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ë£¨í„°ì˜ ëª©íšŒì  ê´€ì‹¬, 종êµê°œí˜ 물꼬 트다!

9Marks, ë°¥ 켈먼 ë°•ì‚¬ì˜ ê°œí˜ìžì´ìž 목회ìƒë‹´ê°€ë¡œì„œ 종êµê°œí˜ ì¼ìœ¼í‚¨ 루터 소개
ë£¨í„°ì˜ ëª©íšŒì  ê´€ì‹¬, 종êµê°œí˜ 물꼬 트다!

[루터가 ì¼ìœ¼í‚¨ 종êµê°œí˜ì„ í•œ ë²ˆì— ìƒì§•ì ìœ¼ë¡œ ë³¼ 수 있는 ê³³ì´ ìžˆë‹¤. 바로 루터가 태어나고 ìž ë“  ê³³, ì•„ì´ìŠ¬ë ˆë²¤(Eisleben)ì´ë‹¤. ì•„ì´ìŠ¬ë ˆë²¤ 중앙 ê´‘ìž¥ì— ì„œ 있는 ë£¨í„°ì˜ ë™ìƒì€ 여타 ë„시와 다른 í¬ì¦ˆë‹¤. 대부분 ë„ì‹œì˜ ë£¨í„° ë™ìƒì´ 왼ì†ì— ìžì‹ ì´ 번역한 ì„±ê²½ì„ ë“¤ê³  있는 모습ì¸ë° 반해, ì•„ì´ìŠ¬ë ˆë²¤ì˜ ë™ìƒì€ 오른ì†ì— 레오 10세 êµí™©ì´ 보낸 파문 칙서를 구겨서 들고 있다. 레오 10세 êµí™©ì€ 애당초 루터가 '95ê°œ 논제'를 ì œê¸°í–ˆì„ ë•Œë§Œ í•´ë„ ì‚¬íƒœë¥¼ ëŒ€ìˆ˜ë¡œì´ ì—¬ê¸°ì§€ 않았다. "루터는 술 취한 ë…ì¼ì¸ì´ë‹¤. 술 깨면 ìƒê°ì´ 달ë¼ì§ˆ 것"ì´ë¼ ìƒê°í–ˆë‹¤. 그러나 루터가 치켜든 íšƒë¶ˆì€ í™•ì‚°ëê³ , êµí™©ì€ ë§ì„ 바꿨다. "ì£¼ë‹˜ì˜ í¬ë„ë°­ì— ë›°ì–´ë“  멧ë¼ì§€ë‹¤." êµí™©ì˜ 표현처럼 루터는 불ì˜ì— 저항하는 í•­ê±°ìž(Protestant)ê°™ì´ ì €ëŒì ìœ¼ë¡œ 번역하고, 저술하고, 설êµí–ˆë‹¤. 마침 보급ë˜ë˜ 금ì†í™œìž ì¸ì‡„ìˆ ì€ ì¢…êµê°œí˜ì˜ 날개가 ë다. 1500년부터 1540년까지 ë…ì¼ì—ì„œ 나온 ì±…ì˜ 3ë¶„ì˜ 1ì´ ë£¨í„°ì˜ ì €ì„œì˜€ë‹¤ëŠ” 통계가 ìžˆì„ ì •ë„다. 설êµëŠ” ë£¨í„°ì˜ ë˜ ë‹¤ë¥¸ 무기였다. 그가 í‰ìƒ í•œ ì„¤êµ ì¤‘ 현재까지 ë‚¨ì€ ê²ƒì€ 2300íŽ¸ì— ì´ë¥´ë©°, 특히 1528ë…„ì—는 145ì¼ ë™ì•ˆ 195번 설êµí•œ 기ë¡ë„ 있다. “êµí™©ì´ 누군가를 연옥ì—ì„œ 구출할 수 있는 권세가 있다면 모조리 다 꺼내고 ì—°ì˜¥ì„ í쇄하는 ê²ƒì´ ì‚¬ëž‘ì˜ ë„리 아닌가? ëˆì„ 받고 숱한 ì‚¬ëžŒì„ êµ¬ì›í•œë‹¤ëŠ”ë° ê±°ë£©í•œ 사랑으로 ê·¸ê³³ì„ í…… 비게 하지 못하는 ì´ìœ ëŠ” 무엇ì¸ê°€?" 로마 êµí™©ì„ 정면으로 공박한 ë£¨í„°ì˜ '논제'는 ë…ì¼ì¸ë“¤ì—게 í° í™”ì œë¥¼ 뿌렸다. 