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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ì†¡ì€ ë‹¤ ê°™ì´ ë¶ˆëŸ¬ì•¼ 한다!

처치리ë”스.ì»´, 조지 비스 목사를 통해 êµíšŒê°€ 찬양하지 않는 ì´ìœ  제시

[ì¡°ì‹œ 비스 박사(Dr. Josh Buice)는 조지아 주 애틀랜타 바로 서쪽, ë”ê¸€ëŸ¬ìŠ¤ë¹Œì˜ ì¹¨ë¡€êµíšŒ(Pray's Mill)를 섬기고 있다. “G3 집회â€ì˜ 창립 ì±…ìž„ìžì´ìž, ì‹ í•™ 블로그(DeliveredByGrace.com)ì— ê¸€ì„ ì“°ê³  있고, 강해설êµì™€ 성서학, 지역 êµíšŒì— 대해 ì—´ì •ì ì´ë‹¤. 그는 미국êµíšŒì—ì„œ 찬양하지 않는 ì´ìœ ë¥¼ 정확하게 짚어낸다(6 Reasons Why the Church Is Not Singing).]

êµíšŒ ì§‘íšŒì— ì°¸ì„하면서 가장 ì¢‹ì€ ê²ƒ 중 하나가 찬양ì´ë‹¤. 매해 열리는 ‘G3 컨í¼ëŸ°ìŠ¤(www.G3Conference.com)’ì—ì„œ 회중 ì°¬ì–‘ì˜ ëª‡ ê³¡ì€ ê·¸ëŒ€ë¡œ 기억하기 위해 ë…¹ìŒí•˜ë ¤ê³  애쓴다. ì´ë²ˆ 주ì—는 ‘T4G’ 컨í¼ëŸ°ìŠ¤ë¥¼ ìƒë°©ì†¡ìœ¼ë¡œ 듣는ë°, 1만 ì—¬ ëª…ì˜ ì‚¬ëžŒë“¤(ë‚¨ì„±ì´ ëŒ€ë‹¤ìˆ˜ë‹¤)ì´ ì—´ì •ì ì´ê³  담대하게 부르는 ì§„ë¦¬ì˜ ì°¬ì†¡ê°€ì— ê°ê²©í–ˆë‹¤. 지난 11ì›”ì— ë‚˜(Josh Buice)는 런ë˜ì˜ 메트로í´ë¦¬íƒ„ 태버나í´(Metropolitan Tabernacle), 찰스 ìŠ¤íŽ„ì „ì„ ë¹„ë¡¯í•´ ì˜êµ­ì˜ 유명 목회ìžë“¤ì´ ì‚¬ì—­í–ˆë˜ ì¹¨ë¡€êµíšŒì— 갔는ë°, 거기 ëª¨ì¸ ì‚¬ëžŒë“¤ì´ ëª©ì†Œë¦¬ë¥¼ 높여 주님께 ì°¬ì–‘ì„ ë“œë¦¬ëŠ” ë° ê°ë™ 받았다. 그곳ì—는 환ìƒì ì¸ 조명, ìŠ¤ëª¨í¬ ë¨¸ì‹ ë„ ì—†ì—ˆë‹¤. ê¸°ìˆ ì  íš¨ê³¼ë„ ìµœì†Œí•œìœ¼ë¡œë§Œ ì‚¬ìš©ë  ë¿ì´ì—ˆë‹¤. ì•„ë“¤ì˜ ë³´í˜ˆì„ í†µí•´ 우리를 구ì›í•˜ì‹  í•˜ë‚˜ë‹˜ì„ ì°¬ì–‘í•˜ëŠ” ì‚¬ëžŒë“¤ë§Œì´ ìžˆì„ ë¿ì´ì—ˆë‹¤. ê·¸ëŸ°ë° ì™œ êµíšŒëŠ” 주ì¼ì— 찬양하지 않는 걸까? êµíšŒê°€ 하는 가장 중요한 ì¼ ì¤‘ 하나가 ë³µìŒì„ 찬양하는 것ì´ë‹¤. ë‹¤ìœ—ì€ ì‹œíŽ¸ 9편 11ì ˆì—ì„œ “너í¬ëŠ” ì‹œì˜¨ì— ê³„ì‹  여호와를 찬송하며 ê·¸ì˜ í–‰ì‚¬ë¥¼ 백성 ì¤‘ì— ì„ í¬í• ì§€ì–´ë‹¤â€ë¼ê³  했다. 확실히 ë‹¤ìœ—ì€ ê·¸ ì¤‘ìš”ì„±ì„ ì´í•´í–ˆì§€ë§Œ, ìŠ¬í”„ê²Œë„ ì˜¤ëŠ˜ë‚ ì˜ êµíšŒëŠ” ì˜ê´‘ì˜ ì£¼ë‹˜ì„ ì°¬ì†¡í•˜ëŠ” ê²ƒì— ëŒ€í•œ ì¤‘ìš”ì„±ì„ ì´í•´í•˜ì§€ 못하고 있다. ì ì–´ë„ ë³µìŒì£¼ì˜ êµíšŒ 예배당 ëŒ€ë¶€ë¶„ì´ ì£¼ì¼ì— ì¡°ìš©í•œ 걸 ë³´ë©´ ì´ê±´ ì‚¬ì‹¤ì¸ ê²ƒ 같다. ì´ì— 왜 êµíšŒê°€ 찬양하지 않는지 6가지로 제시해 보았다.

