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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 í•™êµ, 세ìƒì  삶과 “성장 ì‹ í™”â€ë¥¼ 내려놓는 ë²•ì„ ë°°ìš°ëŠ” ê³³!

CT, 최근 ì‹ í•™êµ ë‹¤ìš´ì‚¬ì´ì§• ìƒí™©ì—ì„œë„ ëª©íšŒìžë“¤ì—게 여전히 ì‹ í•™ 학위가

노아 R. ì¹´ê±°(NOAH KARGER)는 ê³ ë“  콘웰 ì‹ í•™êµì˜ MDiv í•™ìƒì´ë©° 글로벌 기ë…êµ ì—°êµ¬ ì„¼í„°ì˜ ì—°êµ¬ ì¡°êµë¡œ 섬기고 있다. 그는 ìµœê·¼ì˜ ì¶”ì„¸ì—ë„ ë¶ˆêµ¬í•˜ê³ , ê³µì‹ ì‹ í•™ êµìœ¡ì€ ë³µìŒì£¼ì˜ êµíšŒ ë‚´ì—ì„œ 여전히 중요한 ì—­í• ì„ í•˜ê³  있다고, ì‹ í•™êµë¥¼ 통한 ì‹ í•™ êµìœ¡ì˜ í•„ìš”ì„±ì„ ì—­ì„¤í•œë‹¤(Pastors Still Need Seminary Degrees).

 

제가 ì‚´ê³  있고, ë‹¤ë…”ë˜ ê³ ë“  콘웰 ì‹ í•™êµ(Gordon-Conwell)ê°€ 지난 10ë…„ê°„ ìž…í•™ë¥ ì´ 50% ì´ìƒ 꾸준히 ê°ì†Œí•˜ìž ë³¸êµ ë§¤ê° ì ˆì°¨ë¥¼ ë°Ÿê³  있다.

미국ì¸ì˜ 3ë¶„ì˜ 1 ì´ìƒì´ 계ì†í•´ì„œ ìžì‹ ì˜ ì •ì²´ì„±ì„ ë³µìŒì£¼ì˜ìžë¡œ ì¸ì‹í•˜ê³  있기ì—, ì‹ í•™êµì˜ 쇠퇴는 ì–´ë–¤ ë©´ì—ì„œ 수수께ë¼ë¼ í•  수 있다. ì—¬ê¸°ì— ëŒ€í•œ í•œ 가지 가능한 설명ì€, ì¼ë¶€ ë³µìŒì£¼ì˜ìžë“¤ì´ ì‹ í•™êµë¥¼ 장애물로 ìƒê°í•˜ë©°, ì ì  ë” ë¶ˆí•„ìš”í•œ 것으로 여긴다는 사실ì´ë‹¤.

저는 학부 1학년ì—ì„œ 2학년 여름 í•™ê¸°ì— í•œ 지역 êµíšŒê°€ 시작한 월요 아침 ëª¨ìž„ì— ì°¸ì„하는 ê³¼ëª©ì„ ìˆ˜ê°•í–ˆë‹¤. ê·¸ë“¤ì€ ì£¼ì¼ ì¶œì„ ì¸ì›ì´ ì‚¬ìƒ ìµœê³ ì¹˜ë¥¼ 기ë¡í–ˆê¸°ì— 사기가 왕성해져 있었다. ìƒˆì‹ ìž ë“±ë¡ ì¹´ë“œë¥¼ ì‚´íŽ´ë³´ë˜ ê·¸ë“¤ì€ 1ë…„ ë§Œì— ê·¸ë‚ ì´ “지금까지 ê°€ìš´ë° ê°€ìž¥ 성공ì ì¸ 주켔ì´ì—ˆë‹¤ê³  놀ë¼ì›Œí–ˆë‹¤.

ì Šê³  야심찬 ëª©íšŒìž í›„ë³´ìƒìœ¼ë¡œì„œ 저는 êµíšŒê°€ 어떻게 ì„±ìž¥ì„ ì¶”ì í•˜ê³  측정하는지 ê¶ê¸ˆí–ˆë‹¤. 그래서 저는 “ì—¬ëŸ¬ë¶„ë“¤ì€ ì´ëŸ° 현ìƒì´ ì¢‹ì€ ì¼ì¸ì§€ 어떻게 아십니까?”ê³  물었다. ë‹´ìž„ ëª©ì‚¬ë‹˜ì€ ìž ì‹œ ìƒê°í•˜ë”니 ì´ë ‡ê²Œ 대답했다. “글쎄요, ê±´ê°•í•œ ê²ƒì€ ìžë¼ëŠ” 법ì´ì§€ìš”. ì´ê²ƒì´ ìš°ë¦¬ì˜ ì² í•™ìž…ë‹ˆë‹¤.”