그렇다면 루터가 ì´ì²˜ëŸ¼ ì‚¬ë ¥ì„ ë‹¤í•´ 당시 ì ˆëŒ€ì  ì§€ë°°ìžì˜€ë˜ êµí™©ì—게 절대ì ìœ¼ë¡œ 항거하면서 ìž ë“  ìœ ëŸ½ì„ ê¹¬ ì´ìœ ëŠ” 무엇ì¼ê¹Œ? ë°¥ 켈먼 박사(Dr. Bob Kellemen)는 ë£¨í„°ì˜ í•­ê±°ì´ìž ë…¼ë°•ì€ ë‹¤ë¦„ ì•„ë‹Œ â€œëª©íšŒì  ì°¨ì›â€ì—ì„œ ë°œë™ëœ 목회ìžì´ìž 목ìžë¡œì„œ ìžì‹ ì˜ 양떼를 ê±°ì§“ëœ ì§„ë¦¬ë¡œë¶€í„° 해방시키기 위한 필사ì ì¸ 몸부림ì´ì—ˆë‹¤ê³  í•´ì„한다(Martin Luther: Reformer of Pastoral Counseling). 아울러 ‘복ìŒì—°í•©(the Gospel Coalition, TGC)’ 산하 온ë¼ì¸ 매거진 ‘9Marks(www.9marks.org)’는 종êµê°œí˜ 500ì£¼ë…„ì˜ ì˜ë¯¸ë¥¼, ë°¥ 캘먼 박사처럼 ëª©íšŒì  ì°¨ì›ê³¼ ì—°ê²°í•´, 목회ìžë“¤ì—게 종êµê°œí˜ìžë“¤ì´ 어떻게 ìž ë“  ìœ ëŸ½ì„ ê¹¨ìš°ê²Œ ë는가를 특집(The Reformation and Your Church : Fall 2017)으로 ë³´ë„한다. ë”°ë¼ì„œ 10ì›” í•œ 달 ë™ì•ˆ, ê·¸ 중 ì—„ì„ ëœ ê¸°ê³ ë¬¸ë“¤ì„ ë°œì·Œ, 번역해 종êµê°œí˜ 500ì£¼ë…„ì„ ê¸°ë…í•˜ê³ ìž í•œë‹¤. â–²10/7: Martin Luther: Reformer of Pastoral Counseling, Dr. Bob Kellemen â–²10/14: The Bible Translation That Rocked the World: Luther's Bible introduced mass media, unified a nation, and set the standard for future translations, HENRY ZECHER Christian History â–²10/21: The Reformation’s Restoration of the Sacraments, Bobby Jamieson â–²10/28: Four Ways the Reformation Changed Church History, Alex Duke]

1517ë…„ 10ì›” 31ì¼ ìˆ˜ë„사 마르틴 루터는 ë…ì¼ ë¶ë¶€ 비í…ë² ë¥´í¬ ì„±êµíšŒ ë¬¸ì— ë¡œë§ˆêµí™©ì²­ì˜ 면죄부 íŒë§¤ë¥¼ 비íŒí•˜ëŠ” '95ê°œ 논제'를 붙였다. 권위와 ì¸ìŠµì— 사로잡힌 중세ì—ì„œ 벗어나 ì„œêµ¬ì˜ ê·¼ëŒ€ë¥¼ 여는 첫걸ìŒì´ì—ˆë‹¤.

