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 눙(산지 눙족으로도 알려짐) 족은 중국 남부의 운남(Yunnan)성에서 베트남 북부로 이주했다. 1954년 베트남 땅에서 전쟁이 시작되면서 수천 명의 타이눙 사람들이 베트남 남부에 다시 정착했다. 약 5만명 정도의 눙족들이 라오스 중북부로 이주했고, 11만5천여명이 이들의 원래 고향인 중국에 남았다. 타이눙 족은 중부 타이어(Central Tai languages)들 중 한 언어를 사용하는 디악(Diac) 종족이다. 중국에서 타이눙족은 소수민족인 쭈앙족(Zhuang)의 하위 집단으로 구분되나, 베트남에서는 공식적으로 인정되는 소수민족 집단이다. 중국어로 “눙”(Nung)은 “뚱뚱한 사람들”이라는 의미이다. 중국에서는 타이 눙족을 중국계 눙족과 구별하기 위해 운남타이족(Yunnan Tai)으로 부른다. 이 두 종족의 언어는 서로 다르나 주로 서부 꽝시(Kwangsi) 자치주인 중국-베트남 국경 부근에 함께 살고 있다. 중국인들 사이에 타이 눙족은 유능한 군인으로 정평이 나있지만 한편으로는 “전적으로 신뢰할 수는 없는” 사람으로도 인식돼있다.
삶의 모습
타이 눙 사람들은 근면한 농부들로 높은 산지에 거주하면서 쌀과 인디안 옥수수를 재배한다. 정교한 전통 자수기술에 뛰어나다. 중국과 베트남 국경에 사는 타이 눙 여성들에게 면(綿)을 키우고 실을 뽑고 말려서 천을 짜는 법을 교육시키고 있다. 전통 의상은 집단마다 아주 다양해서 남성들은 중국인과 비슷하게 옷을 입으나 여성들은 바지 위에 다시 긴 치마를 입고 머리에는 큰 “시뇽”(chignon; 쪽진 머리, 머리매듭)을 하며 작은 터번을 두른다. 타이 눙 족은 출신지역에 따라 여러 씨족들로 나눠지는데 부계중심, 가부장적 사회이다. 남편의 친척들 가까이에 거주하며 남성 중심의 혈통계승이 이뤄진다. 결혼은 신랑신부 부모가 나서서 중매쟁이를 통해 이뤄지는데 신부의 의견은 최종 결정전에 고려된다. 이후 일단 결혼승낙이 나면 도교 승려가 이 예비신랑신부의 생일과 태어난 해의 띠에 따라 궁합을 확인해 결혼 적합성 여부를 살피고 결혼 날짜를 잡아준다. 결혼 후 신부는 시가로 옮겨간다. 남성들은 다른 부족과 결혼할 수 있으나 여성은 꼭 족내혼을 지켜야 한다. 부유한 남성들은 한 명 이상의 부인을 거느리기도 하는데 그런 경우 부인들이 한 집에서 생활한다. 가옥들은 일반적으로 서로 밀접해 있으며 땅에 집을 짓기도 하고(중국 토족/the Tho가옥) 땅에서 띄워 막대를 세우고(고상식 가옥) 그 위에 짓기도 한다(라오족 가옥). 각 집 가장 중심 방에 조상신들을 모시는 제단이 있다.
신앙
타이 눙족은 조상숭배와 샤마니즘을 포함하는 전통민족종교 의식을 행한다. 또한 이들은 불교, 유교, 도교의 영향도 많이 받았다. 죽은 조상의 혼이 배고프고 불만을 갖게 되면 악령들이 된다고 한다. 마을마다 무당들이 있으며, 마을 사람들은 주술적인 질병치료, 귀신들과의 대화, 마을행사 등의 경우에 이 무당들에게 의지한다. 이들은 영혼이나 ‘피’(phi-영적존재)들이 자연에 존재한다고 믿는다. 특히 산, 바위, 나무, 물, 들판 등과 같은 곳에 깃들어 있다고 믿는다. 종교 지도자들은 이러한 영혼들을 통제하며 이러한 영혼들로부터 마을 사람들을 보호해야만 한다.
아기가 태어날 때 악귀(惡鬼)들로부터 오는 재앙을 막기 위해 무당이 항상 자리를 지킨다. 누군가 죽었을 때는 무당이 “죽음의 땅”에 잘 도착할 수 있도록 의식을 행한다. 사람들은 영혼들을 달래기 위해 짐승 제사를 자주 치르는데, 돼지, 닭, 오리 등 무당이 명한 동물들을 도살해서 제물로 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현재까지 타이눙 족을 위한 영화 “예수”나 기독교방송매체 같은 것은 없다. 성경의 일부분(쪽복음)만이 눙족 언어로 번역됐을 뿐이다. 복음적인 기독교 문서자료, 라디오 및 TV 방송 같은 자원들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베트남과 라오스의 타이 눙족을 위해 사역하는 선교단체는 있으나 중국에 있는 타이 눙족을 위해 사역하는 선교단체는 현재 없다. 하나님께서 이들을 위한 충실한 일꾼들을 보내시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