만약 성장하는 ê²ƒì´ ì˜ì‹¬í•  여지 ì—†ì´ ì˜ì  ì„±ìž¥ì˜ ì‹ í˜¸ë¼ëŠ” ê·¸ë¶„ì˜ ë°œì–¸ì´ ì˜³ë‹¤ë©´ ê³ ë“  콘웰 ì‹ í•™êµëŠ” 무ë¤ìœ¼ë¡œ 향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 ë˜í•œ ì˜³ì„ ê²ƒì´ë‹¤.

그러나 만약 우리가 ì–´ë–¤ ê²ƒì˜ ì˜ì  가치가 ì—‘ì…€ 스프레드시트로 ê²°ì •ë  ìˆ˜ 없다고 진지하게 믿는다면, 우리는 성장하고 번ì˜í•˜ëŠ” ê²ƒì´ ë¬´ì—‡ì„ ì˜ë¯¸í•˜ëŠ”ì§€ì— ëŒ€í•œ 새로운 ìƒê°ì˜ í‹€ì´ í•„ìš”í•˜ë‹¤. 오히려, 죽ìŒì´ ì‚¶ì˜ í˜„ìž¥ì´ ë˜ê³  패배가 ìŠ¹ë¦¬ì˜ í˜„ìž¥ì´ ë˜ëŠ” ë‚¡ì€ í‹€, 즉 ì‹­ìžê°€ ì •ì‹ ì´ í•„ìš”í•œ 것ì´ë‹¤.

ê³ ë“  콘웰 ì‹ í•™êµê°€ 등ë¡ê³¼ 예산 ë©´ì—ì„œ ëª¨ë‘ ì¤„ì–´ë“¤ê³  있ì„지 모르지만, ê·¸ê³³ì€ ì—¬ì „ížˆ ì‚´ì•„ 있으며, ìžë¼ê°€ê³ , ì˜í˜¼ì´ 주ì˜ë ¥ì„ 가지고 ìƒëª…으로 나아가는 ê³³ì´ë‹¤. 다른 ë§ë¡œ 하ìžë©´, 계산기가 계측할 수 없는 ë¹„ë°€ì„ ìƒê¸°ì‹œì¼œì¤Œìœ¼ë¡œì¨, ê·¸ë“¤ì˜ ì¼ì„ ê³„ì† ìž˜í•  수 있ë„ë¡ í•˜ê¸° 위해 ì‹ í•™êµê°€ 필요하다.

ì‹ í•™êµëŠ” 오랫ë™ì•ˆ 목사가 ë˜ëŠ” 수단으로 ì´í•´ë˜ì–´ 왔다. 저는 ì´ì œ MDiv ê³¼ì •ì„ ìˆ˜ë£Œí–ˆë‹¤. MDiv를 마쳤다는 ë§ì€ ì¼ìžë¦¬ë¥¼ 기대할 수 있다는 ì˜ë¯¸ì´ë‹¤. ë°í˜€ì§„ 바와 ê°™ì´, 요즘 ë³µìŒì£¼ì˜ êµíšŒë“¤ì€ 1단계 즉 MDivì— ëŒ€í•´ 훨씬 ëœ ì‹ ê²½ì„ ì“°ê³  있으며, 목사 지ë§ìƒë“¤ì€ ì‹ í•™êµëŠ” 불필요하고 심지어 아주 ë‚˜ìœ ìƒê°ì´ë¼ëŠ” ë§ê¹Œì§€ 듣고 있다.

