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는 민족적, 언어적, 종교적, 사회적으로 여러 집단들이 복합적으로 모인 하나의 모자이크와 같다. 이러한 다양성 때문에 어떤 하나의 민족 집단을 충분히 설명한다는 것은 극히 어려운 일이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로 중국 다음 순위를 차지하는 인도의 인구는 9억3천5백만 이상이다. 전체적인 인구밀도는 1평방마일 당 762명이다.
인도는 히말라야, 북부의 강변 평야지역, 데칸고원, 동서부 가츠 산맥 등 네 개의 주요지역으로 나눠질 수 있다. 다양한 지리적 특성 때문에 기후조건 또한 계절과 지역에 따라 열대기후에서 온대기후까지 매우 다양하다.
93만5천7백명의 힌두스타니족의 명확한 거주지, 생활양식 또는 문화에 대해 분명하게 알려진 바는 거의 없다. 캐리비언 힌디어(Caribbean Hindi)로도 알려져 있는 그들의 인도-아리안 어족의 언어는 수리남, 가이아나, 트리니다드 그리고 토바고 등지에서 주요언어로 사용되고 있다
.
삶의 모습
인도 인구의 약 73%가 농촌지역에 거주하며 몇 가지 유형의 농업에 종사한다. 많은 사람들은 수확물로 겨우 생계를 유지하는 농부들이다. 그들의 농토는 매우 작고 여러 조각으로 쪼개져 있다. 가축 특히 뿔이 있는 가축, 소, 말, 노새 등을 키우는 것은 그들 경제의 주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그러나 힌두교의 영향으로 이러한 동물들을 고기로 먹기보다는 대부분 짐을 나르는 짐승들로만 쓴다.
인도 문화는 기본적으로 힌두교 중심적이다. 엄격한 카스트 제도를 포함해 많은 힌두교 제도들은 세속적인 인도 사회에도 폭넓게 영향을 미친다. "카스트(caste)"라는 단어는 본래 종족, 씨족, 동족을 의미한다. 인도사회는 일반적으로 같은 동족, 같은 계급 내에서만 결혼을 하는 위계적인 카스트로 나눠져 있다. 약간의 예외가 있기는 하지만 카스트는 직업이나 친족관계와 혈통에 의해 정의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스트는 인도 사회조직에서 가장 기본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일부 부족사회를 제외하고는 모든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힌두스타니인들을 카스트 제도 안에서 정확하게 이해하기에는 알려진 바가 충분치 않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확인하고 그들에게 복음을 전파할 효과적인 전략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더욱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독립 이후 인도정부는 국민건강문제에 매우 치중하고 있다. 그러나 힘찬 노력에도 불구하고 예방의학, 공중위생, 영양보급, 위생상태 등의 분야는 여전히 변변치 못하다. 가뭄으로 인해 인구의 상당수가 영양실조와 기아에 끊임없이 허덕이고 있다.
신앙
인도인의 약 12%가 힌두교도이며 그들 대부분은 카쉬미르 지방의 북부지역에 정착하고 있다. 독립 이후 오늘날까지 이 지역에서는 무력충돌이 끊이지 않고 있다. 12세기경 중앙아시아에서 인도지역으로 처음 전파된 이슬람교는 가장 인상적인 건축양식의 일부를 인도에 제공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예의 하나가 인도 북부의 아그라(Agra)에 위치한 세계적으로도 명성 있는 "타지마할"이다.
힌두스타니족은 55%를 차지하는 이슬람교도가 지배적이며 나머지 중 40%는 힌두교도다. 무슬림들은 이슬람의 오주(five pillars, 무슬림이 지켜야 할 다섯 가지 의무)에 충실하고 있다. 오주는 '알라 외에 다른 신은 없으며 모하메드는 그의 예언자'라고 증거하는 것, 매일 다섯 번 기도하기, 자선 베풀기, 라마단 동안 금식하는 것, 메카순례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힌두스타니 이슬람교도들은 "하즈(Haj)" 즉, 순례를 위해 메카로 여행하거나 성지참배를 드릴 형편이 못된다.
필요로 하는 것들
신약성경이 힌두스타니 언어로 번역돼 있으며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선교단체도 하나 있다. 그러나 극소수의 신자들에게는 하나님과 함께 하는 그들의 걸음에, 용기와 힘을 주기 위한 제자도에 관한 양육자료가 필요하다. 인도의 힌두스타니인들이 십자가의 구원에 대한 지식에 이르게 하기 위해서는 뜨거운 중보기도와 선교활동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