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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ë…êµì— 대한 í‘색 거짓ë§ì— ì§ë©´í•œ í‘ì¸ê¸°ë…êµì¸ë“¤

CT, ë„시변ì¦í•™ìžë“¤ì˜ ‘í‘ì¸ì˜ì‹â€™ ìš´ë™ì´ 조장하는 ì™œê³¡ëœ ì£¼ìž¥ 소개(ìƒ

ì—릭 마ì†(Eric Mason) 박사는 ì—피파니 펠로우십êµíšŒ 설립ìžì´ìž 담임목사로 ë„ì‹œ 사역 ì¡°ì§( Thriving)ì„ í†µí•´ í‘ì¸ ì§€ì—­ì‚¬íšŒì—ì„œ 피해ì˜ì‹ìœ¼ë¡œ 병든 í‘ì¸ë“¤ì„ ê±´ê°•í•œ í¬ë¦¬ìŠ¤ì²œìœ¼ë¡œ 양육하고 성장시키고 있다. 

현재 ‘비íŒì  ì˜ì‹’ì´ë¡ ì´ 미국 ì‚¬íšŒì˜ ì–‘ê·¹í™” 현ìƒì„ 심화시키고 있는 ìƒí™©ì—ì„œ ë§ˆì† ëª©ì‚¬ëŠ” ê·¸ 병íë¡œ ‘í‘ì¸ì˜ì‹’ìš´ë™ìœ¼ë¡œ ì¸í•œ 심ê°í•œ 기ë…êµ ì™œê³¡ 현ìƒì—ì„œ 어떻게 하면 í‘ì¸ í¬ë¦¬ìŠ¤ì²œë“¤ì„ 건강하게 지켜나가고 진정한 ì œìžë¡œ 나아갈지를 ë„시변ì¦í•™ì  입장ì—ì„œ 명쾌하게 ë§í•´ì¤€ë‹¤(Black Christians Are Confronting Black Lies About Christianity: How urban apologetics contends against the distortions promoted by “Black Conscious” movements).

 

벧전3:15ì—ì„œ 유래한 ë³€ì¦í•™, 유1:3ì—ì„œ ì„±ê²½ì  ê¸°ì´ˆ 설명

ê³ ì „ì , 실ì¦ì , 역사ì , 경험ì , ì „ì²´ë¡ ì  ë³€ì¦í•™ 등 다양

 

1991ë…„ 부ì´ì£¼ë¦½ëŒ€í•™êµì— ìž…í•™í–ˆì„ ë•Œ 8, 90ë…„ëŒ€ì˜ ë§Žì€ ì•„í”„ë¦¬ì¹´ê³„ 미국ì¸ë“¤ì´ ê·¸ëž¬ë“¯ì´ ì •ì²´ì„± ì´ë°ì˜¬ë¡œê¸°ë¼ëŠ” 새로운 필드로 ë°œì„ ë“¤ì—¬ë†“ì•˜ë‹¤. ì´ ì‹œê¸°ì— ëŒ€í•™(특히 í‘ì¸ëŒ€í•™)ì— ìž…í•™í•œ ë§Žì€ í‘ì¸ë“¤ì€ 가죽으로 만든 아프리카 메달ì—서부터 ì•„í”„ë¦¬ì¹´ì˜ ì˜ˆìˆ ì  íŒ¨í„´ì„ ì‚¬ìš©í•´ 아프리카를 묘사한 í‹°ì…”ì¸ ì— ì´ë¥´ê¸°ê¹Œì§€ ì•„í”„ë¦¬ì¹´ì™€ì˜ ì—°ê´€ì„±ì„ ë‚˜íƒ€ë‚´ëŠ” ì¼ì¢…ì˜ ë¬¸í™”ì  ìž¥ì‹ êµ¬ë¥¼ ë§Žì´ ì°©ìš©í•˜ê³  있었다.