저는 ì´ ì¡°ì–¸ì„ ì§ì ‘ 들었고, ë…¼ìŸì€ 대개 다ìŒê³¼ ê°™ì´ ì „ê°œëœë‹¤. “왜 ì‹ í•™êµì—¬ì•¼ 하는가? 재정ì ìœ¼ë¡œ 무책임하고, 탈진할 ìœ„í—˜ì´ ìžˆê³ , 해야 í•  ê³µë¶€ë„ ë„ˆë¬´ 많고...” 맞다. ì´ ëª¨ë“  ê²ƒë“¤ì´ ì¢‹ì€ ì§€ì ì´ë‹¤. 그러나 만약 ì‹ í•™êµê°€ ì—¬ëŸ¬ë¶„ë“¤ì„ ìœ„í•´ 불공정 거래를 í•œ 것ì´ë¼ë©´, 저는 ì´ë ‡ê²Œ 물어볼 ìˆ˜ë°–ì— ì—†ë‹¤. ì—¬ëŸ¬ë¶„ë“¤ì€ ì™œ ì§ì—… ì‚¬ì—­ì„ ì¶”êµ¬í•˜ê³  있는가?

만약 ì—¬ëŸ¬ë¶„ì´ í‰ìƒì„ ì‚¬ì—­ì˜ í˜„ìž¥ì—ì„œ ì¼í•˜ê¸°ë¥¼ 기대한다면, 3ë…„ì œ ì‹ í•™êµ í”„ë¡œê·¸ëž¨ì— ì „ë…하는 ê²ƒì´ ë¶ˆí•©ë¦¬í•œ 기대는 아니다. ì˜ì‚¬ì™€ 변호사를 ìƒê°í•´ ë³´ë©´ ëœë‹¤. ì—¬ëŸ¬ë¶„ì€ ë…학으로 공부한 ì‚¬ëžŒì´ ì—¬ëŸ¬ë¶„ì˜ ë‹¤ë¦¬ë¥¼ 잘ë¼ë‚´ë„ë¡ í—ˆìš©í•˜ì§„ ì•Šì„ ê²ƒì´ë‹¤. 마찬가지로, ì‹ í•™êµëŠ” ì—¬ëŸ¬ë¶„ì˜ ì§ì—…ì— ëŒ€í•œ í—Œì‹ ì„ ê³µì‹í™”하고 소통하는 수단ì´ë¼ í•  수 있다. 여기서 ë” ë‚˜ì•„ê°€, ì‹ í•™ êµìœ¡ì€ ëª©ì‚¬ë¡œì„œì˜ ì†Œëª…ì— ëŒ€í•œ 헌신과 ì¸ë‚´ì˜ 궤ì ì„ 세울 수 있다.

그런ë°ë„ ë³µìŒì£¼ì˜ ì„¸ê³„ì˜ ì¼ë¶€ ì‚¬ëžŒë“¤ì€ ëª©íšŒìžë“¤ì˜ ì •ì‹ í›ˆë ¨ì„ ê¸°ëŒ€í•˜ëŠ” 것과 관련하여, ê·¸ë“¤ì˜ ê¸°ì¤€ì„ ìƒë‹¹ížˆ 낮춘 것 같다. 

단순하게 ë§í•˜ìžë©´, 오늘날ì—는 ê·¸ ëˆ„êµ¬ë„ ì ì ˆí•œ í›ˆë ¨ì„ ë°›ì§€ 못한 목회ìžê°€ ê·¸ë“¤ì˜ êµ¬ì›ì„ í•´ì¹  수 있다고 믿지는 않는다. 그러나 ì ì ˆí•œ í›ˆë ¨ì„ ë°›ì§€ 못한 ì˜ì‚¬ê°€ ê·¸ë“¤ì„ ë‹¤ì¹˜ê²Œ í•  수 있다고는 믿다. ë”°ë¼ì„œ ì‚¬ëžŒë“¤ì€ ê·¸ë“¤ì˜ ëª©íšŒìžê°€ 누구ì¸ì§€ë³´ë‹¤ ê·¸ë“¤ì˜ ì˜ì‚¬ê°€ 누구ì¸ì§€ì— 대해 훨씬 ë” ì‹ ê²½ ì“°ê³  있는 ê²ƒì´ í˜„ì‹¤ì´ë‹¤. ì´ ê²½ìš°ëŠ”, 우리가 아무리 ìžê¸° 스스로를 심ê°í•˜ê²Œ 그리스ë„ì¸ì´ë¼ ìƒê°í•˜ë”ë¼ë„, í•˜ë‚˜ë‹˜ì´ ìš°ì„ ì´ë¼ëŠ” ìš°ë¦¬ì˜ í™•ì‹ ì„ ì €ë²„ë¦¬ëŠ” ì‚¶ì„ ì‚´ 수 있ìŒì„ 나타낸다.

