŠ” 진짜 부í¥ê³¼ 가짜를 구분하기 위해서 ë‚´ê°€ 세계 곳곳ì—ì„œ ì¼ì–´ë‚œ 부í¥ì˜ 역사를 공부했다는 사실ì´ë‹¤. ë‚˜ì˜ ê²½í—˜ê³¼ ë…ì„œ, 성경 ì´í•´ë¥¼ 바탕으로 부í¥ì´ 올 ë•Œ 하거나 하지 ë§ì•„야 í•  목ë¡ì€ 다ìŒê³¼ 같다.

 

1. 진짜 부í¥ê³¼ 가짜 부í¥ì„ 진지하게 다루는 ë¬¸í—Œì„ ì½ìž.

 

조나단 ì—드워즈가 ì“´ ‘A Faithful Narrative of the Surprising Work of God’, 놀ë¼ìš´ 부í¥ê³¼ 회심 ì´ì•¼ê¸°ì™€ ‘A Treatise Concerning the Religious Affections’, ì‹ ì•™ê°ì •ë¡ ìœ¼ë¡œ 시작하는 것보다 ë” ë‚˜ì€ ë°©ë²•ì€ ì—†ë‹¤. ì—드워즈는 부í¥ì´ 드러내는 다양한 현ìƒì— 매우 개방ì ì´ì§€ë§Œ, 진정한 ë¶„ë³„ì€ ê²°ì½” 단지 ëˆˆì— ë³´ì´ëŠ” ë“œëŸ¬ë‚¨ì´ ì•„ë‹ˆë¼ í•˜ë‚˜ë‹˜ ì¤‘ì‹¬ì˜ ì˜ì™€ ë³µìŒìœ¼ë¡œ ê°€ë“í•œ 진실함(integrity)ì— ë‹¬ë ¤ìžˆìŒì„ 강조한다. 

ì—드워즈 ì´í›„ 약 백년 í›„ì— ì¼„í„°í‚¤ì™€ 다른 ê³³ì—ì„œ ì¼ì–´ë‚œ ì¼ë¶€ “ë¶€í¥”ì€ 9개월 í›„ì— ëˆˆì— ë„게 ë§Žì€ ìˆ«ìžì˜ 사ìƒì•„를 만들어냈다. ê·¸ ì´ìœ ëŠ” 충분히 ì§ìž‘í•  수 있다. ê°ì •ì  ê°•ë ¬í•¨ì€ ì¢…ì¢… 친밀ê°ê³¼ 결합한다. ë”°ë¼ì„œ ê·¸ ê°ì •ì´ 하나님으로부터 온 게 ì•„ë‹Œ 경우, 부í¥ì˜ 결과로 ì˜ë¡œì›€ì„ 낳기보다는 아기를 ë‚³ì„ ê°€ëŠ¥ì„±ì´ ë” í¬ë‹¤. ë‚¨ìš©ì— ëŒ€í•œ 지ì‹ì€ 거만한 냉소주ì˜ë¥¼ 낳기 쉽고, 반대로 부í¥ì— 대한 지나친 ì—´ê´‘ì€ ì–´ë¦¬ì„ì€ ìˆœì§„í•¨ì„ ë‚³ëŠ”ë‹¤. 냉소하지 ë§ë¼. 그렇다고 ì†ì•„ì„œë„ ì•ˆ ëœë‹¤. ë¶„ë³„ë ¥ì„ ê°€ì ¸ì•¼ 한다. 

 

2. ìžì‹ ì˜ 마ìŒì„ ì ê²€í•˜ë¼.

 

ìžì‹ ì˜ 마ìŒì„ ê³„ì† ì£¼ì‹œí•˜ê³  그리스ë„를 향한 í—Œì‹ ì˜ ë¶ˆê½ƒì„ ë¶€ì±„ì§ˆí•˜ë¼. ì¼ìƒì ì¸ ì€í˜œì˜ 방편(ordinary means of grace)ì„ ë§Žì´ ì‚¬ìš©í•˜ë¼. 부í¥ì´ 가져다주는 강렬함ì—만 ì˜ì§€í•˜ì§€ ë§ê³  성경 ì½ê¸°, 기ë„, ìžê¸° 성찰과 ê³ ë°±, ìžê¸° ì´ìµì— 대한 죽ìŒ, 

ì‹­ìžê°€ë¥¼ 향한 기ì¨ì˜ 집중, 신실한 ì „ë„와 섬김,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ì˜ê´‘ì„ ë°”ë¼ë³´ëŠ” 간절한 기대ê°ì„ 쉬지 ë§ê³  ì˜ì§€í•˜ë¼. 

