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되고 준비된 리더는 최고의 기회를 잡는다

손동원 박사 (미드웨스트대학교 교수, 리더십학자)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다 기회는 어떤 일이나 행동을 하기에 가장 좋거나 알맞은 시기를 가리킨다. 지혜로운 리더는 살아가는 동안 자기에게 주어진 기회를 결코 그냥 보내지 않는다. 그런데 이 좋은 기회를 부정적인 측면으로 의미를 부여하면 기회주의, 기회주의자가 된다. 기회주의는 어떤 일에 있어서 정세에 따라서 기회를 관망하고 지조 없이 편의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을 말하며, 기회주의자는 일정한 신념이나 주관이 없이 형편에 따라서 자기의 유익을 위하여 행동하는 사람을 말한다. 통찰력이 있는 리더는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기회가 왔을 때 통찰력으로 기회임을 알기 때문이다. 당신은 기회를 선용하는가? 기회를 관망하는가?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다. 기회를 잡는 리더가 되라. 깨어있는 의식을 갖고 기회를 잡아라 그리스의 시라쿠사에 여신 오카시오의 동상이 있다. 그런데 여신의 앞머리는 머리숱이 풍성하고 뒷머리는 대머리다. 심지어 발뒤꿈치에는 날개까지 달려있다.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동상일까? 바로 기회의 여신이다. 앞머리에 머리숱이 풍성한 이유는 사람들이 보자마자 잡을 수 있도록 함이고, 뒷머리가 대머리인 이유는 일단 지나친 이후에는 잡을 수 없도록 함이며, 발뒤꿈치에 날개가 달린 것은 최대한 빨리 사라지기 위함인 것이다. 사회가 혼란스럽고 인생이 힘들기만 하다. 우리 모두 불확실성의 시기를 지나고 있다. 일단 지나간 뒤에는 기회를 잡을 수 없다. 깨어있는 의식을 갖고 스쳐 지나가는 기회를 잡는 지혜로운 리더가 되기를 바란다.

훈련되고 준비된 자만이 최고의 기회를 잡는다

미국의 인디언 중에는 독특한 인생 교육을 하는 부족이 있다. 자신의 딸이 성숙해서 결혼 적령기가 되면 옥수수 밭으로 데리고 나가 넓은 옥수수 밭 중에서 한 고랑을 선택하도록 한다. 그런 다음 지정된 밭고랑의 끝까지 걸어가면서 자신이 생각하는 제일 좋은 옥수수를 한 개 따게 만든다. 옥수수를 따는 규칙은 ‘절대로 뒤로 물서 설 수 없고, 일단 지나간 옥수수는 딸 수 없다’는 것이다. 오직 자신의 앞에 있는 것만 선택해서 딸 수가 있다. 옥수수를 딸 기회는 단 한 번뿐이다. 이 시험에서 거의 대부분의 결혼 적령기의 처녀들은 빈손으로 끝까지 오게 되는데 그 이유는 의외로 간단하다. 세상 이치에 어두운 순진한 처녀들은 처음에 좋은 옥수수가 눈에 띄어도 다음에 더 좋은 옥수수가 나타날 것 같은 기대감을 갖고 그냥 스쳐 지나가다가 결국은 자기 앞에 주어진 많은 기회를 모두 다 놓치고 빈손이 되는 것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인디언들은 그들의 딸에게 남편감을 잘 고르도록 교훈했다. 선택(選擇)은 여럿 가운데 하나를 고르는 행위이다. 인간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선택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다. 선택의지는 스스로 선택하고 행동하도록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능력이자 특권이며, 구원의 계획에 있어 필수적이다. 우리 주변에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선택에 둔한 리더들이 많다. 훈련이란 기본자세나 동작 따위를 되풀이하여 익히는 것을 말한다. 지금은 훈련되고 준비된 리더만이 최고의 기회를 잡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때이다.

인생 최고의 기회는 무엇인가?

