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사역, “말씀”이 우선이다!

리더십저널, 레이드 스미스 목사 “말씀 중심의 대화를 장려하는 방법” 소

성령께서는 인도자의 소그룹 인도를 통해 소그룹 구성원들의 마음에 말씀의 능력을 갖추게 하고, 소그룹의 대화 가운데 변화를 일으키신다. 그렇다면 소그룹 인도자가 모임을 진행할 시, 소그룹 구성원들이 지속해서 말씀을 중심으로 대화하도록 장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소그룹 사역 단체인 Communities of Purpose for the Small Group Network를 이끌고 Christ Fellowship Church를 섬기는 레이드 스미스(Reid Smith) 목사는 “말씀 중심의 대화를 장려하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5 Ways to Encourage Word-Driven Conversations).

 

1. 기도하라!

인도자는 소그룹 구성원들이 성경을 공부하며 말씀을 나눌 때, 진리를 이해하고 삶에 적용하도록 성령님께서 그들 가운데 지혜를 허락해 주시도록 기도해야 한다.

 

2.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도록 가르치라!

인도자는 소그룹 구성원들이 하나님의 말씀은 진리에 대한 궁극적인 리트머스 시험의 역할을 하고, 예수님을 닮아가는 방법을 안내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3. 다루는 문제에 대해 ‘모든 사람(구성원)’을 의도적으로 참여하게 하라!

인도자는 소그룹을 통해 삶의 문제에 대한 성경 말씀을 읽고 해석하는 과정 가운데 ‘모든 사람(구성원)’을 의도적으로 참여하게 해야 한다. 그럴수록 소그룹은 역동성을 띨 것이다.

 

4. 누군가 비신학/성경적 진술을 한다면, 내용을 정정하고 사실을 명확하게 하라!

인도자는 구성원 중에 누군가 비신학적 진술을 할 때, 대화를 잠시 멈추고 내용을 정정하고 사실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해가 생기고 잘못된 의사가 전달되며, 바른 신앙을 세우지 못하고, 성숙을 이룰 수 없다.

 

5. 어려운 본문이 있다면, 본문을 더 깊이 파고들라!

인도자는 본문을 더 깊이 파고들기 위해 각종 참조 자료를 사용해 본문의 의미와 충분히 씨름해야 한다. 성령님의 조명하심을 가장 우선으로 삼되, 사전에 주석과 사전 등을 활용해야 한다.

 

11.05.2022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