ì¼ìƒì ì¸ ì€í˜œì˜ ë°©íŽ¸ì„ ë¬´ì‹œí•˜ê³  대대ì ì¸ ë¶€í¥ ìš´ë™ì—만 ì˜ì  ìƒê³„를 ì˜ì¡´í•œë‹¤ë©´, 아주 ìž ê¹ì€ ë§Œì¡±ì„ ëŠë‚„지 모르나, 한때는 미친 듯 열광하ë”ë¼ë„ 지ì†ì ì¸ ì˜ì–‘ì„ ê³µê¸‰ë°›ì§€ ëª»í•˜ê¸°ì— ì–¼ë§ˆ 지나지 ì•Šì•„ì„œ ì§€ì³ ì“°ëŸ¬ì§ˆ 것ì´ë‹¤. 

 

3. 모든 ì—너지를 예수님께 향하ë¼.

 

부í¥ì´ 오면 ìˆ˜ë§Žì€ ì‚¬ëžŒì´ í•˜ë‚˜ë‹˜ì˜ ì¼ì„ ì´ë£¨ëŠ” ë°ì— 무한한 íž˜ì„ ë°œíœ˜í•œë‹¤. ë³µìŒì˜ 사역ìžë¡œì„œ 넘치는 ì—너지를 성경 공부와 기ë„, 그리고 ë§ì”€ìœ¼ë¡œ 충만한 회중 예배로 향하ë„ë¡ í•˜ë¼. 부í¥ì˜ ì²´í—˜ì´ ì•„ë‹ˆë¼ ì˜ˆìˆ˜ë‹˜ í•œ ë¶„ì„ í–¥í•´ 모든 ì´ˆì ì„ 맞추ë¼. 부í¥ì˜ 시대는 ê²½ê±´ì„ ê°€ìž¥í•œ 진부하기 ì´ë¥¼ ë° ì—†ëŠ” 표현으로 넘치는 대화가 ì•„ë‹ˆë¼ ê¸°ë¦„ ë¶€ìŒ ë°›ì€ ê°•í•´ 설êµì— 대한 ê°•í™”ëœ í—Œì‹ ì„ ìš”êµ¬í•œë‹¤. 

퀘벡 ìš´ë™ê³¼ 관련하여 ì¼ì–´ë‚œ 위대한 ì¼ ì¤‘ 하나는 선견지명으로 넘치는 SEMBEQ(Séminaire Baptiste Évangélique du Québec)ì˜ ì„¤ë¦½ì´ë‹¤. SEMBEQ는 ê·¸ 세대와 ë‹¤ìŒ ì„¸ëŒ€ì˜ ì‹ í•™ ë° ëª©íšŒ í›ˆë ¨ì„ ìœ„í•œ 통로가 ë˜ì—ˆë‹¤. 부í¥ì´ 가져다준 ì—너지가 훈련으로 올바로 전환ë˜ì§€ ì•Šì„ ë•Œ í•˜ë‚˜ë‹˜ì´ ì£¼ì‹  진정한 ìš´ë™ì„ 단지 어리ì„ìŒê³¼ 아련한 향수 ì†ì— 시들어버린 추억으로 ì°©ê°í•˜ê¸° 쉽다.

 

4. ì–¸ë¡ ì„ ë©€ë¦¬í•˜ë¼.

 

투명하게 하ë¼. ì´ê²Œ ì¼ë°˜ì ìœ¼ë¡œ 불가능하고 ì‚¬ì‹¤ìƒ ì—„ê²©í•˜ê²Œ 권장ë˜ì§€ë„ 않지만, 투명함ì´ë¼ëŠ” 목ì ì„ 위해 노력해야 한다. ì •ë§ë¡œ í•˜ë‚˜ë‹˜ì˜ ìžë¹„ 안ì—ì„œ í° ì¶•ë³µì˜ ì‹œê¸°ì— ë´‰ì‚¬í•˜ê³  있다면, êµ³ì´ ì•Œë¦¬ë ¤ê³  애쓰지 ë§ë¼. 부풀리거나 í™ë³´í•˜ë ¤ê³ ë„ 하지 ë§ë¼. ìµœì„ ì„ ë‹¤í•´ì„œ ì‚¬ì—­ì„ í™•ìž¥í•´ì•¼ 한다. 그러나 술수가 ì•„ë‹Œ 오로지 봉사와 가르침, 설êµë¡œ 역사를 ì´ë£¨ë¼. 