ì´ ì‹œê¸°ëŠ” í‘ì¸ë“¤ì´ ì¸ì¢…ì , ë¬¸í™”ì  ì •ì²´ì„±ê³¼ 씨름하는 ì˜ë¯¸ 있는 기간ì´ì—ˆë‹¤ í•  수 있다. 아마 í•™ìƒíšŒì—서는 ì„œì ë“¤ê³¼ 청나ì¼, 백단향, 유향, 몰약 오ì¼ì„ íŒë§¤í•˜ëŠ” í•™ìƒë“¤ì„ 쉽게 ë³¼ 수 ìžˆì—ˆì„ ê²ƒì´ë‹¤. ì´ íŒë§¤ëŒ€ëŠ” ë°±ì¸ë“¤ì´ í‘ì¸ë“¤ì˜ ì •ì²´ì„±ì„ ì•Œì§€ 못하ë„ë¡ ì–µì••í•œ 진실 즉 í‘ì¸ ì •ì‹ ì˜ ê³µí—ˆí•¨ì„ ì±„ìš°ë ¤ëŠ” 물건들로 ê°€ë“ ì°¨ 있었다.

í‘ì¸ ê·¸ë¦¬ìŠ¤ë„ì¸ìœ¼ë¡œì„œ 나는 때때로 우리가 우리 ìžì‹ ì„ 억압하는 ì‚¬ëžŒë“¤ì˜ ì¢…êµë¥¼ 따르는 것처럼 ëŠê»´ì§€ê¸°ë„ 한다. ì´ê²ƒì€ 스톡홀름ì¦í›„군처럼 ë‚´ê°€ 옳다고 ìƒê°í–ˆë˜ 모든 ê²ƒì´ í‹€ë ¸ë‹¤ëŠ” ê²ƒì„ ê¹¨ë‹«ê²Œ ë˜ëŠ” 과정과 비슷하다. 미국ì—ì„œ í‘ì¸ì´ë©´ì„œ 기ë…êµì¸ì´ ë˜ëŠ” 것ì—는 ë‚´ìž¬ëœ ì§€ì†ì  ê¸´ìž¥ì´ ìžˆëŠ”ë° ì´ê²ƒì€ ë§Žì€ ì•„í”„ë¦¬ì¹´ê³„ 미국ì¸ì˜ 마ìŒì— ê°ì¸ë¼ 있다.

í”히 "í‘ì¸ì˜ì‹" ê³µë™ì²´ë¼ 부르는 단체 지ë„ìžë“¤ì˜ ë‹¤ìŒ ì¸ìš©ë¬¸ë“¤ì„ 살펴보ìž. 오랜 기간 ì´ìŠ¬ëžŒ êµ­ê°€ 지ë„ìžì˜€ë˜ 엘리야 무하마드(Elijah Muhammad)ì— ì˜í•˜ë©´ “소위 깜둥ì´ë¼ 불리는 ì‚¬ëžŒë“¤ì€ ë„ˆë¬´ 늦기 ì „ì— ê¹¨ì–´ë‚˜ì•¼ 한다. ê·¸ë“¤ì€ ë°±ì¸ì˜ 기ë…êµê°€ ì–´ë– í•œ ìƒí™©ì—ì„œë„ ê·¸ë“¤ì„ êµ¬ì›í•˜ë¦¬ë¼ ìƒê°í•˜ëŠ”ë°, ê·¸ê²ƒì€ í° ì°©ê°ì´ë‹¤. ê·¸ë“¤ì€ ë°±ì¸ì˜ 종êµê°€ 하나님ì´ë‚˜ 예수 심지어 ì–´ë–¤ 선지ìžë“¤ì—ê²Œì„œë„ ë‚˜ì˜¤ì§€ 않았다는 ì‚¬ì‹¤ì„ ì•Œì•„ì•¼ 한다. ê·¸ê²ƒì€ ì „ëŠ¥í•˜ì‹  ì•Œë¼(ì‹ )ê°€ ì•„ë‹ˆë¼ ë°±ìƒ‰ ì¸ì¢…ì— ì˜í•´ 통제ë˜ê³  있다.”