1. ë‚¨ì„±ë“¤ì´ ì°¬ì–‘í•˜ì§€ 않는다

ìŠ¬í”„ê²Œë„ ë‚¨ì„±ë“¤ì´ ì°¬ì–‘í•˜ì§€ 않는다는 ê±´ 사실ì´ë‹¤. 대개 êµíšŒì—는 남성보다 ì—¬ì„±ì˜ ì¶œì„ë¥ ì´ ë†’ì„ ë¿ ì•„ë‹ˆë¼, 출ì„하는 ë‚¨ì„±ë“¤ë„ íšŒì¤‘ 찬양하는 ë™ì•ˆ ê·¸ ìžë¦¬ì— 조용히 ì„œ 있는 경우가 많다. ì°¬ì–‘ì˜ ì¤‘ìš”ì„±ê³¼ 관련해 ì°¬ì–‘ì˜ í름ì´ë‚˜ ì œìžë„ ë¶€ì¡±ì´ ì´ìœ ì¼ 수 있지만, 어쨌든 ëŒ€ë¶€ë¶„ì˜ ë‚¨ì„±ë“¤ì€ ì˜¤ëŠ˜ë‚  êµíšŒì—ì„œ 찬양하지 않는다. ì´ë¥¼ 바로잡기 위해 무엇ì¸ê°€ 해야 하지만, í•´ë‹µì€ ì‹¤ìš©ì ì¸ 방법ì´ë‚˜ ì„¤ë¬¸ì¡°ì‚¬ì— ìžˆì§€ 않다. ì„±ê²½ì  ì œìžë„와 ì ì ˆí•œ 예배 ê³¡ì„ ì„ íƒí•´ì•¼ 한다는 ê²ƒì— ìžˆë‹¤. ëª©íšŒìž ì»¨í¼ëŸ°ìŠ¤ì— 가서 ë‚¨ì„±ë“¤ì´ í•˜ë‚˜ê°€ ë¼ ëª©ì†Œë¦¬ 높ì´ëŠ” 걸 들으면 ì •ë§ ê°ê²©ìŠ¤ëŸ½ë‹¤.