그러다 ë³´ë©´ ê²°êµ­ì—는 ì–¸ë¡ ì´ ì°¾ì•„ì˜¬ 것ì´ë‹¤. ë‹¹ì‹ ì´ ê°•ì¡°í•´ì•¼ í•  ê²ƒì€ ë¹„ê¸¸ ë° ì—†ëŠ” í•˜ë‚˜ë‹˜ì˜ ì€í˜œì´ë‹¤. ìžì‹ ì„ 낮추며 ì§ˆë¬¸ì— ë‹µí•´ì•¼ 한다. 그리고 “스타”와 “유명 ì¸ì‚¬”를 í™ë³´í•˜ëŠ” ê²ƒì„ ë‹¨í˜¸í•˜ê²Œ 거부하ë¼. 부í¥ì„ 분ì„하고 ê·¸ê²ƒì„ ë‹¤ë¥¸ ë°ë¡œ í¼íŠ¸ë¦¬ê¸° 위해 부í¥ì„ “í¬ì°©í•´ 내려고” 떼를 지어 ë„착하는 “전문가”를 온 íž˜ì„ ë‹¤í•´ 피하ë¼.

1972ë…„ì—ì„œ 1980ë…„ 사ì´ì— 퀘벡ì—ì„œ ì¼ì–´ë‚œ ë¶€í¥ ì‚¬ì—­ì— ì°¸ì—¬í•œ ì‚¬ëžŒë“¤ì´ ëˆ„ë¦° í° ì´ì  중 하나가 다름 ì•„ë‹Œ 언어 장벽ì´ì—ˆë‹¤. ë„대체 무슨 ì¼ì´ ì¼ì–´ë‚˜ê³  있는지 알아낼 ë§Œí¼ í”„ëž‘ìŠ¤ì–´ë¥¼ 제대로 아는 미국 ì–¸ë¡ ì´ ê±°ì˜ ì—†ì—ˆë‹¤. 물론 오늘날 가장 빠른 형태로 ë°°í¬ë˜ëŠ” (ì•…ì˜ì ì¸ ê³µê²©ì„ í¬í•¨í•´ì„œ) 형태는 전통ì ìœ¼ë¡œ “언론”ì´ë¼ê³  í‘œì‹œëœ ê¸°ê´€ì´ ì•„ë‹ˆë¼ ì†Œì…œ 미디어와 ì—°ê²°ë˜ì—ˆê¸°ì— 피하기가 훨씬 ë” ì–´ë µë‹¤.

그러나 ë‹¹ì‹ ì˜ ì˜í–¥ë ¥ì´ 통하는 사람들 사ì´ì—ì„œ 올바른 ì´ˆì ì„ 가지ë„ë¡ ìž¥ë ¤í•˜ë¼. ìžì œë ¥ì„ 키우고 분노로 얼룩진 ë¸”ë¡œê·¸ì— íœ˜ë§ë¦¬ì§€ 않아야 한다. í‰ì†Œì˜ ì‚¬ì—­ì— ì¡°ìš©í•œ ì¸ë‚´ë¡œ 충성하는 ë™ì‹œì— ë‹¹ì‹ ì˜ ëª…ì„±ì„ ë†’ì´ëŠ” ì†Œë¬¸ì´ ë“¤ë¦´ 때는 ê²½ê³„ì‹¬ì„ ê°€ì ¸ì•¼ 한다. 

 

5. ì¡°ìž‘ì„ í”¼í•˜ë¼.