역사가ì´ìž 고대 케메틱(ì´ì§‘트) ì™•êµ­ì˜ ìžì¹­ ì‚¬ì œì¸ ìžë°”리 오사제(Jabari Osaze)ì˜ ì£¼ìž¥ë„ ì‚´íŽ´ë³´ìž. ê·¸ì˜ ì €ì„œ ‘7ê°œì˜ ìž‘ì€ í•˜ì–€ 거짓ë§: í‘ì¸ ìžì•„ìƒì„ 파괴하려는 ìŒëª¨’ì—ì„œ “어릴 ë•Œ 주ì¼í•™êµ ìˆ˜ì—…ì— ê°”ë˜ ê¸°ì–µì´ ë‚©ë‹ˆë‹¤. ì„ ìƒë‹˜ì€ ìƒìžì—ì„œ 모세와 ë…¸ì•„ì˜ ì¢…ì´ ì¸í˜•ì„ 꺼냈어요.…ê·¸ë“¤ì€ ë‚´ 옆집 ì´ì›ƒì²˜ëŸ¼ ë³´ì´ì§€ë§Œ 언제나 ì˜ˆë³µì„ ìž…ì€ ëŠ™ì€ ë°±ì¸ë‚¨ìžì˜€ìŠµë‹ˆë‹¤. 어린 시절부터 기ë…êµì˜ 모든 ì˜ì›…ì´ ë°±ì¸ì´ë¼ëŠ” ì‚¬ì‹¤ì´ ì£¼ìž…ë다고 ìƒìƒí•´ë³´ì„¸ìš”. 그건 좀 ìž˜ëª»ëœ ê²ƒ 아닙니까?”ë¼ê³  ë§í–ˆë‹¤.

ì´ëŸ° ì£¼ìž¥ë“¤ì€ í‘ì¸ë“¤ì—게 극복하기 어려운 ì¸ì§€ë¶€ì¡°í™”ì˜ ë¬¸ì œë¥¼ 야기 시킨다. 기ë…êµ ë³€ì¦ë¡ ìžë¡œì„œ 우리는 ì´ ë„ì „ì„ ì™¸ë©´í•´ì„œëŠ” 안 ëœë‹¤. ì´ëŠ” 우리가 해야 í•  ì¼ì´ 많다는 ê²ƒì„ ì˜ë¯¸í•˜ë©° ì´ê²ƒì´ 오늘날 ë„시변ì¦í•™(urban apologetics)ì´ë¼ê³  부르는 ë°©ì‹ì´ 필요한 ë§Žì€ ì´ìœ ë“¤ ê°€ìš´ë° í•˜ë‚˜ë‹¤.

서구 ë°±ì¸ ìœ ëŸ½ 기ë…êµê°€ 줄곧 í‘ì¸ ì •ì²´ì„±ì„ íŒŒê´´í•˜ê¸° 위해 열심히 노력한 ê²ƒì€ ì‚¬ì‹¤ì´ë¼ í•  수 있다. 그러나 ëª©ìš•ë¬¼ì„ ë²„ë¦¬ë‹¤ 아기를 버리듯 í‘ì¸ì˜ì‹ê³µë™ì²´ê°€ 기ë…êµì‹ ì•™ 전체를 í¬ê¸°í•˜ëŠ” 과오를 ì €ì§€ë¥´ê¸°ë„ í–ˆë‹¤. ê·¸ë“¤ì€ ì§„ë¦¬ë¥¼ ìžì„¸ížˆ 들여다보기 위해 필요한 과제를 하지 않았다. ë„시변ì¦í•™ì€ ì´ ë‹¨ì²´ê°€ 조장하는 ê±°ì§“ëœ ê¸°ì›ì´ì•¼ê¸°ë¥¼ 반대한다.