2. êµíšŒê°€ ì°¬ì–‘ì„ ìž˜í•˜ëŠ” 특정ì¸ë“¤ì—게 ì°¬ì–‘ì„ ë§¡ê²¼ë‹¤

주ì¼ì— êµíšŒê°€ 찬양하지 않는 í•œ 가지 ì´ìœ ëŠ” êµíšŒê°€ ì°¬ì–‘ì˜ ì±…ìž„ì„ ì „ë¬¸ê°€ì—게 넘기기로 했다는 ë° ìžˆë‹¤. 찬양대와 ì°¬ì–‘íŒ€ì€ ì£¼ë¡œ êµíšŒì˜ 예배ì—ì„œ ì°¬ì–‘ì˜ ì±…ìž„ì„ ë§¡ê³  있다. 찬양팀ì—ì„œ 소리가 í° ìŒì•…ì„ ë„ê³  ë“œëŸ¼ì„ ì¹˜ì§€ ì•Šê³ , ê¸°íƒ€ì˜ í”ŒëŸ¬ê·¸ë¥¼ 빼고 ì‹±ì–´ì˜ ë§ˆì´í¬ë¥¼ 없애면 결과가 여실히 드러난다. 주ì¼ì— ëŒ€ë¶€ë¶„ì˜ ì‚¬ëžŒë“¤ì€ â€˜ì „ë¬¸ê°€ë“¤â€™ì´ ì°¬ì–‘í•˜ëŠ” ë™ì•ˆ ì°¬ì–‘ì˜ ê°€ì‚¬ë¥¼ 중얼거린다. 우리는 가사를 중얼거리ë¼ê³  ë¶€ë¥´ì‹¬ì„ ë°›ì§€ 않았다는 ì‚¬ì‹¤ì„ ê¸°ì–µí•´ì•¼ 한다. ì£¼ë‹˜ì´ í•˜ë‚˜ë‹˜ì„ ì°¬ì–‘í•˜ë¼ê³  부르심 받았다. 입술로 조용하게 중얼거리며 찬양할 수는 없다.

3. ì°¬ì†¡ê°€ì˜ ìžë¦¬ë¥¼ 가벼운 ì°¬ì–‘ì´ ëŒ€ì‹ í•˜ê²Œ ë˜ì—ˆë‹¤

예배ì—ì„œ 새로운 ì°¬ì–‘ì„ í•œë‹¤ê³  í•´ì„œ 잘못ë˜ê±°ë‚˜ 죄가 ë˜ëŠ” ê²ƒì€ ì•„ë‹ˆë‹¤. ì¼€ì´ìŠ¤(Keith)나 í¬ë¦¬ìŠ¤í‹´ 게티(Kristyn Getty)와 ê°™ì€ í˜„ëŒ€ 찬송가 작곡가와 새로운 ì°¬ì–‘ì„ ì“°ëŠ” 다른 ì‚¬ëžŒë“¤ì€ í•˜ë‚˜ë‹˜ì„ ì°¬ì–‘í•œë‹¤. ì°¬ì†¡ê°€ì— ìˆ˜ë¡ëœ ëŒ€ë¶€ë¶„ì˜ ì°¬ì†¡ë„ ì˜ˆì „ì—는 새로운 노래였다. 성경ë§ì”€ ì™¸ì˜ ëª¨ë“  노래는 사ë„ê°€ ì•„ë‹ˆë¼ ëª©íšŒìžì™€ ì‹ í•™ìž, í•™ìž, ìŒì•…ê°€ë“¤ì´ ì¼ë‹¤. 그러므로 우리가 ì˜¤ëž˜ëœ ì°¬ì†¡ìœ¼ë¡œ ê³¡ë“¤ì„ ì œí•œí•˜ëŠ” ê²ƒì€ ë¹„ê·¹ì¼ ìˆ˜ 있다. 그러나 ê¹Šì´ ìžˆëŠ” 가사와 ì ì ˆí•œ ìŒì•…ì  íŽ¸ê³¡ì„ ë‹´ê³  있는 ì‹ í•™ì ìœ¼ë¡œ í’성하고 훌륭한 ì°¬ì–‘ë“¤ì´ ëŒ€ê°œ 가벼운 찬양으로 바뀌고 있는 ê²ƒì„ ë³¼ 수 있다. 가벼운 ì°¬ì–‘ì€ í™•ì‹¤ížˆ 예배ì—ì„œ 필요한 ì‹ í•™ì  ê¹Šì´ê°€ 떨어진다.