ê°™ì€ ë‚ , 그는 마ì¸ëŒ€êµêµ¬ 추기경ì—게 ìžì‹ ì´ 왜 ì´ì²˜ëŸ¼ 무모한 항거를 벌ì´ê²Œ ëëŠ”ì§€ì— ëŒ€í•œ 편지를 보낸다. ì´ íŽ¸ì§€ ì„œë‘ì—는 ìžì‹ ì˜ ì–‘ë–¼ë“¤ì´ ê²ªê³  있는 ì˜ì  í˜¼ëž€ì— ëŒ€í•œ 경고 즉 ë„미니칸 수ë„사 ì¡´ í…Œì²¼ì˜ í™”ë ¤í•œ ì–¸ë³€ì„ ì—…ê³  íŒë§¤ë˜ëŠ” ë©´ì£„ë¶€ì˜ ë¶€ë‹¹ì„±ì´ ì„ ëª…í•˜ê²Œ 부ê°ëœë‹¤. 루터는 â€œë§Žì€ ì‚¬ëžŒë“¤ì´ í˜„ìž¬ ì—„ì²­ë‚œ ì˜¤í•´ì— ë¹ ì ¸ìžˆìŠµë‹ˆë‹¤. ì € 불ìŒí•œ ì˜í˜¼ë“¤ì€ 면죄부를 ì‚´ ë•Œ, ìžì‹ ë“¤ì´ 구ì›ëœë‹¤ê³  믿고 있습니다â€ë¼ê³  ì¼ë‹¤. 루터는 그리고 추기경ì—게 “ì´ëŸ¬í•œ ì˜í˜¼ë“¤ì´ ì ì  ë” ë§Žì•„ì§€ê³  있기ì—, 저는 ë” ì´ìƒ ì´ ë¬¸ì œì— ëŒ€í•´ì„œ 침묵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â€ë¼ê³ , 목회ìžì´ìž 목ìžë¡œì„œ ê°œí˜ìžë¡œ 나선 ì´ìœ ëŠ” 분명하게 ë°í˜”다. ì—­ì‚¬í•™ìž ë§¥ë„¤ì¼(John T. McNeil)ì€ â€œë…ì¼ ì¢…êµê°œí˜ì—는 ì˜í˜¼ë“¤ì˜ ì¹˜ìœ ì— ëŒ€í•œ ê´€ì‹¬ì´ ê·¸ 시작부터 있었다â€ê³  올바르게 지ì í•œë‹¤.

스프로울(R. C Sproul) ì—­ì‹œ 루터가 95ê°œ ë°˜ë°•ë¬¸ì„ ë‚´ê±´ ì´ìœ ëŠ” 바로 â€œëª©íšŒì  ê´€ì‹¬â€ì—서부터 기ì¸ë다고 간단명료하게 í•´ì„한다. ì—­ì‚¬í•™ìž íƒ€íŽ˜ë¥´íŠ¸(Theodore G. Tappert)는 좀 ë” ìžì„¸í•˜ê²Œ ì´ ì ì„ 설명해준다: “마틴 루터는 ì¼ë°˜ì ìœ¼ë¡œ êµí™©ê¶Œì„ 부정하고 ìž ë“  ìœ ëŸ½ì„ ê¹¨ìš°ë©° êµíšŒì˜ 구조, 예배, êµìœ¡ì— ê°œí˜ì„ ì¼ìœ¼ì¼œ 지금까지 서구 ë¬¸ëª…ì— ì˜í–¥ì„ 준 ì¸ë¬¼ë¡œ 여겨진다. 그러나 ë§Žì€ ì‚¬ëžŒë“¤ì€ ê·¸ê°€ ë¬´ì—‡ë³´ë‹¤ë„ ì˜í˜¼ë“¤ì˜ 목ìžì´ìž 목회ìžì˜€ë‹¤ëŠ” ì‚¬ì‹¤ì„ ìžŠê³  있다. ë”°ë¼ì„œ ë…ì¼ ì¢…êµê°œí˜ì˜ 단초는 다름 ì•„ë‹Œ 루터가 관장하는 êµêµ¬ì—ì„œ, ë§Žì€ ì‚¬ëžŒë“¤ì´ ë©´ì£„ë¶€ë¥¼ 사면 ìžì‹ ë“¤ì´ 구ì›ì— ì´ë¥´ê²Œ ëœë‹¤ëŠ” ìž˜ëª»ëœ ë¯¿ìŒì„ 바로잡기 위한 목ìžì˜ ê°ì„±ê³¼ 진지한 성찰ì—서부터 시작ë다는 ì ì„ 알아야만 한다.†루터가 ì´ì²˜ëŸ¼ ìžì‹ ì˜ ì–‘ë–¼ë“¤ì˜ ëŠë¼ëŠ” ì˜ì  혼란과 ë‘ë ¤ì›€ì— ê³µê°í•  수 ìžˆì—ˆë˜ ì´ìœ ëŠ” 루터 ìžì‹ ì´ í•˜ë‚˜ë‹˜ì˜ ì€í˜œì™€ ìš©ì„œì— ëŒ€í•´ì„œ ì˜ì‹¬í•˜ê²Œ 하는 사탄과 치열한 ì˜ì  전투를 치렀기 때문ì´ë‹¤. 어거스틴 수ë„ì›ì—ì„œ 그는 기ë„ë¬¸ë„ ì—´ì‹¬ížˆ 암송했고, ìžê¸° 몸ì—ì„œ ê·€ì‹ ë“¤ì„ ì¶•ì¶œí•˜ë ¤ëŠ” 소ë§ìœ¼ë¡œ 금ì‹ë„ 했고, 스스로를 채ì°ì§ˆí•˜ê¸°ë„ 했으며, ë¶ˆì„ ì§€í”¼ì§€ ì•Šì€ ë°©ì˜ ì¶”ìœ„ë„ ê²¬ëŽŒëƒˆë‹¤.