í‘ì¸ ê·¸ë¦¬ìŠ¤ë„ì¸ë“¤ì€ í‘ì¸ì˜ì‹ê³µë™ì²´ì— ì˜í•´ í•­ìƒ ì¡°ì‚¬ë¥¼ 받고 있다. 우리는 기ë…êµë¥¼ 받아들ì´ëŠ” ê²ƒì— ëŒ€í•´ í•­ìƒ í° ë¹„ë‚œì„ ë°›ëŠ”ë‹¤. 왜ëƒí•˜ë©´ 스스로를 그리스ë„ì¸ì´ë¼ê³  부르는 ë°±ì¸ë“¤ì´ í‘ì¸ë“¤ì„ 납치하고 노예로 만드는 ë° ì¤‘ì‹¬ì ì¸ ì—­í• ì„ í–ˆê¸° 때문ì´ë‹¤. 

ë§Žì€ í‘ì¸ë“¤ì€ 아프리카ì¸ë“¤ì´ 기ë…êµë¥¼ ì²˜ìŒ ì ‘í•œ ê²ƒì´ ë…¸ì˜ˆë¬´ì—­ì„ í†µí•´ì„œì˜€ë‹¤ê³  배웠다. ë§Žì€ ì‚¬ëžŒë“¤ì€ ë…¸ì˜ˆì œë„ì— ëŒ€í•œ 기ë…êµì˜ ì—­ì‚¬ì  ì—­í• ì„ í‘ì¸ì •ì‹ ì˜ íŒŒê´´ì— ëŒ€í•œ 핵심요소로 ë³´ê³  있다. ê·¸ë“¤ì€ ê¸°ë…êµë¥¼ ë°±ì¸ ì••ì œìžë“¤ì´ í‘ì¸ë“¤ì„ ì†ë°•í•˜ê¸° 위한 ë„구로 사용하는 유럽 ì‚¬ëžŒë“¤ì˜ ì°½ìž‘ë¬¼ë¡œ 본다.

그리고 ì´ ì£¼ìž¥ì—는 ì¼ë¦¬ê°€ 있다. ì„œêµ¬ì˜ ë…¸ì˜ˆì œë„시대ì—는 ì¸ì‹ ë§¤ë§¤ë¥¼ 정당화하는 거짓 기ë…êµê°€ 있었다. ì´ëŸ° í˜•íƒœì˜ ê¸°ë…êµ ì§€ì§€ìžë“¤ì´ ë…¸ì˜ˆë“¤ì´ ë³µìŒì„ 명확하고 í¬ê´„ì ìœ¼ë¡œ ì´í•´í•˜ì§€ 못하ë„ë¡ ‘노예성경’ì´ë¼ëŠ” ì¶•ì•½ëœ ì„±ê²½ë²ˆì—­ë³¸ì„ ë§Œë“¤ì—ˆì„까? 그렇다. ë˜í•œ 소위 그리스ë„ì¸ì´ë¼ê³  불리는 ì–´ë–¤ ì‚¬ëžŒë“¤ì€ í‘ì¸ë“¤ì„ ì¸ê°„보다 못한 존재로 만들어서 모든 ì¸ê°„ì—게 깃들여 있는 í•˜ë‚˜ë‹˜ì˜ í˜•ìƒ(imago Dei)ì„ ë”럽혔나? 그렇다.

지난 100ì—¬ ë…„ ë™ì•ˆ í‘ì¸ê³µë™ì²´ëŠ” 우리 사회가 ì§ë©´í•œ ë„ì „ì— ëŒ€í•´ 확고한 ì‹ í•™ì  í•´ë‹µì„ ì œì‹œí•˜ê¸° 위해 고군분투해왔다. 그러나 최근까지 우리는 í‘ì¸ì˜ì‹ìš´ë™ì˜ 지지ìžë“¤ì´ 제기한 반대와 ì˜ë¬¸ì ì„ 해결하기 위한 ì ì ˆí•œ ë…¸ë ¥ì„ ë³´ì§€ 못했다. 그리고 현재 ì¸í„°ë„·ì‹œëŒ€ì—는 íŒë„ê°€ 달ë¼ì¡Œë‹¤. 