“어찌 ë‚  위함ì´ì˜¨ì§€(And Can It Be)â€ëŠ” â€œì£¼ì˜ ì´ë¦„ 높ì´ë©°(Lord I Lift Your Name on High)â€ë¡œ, 찰스 웨슬리(Charles Wesley)ê°€ í¬ë¦¬ìŠ¤ 톰린(Chris Tomlin)으로 바뀌고 있는 ì‹œëŒ€ì— ì‚´ê³  있다. CCM 차트 ìƒìœ„ì— ì˜¬ë¼ê°„다고 í•´ì„œ ì˜ˆë°°ì— ì í•©í•˜ë‹¤ëŠ” 걸 ì˜ë¯¸í•˜ì§€ 않는다는 ì‚¬ì‹¤ì„ ì•Œì•„ì•¼ 한다. 예배ì—ì„œ ì°¬ì–‘ì„ ì •í•  ë•Œ ì†Œí†µì˜ ì‹ í•™ì— ëŒ€í•´ì„œ 비íŒì ìœ¼ë¡œ ìƒê°í•´ì•¼ 한다. 매주 새로 나온 최신 ì°¬ì–‘ì´ ê³„ì†í•´ì„œ 사용ë˜ëŠ” ë™ì•ˆ, 수백 ê³¡ì˜ ì¢‹ì€ ì°¬ì†¡ê°€ë“¤ì´ ì¡°ìš©ížˆ ì±… ì†ì— 갇혀 있다. 예배 ê³¡ì„ ì„ íƒí•˜ëŠ” ê²ƒì€ ì¤‘ìš”í•œ 임무ì´ê³  목회ìžì˜ 설êµì™€ 맞물린다. 오늘날 예배ì—ì„œ 주로 새로운 ì°¬ì–‘ì„ ë¶€ë¥´ëŠ” ê²ƒì— ëŒ€í•´ ë°ì´ë¹„ë“œ ê³ ë“ (T. David Gordon)ì€ ë‹¤ìŒê³¼ ê°™ì´ ì“°ê³  있다.

“19ì„¸ê¸°ì— ë™ë°©ì •êµíšŒ, 가톨릭, 개신êµ, ë˜ëŠ” 부í¥ìš´ë™ 등 ì´ì „ ì„¸ëŒ€ì˜ êµíšŒë“¤ì€ 모든 문화권ì—ì„œ ì´ì „부터 ì¡´ìž¬í•˜ë˜ ê¸°ë„문과 찬송가를 사용했다. 그리고 ìµœê³ ì˜ ì˜ˆìˆ ê°€ë“¤ì—게 훌륭한 전례형ì‹ì˜ í‘œì¤€ì— ì¶”ê°€í•˜ëŠ” ê²ƒì„ ê³ ë ¤í•˜ë„ë¡ ê¶Œìž¥í–ˆë‹¤. 다시 ë§í•´, 새로운 형ì‹ì˜ ì°¬ì–‘ì„ ì¶”ì²œí•˜ì§€ 않는다는 ë©´ì—ì„œ ë³´ë©´ 전통ì ì¸ ê²ƒì´ ì•„ë‹ˆë‹¤. ì˜¤ëž˜ëœ í˜•ì‹ì˜ ì‚¬ìš©ì„ ë°°ì œí•œë‹¤ëŠ” ë©´ì—ì„œ ë³´ë©´ 현대ì ì´ì§€ 않았다. ê·¸ëŸ°ë° ì™œ 오늘날 ì°¬ì–‘ì€ ëŒ€ë¶€ë¶„, ë˜ëŠ” 모든 경우가 ë™ì‹œëŒ€ì ì´ì–´ì•¼ 하는가?â€

4. 가정ì—ì„œ 찬양하지 않는다

가정예배는 한때 ì‹ ì•™ì„ ê³ ë°±í•˜ëŠ” 기ë…êµì¸ 사ì´ì—ì„œ ì¼ìƒì ìœ¼ë¡œ ë³¼ 수 있는 í’ê²½ì´ì—ˆë‹¤. 오늘날 ë°”ìœ ì¼ì •ê³¼ ê¸°ìˆ ë“¤ì´ ê°€ì •ì˜ˆë°° ì‹œê°„ì„ ì°¨ì§€í–ˆë‹¤. 그래서 주ì¼ì— ë³µìŒì£¼ì˜ êµíšŒì— 오는 대부분 ê°€ì •ì€ í•œì£¼ ë‚´ë‚´ 가정 예배를 드리는 ì‹œê°„ì´ ì—†ë‹¤. 간단하다. 가정ì—ì„œ 찬양하지 않으면 ì‚¬ëžŒë“¤ì´ ëª¨ì¸ êµíšŒì—ì„œë„ ì—´ì •ì ìœ¼ë¡œ 찬양할 ê²ƒì„ ê¸°ëŒ€í•  수 없다. 소년 야구리그 코치가 ì•„ë“¤ì´ ì†í•´ 있는 팀ì—게 ìžì£¼ 물었다. â€œë„ˆí¬ ì§‘ì—서는 야구를 하는 ì‚¬ëžŒì´ ëª‡ 명ì´ì§€?â€ í•µì‹¬ì€ ì¼ì£¼ì¼ì— 단지 í•œ 번ì´ë‚˜ ë‘ ë²ˆ 연습한다고 ì‹¤ë ¥ì´ ì¢‹ì•„ì§€ê¸¸ 기대해서는 안 ëœë‹¤ëŠ” 것ì´ë‹¤. 가정예배는 회중 ì°¬ì–‘ì˜ í† ëŒ€ë¥¼ 쌓고 존중하는 ë° í•„ìˆ˜ì ì´ë‹¤. 가정예배는 ë˜í•œ 주ì¼ì˜ˆë°° ë•Œ 부르는 찬양과 친밀할 수 있게 하고 ì‹ í•™ì„ ê°€ë¥´ì¹˜ë„ë¡ ë„울 ë¿ ì•„ë‹ˆë¼ ì˜¨ ê°€ì¡±ì´ ì°¬ì–‘ì„ ì•”ê¸°í•˜ëŠ” ë° ë„ì›€ì´ ëœë‹¤.