 

ìºë‚˜ë‹¤ ë¶€í¥ ê¸°ê°„ì— ë‚˜ëŠ” 즉ì„ì—ì„œ ìžˆì—ˆë˜ ê°„ì¦ í•˜ë‚˜ë¥¼ 기억한다. ë¶€í¥ ì „ê¹Œì§€ ì§ì—…ì— ëª°ë‘í•˜ë˜ í–‰ë³µí•œ 세ì†ì£¼ì˜ìžê°€ ê°‘ìžê¸° 부í¥ì´ ì‹œìž‘ëœ ì„œìŠ¤ìºì²˜ì›(Saskatchewan)ì— ìžˆëŠ” êµíšŒ ê±´ë¬¼ì— ë“¤ì–´ê°€ì•¼ 한다는 ëŠë‚Œì„ 강하게 받았다는 ë‚´ìš©ì´ì—ˆë‹¤. 그곳ì—ì„œ ë³µìŒì„ 듣고 죄를 깨닫게 하는 ì„±ë ¹ì˜ ì—­ì‚¬ì— ì••ë„ëœ ê·¸ëŠ” ê·¹ì ìœ¼ë¡œ 구ì›ë°›ê³  변화ë˜ì—ˆë‹¤. ê·¸ì˜ ê°„ì¦ì€ 설ë“ë ¥ 있고 강력했다. ì‚¬ëžŒë“¤ì„ íšŒê°œì™€ 믿ìŒìœ¼ë¡œ ì¸ë„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ë„êµ¬ì¸ ë§ˆìŒì„ 움ì§ì˜€ê¸° 때문ì´ë‹¤.

ìŠ¬í”„ê²Œë„ ì–´ë–¤ 목사가(ê·¸ 지역 목사가 아니었다) 그를 설ë“í•´ì„œ ìºë‚˜ë‹¤ ì „ì—­ì˜ ì£¼ìš” 장소ì—ì„œ ê°„ì¦ ì§‘íšŒë¥¼ 하ë„ë¡ í–ˆë˜ ê²ƒì´ë‹¤. 나는 ê·¸ì˜ ê°„ì¦ì„ 밴쿠버ì—ì„œ 다시 들었다. ì „ì— ë“¤ì—ˆë˜ ê²ƒê³¼ ë‚´ìš©ì€ ë˜‘ê°™ì•˜ì§€ë§Œ, 능력 ìžˆë˜ ê°„ì¦ì€ ì–´ëŠìƒˆ 뻔한 ì´ì•¼ê¸°ë¡œ ì „ë½í•œ ìƒíƒœì˜€ë‹¤. 

ìžë°œì ì´ê³  ì„±ë ¹ì˜ ê¸°ë¦„ ë¶€ìŒ ë°›ì€ ê°„ì¦ì´ 부í¥ì„ 다른 곳으로 í¼ëœ¨ë¦¬ê¸° 위한 ì¸ê°„ì˜ ë…¸ë ¥ìœ¼ë¡œ ì¸í•´ 한낱 조작물로 ì „ë½í•œ 것ì´ë‹¤. 기ë…êµ ì§€ë„ìžë¼ë©´ 최소한 그런 ì¡°ìž‘ì´ ìžˆì–´ì„œëŠ” 안 ëœë‹¤ëŠ” ì‚¬ì‹¤ì„ ì•Œì•„ì•¼ 한다. 그런ë°ë„ ê·¸ë“¤ì€ ê·¸ë¦¬ìŠ¤ë„와 ì‹­ìžê°€ë¥¼ 설êµí•˜ëŠ” ëŒ€ì‹ ì— ê°ë™ì ì¸ ê°„ì¦ì— ë” ì˜ì¡´í•œë‹¤. ìžë°œì ì´ê³  억누를 수 ì—†ì„ ì •ë„ë¡œ 부어주시는 í•˜ë‚˜ë‹˜ì˜ ì€í˜œë¥¼ ë” ì´ìƒ ì˜ì§€í•˜ì§€ 않는다. ì—´ì •ê³¼ ì¡°ìž‘ 사ì´ì˜ 경계가 ìœ„ë°˜ëœ ì‚¬ë¡€ë¥¼ 찾는 ê²ƒì€ ì˜¤ëŠ˜ë‚  ì¡°ê¸ˆë„ ì–´ë µì§€ 않다. 

 

6. í•˜ë‚˜ë‹˜ì˜ ì˜ìœ¼ë¡œë¶€í„° 오는 ë¶€í¥ ìš´ë™ì´ 당신ì—게 달려있다고 ì°©ê°í•˜ì§€ ë§ë¼.