반대ì˜ê²¬ì€ ì´ì „보다 훨씬 빨리 í¼ì ¸ë‚˜ê°„다. 기ë…êµì— 대한 거짓ë§ì€ 쉽게 사ë¼ì§€ì§€ 않는다. ì´ê²ƒì´ í‘ì¸ì˜ì‹ìš´ë™ê³¼ 기ë…êµì— 대한 í‘ì¸ì˜ 다른 반대운ë™ì„ 다루는 ë…특한 ë„시변ì¦í•™ì´ 시급히 필요한 ì´ìœ ë‹¤.

ë„시변ì¦í•™(urban apologetics)ì´ëž€ 무엇ì¼ê¹Œ? ë„ì‹œ(urban)는 오늘날 í”히 사용ë˜ëŠ” 단어ì´ë©° 지난 45ë…„ ë™ì•ˆ 꾸준히 ê·¸ ì‚¬ìš©ì´ ì¦ê°€í•´ì™”다. ë„시변ì¦í•™ì—ì„œì˜ ë„시는 실제 ë„시를 가리킨다. ê·¸ê²ƒì´ ì†ì–´ë¡œ 사용ë˜ê¸° ì „ì—-ë„ì‹œ-ë¼ëŠ” 용어는 사람, 건물, êµí†µ, 다양한 문화, ìƒì—…, 정치, 그리고 ì˜ì„±ì˜ 다양한 혼합으로 ì •ì˜ë˜ëŠ” 여러 가지가 ì§‘ì¤‘ëœ ë³µìž¡ì„±ì˜ í•¨ì¶•ì  ì˜ë¯¸ê°€ 있었다.

그러나 ì–´ë”˜ê°€ì— ì„ ì„ ê¸‹ëŠ” 순간 ë„시는 í‘ì¸, 황색ì¸ì¢… 그리고 가난한 ì‚¬ëžŒë“¤ì„ ì¼ì»«ëŠ” 단어가 ë다. ì´ê²ƒì´ 오늘날 세ìƒì´ ë„ì‹œë¼ëŠ” 단어를 사용하는 기준ì´ë‹¤. 회사ì—ì„œ ë„시와 ê´€ë ¨ëœ ë¶€ì„œëŠ” ì œí’ˆì„ í‘ì¸ê³¼ 황ì¸ì¢…ë“¤ì„ ëŒ€ìƒìœ¼ë¡œ 마케팅 í•˜ëŠ”ë° ì§‘ì¤‘í•˜ê³  있다. 물론 오늘날ì—는 힙합과 ê°™ì€ ì˜ˆìˆ í˜•ì‹ì˜ 급ì¦í•˜ëŠ” ì¸ê¸°ë¡œ ì¸í•´ ë„시문화가 ë”는 ë„ì‹œì—만 êµ­í•œë˜ì§€ 않지만 ë§ì´ë‹¤. ì´ê²ƒì€ 시골과 êµì™¸ì—ì„œë„ ì ‘í•˜ëŠ” ëª¨ë°”ì¼ ë¬¸í™”ê°€ ë다.

ë³€ì¦í•™(apologetics)ì€ ë² ë“œë¡œì „ì„œ 3장15ì ˆì—ì„œ ìœ ëž˜ëœ ìš©ì–´ë‹¤. "ë„ˆí¬ ë§ˆìŒì— 그리스ë„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ë„ˆí¬ ì†ì— 있는 소ë§ì— 관한 ì´ìœ ë¥¼ 묻는 ìžì—게는 대답할 ê²ƒì„ í•­ìƒ ì¤€ë¹„í•˜ë˜ ì˜¨ìœ ì™€ ë‘려움으로 하고"(개역개정). ì´ êµ¬ì ˆì—ì„œ ‘준비’ë¡œ ë²ˆì—­ëœ ë‹¨ì–´ëŠ” 그리스어 apologia입니다. ë³¸ë¬¸ì˜ ë¬¸ë§¥ì—ì„œ ë³€ì¦í•™ì€ 다른 사람들ì—게 그리스ë„를 통한 ë³€í˜ì„ ë³´ì—¬ì¤Œìœ¼ë¡œì¨ ë§ˆìŒê³¼ ê°ì •ê³¼ ì˜ì§€ë¥¼ ì´ëŒì–´ë‚¸ë‹¤. ê·¸ê²ƒì€ ì˜ˆìˆ˜ ì•ˆì— ìžˆëŠ” 종ë§ë¡ ì ì´ê³  ê¶ê·¹ì  소ë§ì— 근거한 ë³µìŒì˜ 합당한 준비(ë°©ì–´)다.