5. 반복과 진행, 절정 부분ì—ì„œ ê¸¸ì„ ìžƒëŠ”ë‹¤

예배 ë•Œ 부르는 현대 ì°¬ì–‘ì˜ ë§Žì€ ê²½ìš°ê°€ 어색한 순서로 ë¼ìžˆì–´ì„œ 찬양 진행과 최고 절정 부분ì—ì„œ 부르기 어렵다. 특히 남성들한테 힘들다. 만약 êµíšŒê°€ ë³µìŒë³´ë‹¤ ì ˆì •ì— ì¤‘ì ì„ ë‘” ìŒì•… 순서와 ìŒì•… í‘œí˜„ì— ë§ˆìŒì„ ìŸëŠ”다면, ì •ë§ í° ë¬¸ì œë‹¤.

ì‚¬ëžŒë“¤ì´ ì°¬ì–‘í•˜ê¸°ë¥¼ ë°”ë¼ì§€ë§Œ ì´ëŠ” 모든 ì‚¬ëžŒë“¤ì´ ì „ì²´ ê³¼ì •ì— ì§‘ì¤‘í•´ 단순한 ê°ì •ì  행위ë¿ë§Œ ì•„ë‹ˆë¼ ì œìžë„와 학습 ë„구가 ë˜ê¸°ë¥¼ 바란다. ë§ˆí¬ ë°ë²„(Mark Dever)는 다ìŒê³¼ ê°™ì´ ì¼ë‹¤. â€œì„±ê²½ì  ì •í™•ì„±, 하나님 중심, ì‹ í•™ì Â·ì—­ì‚¬ì  ì „ê°œ, 나 ì¤‘ì‹¬ì˜ ë¶€ìž¬, ê°€ì‚¬ì˜ ì–´ì¡°ë¥¼ 보충하는 ìŒì•…, ì´ëŸ° ê²ƒì€ ì°¬ì†¡ê°€ì´ë“  í•©ì°½ì´ë“  ì¢‹ì€ ì°¬ì–‘ 예배ë¼ëŠ” 뜻ì´ë‹¤.â€

현대 ì°¬ì–‘ì€ â€œ7-11 songsâ€ì´ë¼ëŠ”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 냈다. ì´ëŸ° ê³¡ë“¤ì€ ì¢…ì¢… ë°˜ë³µì„ ë§Žì´ ì‚¬ìš©í•œë‹¤. 만약 7분 ë¶„ëŸ‰ì˜ ë…¸ëž˜ì— ë”± ë‘ ì¤„ì˜ ê°€ì‚¬ë§Œ 여러 번 반복ëœë‹¤ë©´ ì˜ˆë°°ì— ê°€ìž¥ 어울리는 ê³¡ì´ ë  ê²ƒ 같지는 않다. 현대 찬양ì—ì„œ ë§Žì´ ë¶€ì¡±í•œ 것 중 하나가 ì‹œì  ìš”ì†Œë‹¤. ì„±ê²½ì˜ ì‹œíŽ¸ì„ ì½ê³  êµíšŒ 역사 ì† ì°¬ì†¡ì— ëŒ€í•´ ìƒê°í•´ë³´ë©´ 거기ì—는 곡과 성ë„를 ì—°ê²°í•  수 있는 ì‹œì˜ ë¬¸ë²•ì  ìš”ì†Œë¥¼ 종종 사용하고 있다. 시와 잘 짜여진 가사는 ìžì—°ìŠ¤ëŸ½ê²Œ ì§„í–‰ë¼ ì‚¬ëžŒë“¤ì´ ê³¡ì¡°ì˜ ë³€í™”ë¥¼ ë¹ ëœ¨ë¦´ê¹Œë´ ê±±ì •í•˜ì§€ ì•Šê³  ìžìœ ë¡­ê²Œ 부를 수 있게 한다. ìžì—°ìŠ¤ëŸ½ì§€ 못한 ê³¡ì€ ì˜ê³¼ 진리로 ì§ˆì„œì˜ í•˜ë‚˜ë‹˜ì„ ì˜ˆë°°í•˜ë„ë¡ ì´ëŒì§€ 못할 수 있다.