그는 ë§¤ì¼ ì •ì ˆ, 청빈, 순종, 금ì‹, 철야, 그리고 ê¸ˆìš•ì  ê·¹ê¸°ê¹Œì§€ë„ í•˜ë©´ì„œ ì¸ê°„ 스스로 구ì›ì˜ 역사를 ì´ë£¨ê¸° 위해 ê°–ì€ ë…¸ë ¥ê³¼ 애를 ì¼ë‹¤. ê·¸ì˜ ëª¸ì´ ë§ê°€ì ¸ê°€ê³  있었지만 ê·¸ê²ƒì´ ìžì‹ ì˜ ì„ í–‰ì´ ìŒ“ì—¬ê°€ëŠ” ì¦ê±°ì¸ 것처럼 ìƒê°í–ˆë‹¤. ë§Œì•½ì— ìˆ˜ë„사 훈련으로 ì²œêµ­ì— ê°ˆ 수 있다고 한다면 루터는 í‹€ë¦¼ì—†ì´ ì²œêµ­ì— ê°ˆ ì •ë„ë¡œ 엄격한 ìˆ˜ë ¨ì„ ìŒ“ì•˜ë‹¤. 그는 여러 수ë„사들 중 가장 열심 있는 수ë„사였다. ì´ì²˜ëŸ¼ 루터는 ìžì‹ ì´ êµ¬ì› ë°›ëŠ”ë° í•  수 있는 ì¼ì´ë¼ë©´ ì–´ë– í•œ ê³ í–‰ì´ë¼ë„ 실천했다. 루터가 그처럼 몸부림치며 ìžì‹ ì˜ 죄를 ë³´ìƒí•´ 보려고 했지만 ì´ ëª¨ë“  수고로 마ìŒì˜ í‰ì•ˆì„ ì–»ì„ ë¦¬ê°€ 없었다. ë‚ ì´ ê°ˆìˆ˜ë¡ ê·¸ëŠ” ì¸ê°„ì˜ êµ¬ì›ë¬¸ì œì— 대해 심한 갈등 ì†ìœ¼ë¡œ ë¹ ì ¸ 들어갔다. 루터는 수ë„ì›ì˜ 엄격한 계율 ì†ì—ì„œ 기ë„와 찬송, ë§ì”€ë¬µìƒ, 그리고 검소한 ìƒí™œì„ 통해 í•˜ë‚˜ë‹˜ì˜ ìžë¹„와 ìš©ì„œì— ëŒ€í•œ í™•ì‹ ì„ ì–»ê³ ìž í–ˆë‹¤.