유다서 1장 3ì ˆì€ ë³€ì¦í•™ì˜ ì„±ê²½ì  ê¸°ì´ˆë¥¼ 설명하는 ë˜ ë‹¤ë¥¸ 핵심 본문ì´ë‹¤. "사랑하는 ìžë“¤ì•„ 우리가 ì¼ë°˜ìœ¼ë¡œ ë°›ì€ êµ¬ì›ì— 관하여 ë‚´ê°€ 너í¬ì—게 편지하려는 ìƒê°ì´ ê°„ì ˆí•˜ë˜ ì°¨ì— ì„±ë„ì—게 ë‹¨ë²ˆì— ì£¼ì‹  믿ìŒì˜ ë„를 위하여 íž˜ì¨ ì‹¸ìš°ë¼ëŠ” 편지로 너í¬ë¥¼ 권하여야 í•  필요를 ëŠê¼ˆë…¸ë‹ˆ"(개역개정). 여기서 “íž˜ì¨ ì‹¸ìš°ë‹¤”ë¼ëŠ” 단어는 ë ˆìŠ¬ë§ ê²½ê¸°ì™€ ê°™ì€ ìš´ë™ ê²½ê¸°ì—ì„œ 사용하는 그리스어 epagonizomai를 번역한 것입니다. 

ë°”ìš¸ì€ ê³ ë¦°ë„ì „ì„œ 9장 25ì ˆì—ì„œ ì´ ì—°ê´€ì„±ì„ ì•”ì‹œí•©ë‹ˆë‹¤. "ì´ê¸°ê¸°ë¥¼ 다투는 ìžë§ˆë‹¤ 모든 ì¼ì— 절제하나니 ê·¸ë“¤ì€ ì©ì„ 승리ìžì˜ ê´€ì„ ì–»ê³ ìž í•˜ë˜ ìš°ë¦¬ëŠ” ì©ì§€ 아니할 ê²ƒì„ ì–»ê³ ìž í•˜ë…¸ë¼"(개역개정).

ë³€ì¦í•™ì—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고전ì (Classical) ë³€ì¦í•™ì€ í•˜ë‚˜ë‹˜ì˜ ì¡´ìž¬ì— ëŒ€í•œ ë…¼ì¦ì„ 강조한다. △실ì¦ì (Evidential) ë³€ì¦í•™ì€ 합리성, 역사, ê³ ê³ í•™, 심지어 ê²½í—˜ì„ ì‚¬ìš©í•´ì„œë¼ë„ 기ë…êµ ì§„ë¦¬ ì£¼ìž¥ì„ ë’·ë°›ì¹¨í•˜ëŠ” ì¦ê±°ì˜ í•„ìš”ì„±ì„ ê°•ì¡°í•œë‹¤. 

△역사ì (Historical) ë³€ì¦í•™ì€ 기ë…êµ ì§„ë¦¬ ì£¼ìž¥ì„ ë’·ë°›ì¹¨í•˜ëŠ” ì—­ì‚¬ì  ì¦ê±°ë¥¼ 강조한다. △경험ì (Experiental) ë³€ì¦í•™ì€ 그리스ë„ì— ëŒ€í•œ 믿ìŒì˜ 근거로서 ì´ˆìžì—° 현ìƒê³¼ ê°™ì€ ì¼ë°˜ì ì¸ 종êµì  경험ì´ë‚˜ 특별한 종êµì  ê²½í—˜ì— í˜¸ì†Œí•œë‹¤. 

△전제론ì (Presuppositional) ë³€ì¦í•™ì€ ì¼ë°˜ì ìœ¼ë¡œ 기ë…êµì˜ 기본 진리를 전제로 하고 ì´í›„ 기ë…êµë§Œì´ ì´ì¹˜ì— 맞는지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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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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