오늘날ì€, ì‹ í•™êµ ë°–ì—ì„œ 목회ìžë¥¼ 위한 기초 지ì‹ê³¼ 목양 ë°©ë²•ì„ ìŠµë“하는 ê²ƒì´ ì•„ì˜ˆ 불가능하지는 않다. 그리고 ê·¸ë™ì•ˆ 그렇게 í•´ ì˜¤ê¸°ë„ í–ˆë‹¤. 그러나 ì •ë³´í™” ì‹œëŒ€ì˜ íŽ¸ë¦¬í•¨ì´ ê³µì‹ì ì¸ ì‹ í•™ êµìœ¡ì„ 무용지물로 만들지는 않는다. 시중ì—ì„œ 구할 수 있는 ìµœê³ ì˜ ì„±ê²½ 주ì„서들조차 ì‹ í•™êµ í•™ìœ„ë§Œí¼ ì´ì²´ì ì¸ í›ˆë ¨ì„ ì œê³µí•  수 있다고는 믿지 않는다. ê±°ê¸°ì— ë”í•´ì„œ, ìžê¸° 스스로 하는 연수가 ê°™ì€ ì–‘ì˜ ì‹œê°„ê³¼ ëˆì˜ í¬ìƒì„ ìš”êµ¬í•˜ì§€ë„ ì•ŠëŠ”ë‹¤.

비공ì‹ì ì¸ ì‹ í•™ í›ˆë ¨ì— ëŒ€í•œ ê´€ì‹¬ì´ ì¢€ ë” ë†’ì•„ì§€ê³  있는 ê²ƒì€ ì¢‹ì€ ì¼ì´ë©°, êµíšŒì—ì„œ 필요한 것ì´ë¼ í•  수 있지만, ê·¸ê²ƒì´ ê³µì¸ëœ ì‹ í•™êµë“¤ì´ 제공하는 것 즉 ì–´ëŠ ì •ë„ì˜ ëŠ¥ë ¥ê³¼ ì•„ë§ˆë„ ë” ì¤‘ìš”í•˜ê²ŒëŠ” í—Œì‹ ì„ í™•ì¸í•  수 있는 신뢰할 수 있고, 보편ì ì¸ ë°©ë²•ì„ ëŒ€ì²´í•  수는 없다.

ì§€ë¦„ê¸¸ì€ ì—†ìœ¼ë©°, ê·¸ê²ƒì€ ì‹ í•™êµì— 다니지 않는 ì´ë“¤ì—ê²Œë„ ë§ˆì°¬ê°€ì§€ì´ë‹¤. 목회를 위해 준비한다는 ê²ƒì€ ë§Žì€ ì—°êµ¬ì™€ ì˜í˜¼ì˜ í›ˆë ¨ì„ í•„ìš”ë¡œ 한다. 그리고 ê·¸ ì—´ì •ì„ ê°€ì§€ê³  있는 사람들ì—게 ì‹ í•™êµëŠ” 바로 ê·¸ í›ˆë ¨ì„ ìœ„í•œ ì´ìƒì ì¸ 장소ì´ë‹¤. 제나 히츠(Zena Hitz)ê°€ 주장하듯, “ì§€ì  ìž‘ì—…ì´ ìš”êµ¬í•˜ëŠ” ë¬µìƒ”ì´ ë„피주ì˜ì˜ 형태를 취할 필요는 없다. 왜ëƒí•˜ë©´ ê·¸ê²ƒì€ “실제 ê·¸ê²ƒì´ ë¬´ì—‡ì¸ì§€ë¥¼ 고려하기 위해 ìš°ë¦¬ì˜ ì˜ì œë¥¼ ì œì³ë†“ì„ ìˆ˜ 있는 경건한 거리ë‘기 장소”를 제공하기 때문ì´ë‹¤.