그러나 ë£¨í„°ì˜ ì˜í˜¼ì— 대한 고뇌는 수ë„ì›ì—ì„œë„ í•´ê²°ë˜ì§€ 않았다. 오히려 ê·¸ì˜ ëª¸ë¶€ë¦¼ì€ ë”ìš± 심했다. 그는 불ì˜í–ˆê³  거룩하신 í•˜ë‚˜ë‹˜ì€ ì˜ë¥¼ 요구하셨다. “나는 í  ì—†ëŠ” 수ë„사로 살아왔지만, 나는 í•­ìƒ í•˜ë‚˜ë‹˜ ì•žì—ì„œ 죄ì¸ì´ë¼ëŠ” ìƒê°ì— ë‘ë ¤ì›€ì„ ë–¨ì¹  수가 없었다. 그래서 í•˜ë‚˜ë‹˜ì„ ë§Œì¡±ì‹œí‚¬ë§Œí•œ 기ë„나 ê³µë•ì´ 있다고는 믿지 않았다â€ë©° 루터는 ìžì‹ ì²˜ëŸ¼ ì€í˜œë¡œìš´ í•˜ë‚˜ë‹˜ì„ ë§Œë‚  수 없다는 ë‘ë ¤ì›€ì´ ë°”ë¡œ 면죄부로나마 구ì›ì— ì´ë£¨ë ¤ëŠ” ì–‘ë–¼ë“¤ì˜ í˜¼ëž€ê³¼ 비슷하다는 ê²ƒì„ ê¹¨ë‹¬ì•˜ë˜ ê²ƒì´ë‹¤. 좀 ë” ë¶€ì—°í•˜ìžë©´, 루터는 ë³µìŒ ì†ì— â€œí•˜ë‚˜ë‹˜ì˜ ì˜â€ê°€ 나타난다는 ì˜ë¯¸ë¥¼ ì´í•´í•˜ì§€ 못했는ë°, 즉 죄ì¸ì¸ 우리를 깨ë—하게 í•  수 있는 í•˜ë‚˜ë‹˜ì˜ ì˜ê°€ ë³µìŒ ì•ˆì— ìžˆë‹¤ëŠ” ê²ƒì„ ì•Œì§€ 못한 것ì´ë‹¤. 그는 “ì˜ì¸ì€ 믿ìŒìœ¼ë¡œ ë§ë¯¸ì•”ì•„ 살리ë¼â€ëŠ” ë§ì”€ì˜ ì˜ë¯¸ë¥¼ 완전히 깨닫지 못했다. 그리고 루터는 í•˜ë‚˜ë‹˜ì˜ ì§„ë…¸ëŠ” 알았지만 í•˜ë‚˜ë‹˜ì˜ ì‚¬ëž‘ì€ ì•Œì§€ 못했다. ë£¨í„°ì˜ ìžì„œì „ ìž‘ê°€ì¸ ì˜¤ë² ë¥´ë§Œ(H. Oberman)ì€ ë”°ë¼ì„œ, 루터가 í‰ìƒ ë™ì•ˆ ì¶”êµ¬í–ˆë˜ í•˜ë‚˜ë‹˜ ì€í˜œì— 대한 ê°ˆë§ì´ 그를 ì„±ê²½ì  ì‹ í•™ìžì´ìž, ë™ì‹œì— 심리학ì ìœ¼ë¡œ ê²€ì¦ëœ 목회ìžë¡œì„œ 나아가게 í•  수 있었다고 í•´ì„한다.

ë”°ë¼ì„œ 우리가 í‰ê°€í•˜ëŠ” ì‹ í•™ìžì´ìž ê°œí˜ìžë¡œì„œì˜ 루터보다는, 루터는 í•­ìƒ ìžì‹ ì„ ì„¤êµ ì¦‰ 강단ì—ì„œì˜ ë§ì”€ ì‚¬ì—­ì„ í•˜ëŠ” 목회ìžì´ìž ë§ì”€ìœ¼ë¡œì„œ ì˜í˜¼ì„ ëŒë³´ëŠ” ìƒë‹´ìžë¡œì„œ 여겼다는 ì ì´ 분명해진다. ê°ˆë¼ë””아서를 ì‹ í•™ìƒë“¤ì—게 가르치면서 루터는 목회ìžì˜ ì†Œëª…ì„ ë¶„ëª…í•˜ê²Œ ë°í˜”다: “만약 ë‚´ê°€ ë§ì”€ 사역ìžë¼ë©´, 나는 설êµí•˜ë©°, ìƒì‹¬í•œ ìžë“¤ì„ 위로하며, 그리고 ì„±ë¡€ì „ì„ ì§‘í–‰í•œë‹¤.†루터는 절대로 설êµì™€ ìƒë‹´ì„ 분리하지 않았다. 둘 다 ë³µìŒ ì¤‘ì‹¬ì´ë©° ë§ì”€ì— 기반한 사역들ì´ì—ˆê¸° 때문ì´ë‹¤. 