 

20세기 ë™ì•ˆ í•œêµ­ì€ íšŒì‹¬ìžì˜ 숫ìžì™€ ì‹ í•™ì  ì„±ìˆ™ë„ê°€ 눈부시게 성장했지만, ë°˜ë©´ì— ì¼ë³¸ì€ 반대로 지지부진하며 ì–´ë ¤ì›€ì„ ê²ªì—ˆë˜ ì´ìœ ê°€ 무엇ì¼ê¹Œ? 한국 지ë„ìžê°€ ì¼ë³¸ë³´ë‹¤ 훨씬 ë” ìœ ëŠ¥í•˜ê±°ë‚˜ ìž¬ëŠ¥ì´ ìžˆì—ˆë‹¤ê³  ê²°ë¡ ì„ ë‚´ë ¤ì•¼ 할까? 왜 요시야는 ë¯¼ì¡±ì˜ ë¶€í¥ì„ 주관했는ë°, 예레미야는 í‰ìƒì„ 오로지 눈물로 지새고, 용기를 떨어뜨리는 ì˜ˆì–¸ì„ ì„ í¬í•˜ê³ , 심íŒì„ 외치면서 보내야 í–ˆì„까?

하나님께서 당신ì—게 위대한 ê°±ì‹ ì˜ ì‹œê°„ì— ì°¸ì—¬í•˜ëŠ” íŠ¹ê¶Œì„ ì£¼ì‹ ë‹¤ë©´, 기회를 주신 그분께 ê°ì‚¬í•˜ë¼. 그리고 í•˜ë‚˜ë‹˜ì˜ ì¶•ë³µì„ ì‹ ì‹¤í•˜ê²Œ 전달하는 ìžê°€ ë˜ê¸° 위해 ìžì‹ ì„ 바치ë¼. 무엇보다 겸ì†ì„ 길러야 한다. 

 

7. ìš´ë™ì˜ ì¸ê¸°ì— ë”°ë¼ë‹¤ë‹ˆëŠ” ìœ„í—˜ì„ ì¡°ì‹¬í•˜ë¼.

 

ë§Žì€ ì „ë¬¸ê°€ê°€ 오늘날 ë¶ë¯¸ì˜ ë§Žì€ ì§€ì—­ì—ì„œ ëª…ëª©ìƒ ê·¸ë¦¬ìŠ¤ë„ì¸ì˜ 수가 급ê°í•˜ê³  있ìŒì„ 알고 있다. ì´ëŸ° 변화는 기ë…êµì™€ 그리스ë„ì¸ì„ 소외시키고 반대하는 사회ì , ë¬¸í™”ì  ì„¸ë ¥ì´ í™•ì‚°í•˜ë©´ì„œ 촉진ë˜ê³  있다. 반대가 ë§Žì€ ê³³ì—서는 ëª…ëª©ìƒ ê·¸ë¦¬ìŠ¤ë„ì¸ì˜ 수가 ê°ì†Œí•œë‹¤. 그러나 ë™ì‹œì— 진정한 그리스ë„ì¸ì„ 분별하기가 ë” ì‰¬ì›Œì§„ë‹¤. 

그러나 반대로 ì–´ë–¤ ìš´ë™ì´ 대중화ë˜ë©´ 새로운 ìœ„í—˜ì— ì§ë©´í•œë‹¤. ë¹„ë¡ ì²˜ìŒì—는 ë§Žì€ ë°˜ëŒ€ì— ë¶€ë”ªížˆëŠ” ê°œí˜ê³¼ ë¶€í¥ ìš´ë™ì´ë¼ê³  í•´ë„, ì¼ë‹¨ ëŒ€ì¤‘í™”ì— ì„±ê³µí•˜ë©´ ë§Žì€ ì‚¬ëžŒì´ ê±°ê¸°ì— ìŠ¹ì„ í•˜ê³  싶어 한다. 그리고 그런 현ìƒì€ 지ë„ìžë“¤ì´ 하나님께 ë¶„ë³„ë ¥ì„ ê°„êµ¬í•´ì•¼ í•¨ì„ ì˜ë¯¸í•œë‹¤. 

 

8. 그저 ìžì—°ì£¼ì˜ì  설명으로 그치려는 유혹ì—ì„œ 벗어나ë¼.