창조주께서 인간에게 내려준 금이 3개가 있다. 첫 번째 금은 황금이다. 황금은 경제적 여유를 말한다. 두 번째 금은 소금이고, 이는 건강을 의미한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는 지금이다. 시간을 말한다. 이 세 가지 금중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지금이고, 지금은 인생 최고의 기회이다. 혹시 당신도 ‘조금 더, 조금 더’ 하면서 세상 이치에 어두운 순진한 처녀들처럼 여기까지 빈손으로 온 것은 아닌가? 자기에게 올지도 모르는 횡재를 기대하면서 소중한 인생의 기회를 미루어 온 것은 아닌가? 우리 인생은 한 번 지나가면 되돌릴 수 없고, 아무리 후회해도 지나간 기회는 다시 얻을 수가 없다. 그래서 지금이라는 시간이 가장 소중하고 중요한 기회이다.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건강이 있고, 생각과 행동할 수 있는 에너지가 충만한 지금이 최선의 기회이다. 당신은 3개의 금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그리고 당신에게 지금은 어떤 의미인가?

기회를 통해 가치 있는 결실을 맺어라

미국 역사상 최대의 구두쇠라는 불명예를 안은 사람이 있다. ‘히티 그린’이라는 할머니인데, 1916년에 할머니가 세상을 떠난 후, 발견된 재산과 자녀들의 이야기는 현대인들에게 많은 교훈을 전해준다. 할머니는 불을 피우면 돈이 든다고 말하면서 평생을 차가운 오트밀만 먹고 살았다. 심지어 할머니의 아들이 다리에 병이 났는데, 치료하면 돈이 든다고 생각하며 병원 가는 것을 미루다가 병이 악화되어서 다리를 절단하는 수술을 했다. 혹시 그냥 놔두면 나을까 생각했던 것이다. 그런데 이 할머니의 저금통장에는 1억불이 예치되어 있었다. 이런 사람을 두고 ‘가지기만 했지, 누리지 못한 어리석은 사람’이라고 말한다. 자신만을 위해 사는 사람에게는 비록 많은 것을 가졌다할지라도 그것을 누릴 수 있는 복은 없다. 우리가 흔히 하는 말로 ‘실컷 고생해서 남 좋은 일만 시킨’꼴이 되는 것이다. 주어진 기회를 진지한 생각 없이 지나쳤다가 때늦은 후회의 눈물을 흘려도 기회는 돌아오지 않는다. 나는 이 글을 읽는 리더들이 깨어있는 의식을 갖고 기회를 잡기를 바란다. 진실 되게 생각하라. 성실하게 행동하라. 그리고 가치 있는 결실을 맺는 리더가 되라.

위기는 또 다른 기회이다

오래전 미국 서부 개척시대에 어떤 비즈니스맨이 금을 캐는 사람들을 고객으로 이동식 레스토랑을 차릴 것을 계획했다. 그래서 전 재산을 투자해서 마차 10대 분의 천막을 구입했다. 그런데 정보 교류가 원활하지 못해 현장에 도착해보니 이미 다른 비즈니스맨들이 조직을 구성하고 대규모로 식당을 운영 중이었다. 그는 대량의 천막을 쓰레기로 버릴 수밖에 없는 위기에 놓였다. 꿈과 비전을 이루어줄 소중한 천막이 한 순간에 애물단지가 되었다. 그는 자리에 주저앉아 절망하고 있을 때에 지나가던 사람들이 “금을 캐다 보니 바지가 금방 닳아 못 입게 되었는데 무슨 방법이 없을까? 맞아! 조금 질긴 재료로 된 바지가 있었으면 좋을 텐데”라고 말하는 것을 듣게 되었다. 절망에 빠졌던 비즈니스맨은 그 때 무릎을 쳤다. “그래! 저 못 쓰게 된 천막을 가지고 바지를 만들자!” 이것이 샌프란시스코의 무역상이었던 리바이 스트라우스가 최초로 발명한 청바지의 기원이다. 이동식 레스토랑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을 때는 실패하고 절망한 것 같았지만 그 천막으로 오히려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으니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기회를 놓쳤다고 한탄하고, 후회할 때가 있는가? 인생에서 기회를 잡은 사람은 성공했다고 박수를 쳐주지만, 기회를 놓치면 아픈 마음을 쓸어내릴 때가 생긴다. 기회를 잡으면 승리하고, 기회를 놓치면 패배한다. 우리의 삶은 그 자체가 모험이다. 보이지 않는 미지의 세계를 향해 한 걸음씩 내딛을 때마다 우리는 모험을 감행하는 것이다. 나는 이글을 읽는 당신이 기회를 선용해서 인생의 진정한 승리자가 되기를 소망한다. sondongwon@gmail.com

Leave Comments