6. ë¯¸ë””ì–´ì— ë§ˆìŒì„ 빼앗긴다

í˜ì‹ ì ì¸ 미디어 ê¸°ìˆ ì€ ì˜ˆë°°ì— í›Œë¥­í•œ ë„구로 사용ë˜ì§€ë§Œ, ë§ì”€ì´ 찬양과 잘 맞지 않으면, 성ë„ì—게 문제를 ì¼ìœ¼í‚¬ 수 있다. 찬양하지 않는 성ë„ì—게 ì¼ìœ¼í‚¤ëŠ” í° ë¬¸ì œ 중 하나는 ì˜ˆë°°ì— ë¯¸ë””ì–´ ê¸°ìˆ ì„ ìž˜ëª» 사용하는 것ì´ë‹¤. 프로ì í„°ê°€ 빨리 ëŒì•„가거나 어색하게 비추면, 성ë„ê°€ 찬양하지 못하ë„ë¡ ë§ˆìŒì„ ë¹¼ì•—ì„ ìˆ˜ 있다. 요약하ìžë©´, 미디어 기술과 기술 진보가 회중 ì˜ˆë°°ì— ê°•ë ¥í•œ ë„êµ¬ì¼ ìˆ˜ 있으나 ë˜í•œ í° ìž¥ì• ë¬¼ì´ ë  ìˆ˜ë„ ìžˆë‹¤ëŠ” 것ì´ë‹¤.

ê²°êµ­ 목사와 êµíšŒ 리ë”ë“¤ì€ ì§„ë¦¬ 안ì—ì„œ 하나님께 ì—´ì •ì ìœ¼ë¡œ 올바르게 예배하기 위해서 매주 ì¢‹ì€ ì°¬ì–‘ì„ ì„ ê³¡í•  ì±…ìž„ì´ ìžˆë‹¤. 우리가 찬양하ë„ë¡ ë¶€ë¦„ì„ ë°›ì•˜ì§€ë§Œ, 솔ì§í•˜ê²Œ ë§í•˜ìžë©´ êµíšŒì— ëŠìž„ì—†ì´ ì—¬ì„± 성ë„ë“¤ì˜ ëª©ì†Œë¦¬ë§Œ 들리고, 대부분 조용하기 만한 ì´ìœ ë¥¼ 풀어야 한다. 역사ì ìœ¼ë¡œ 중요한 종êµê°œí˜ì€ ì¼ìƒì ì¸ 언어로 ì„±ê²½ì„ ì „ë‹¬í•´ì£¼ì—ˆì„ ë¿ ì•„ë‹ˆë¼, ì´ì™€ ë”불어 ì°¬ì†¡ê°€ë„ ì¤¬ë‹¤. 오늘날 종êµê°œí˜ì´ ê³„ì† ì§€ì†ë˜ë©´ 분명 êµíšŒê°€ 하나님께 찬양하는 방법ì—ì„œ 나타날 것ì´ë‹¤. “온 ë°±ì„±ì€ ê¸°ì˜ê³  ì¦ê²ê²Œ 노래할지니 주는 ë¯¼ì¡±ë“¤ì„ ê³µí‰ížˆ 심íŒí•˜ì‹œë©° ë•… ìœ„ì˜ ë‚˜ë¼ë“¤ì„ 다스리실 것임ì´ë‹ˆì´ë‹¤â€(ì‹œ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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