ê²°êµ­, ì‹ í•™êµëŠ” ì˜ì  ì„±ìž¥ì„ ìœ„í•œ 유ì¼í•œ ê¸°íšŒë¼ í•  수 있다. ê·¸ê²ƒì€ ì¼ìƒì˜ í‰ë²”í•œ ì‚¶ì´ ì œê³µí•˜ì§€ 못하는 ê¹Šì€ ì£¼ì˜ë ¥ê³¼ í˜•ì„±ì  ê³ ë…ì„ ìœ„í•´ 필요한 공간과 ì‹œê°„ì„ ì œê³µí•˜ì—¬, ì‹ í•™ìƒë“¤ì´ í˜‘ë ¥ì  í™˜ê²½ì˜ ë§¥ë½ì—ì„œ “ë‘려움과 떨림”으로 설명ë˜ëŠ” ê·¸ë“¤ì˜ ì‹ ì•™ì— ëŒ€í•´ í•´ê²°í•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ì–´ë–¤ 사람들ì—게는, ë§Žì€ ì‹ í•™ìƒë“¤ì´ ì‹ í•™êµì—ì„œ 씨름하는 ì˜ì  시련과 ì‹ ì•™ì˜ ìœ„ê¸°ê°€ ê¶ê·¹ì ì¸ 목표 ë„ë‹¬ì„ ë°©í•´í•˜ëŠ” 장애물로 간주 ë  ìˆ˜ë„ ìžˆë‹¤. 그러나 냉소주ì˜ë¥¼ 유발할 수 있는 ìƒí™©ì´ë‚˜ í™˜ê²½ì„ í”¼í•˜ë ¤ 하면 ì˜ì  피곤 í˜„ìƒ ì—­ì‹œ 피할 수 없다. 우리는 타ë½í•œ 세ìƒì— ì‚´ê³  있으며, 목회ìžì˜ 임무는 고통과 ì˜ì‹¬ì„ ì€ê·¼ìŠ¬ì© 피하는 ê²ƒì´ ì•„ë‹ˆë¼, ê¸°ë„ ê°€ìš´ë° ê·¸ê²ƒì„ í—¤ì³ë‚˜ê°€ëŠ” 것ì´ë‹¤.

ê·¸ ì‚¬ì—­ì€ ëª©íšŒìžë“¤ì´ ìžì‹ ì˜ 무거운 ì§ê³¼ ì§ë©´í•  ë•Œ 스스로로부터 시작ëœë‹¤ê³  í•  수 있다. ë„ìŠ¤í† ì˜ˆí”„ìŠ¤í‚¤ì˜ ìž‘í’ˆ(‘Shatov in Demons’) ì˜ ìœ ëª…í•œ ë§ì²˜ëŸ¼, “세ìƒì„ 정복하고 싶다면, ìžì‹ ì„ 정복하ë¼.” 목회ìžë„ 마찬가지ì´ë‹¤. ì—¬ëŸ¬ë¶„ì´ ì–‘ 떼를 ëŒë³´ê³  싶다면, ì—¬ëŸ¬ë¶„ì˜ ì˜í˜¼ì„ 먼저 ëŒë³´ì‹œê¸° 바란다. ëˆì§ˆê¸´ 공부를 통해 ìžì‹ ì„ ëŒë´ì•¼ë§Œ 한다. ì´ˆë¼í•¨ê³¼ êµë§Œìœ¼ë¡œ ìœ í˜¹ë°›ì„ ë•Œ 하나님과 씨름해야 한다. ì—¬ëŸ¬ë¶„ì˜ ì‚¬ì—­ì€ ì–¸ì œë‚˜ 여기서 시작ë˜ê¸° 때문ì´ë‹¤.

ë°”ìš¸ì´ ë””ëª¨ë°ì—게 지시한 것처럼 목회ìžë“¤ì€ “기회가 좋든지 나ì˜ë“ ì§€, 꾸준하게 힘쓰십시오”(디모ë°í›„ì„œ 4:2, 새번역)ë¼ëŠ” 구절처럼 ì–´ë–¤ ìƒí™©ì—서든 ìžì‹ ì„ 바칠 준비가 ë˜ì–´ 있어야 한다. í´ë ˆë¥´ë³´ì˜ 베르나르(Bernard of Clairvaux)는 “ë°›ì€ ê²ƒì„ ìŸì•„붓는” 운하와 “ìžì‹ ì„ 잃지 ì•Šê³  넘치는 것만 배출하는” 저수지를 구분한다. 그는 당시 êµíšŒì— 저수지가 “너무 í¬ê·€í–ˆìŒ”ì„ ê´€ì°°í–ˆëŠ”ë°, 오늘날ì—는 얼마나 ë” ê·¸ë ‡ê² ëŠ”ê°€?