1528ë…„ 8ì›” 15ì¼, 스펭글러ì—게 보낸 편지ì—ì„œë„ ë£¨í„°ëŠ” ë™ì¼í•œ 메시지를 전한다. ì„±ë¡€ì „ì„ ì‹œìž‘í•˜ë©´ì„œ, 루터는 í•˜ë‚˜ë‹˜ì˜ ëª©íšŒìžì˜ ì—­í• ê³¼ ì†Œëª…ì„ ë§í•´ì¤€ë‹¤: “성례전과 마찬가지로, 성ë„ì˜ ìš”êµ¬ì™€ 필요가 ìžˆì„ ë•Œ, 목회ìžëŠ” 설êµí•´ì•¼í•˜ë©°, 위로해야 하며, 가난한 ìžë¥¼ ë„와줘야 하며, 그리고 병든 ìžë¥¼ 심방해야 하는 ì˜ë¬´ê°€ 있다.â€

ë£¨í„°ì— ìžˆì–´ì„œ 성경만으로서 ì™„ì „í•¨ì€ ë³µìŒì„œì— 기ë¡ëœ 그리스ë„ì˜ ìŠ¹ë¦¬ì™€ ë™ë“±í•˜ë‹¤. 그는 성경과 ìƒë‹´ì„ 바로 ì‹­ìžê°€ ì‹ í•™ì„ í†µí•´ì„œ 보았다. ë”°ë¼ì„œ ì€í˜œ 안ì—ì„œ í¬ë¦¬ìŠ¤ì²œì´ 성장하기 위해서는 ë§ì”€ 즉 그리스ë„ì˜ ìŠ¹ë¦¬ë¼ëŠ” ë³µìŒì„ 날마다 ìš°ë¦¬ì˜ ì‚¶ì— ì ìš©í•´ì•¼ 하는 것ì´ë‹¤. â€œí•­ìƒ ì´ëŸ¬í•œ 믿ìŒì„ 연습하고 확장시켜야만 한다. 왜ëƒí•˜ë©´ 다른 ì–´ë– í•œ ë°©ë²•ìœ¼ë¡œë„ í¬ë¦¬ìŠ¤ì²œì´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ì´ë‹¤.â€

ë”°ë¼ì„œ 루터는 ë³µìŒì„œì— 기ë¡ëœ 그리스ë„ì˜ ì€í˜œê°€ 바로 ìƒë‹´ì„ íŽ¼ì¹˜ëŠ”ë° ìžˆì–´ 충분한 근거가 ëœë‹¤. 루터ì—게 있어, ìƒë‹´ì˜ 목ì ì€ “금ì‹, 순례, 수ë„사가 ë˜ëŠ” 것, ì„ í•œ 행위, ì„±ë¡€ì „ì— ì°¸ì—¬í•˜ëŠ” ê²ƒì´ ì•„ë‹Œ ì‹ ì•™ì„ ê°–ê²Œ 하고 ì‹ ì•™ì„ í†µí•´ 솟아나는 ì‚¬ëž‘ì„ ì—°ìŠµí•˜ëŠ” 것â€ìœ¼ë¡œ ì •ì˜í•œë‹¤. ê²°êµ­ 힘든 ì˜í˜¼ì— 대한 ì‚¬ì—­ì€ ë³µìŒìœ¼ë¡œ 어루만져주는 것ì´ë‹¤. 결론으로, 목회ìžì´ìž 목ìžì˜ 마ìŒì„ 가진 루터는 íšŒì¤‘ë“¤ì´ ê²ªëŠ” ì˜ì  í˜¼ëž€ì„ ë°”ë¡œìž¡ê³  치유하기 위해 결연하게 종êµê°œí˜ì˜ ìµœì „ì„ ì— ë‚˜ì„œê²Œ ëœë‹¤. êµíšŒëŠ” í•­ìƒ ìƒì²˜ ìž…ì€ ì˜í˜¼ë“¤ê³¼ ê³ ë‚œì— ë¹ ì§„ ì‚¬ëžŒë“¤ì„ ëŒë³´ëŠ”ë° íž˜ì¨ ì™”ë‹¤. 루터는 ëª©íšŒì  ìƒë‹´ì„ 만들어낸 ê²ƒì´ ì•„ë‹ˆë¼ ê°œí˜í–ˆë‹¤. ìžì‹ ì˜ ì–‘ë–¼ë“¤ì´ ê²ªëŠ” ì¼ìƒì—ì„œì˜ ìƒì²˜ì™€ ì˜ì  ê°ˆë“±ë“¤ì„ ë³µìŒìœ¼ë¡œ 보듬어 안고 나간 것ì´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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