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의 고산 부족(Hill Tribes)

미얀마는 접근이 어려운 지리적인 위치와 또 독립심이 지나치게 강한 국민성 때문에 늘 고립돼왔다. 또한 100개 이상의 서로 다른 종족들이 함께 살고 있어서 다수의 소수종족과 지배 종족인 미엔족(the Myen- 과거에는 버마인으로 불림) 사이의 분쟁과 갈등이 자주 있어왔다. 그 가운데 고산 부족들은 주로 미얀마 국경 외곽지역을 따라 울창한 산림지역에 살고 있는 반면, 지배계층인 미엔족은 이라와디(Irrawaddy) 강의 비옥한 평야에서 살고 있다. 대부분의 고산 부족들은 티벳-버마(Tibeto-Burman) 계통에 속하는데, 주로 중국 남부에서 이주해왔다. 미얀마에는 오랫동안 전쟁과 잦은 정부교체, 쿠데타가 있어왔다. 오늘날까지도 버마군대는 사회, 경제적으로 평등한 권리를 얻고자 투쟁하는 종족집단들을 군사력으로 통제하고 있다. 표면적으로 버마군대는 소수 종족들과 평화협정을 맺고 휴전을 약속하면서 합당한 대우를 해주는 듯 하지만 실제로는 반란의 기미가 보이기만 하면 무차별적으로 공격을 퍼붓는다. 한 예로 1994년 5월, 샨(Shan)주(州) 한 지역에서만 17번 이상의 전투가 벌어졌다.

삶의 모습

산지 부족들은 샨족(Shan)과 버마족의 영향을 받아 이중언어 생활을 하는 종족들이 많다. 예를 들어 무역을 할 때에는 샨(shan)어를 쓰지만 집에서는 자기들의 고유 언어, 부족어를 사용한다. 미얀마 산지부족들의 주요 직업은 쌀을 경작하는 것이다. 일부 부족들은 농사짓기에 적합한 환경을 가진 산비탈에서 쌀을 재배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이곳저곳을 옮겨 다니며 “이동경작”(shifting cultivation)을 하기도 한다. 쌀을 제외한 주요 재배작물로는 옥수수, 면화, 담배, 양귀비(아편)가 있다. 담배의 공급량은 이 지역의 애연가들의 수요량에 미치지 못하는 정도다. 추산된 수치를 보면, 세계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불법 아편의 50% 이상이 샨(shan)주에서 생산되며, 따라서 이 지역은 악명 높은 “황금의 삼각지”(Golden Triangle-히말라야산맥 남쪽 기슭으로부터 흐르는 메콩 강의 흐름을 따라 중국, 미얀마, 라오스 국경이 만나는 지점을 ‘상(上) 골든트라이앵글’, 미얀마, 라오스 태국의 국경이 만나는 지점을 ‘하(下) 골든트라이앵글’이라고 함. 마약을 재배하는 ‘마약의 삼각지’로 알려져 있음-역자 주)로 알려져 있다.

오늘날에는 쌀이나 다른 작물들 외에도 환금작물로써 과일을 많은 토지에서 재배한다. 또 “삼각지대”에는 상업적 이용가치를 지니는 철광석들도 찾아볼 수 있다. 북쪽에 사는 부족들은 계곡에서 고무와 호박을 캐서 서로 교환하기도 하며 마을 외곽의 밭에서 야채를 가꾸어 시장에다 내다팔기도 한다. 대부분의 소규모 종족들은 자기 부족 내에서 완전한 자급자족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 계곡과 평야지대에서 생활하는 다른 종족들과도 관계를 유지해야 했다. 이에 버마인들은 독립생존이 불가능한 이런 소규모 종족집단이 샨족과 무역하는 것을 막기 위해 주요 무역로에 군대를 배치했다. 여러 세대를 거쳐 오면서, 부족들은 정부에 세금을 바치고 각자 영토에 대한 영구적 권리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일부 종족은 “사오파”(saohpa, 세습영주)가 화려한 저택에 살면서 자신들이 낸 세금으로 부당한 부를 축적하는 모습을 보면서 세금징수에 분개했고, 결국 그들은 모든 세금이 자신들에게 다시 돌아와야 한다고 요구하며 “반봉건” 항쟁을 후원하기도 했다. 실제로 평민들에게 있어 정부는 화재, 기근, 홍수, 전쟁과 더불어 5대 구적(舊敵) 중 하나다. 산지 부족 마을 대부분은 언덕배기나 높은 산마루, 산비탈 등 자연스럽게 강한 산바람을 피할 수 있는 곳에 있으면서 또 물줄기나 수원이 근접한 곳에 위치해있다. 주거생활은 땅에다 말뚝을 박아 3-4피트 높이에 세운 큰 집에서 대가족이 함께 산다. 어떤 집들은 길이가 100피트에 이르기도 하는데 여기에는 여러 가족들이 함께 모여 살게 된다. 그러나 오늘날은 많은 촌락들이 작은 공동체로 쪼개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산지부족사회에서 족외혼-서로 다른 부족 간의 결혼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족내혼 결혼을 함으로써 혈통을 지키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전통적으로 집안의 남자계보를 따르는 부계혈통을 유지하고 있다.

신앙

불교는 5세기에 미얀마에 들어왔으며 오늘날 대부분의 산지부족들은 불교신자들이다. 하지만 “나트”(nats)라고 하는 악령(惡靈)을 믿는 전통신앙도 유지하고 있다. 나트 신앙에 따르면 모든 나트는 본래가 악하지만 어떤 것은 다른 것보다 더 악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나트를 달래기 위해 평생 애써야 한다. 나트가 기뻐하면 사람들은 추수기에 풍부한 수확과 건강을 얻게 되지만 나트를 노엽게 하면 큰 해를 당하게 된다고 믿는다. 이 악령들은 자연을 다스릴 수도 있어서 홍수와 다른 자연재해를 막을 수 있다고 믿는다. 부족들 가운데 더 고립된 부족들에게서 이러한 “나트”영에 대한 믿음이 더욱 두드러진다.

필요로 하는 것들 불행히도 산지 부족 가운데 극소수만이 자신들의 언어로 된 성경의 일부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 가운데 사역하는 선교단체도 극소수에 불과하다. 복음을 들고 그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