20세기 í”„ëž‘ìŠ¤ì˜ í™œë™ê°€, ì² í•™ìž ì‹ ë¹„ì£¼ì˜ìžì¸ 시몬 베유(Simone Weil)는 ê·¸ë…€ì˜ ì±…(Waiting for God)ì—ì„œ “기ë…êµ ì—°êµ¬ ê°œë…ì˜ í•µì‹¬ì€ ê¸°ë„ê°€ 주ì˜ë ¥ìœ¼ë¡œ ì´ë£¨ì–´ì§„다는 ê²ƒì„ ê¹¨ë‹«ëŠ” 것”ì´ë¼ê³  주장했다. 그녀는 수학ì´ë“  ì‹ í•™ì´ë“  í•™ë¬¸ì— ì°¸ì—¬í•˜ëŠ” ë²•ì„ ë°°ìš°ëŠ” ê²ƒì€ ë³¸ì§ˆì ìœ¼ë¡œ ê¸°ë„ í›ˆë ¨ì´ë¼ê³  믿었다. ê²°êµ­, 거기 앉아 ìžˆì„ ëŠ¥ë ¥ ì—†ì´, 어떻게 ìžì‹ ì˜ ê³¨ë°©ì„ ë‹«ê³  ì€ë°€í•œ ì¤‘ì— ê³„ì‹  ìš°ë¦¬ì˜ í•˜ë‚˜ë‹˜ê»˜ 기ë„í•  수 있겠는가?

우리는 “ì´ ì„¸ëŒ€ë¥¼ 본받기” 위해서가 ì•„ë‹ˆë¼ “(우리) 마ìŒì„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우리) í•˜ë‚˜ë‹˜ì˜ ì„ í•˜ì‹œê³  기ë»í•˜ì‹œê³  온전하신 ëœ»ì´ ë¬´ì—‡ì¸ì§€ 분별하기 위해”(로마서 12:2) ì‹ í•™êµì— 간다. ì´ ë³€í˜ì˜ ì‚¬ì—­ì„ í†µí•´ 목회ìžë“¤ì€ 세ìƒê³¼ 세ìƒì˜ 성공 ì²™ë„를 만족시키는 ê²ƒì´ ì•„ë‹ˆë¼, êµíšŒì™€ 성ë„ë“¤ì„ ê·¸ë¦¬ìŠ¤ë„ì˜ ê¸¸ë¡œ ì¸ë„í•  준비를 갖추게 ë  ê²ƒì´ë‹¤.

ì‹ í•™êµëŠ” 우리가 알고 있는 세ìƒì  삶과 “성장 ì‹ í™””를 내려놓는 ë²•ì„ ë°°ìš°ëŠ” ê³³ì´ë‹¤. 우리가 모든 ë³€í˜ì  ì˜ê´‘ ê°€ìš´ë° ë“œëŸ¬ë‚œ í•˜ë‚˜ë‹˜ì„ ë°œê²¬í•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ê³³ì€ ë°”ë¡œ ì´ ìžê¸° 계발ì ì¸ 과업ì´ë‹¤. ì´ ë§‰ê°„ì˜ ì´ìŠˆëŠ” 완수해야 í•  ê³¼ì œì— ê´€í•œ ê²ƒì´ ì•„ë‹ˆë¼, 목ì ì§€ì— 관한 것ì´ë‹¤. 그렇기ì—, ì‹ í•™êµëŠ” 단순한 ìˆ˜ë‹¨ì´ ì•„ë‹ˆë¼, ê·¸ ìžì²´ê°€ 목ì ì´ê¸°ë„ 하다.

그러니 계ì†í•´ì„œ, ê³ ë“  콘웰과 다른 ë³µìŒì£¼ì˜ ì‹ í•™êµë“¤ì˜ 유효기간 만료를 예측해 ë³´ë¼! 우리는 여전히 여기 ìžˆì„ ê²ƒì´ë‹¤. 과제를 작성하고, ì´ì›ƒì„ 사랑하며, í•˜ë‚˜ë‹˜ì„ ê¸°ë‹¤ë¦¬ë©´ì„œ ë§ì´ë‹¤.

09.1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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