 

진정한 ë¶€í¥ ìš´ë™ì´ 진행ë˜ëŠ” ë™ì•ˆì—ë„, 그리고 ê·¸ ìš´ë™ì˜ 여파가 남아있는 ì´í›„ì—ë¼ë„, ì ì§€ ì•Šì€ ì‚¬ëžŒì´ ê·¸ê²ƒì„ ì´‰ë°œí•œ ìƒí™©ì´ 무엇ì¸ì§€ ë¬¼ì„ ê²ƒì´ë‹¤. ì¼ë°˜ì ì¸ ì´ìœ ë¥¼ 작성하는 ê²ƒì€ ì‰½ë‹¤. 기ë„하는 형제ìžë§¤ 모임, ê°±ì‹ ì„ ì—´ë§í•˜ê²Œ 만든 ì˜ì  타ë½ì˜ 시간, ë¬¸í™”ì  ë¶ˆì•ˆê³¼ 격변(퀘벡ì—서는 “ì¡°ìš©í•œ í˜ëª…”으로 불렸다) 등등ì´ë‹¤. 그러한 현ìƒì„ ë³´ê³  ê·¸ 안ì—ì„œ 하나님 ì„­ë¦¬ì˜ ì†ê¸¸ì„ 찾는 ê²ƒì€ ì „ì ìœ¼ë¡œ 합리ì ì´ë‹¤.

그러함ì—ë„ ë¶ˆêµ¬í•˜ê³  ì´ëŸ¬í•œ 현ìƒì„ 보고하는 건전하지 못한 설명 ë°©ì‹ì´ 있다. ì´ëŸ¬í•œ 현ìƒì´ ê·¸ ìžì²´ë¡œ 부í¥ì„ ì¼ìœ¼í‚¤ê¸°ì— 충분하다는 ì¸ìƒì„ 주는 설명, 그리고 ì´ëŸ° 현ìƒì„ 다른 ê³³ì—ì„œ 복제할 수 있다면 그곳ì—ì„œë„ ì–¼ë§ˆë“ ì§€ 부í¥ì„ 가져올 수 있ìŒì„ 암시하는 ì‹ì´ë‹¤. 

그러나 조금만 ìƒê°í•´ ë³´ë©´ 문화 현ìƒì— 수반ë˜ëŠ” 모든 ê²ƒì´ ë¶€í¥ ì—†ì´ë„ 얼마든지 ì¼ì–´ë‚  수 있ìŒì„ ì•Œ 수 있다. ì•„ë¬´ë„ ì´ëŸ¬í•œ 현ìƒì„ 근거로 부í¥ì˜ ì‹œìž‘ì„ ì˜ˆì¸¡í•˜ì§€ 못했다. í•˜ë‚˜ë‹˜ì€ ê²°ì½” ì¸ê°„ì— ì˜í•´ì„œ 길들지 않으신다. 지나치게 ìžì„¸í•œ 분ì„ì€ ë‚˜ ìžì‹ ì˜ í™ë³´ 외ì—는 ì•„ë¬´ê²ƒë„ ì´ë£¨ì§€ 못한다. 지나치게 ìžì„¸í•œ 분ì„ì€ ì¸ê°„ì´ ìš´ë™ì„ 통제한다는 ì¸ìƒë§ˆì € 줄 수 있다. 물론 그리스ë„ì¸ ì¤‘ì—ì„œ 그렇다고 드러내서 ë§í•  ì •ë„ë¡œ ë©ì²­í•œ ì‚¬ëžŒì€ ì—†ì„ ê²ƒì´ë‹¤. 

역사와 문화가 얼마나 복잡하게 얽혀있는지를 ê¹Šì´ ìˆ™ê³ í•˜ë¼. 그리고 ê·¸ 안ì—ì„œ 역사하시는 하나님 ì„­ë¦¬ì˜ ì†ê¸¸ì„ 분별하ë¼. 그러나 “ì´ ì¼ì€ ì£¼ë‹˜ì´ í•˜ì‹œëŠ” ì¼ìž…니다. 우리로서는 좋다거나 나ì˜ë‹¤ê±°ë‚˜ ë§í•  수가 없습니다”(ì°½ 24:50)ë¼ê³  고백할 수 있는 여지를 충분히 남겨ë‘ë„ë¡ í•˜ìž.

04.22.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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